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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인스턴트 라면 시장 동향
  • 상품DB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4-07-16
  • 출처 : KOTRA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맛으로 여러 계층에 걸친 소비자 수요 발생

맛의 현지화를 통해 소비자 수요 창출 필요

상품명 및 HS 코드

인스턴트 라면(국수), HS 코드: 190230

 

인도에서 처음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인스턴트 라면인 ‘Maggi’는 1983년에 소개 되었는데, 당시 노동 계급의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Maggi는 인도 시장에 최초로 라면을 팔기 시작해 어느 정도 시장우위는 점할 수 있었지만, 당시 인도의 중산층들은 인스턴트 라면에 대해 들어본 적도, 생각해본 적도 없었고, 먹어본 적도 없었다. Maggi의 모회사인 Nestlé 는 자사의 라면을 인도 시장에 보다 많이 판매하기 위해 ‘저녁에 먹는 간식’이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홍보하기 시작했다. 이후 Nestlé India는 인도를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로 보고 자사의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선정,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늘려왔다.

 

세계 인스턴트 국수 협회(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의 발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인도의 인스턴트 라면 소비량은 약 86억8000만 개로, 중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세 번째로 크다고 한다. 이는 베트남, 일본, 미국 보다 높은 수치이며, 매년 그 소비량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서 한국 라면의 신규 수출지로 인도가 각광 받고 있다.

 

<주요 국가별 연간 라면 소비량 변화 추이>
(단위: 백만 개)

[자료: 세계인스턴트라면협회, https://instantnoodles.org]

 

시장 동향

 

인도의 인스턴트 라면 시장은 문화적, 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했다.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인도 인스턴트 라면 시장은 2023년 기준 약 18억 8000만 달러 규모로 평가되며, 이는 연 평균 15.31%씩 성장하여 2028년이면 38억 달러 규모까지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성장의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도시화와 그에 수반되는 생활 방식 변화이다. 인스턴트 라면은 식사에 오랜 시간 할애하기 힘든 직장인들과 학생들에게 완벽한 대안을 제공해주었기 때문이다. 또한 인구의 상당 수가 음식의 가격에 민감한 인도에서 인스턴트 라면의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일부 라면 제조사들에서는 양은 적지만 더욱 저렴한 제품들을 내놓는 이른바 가격차별 전략을 펼치고 있기도 하다. 덕분에 인스턴트 라면은 저소득 가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게 되었으며, 인도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나갈 수 있었다.

 

주요 라면 제조업체들이 인도인들의 입맛에 맞게 라면의 맛에 변화를 준 것도 인기 확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인도 소비자들은 맵고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을 선호하는데, 일부 인스턴트 라면 제조업체들은 마살라, 카레 및 다양한 지역 향신료와 같은 현지의 맛을 가미하여 인도인의 입맛에 맞게 제품을 변형했다. 이러한 맞춤화는 현지 수요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됐다.

 

한편, 지난 10년 동안 인도에서 '한류'의 영향력이 꾸준히 커지면서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로나 19를 기점으로 한국 드라마(K-드라마), 영화, K-팝 음악이 인도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인도 소비자들이 글로벌 트렌드와 세계 각국의 요리에 더 많이 노출됨에 따라 새로운 식품을 실험하고 채택하려는 자연스러운 성향이 생겼는데, 이러한 개방적 성향이 한류와 결합되어 인도에서 한국 인스턴트 라면의 인기가 높아지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떡볶이, 삼겹살, 김밥 등 현재 인도에서 대중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다양한 한식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한국의 인스턴트 라면이 한국 음식을 경험하기에 가장 접근성이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전통적인 인도의 인스턴트 라면과 달리 한국의 인스턴트 라면은 매운맛과 풍부하고 짭짤한 국물이 특징이다. 삼양, 농심과 같은 한국의 라면 제조사에서는 매운 음식을 즐기는 인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다양한 맵기의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소비자 정보 회사인 NielsenIQ가 공유한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 내 한국라면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약 2,000만 루피에서 2023년 6억 5,000만 루피로, 불과 2년 사이에 30배 이상 급증했다. 2023년의 한국라면 판매량은 전년 대비 4배 이상 성장한 수치이며, 이는 인도 인스턴트 라면시장의 동기간 성장률이 10%인 것과는 비교했을 때, 한국 라면 시장이 매우 가파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도 내 한국 라면 판매량(2021, 2023) 및 성장률(2022-2023)>

(단위: 좌 = 1,000만 루피, 우 = %)

[자료: https://www.business-standard.com]

 

최근 동향

 

2023년 11월, 일본의 국수 제조업체인 Ishimaru는 인도에서 최초의 'Made in Japan for India' 채식 건조면 제품군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Ishimaru는 일본에서 판매되는 건조 우동 카테고리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초기에 출시되는 제품은 2가지 건면 종류인 우동면과 라면이다. 이시마루 사누키 우동과 사누키 라멘은 인도 시장 전용으로 일본에서 제조되었으며 100% 일본산 밀로 만들어졌다.

 

<Ishimaru제품 온라인 판매 현황>

[자료: https://urbanplatter.in]

 

2023년 말, Nestlé India는 BBQ 치킨과 BBQ 채소 두 가지 맛의 Maggi 한국식 라면을 출시하여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했다. Maggi는 인도의 유명 배우 Khushi Kapoor가 등장하는 'fire bhi, desire bhi'(불과 욕망) 캠페인을 통해 새로운 한국식 라면을 홍보했다.

 

<Maggi의 새로운 한국식 라면 출시 광고>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64rXzWSvk-Y]

 

< Maggi의 새로운 한국식 라면 온라인 판매 현황>

[자료: https://www.mynestle.in/korean-combo]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동향과 규모

 

인도의 인스턴트 라면 수입 추세는 지난 몇 년 동안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였다. 세계화와 문화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인도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세계 각국의 요리와 맛에 노출되었고 한국, 일본, 태국과 같은 국가로부터의 인스턴트 라면 수입이 급증했다. 한국 대중문화, 특히 K-드라마와 K-팝의 인기가 이러한 트렌드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지금도 인도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많은 소비자들은 미디어를 통해 알게 된 해외 음식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어 한다.

 

인도의 유통 환경도 수입산 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수요 증가에 맞추어 변화했다. 슈퍼마켓 및 온라인 식료품 플랫폼은 다양한 국제 인스턴트 라면 브랜드를 입점시켜 판매 중이다. 덕분에 인도의 소비자들은 이러한 제품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더욱 많은 수요가 창출되어 수입증가로 이어졌다. 또한 식료품 전문 유통 매장의 부상과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특정 대도시 뿐만 아니라 지방 소도시에서도 라면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인도의 인스턴트 라면 수입 현황>

(단위: US$ 백만, %)

연번

무역 파트너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2-23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세계

22.43

27.28

26.21

100.00

100.00

100.00

-3.92

1

대한민국

3.37

8.46

10.79

15.05

31.00

41.18

27.63

2

네팔

10.68

9.42

6.83

47.64

34.52

26.07

-27.43

3

이탈리아

2.88

3.69

3.63

12.85

13.52

13.85

-1.59

4

인도네시아

1.12

1.58

1.27

4.99

5.79

4.86

-19.39

5

방글라데시

1.82

1.64

1.24

8.09

6.02

4.72

-24.63

6

싱가포르

1.08

1.06

0.94

4.80

3.87

3.59

-10.99

7

태국

0.52

0.51

0.50

2.33

1.88

1.91

-2.05

8

중국

0.19

0.30

0.36

0.85

1.10

1.38

20.49

9

말레이시아

0.09

0.10

0.22

0.40

0.38

0.85

116.26

10

터키

0.13

0.16

0.12

0.58

0.59

0.44

-28.54

[자료: DGCI&S, 인도 상무부]

 

경쟁 동향

 

인도의 인스턴트 라면 시장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오랫동안 시장을 지배해 온 Maggi(Nestlé)와 같은 기존 로컬 브랜드는 이제 비슷한 국내외 제품과 상당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각 제조업체는 건강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부터 이국적인 풍미를 찾는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맛, 더욱 건강한 재료 및 독특한 포장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의 국제 브랜드 또한 인도 시장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한류를 중심으로 한국 인스턴트 라면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삼양, 농심 등의 브랜드가 전면에 나섰다. 그 외에도 일본의 Nissin, 싱가포르의 KOKA, 인도네시아의 Indomie 등이 판매되고 있다.

 

<인도의 주요 인스턴트 라면 브랜드>

연번

회사명

소개

웹페이지

1

NESTLE India

(Maggi)

1980년대 초에 출시된 "Maggi"는 인도에서

인스턴트 라면의 대명사가 되어

수년 동안 인도 시장을 독차지했다.

https://www.nestle.in/

2

Hindustan Unilever Limited

(Knorr)

Knorr는 1996 년 인도에서 출시되었다.

HUL은 인도 인스턴트 라면 시장에서 

Knorr 브랜드를 강력한 경쟁자로 포지셔닝했다.

https://www.knorr.in/home.html

3

Indo Nissin Foods Private Limited

(Top Ramen)

Indo Nissin Foods Limited는 1988 

일본 Nissin Foods Holdings의 자회사로 설립되었다.

Top Ramen의 진출전략은 일본의 라면 제품을 

현지 입맛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다.

https://www.indonissin.in/

4

ITC Limited

(YiPPee)

2010년 ITC는 YiPPee의 출시와 함께

인스턴트 라면 부문에 진출했다.

1910년에 설립된 ITC Limited는 

식품, 퍼스널 케어, 담배 등으로 구성된 

FMCG를 아우르는 사업을 하는 인도의 대기업이다.

https://sunfeastyippee.com/

5

CG Foods

(Wai Wai)

CG Food는 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국수 생산 센터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다.

2006년 CG는 인도에 최초의 면 생산 라인을 개설했다.

https://cgcorpglobal.com/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유통 구조

 

인도의 인스턴트 라면 유통 구조는 현대 소매, 전통 소매 및 온라인 플랫폼이 아우러진 덕에 광범위하고 다양한 소비자 기반에 제품이 도달할 수 있다. 탄탄한 물류와 전략적 판촉 노력이 뒷받침하는 이러한 채널의 조합은 전국의 소비자가 라면을 쉽게 구하는 것을 가능케 했다.

 

<유통 구조>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자유무역협정 체결 여부 및 관세율(2024년 4월 15일 기준)>

국가

인도와의 자유무역협정

혜택 여부

기본관세율

최종관세율

대한민국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있음

5%

18.48%

이탈리아

-

없음

30%

60.05%

[자료: Indiantradeportal]

 

<관세 계산식>

내역

관세율

수식

최종관세율

평가 가능 가치(AV)

-

100

 

기본 관세율 (BCD)

5%

5%X(AV)

5.00%

세관 AIDC (C. AIDC)

5%

15%X(BCD)

0.25%

사회 복지 할증료 (SWS)

10%

10%X(BCD+AIDC)

0.53%

IGST (이에스티)

12%

12% X (AV+BCD+AIDC+SWS)

12.70%

총 관세

 

BCD+AIDC+SWS+IGST

18.48%

*AIDC= 농업인프라및개발세(Agricultural Infrastructure and Development Cess)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반덤핑 관세(ADD)

 

인도 무역구제총국(DGTR)의 공식 웹페이지에 따르면 현재까지 국수에 대한 반덤핑 관세가 부과되거나 권장되거나 조사 중인 것은 없다. 따라서 이 제품에는 반덤핑 관세가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

 

<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반덤핑 조사 현황(없음)>

[자료: 무역구제총국(DGTR)]

 

인증

 

인도 식품안전표준청(FSSAI)은 2006년 식품안전표준법에 따라 인도 보건가족복지부 산하에 설립된 자치 기관이다. 이 기관은 식품 및 관련 제품을 통제하고 관리한다. 수입 및 통관을 위한 제품의 성분 분석뿐만 아니라, 원산지, 순중량 및 영양 정보에 대한 정보가 표기된 제품의 라벨링 및 포장에 대한 특정 규정 등이 있다. 식품이 위와 같은 FSSAI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수입이 거부되고 통관이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한국 기업은 인도에 식품을 수출할 때 FSSAI에서 정하는 여러 법률과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한다.

 

<FSSAI 인증 절차도>

[자료: https://www.indiafilings.com]

 

시사점

 

인도 요리는 자극적이고 다양한 맛, 특히 많은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인도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글로벌 라면 제조업체들은 라면의 현지화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의 라면 제조 업체 또한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거나 인기 있는 인도 향신료를 제품에 사용해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다.

 

K-드라마, K-pop, 한국 요리를 포함한 한국 대중 문화의 영향력 증가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라면의 한국적 특성을 강조하고 한국의 인기 연예인 또는 문화적 요소와 연관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인도 소비자, 특히 라면과 한국 대중문화의 주요 소비자인 젊은이들 사이에서 강한 정서적 유대감과 브랜드 충성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할 필요도 있다. 주요 슈퍼마켓 체인, 지역 식료품점 및 온라인 소매 플랫폼과 협력하면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도 제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인도에서는 전자 상거래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공급업체가 물리적 소매 공간의 제약 없이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중요한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인도의 식품 제조업체 MoiSoi 임원 Mukher는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최근 인도에서 한국식품 수요가 잘 성장하고 있지만, 인도는 비건(Vegun)이 대다수 소비자의 선호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식품 브랜드도 그에 따라 성분을 수정해야 합니다. 인도인과 한국인의 입맛은 의외로 비슷하며, 두 나라의 소비자 모두 향신료를 즐기는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과는 달리 쇠고기와 돼지고기와 같은 일부 고기는 인도 법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겉포장은 항상 영어로 되어 있어야 하며, 특히 성분 및 영양 성분이 한국어로 표기되어서는 안 됩니다."

 

 

자료: Indiatradeportal, DGTR, BIS, ICEGATE, KOTRA 데이터베이스, KOTRA뭄바이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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