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떠오르는 인도의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4-08-05
  • 출처 : KOTRA

교통 체증 문제 등으로 새 이동 수단 필요

인도 이륜차 시장의 성장 잠재력 풍부

인도의 교통체증과 오토바이 택시의 도입


2024년 6월 26일, 인도 마하라슈트라주 정부는 뭄바이 및 기타 도시를 포함한 주요 지역에서의 오토바이 택시 운영을 승인했다. 오토바이 택시는 뭄바이의 경우 반경 10km 이내에서 운행할 수 있으며, 다른 도시에서는 운행 반경이 5km가 될 예정이다. 또한 모든 오토바이에 GPS가 탑재돼 있어야 한다. 이러한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를 운영하는 플랫폼은 정부의 지침에 따라 사업자등록을 해야 하며, 운전기사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2년 전, 인도 연방 정부는 오토바이 택시 도입을 승인한 바 있으나, 마하라슈트라주 정부에서는 한동안 관련 세부 규정을 제정하고 면허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리고 2024년 6월 마하라슈트라는 텔랑가나, 안드라프라데시, 서벵골, 카르나타카에 이어 인도에서 오토바이 택시를 허가한 13번째 주가 됐다.

 

기차와 버스로 구성된 뭄바이의 대중 교통 시스템은 근무 시간 중 이용객 수가 상당하다. 종종 뭄바이의 생명선이라고 불리는 뭄바이의 교외 철도망은 가장 바쁜 시간대에 수용 인원의 300% 이상으로 운영되며 수백만 명의 통근자들이 열차에 꽉 차 있다. 이러한 혼잡은 도로에서도 나타나는데, 버스는 교통 체증으로 인해 일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어 승객들에게 상당한 지연과 불편을 초래한다.

 

환승 시스템이 잘 되어있지 않다는 점은 이러한 문제를 악화시켜 많은 사람들이 개인 차량이나 오토릭샤에 의존하도록 강요하며, 이는 교통 혼잡과 오염을 더욱 가중시킨다. 뭄바이 대중 교통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도심 대중교통 솔루션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륜차에 대한 인도의 애정은 인도의 교통 상황 및 소득 수준과 깊은 연관성이 있다. 이륜차는 경제적이고, 접근성이 좋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륜차 이동수단 덕분에 이동성이 증가됏고, 간접적으로 경제 활성화가 이뤄졌다. 그러나, 인도는 전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이륜차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여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에 비해서는 인구수 대비 보급률이 낮은 편이다. 인도의 이륜차 보급률(인구 1000명당 143대)과 1인당 GDP(2389달러)는 태국과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여러 아세안 국가에 비해 상당히 뒤처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1인당 GDP와 가계 가처분 소득의 증가는 구매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인도 내 이륜차 시장의 성장에 엄청난 잠재력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아세안 국가 이륜차 보급현황(2022년)>

[자료: KPMG Assurance and Consulting Services LLP]

 

인도 이륜차 시장은 경제 활동의 증가와 농업 소득 호조로 인해 2022년에 개선 조짐을 보였지만 판매량은 아직 코로나19 이전 최고치까지 회복되지는 않았다. 2024년까지 급속한 도시화, 정부의 소득 증대 정책, 인프라 투자 증가 및 농촌 지역 도로 개발 등으로 인해 추가 회복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륜차 판매량(1999-2030년) 변화>

(단위: 백만 대)

[자료: KPMG Assurance and Consulting Services LLP]

 

오토바이 택시의 도입 필요성

 

인도에서 오토바이 택시가 도입되게 된 배경에는 교통 체증 심화, 대중교통에 대한 낮은 접근성, 도시화 등의 원인들이 있다.

 

- 교통 체증 심화: 도의 도시들은 세계에서 가장 극심한 교통 체증을 겪고 있는 곳들 중 하나이다. 인도에서 가장 혼잡한 4개 도시인 벵갈루루, 푸네, 뉴델리, 뭄바이의 평균 차량 출퇴근 속도는 시속 20-25km로 전 세계 평균인 35-40km에 비해 낮은 상황이다. 교통 혼잡이 심화됨에 따라 여러 가지 경제적, 환경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혼잡이 심해질 수록 운전 시간이 길어지고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대중교통에 대한 낮은 접근성: 인도 주요 도시에서는 지하철, 버스, 교외 열차와 같은 대중 교통 인프라에 대해 상당한 투자를 단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통근자들은 대중교통까지 접근하기 위해 별도의 이동 수단을 활용해야 한다.

도시화: 도의 도시 인구 비율은 1960년 18%에서 2022년 36%로 증가했다. 더 나은 기회와 더 높은 생활 수준을 위해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동이 잦아지고 있다. 인도의 도시화는 2050년까지 50%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빠른 시일 내에 혁신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도의 오토바이 택시 산업 역사

 

오토바이 택시는 인도에서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상업용 이륜차의 첫 번째 사용 사례는 1981년 고아(Goa)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그곳에서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교통 수단이 됐다. 2015년 하리야나는 고아에 이어 두 번째로 상업용 이륜차를 '운송 서비스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으며, 다음 해에 곧바로 상용화 됐다. 그러나 타밀나두, 케랄라, 카르나타카, 델리, 마하라슈트라 등 여러 주에서는 생존위협을 호소해온 자동차 인력거 노조, 합승 택시 등 기존 F&LM(First and Last Mile) 서비스 제공업체의 강력한 저항과 반대에 부딪혀 오토바이 택시 운행이 승인되지 않았다. 


2023년 9월 기준 인도의 21개 주와 연합 영토는 개별적인 오토바이 택시 관련 정책, 해당 서비스 업체 관련 정책 또는 특별 정부 통지를 통해 오토바이 택시 운영을 인정하고 허용했다. 올해 6월 26일 마하라슈트라 주정부가 추가적으로 승인함에 따라 오토바이 택시를 허용하는 주와 연합 영토의 총 수는 22개로 증가했다.

 

<시기별 인도의 오토바이 택시 승인 현황>

[자료: KPMG 보고서]

 

주요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 제공 업체

 

인도 전역의 여러 주에서 반대와 금지에도 불구하고 오토바이 택시 수요는 2016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3개의 주요 서비스 업체는 2022년에 총 약 2억8000만 회의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중 라피도(Rapido)는 인도 최고의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 제공업체 중 하나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약 60-7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른 서비스 업체로는 Ola(ANI Technologies Pvt Ltd), 우버 인디아(Uber India) 및 기타 지역별 소규모 업체가 있다.

 

<Rapido (Roppen Transportation Services Pvt Ltd) 소개>

[자료: Rapido 홈페이지]


라피도는 카르나타카 주 벵갈루루에 본사를 둔 인도 온라인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2015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전국 1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이러한 도시와 주변 지역 내에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3년 라피도의 사업 성과는 전년 대비 3배 가량 성장했다. 2022년에 이미 매출 2000만 달러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지만, 2023년에는 매출이 6200만 달러로 약 3배 급증해 더욱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덕분에 라피도의 기업가치도 2022년 8400만 달러에서 2023년에는 3억1500만 달러로 급증했다.

 

<Rapido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자료: Google Play]

 

시사점

 

인도에서 오토바이 택시의 도입 증가는 한국 산업, 특히 제조업, 기술 및 서비스 분야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효율적인 도심 모빌리티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인도의 오토바이 택시 시장은 자동차 및 전자 부문에 종사하는 한국 기업의 강점과 잘 맞아 떨어진다. 전기차(EV)와 배터리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한국 기업들은 지속 가능한 도시 교통수단을 추구하는 인도의 노력 속에서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FAME(Faster Adoption and Manufacturing of Hybrid and Electric Vehicles)와 같은 정책에 따른 인도 정부의 우호적인 움직임과 보조금으로 인해 한국 전기 오토바이 제조업체에게도 많은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오토바이 택시 운영에 필요한 기술은 GPS, 텔레매틱스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는데, 이를 전문으로 하는 한국 회사에도 길을 열어줄 것이다. 사용자 친화적인 앱, 실시간 추적 시스템 및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개발하면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켜 Rapido 및 Ola와 같은 서비스업체에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 차량의 유지 보수, 라이더 교육 프로그램 및 금융 서비스를 포함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 위해 인도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업체와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도 있겠다. 이러한 서비스의 통합은 오토바이 택시의 전반적인 생태계를 개선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운영 효율성을 보장할 수 있다.

 

뭄바이의 리서치 회사에서 근무하는 사노트(Sarnot) 씨는 KOTRA 뭄바이 무역관과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도 오토바이 택시 시장은 도시 지역에서 저렴하고 효율적인 교통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외국 업체에게 상당한 기회를 제공한다. 중산층이 급증하고, 교통 혼잡이 심화되고, 대중교통 접근성 제고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오토바이 택시는 대도시에서 더욱 인기를 얻고 있다. 규제 환경은 점점 더 유리해지고 있으며, 여러 주에서 이 부문의 성장을 장려하기 위해 지원 정책과 제도를 구현하고 있다. 인도에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기업은 기술 발전, 강력한 운영 모델 및 현지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앱 기반 플랫폼과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 역동적이고 빠르게 진화하는 업계에서 경쟁 우위를 갖출 수 있다."


자료 : KPMG, Rapido, Google Play,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떠오르는 인도의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