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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의 MICE 개최지로 사랑 받고 있는 싱가포르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한나
  • 2024-09-05
  • 출처 : KOTRA

주요 이벤트의 개최지가 되는 싱가포르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와 정부의 글로벌 캠페인으로 브랜드화에 앞장서

2024년 2월, 6년 만에 완전한 형태로 돌아온 ‘싱가포르 에어쇼’는 2018년에 세운 방문자 최대 기록을 10% 능가한 약 6만 명의 참가자를 끌어들이며 세계적인 항공 우주 산업의 진흥과 국제적인 협력을 증진하는 중요한 기회를 만들었다. 또한, 지난 3월에 열린 제18회 ‘아시아 태평양 해양회의’는 1만5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대 최다 참석자를 기록하며 해양 산업의 최신 동향과 기술 발전을 공유하는 장이 됐다. 싱가포르는 이와 같은 행사들을 통해 각국의 참가자들에게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와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시장 규모


Market Research Reports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MICE(Meetings, Incentives, Conferences, Exhibitions) 시장 규모는 2023년에 80억 달러(USD)로 평가됐으며 2030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120억에서 150억 달러(USD)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연평균 5~7%의 복합성장률(CAGR)에 따른 것으로 싱가포르는 세계적 수준의 사회 기반 시설, 정치적 안정성, 그리고 기업 친화적인 환경으로 선호되는 지역이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싱가포르의 MICE 시장은 행사 유형, 시설 규모, 행사장 유형, 참석자 출처, 수익원 등을 기준으로 세분돼 있는데 행사 유형의 경우에는 싱가포르의 지리적 위치, 비즈니스 친화적인 정책 등의 이유로 국제회의와 전시회가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싱가포르 MICE 산업 세분화>

분류

비율

설명

회의 (Meetings)

37%

기업 회의, 전략 회의, 전문 회의 등 다양한 형태의 회의포함

인센티브 여행 (Incentives)

21%

성과 우수자 또는 고객을 위한 여행 프로그램으로 보상과 레저 활동이 중심

컨벤션 (Conventions)

17%

산업별 및 지역별 국제 대규모 컨벤션으로 특정 산업이나 분야에 특화된 이벤트 포함

전시회 (Exhibitions)

25%

제품과 기술을 홍보하는 전시회로,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진행

[자료: 싱가포르 관광청, 싱가포르 통계청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정리]

 

태국, 말레이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싱가포르는 세계적 수준의 회의 및 전시 공간과 고품질 서비스 등의 강점으로 차별화됐다. 더불어, 잘 구축된 관광 산업 간의 시너지를 통해 MICE 행사를 위한 세계 최적의 개최지이자 그 명성에 걸맞은 도시가 되기를 열망하고 있다. 싱가포르 관광청(Singapore Tourism Board’s; STB)은 MICE 산업의 핵심 중심지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지난 2024년 3월 말 글로벌 캠페인인 'World’s Best Mice City'*를 발표했으며, 같은 해인 4월 17일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의 샌즈 엑스포 및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The Meetings Show Asia Pacific’의 창간호에서도 재차 강조됐다.

* 주: 2023년 싱가포르 관광청(STB)에 의해 새롭게 개편된 마케팅 전략 중 첫 번째 캠페인


<국가별 MICE 산업 시장 규모>

(단위: US$ 억) 

[자료: 각 국의 관광청 웹사이트 및 ICCA 자료, (단위: 억, USD)]


세계적인 이벤트


이를 위해 싱가포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컨퍼런스와 전시회를 개최하며 국제적인 비즈니스와 기술의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세계적인 컨퍼런스 및 전시회>

이름

참가기업 수

참관객 수

면적(sqm)

주최사

개요

Food & Hotel Asia

(매년, 3월)

약 1,693개사

약 72,495명

65,000

Informa Markets & Constellar

식음료, 호텔, 레스토랑, 카페, 그리고 서비스 업종의 최신 제품과 기술을 소개하고, 업계 전문가들이 모여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전시회

Asia Pacific Maritime

(격년, 6월)

약 710개사

약 15,717명

27,000

Informa Markets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해양 산업과 관련된 최신 기술과 동향을 소개하며, 해운사, 조선소 등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

CommunicAsia

(매년, 6월)

약 908개사

약 17,000명

38,000

Informa Markets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최신 통신 기술과 IT 솔루션을 다루는 전시회 및 컨퍼런스

Singapore FinTech Festival

(매년, 11월)

약 700개사

약 66,000명

60,000

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 & Constellar

세계 최대 규모의 FinTech 행사로, 금융 기술의 최신 동향과 혁신을 다루며 글로벌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

EDUtech Asia

(매년, 11월)

약 300개사

약 6,000명

15,000

Terrapinn

교육 기술의 최신 혁신과 트렌드를 소개하며, 교육 기관, 기업, 정부 관계자들이 모여 디지털 교육 솔루션과 기술에 대해 논의

[자료: 각 홈페이지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정리]


싱가포르에서 개최하는 이벤트 중 기술, 교육 및 서비스 분야는 상위 5위안에 드는 많은 참가자들을 이끌며 매년 개최되고 있다. 관련한 주요 이벤트로는 ‘Singapore FinTech Festival(SFF)’, ‘CommunicAsia’, ‘Food & Hotel Asia’, ‘Asia Pacific Maritime’, ‘EDUtech Asia’이다. ‘Constellar’는 이들을 개최하는 주요 주최사 중 하나로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국제 전시회 및 이벤트 주최 기업이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전시회와 콘퍼런스를 조직하며, 글로벌 비즈니스와 전문가들이 모이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주요 인프라


싱가포르는 전략적 위치, 정치적 안정성, 그리고 기업 친화적인 환경으로 MICE 산업 참가자들에게 수익성 있는 기회들을 제공한다. 특히 싱가포르의 창이 국제 공항은 세계적인 주요 항공 허브로, 전 세계 주요 도시와의 직항 연결이 용이하며 효율적인 출입국 절차와 편리한 교통망을 제공해 MICE 참가자들이 다양한 국제 행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현대적이고 다기능적인 컨벤션 및 전시회 시설과 고급 숙박시설 모두 싱가포르를 국제 MICE 시장의 중요한 거점으로 만들어주고 있다.


<싱가포르 MICE 시장의 주요 행사장>

이름

시설

특징


Marina Bay Sands Convention Centre


세계적인 리조트 복합단지로 12만㎡ 이상의 전시 및 회의 공간을 제공

최신 기술과 대규모 행사 수용 능력, 세 개의 타워를 연결하는 SkyPark 등이 특징


Singapore EXPO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전시 및 컨벤션 센터로 12만3000의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10개의 전시 홀과 회의실을 제공

대규모 전시회와 컨퍼런스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 설계와 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음


Suntec Singapore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


4만2000㎡의 전시 공간과 52개의 회의실을 제공

Suntec City의 일환으로, 다목적 회의 공간과 현대적인 설비를 제공

[자료: Marina Bay Sands Convention Centre, Singapore EXPO, Suntec Singapore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정리]


이와 같은 인프라는 싱가포르가 MICE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하며, 국제적인 비즈니스 이벤트와 회의를 원활하게 개최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의 타워 4 전경>

[자료: CNA]

 

싱가포르의 대표 랜드마크인 마리나 베이 샌즈(MBS)는 지난 2024년 1월 싱가포르 도시 재개발청(Singapore Redevelopment Authority)의 타워 개발 승인을 득하며, 확장 프로젝트를 통해 네 번째 타워를 건설할 예정이다. 이 타워 내에는 약 600개의 호텔 객실, 1만5000석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아레나, 전시장, 회의장 등이 들어선다. 라스베가스 샌즈(Las Vegas Sands)의 회장이자 CEO인 패트릭 듀몽(Patrick Dumont)은 “이 네 번째 타워의 모든 객실은 스위트룸으로 구성할 것이며, 최첨단 아레나는 최고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이벤트와 아티스트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추가적인 컨벤션 및 전시 공간은 싱가포르가 선도적인 MICE 목적지로서의 성공을 확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도 전하며, 이 개발이 싱가포르의 MICE 산업 성장에 기여할 잠재력을 강조했다.


정부의 정책과 전략


싱가포르 관광청은 MICE 산업을 지원하는 주요 기관으로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해외 기업과 단체들이 싱가포르에서 행사를 개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재정적 인센티브인 ‘SG Business Event Grants’를 제공하며, 여기에는 행사 지원금, 전시 부스 임대료, 참가자 유치 지원 등이 포함된다. 또한, 글로벌 MICE 시장에서 싱가포르의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Legacy Tookit’은 지난 2024년 6월 이벤트 유치 전략을 위해 발표된 프로그램으로, MICE 행사 주최자들이 지역 사회와 산업에 지속 가능한 긍정적인 결과를 남길 수 있도록 설계된 포괄적인 전략이다. 에너지 효율적인 시설 이용, 폐기물 관리 프로그램, 재활용 촉진 등의 친환경 정책을 펼치며, MICE 행사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한 관행을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도구를 제공한다. 더불어, 행사 주최자들이 지역 사회와 협력해 지역 경제를 지원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 기업과의 파트너십, 주민과의 협력 프로젝트 등을 주선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행사 주최자들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면서도 지역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Legacy Toolkit 이미지>

[자료: 싱가포르 관광청,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정리]


오늘날의 관심사가 이끄는 새로운 트렌드


오늘날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은 행사 폐기물 관리 및 에너지 효율성을 포함한 환경친화적인 관행에 중점을 두는 MICE 산업의 핵심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싱가포르 국제 물 주간(SIWW)’은 격년으로 개최되는 행사로써 도시의 물과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공동으로 창출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모인다. 특히 아시아 지역의 기후 행동을 촉진하며, 지속 가능한 물 미래를 보장하는 파트너십을 육성한다.


또한 청중들의 참여를 증진하고 관리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빅데이터와 같은 첨단 기술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5G 인프라, 인공지능 기반 컨시어지 서비스 및 행사장 앱의 채택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RehabWeek 2023 (2023년 9월 24~28일)’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재활 분야의 협력과 혁신기술을 촉진한 행사이다. 원격 의료와 가상 현실 같은 기술 통합을 통해 환자 결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보여주며, 싱가포르의 헬스케어 혁신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싱가포르의 A 이벤트 주최사는 "현대 관객들은 수동적인 참여보다는 직접적인 참여, 맞춤형 경험을 선호하기 때문에 체험형 세션, 콘테스트, 현장 뒤 투어 및 현지 문화 통합 등을 통해 더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이벤트를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싱가포르 컨벤션 전시 주최자 및 공급자 협회(Association of Convention and Exhibition Organizer and Suppliers)의 자료에 따르면 회원의 83%가 맞춤형 체험 활동에 대한 수요 증가를 나타냈다고 한다.

 

마무리


STB의 전시회 및 회의 담당 전무이사인 Poh Chi Chuan장관은 인터뷰에서 “올해 현지에서 개최되는 많은 비즈니스 미팅 및 행사에 참석하고 있는 것이 MICE 분야가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고 말했다. 이어 Poh 장관은 “이제는 더 이상 수요를 막을 수 있는 제약조건이 없고 아시아는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많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와 관련이 있는 이벤트들이 시장 잠재력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많은 기업인과 참가자들이 싱가포르로 모여들고 있다. 이는 한국 기업들에게도 중요한 기회일 수 있다. 싱가포르의 MICE 산업이 회복과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기업들은 이 기회를 활용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자료: Market Research Reports, 싱가포르 관광청, The Straits Times, Singapore FinTech Festival, CommunicAsia, BioPharma Asia, Asia Pacific Maritime, EDUtech Asia, 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 Informa Markets, Marina Bay Sands Convention Centre, Singapore EXPO, Suntec Singapore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 CNA,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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