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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네일 스티커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4-08-01
  • 출처 : KOTRA

간편성과 가성비를 무기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네일 스티커 시장

2027년 시장 규모 약 2663억 위안 예상

기본정보 및 시장 동향


상품명

HS코드

기본세율

한중 FTA

RCEP

최혜국대우

네일 스티커

3919.90-9090

45%

2.1%

4.6%

6.5%

[자료: 이퉁망(易通网)]

 

iResearch 통계에 따르면, 중국 네일케어 분야 시장규모는 2027년 약 2663억 위안을 기록하며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소비자들의 뷰티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네일케어 서비스 소비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2019~2027년 중국 네일케어 산업 시장 규모 현황>

(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91pixel, 세로 1377pixel

[자료: iResearch(艾媒咨询)]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가 오프라인 뷰티샵을 방문 네일케어 서비스를 받는 것을 선호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서비스 가격이 상승하면서 좀 더 간편하고, 가성비 있게 네일케어를 자신이 직접할 수 있는 네일 스티커 제품이 많은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오프라인 뷰티샵에서 11로 네일케어 서비스를 받는 형태와 달리, 네일 스티커는 쉽고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손톱을 꾸밀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뷰티샵에서의 네일케어는 일정 시간 이상의 관리 작업이 필요하고, 손톱 표면에 상처 등이 생기는 것에 비해, 네일 스티커는 손톱 손상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중국 소비자 네일케어 서비스 이용방식>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5pixel, 세로 626pixel

[자료: iResearch(艾媒咨询)]

 

수입 동향

 

중국 소비자들의 로컬 네일 스티커 제품 소비가 점차 많아지면서, 네일 스티커 수입 규모 또한 감소하고 있다. 2023년 중국 네일 스티커 수입액은 23억2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6% 감소했다.

 

<중국 네일 스티커 수입동향(HS코드 3919.90-90 기준)>

(단위: US$ , %)

연번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금액

전년 대비 증감률

1

일본

790,808

875,074

981,914

982,635

860,130

12.5

2

한국

510,467

477,226

592,689

482,097

479,560

0.5

3

미국

342,370

333,887

433,989

426,100

332,223

22.0

4

싱가포르

175,791

132,218

123,975

112,360

91,666

18.4

5

독일

97,081

119,946

137,906

106,638

89,759

15.8

6

베트남

33,871

33,089

45,257

35,820

39,531

10.4

7

영국

34,924

32,129

36,783

44,094

37,566

14.8

8

이탈리아

17,591

23,763

26,112

18,854

15,363

18.5

9

말레이시아

13,027

17,592

19,573

14,378

12,177

15.3

10

몰타

8,901

10,271

11,312

11,667

10,361

11.2

[자료: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경쟁 동향

 

치차차(企查查)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네일케어 관련 기업은 약 139만 개 사이며, 2023년 연간 기업 등록 수는 약 46만 개 사로 2014년의 16배에 달했다. 올해 6월 중순까지 신규 기업등록 수는 17만4000개 사를 기록했는데, 중국 산둥성이 13만4000개 사로 1위였고, 장쑤성(11만7000개 사), 광둥성(11만3000개 사)이 그 뒤를 이었다.

 

네일 스티커 제품 시장에서는 인지도가 있는 유명 네일케어 브랜드, 오프라인 전문 네일케어샵, 소형 수공예 네일케어 제품 공방, 네일케어 스타트업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각자의 장점으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네일 스티커 제품 시장 경쟁 현황>

구 분

세부 내용

인지도 높은

네일케어 브랜드

-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강한 브랜드 영향력을 갖고 있음

- 제품도 다양 각기 다른 소비자 수요 대응 가능

- 원재료 및 디자인 기술 역량이 강 시장경쟁력 보유

오프라인 전문

네일케어샵

- 네일케어 관련 풍부한 경험과 독특한 제품 디자인 보유

- 고객 수요 맞춤형으로 개성적인 네일스티커 제작 가능

- 제품 공급상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갖고 있으며, 최신 제품 정보 및 가격경쟁력 보유

소형 수공예 네일케어

제품 공방

- 개인 경영 위주로, 대규모 생산 능력은 없지만 고객 수요 맞춤형으로 개성적인 네일스티커 제작 가능

-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품질 및 디자인은 전문적인 네일케어샵에 비해 다소 떨어짐

네일케어 스타트업

- 혁신적인 디자인 기술 보유

- 신선하고 독특한 네일 스티커 제품 출시로 젊은 소비자 계층의 주목을 받고 있음

[자료: FXBAOGAO(发现报告网)]

 

<중국 네일 스티커 시장 국내외 인기 브랜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4pixel, 세로 4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7pixel, 세로 215pixel

DASHINGDIVA

YINCAI(茵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3pixel, 세로 2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1pixel, 세로 355pixel

MISS CANDY

Albevill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0pixel, 세로 2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0pixel, 세로 305pixel

MAYCHAO(美潮)

CHANSOR(晨色)

[자료: 각 브랜드별 온라인 홈페이지 종합]

 

유통구조 및 인증제도

 

자상거래 플랫폼은 네일 스티커 제품의 중요 유통채널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와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iResearch 통계에 따르면, 50% 이상의 소비자가 더우인(抖音), 샤오홍수(小红书)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네일케어 제품을 처음 접하고 있다. 그로 인해 네일케어 브랜드들은 쇼츠 동영상 제작 및 블로그상 홍보글 게시 방식으로 네일케어 제품 광고를 추진하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면서 오프라인 매장 등 유입 효과를 거두고 있다.

 

네일 스티커 산업 관련 중국 내 인증제도는 화장용 도구 국가표준(GB/T 27575, Q/STJYL 06-2019)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GB/T 27575 표준은 네일 스티커 기술 요구 수준, 제품 실험방법 및 점검규칙, 상표, 포장, 운수, 보관저장 등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Q/STJYL 06-2019는 네일 스티커 제품 제조 기업에 특화된 표준으로, GB/T 27575 표준과 유사하게 네일 스티커 기술 요구, 실험방법 및 점검규칙, 제품 디자인, 제조, 사용, 품질점검 및 기술 요구 수준을 명시하고 있다.

 

시사점 및 전망

 

중국 네일 스티커 산업은 온오프라인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온라인으로 맞춤형 제품 주문,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의 비즈니스 모델 형태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제조 기술 및 제품 관련 소재가 출시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건강과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제품 품질과 성능이 높아지고 있다.

 

네일 스티커 제품 전문 제조사의 한 관계자는 KOTRA 광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미국과 한국 등 성숙된 시장과 비교 중국은 시장 진입 기회가 많고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네일 스티커 제품에 대한 요구치가 높아질수록, 소비자가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원재료 개발 등 제품 제조 기술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

 

자신만의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중국의 젊은 소비자층이 향후 네일 스티커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다양한 네일 스티커 제품 디자인 및 제조 기술, 친환경적인 원재료 등의 강점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적기로 판단된다.

 


자료: 이퉁망(易通网), NETEASE(网易), iResearch(艾媒咨询),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FXBAOGAO(发现报告网), KOTRA 광저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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