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인포 프랜차이즈 & 비즈니스 컨셉 엑스포 202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이우주
  • 2024-09-13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는 유일한 전국 프랜차이즈 로드쇼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 발급 등 현지 법률에 기반한 철저한 준비 필요

전시회 개요


<Info Franchise & Business Concept Expo 2024 개요>

행사명

Info Franchise & Business Concept Expo 2024

기간

2024.9.6. ~ 2024.9.8.

장소

Surabaya The Square Ballroom ICBC

주최기관

Neo Expo Promosindo

참가규모

102개 사 참여, 참관객 3만여 명

주제

프렌차이즈, 라이선스 또는 대리점 모집 홍보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정리]

 

2023년, 인도네시아의 국내 소비는 8000억 달러로, 국가 전체 GDP 1조4000억 달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의 주요 기여 요소 중 하나로 꼽혔다. 2024년에도 인도네시아 정부는 새로운 사업체 창출을 통해 국내 소비를 촉진하는 것을 국가 경제 성장의 주요 방안으로 고려하고 있다. 


Info Franchise & Business Concept Expo(IFBC) 2024는 인도네시아 국민들이 새로운 사업체를 설립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 중 하나이다. 이는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는 유일한 전국 프랜차이즈 로드쇼로, 프랜차이즈, 라이선스, 기타 관련 사업 콘셉트를 한 곳에서 선보이며 17년 연속으로 개최되고 있다.


2024년에는 자카르타, 욕야카르타, 반둥, 수라바야에서 행사가 열렸다. 수라바야에서는 9월 6일부터 8일까지 The Square Ballroom ICBC 센터에서 행사가 진행됐으며, 총 3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전시 입구 현장사진>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구성


이번 전시회에서는 102개의 인도네시아 크고 작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자사와 사업 분야를 홍보했다. 이 전시회는 사업 홍보뿐만 아니라 참관객들에게 프랜차이즈 사업 모델 및 관련 규제를 배우고, 기업가 정신을 고취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전시회 현장사진>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체 촬영]


참가 기업 및 참관객 동향


<주요 참가 기업의 현장 사진>

Alfamart

Pertamina Patra Niaga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체 촬영]


주요 참가 기업


- Alfamart(편의점 체인 등)

Alfamart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편의점 체인 중 하나다. 2023년 6월 기준으로, 인도네시아의 27개 주에 1만8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 400만 명의 고객과 수만 명의 중소기업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다. Alfamart는 자사 홍보뿐만 아니라, 전문 컨설턴트를 배치해 관심 있는 참관객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현장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 Pertamina patra Niaga(주유 사업 등)

Pertamina Patra Niaga는 인도네시아 국영기업 PT Pertamina(Persero)의 석유 및 가스 부문 자회사다. 이번 전시회에서 Pertamina Patra Niaga는 자사의 주유소 내에 카페와 소매점 등의 입점 사업을 홍보했다. 이러한 모집을 통해 주유소에서 주유뿐만 아니라 쇼핑, 식사, 기도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참기 기업 인터뷰


<참가 기업 현장 사진>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체 촬영]


- PT Kiwoom Sekuritas Indonesia(KSI)

PT Kiwoom Sekuritas Indonesia는 한국 온라인 증권사인 키움증권의 첫 번째 해외 자회사다. 현재 PT Kiwoom Sekuritas Indonesia는 수라바야를 포함해 총 5개의 지점을 운영 중이다.


전시회에 참가한 KSI 대표 Mr. Aji Sukron Makmuri는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IFBC는 우리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이다. 우리 회사는 투자와 주식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원한다. IFBC 방문객 대부분은 예비 기업가이거나 이미 기업가로서 그들의 이익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이며 투자에 관심이 있다. 우리 회사는 그들의 이익 창출을 지원할 수 있으며, 그러한 고객을 만나고자 이 행사에 참가했다. KSI는 IFBC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으며, 여러 도시에서 열리는 모든 IFBC에 참여해 왔고, 내년 일정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시사점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 기업이라면 탄탄한 국내 소비를 바탕으로 한 프랜차이즈 형태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고려해 볼 만하다. 다만, 해외 프랜차이즈가 인도네시아에 진출할 경우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 발급 등 법적인 절차가 선행돼야 하므로 현지 법률에 기반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인포 프랜차이즈 & 비즈니스 컨셉 엑스포 2024'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