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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자동차용 와이퍼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요시다요시코
  • 2024-06-27
  • 출처 : KOTRA

최근 일본 내 자동차 인증 부정으로 인한 신차 판매 감소에 유의 필요

상품 기본정보


상품명: 윈드스크린 와이퍼 및 김 서림 제거 장치 (HS CODE: 8512.40)

* 와이퍼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철도, 선박, 항공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지만, 본 글에서는 자동차용에 대해서만 다룬다.


HS Code

품목명

기본 관세,

RCEP 관세

8512.40

윈드스크린 와이퍼 및 김서림 제거 장치

(자전거 또는 자동차에 사용하는 종류에 한함)

무관세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일본 실행관세율표(2024.1.1.)]


악천후 상황에서 운전할 때 앞 유리의 시야를 유지하기 위해 와이퍼는 필수적인 장비다. 와이퍼는 ①와이퍼 스위치, ②와이퍼 모터, ③링크 암, ④피벗, ⑤와이퍼 암, ⑥와이퍼 프레임, ⑦와이퍼 고무의 일곱 가지 부품으로 구성된다. 운전자가 핸들 옆에 위치한 와이퍼 스위치를 켜면, 와이퍼 모터가 회전을 시작한다. 이 회전 동작은 링크 암과 피벗을 통해 와이퍼 암으로 전달, 와이퍼 암이 앞 유리를 깨끗하게 닦게 만든다. 이 과정은 '와이퍼 시스템'으로 불리며, 기후 상황이 좋지 않을 때도 운전자에게 깨끗한 시야를 제공한다.


<와이퍼 시스템의 구조>

[자료: 주식회사 마루에누(MARUENU) 홈페이지]


자동차 와이퍼 성능의 핵심은 프런트 윈도의 곡면에 최대한 압력을 균등하게 가 완벽하게 닦는 것이다. 특히 유럽 지역 수출용 와이퍼는 바람이 강할 때 와이퍼가 들뜨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카울(프런트 윈도에 연결된 앞쪽 패널) 내 설치, 압착력 강화, 유선형 블레이드의 사용 등 여러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 와이퍼의 사용은 프런트 윈도 외에도 리어 윈도, 도어 미러, 헤드라이트에도 확장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리어 윈도우에의 장착률이 특히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EV를 포함한 차세대 미래차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기존의 기계적 와이퍼 시스템을 뛰어넘는 새로운 기술이 등장했다. 2021년, 테슬라는 빗물 및 이물질을 제거하는 '쓰레기 펄스 레이저 세정 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를 획득했다. 이 시스템은 자동차의 보닛 위에 설치돼 오염을 감지하면 앞 유리를 향해 평행하게 레이저 광선을 조사 효과적으로 청소한다. 완전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이 기술은 운전자의 직접 조작 없이 이루어진다. 테슬라는 아직 이 기술의 실용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았지만, 이와 같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자동차 와이퍼 시스템의 미래 발전 가능성을 크게 열어주고 있다.


일본 자동차용 와이퍼 시장 동향 


글로벌 조사기관 QY Research의 보고에 따르면, 자동차 와이퍼 블레이드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35억7240만 달러로 예상되며,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1.7% 성장, 2030년에는 40억25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장은 자동차 산업 내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글로벌 자동차 수요 증가에 기인한다.

 

일본 경제산업성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일본의 와이퍼 시장은 연간 약 3000만 개의 생산량과 1000억 엔의 생산 금액을 기록하고 있다. 와이퍼는 모든 차량에 필수로 탑재되기 때문에 와이퍼 생산량은 완성차 생산 대수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본은 미국, 중국, 인도에 이어 자동차 생산량이 많은 국가로, 자동차 산업의 진흥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로 인해 일본의 자동차 생산은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와이퍼 시장은 꾸준한 매출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이후 일본의 자동차 수요는 코로나19 사태로부터 회복되면서 전기차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과 일부 자동차 업체의 부정 문제 등은 자동차 생산 및 판매에 영향을 미치며 시장 성장의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자동차 와이퍼 시장의 동향을 분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변수다.


<와이퍼 일본 국내 생산 수량 및 국내 생산 금액 추이>

(단위: 천 개, 백만 엔, %)

*오른쪽 축은 전년 대비 증감율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생산 수량

29255

31145

30255

30996

29570

전년 대비 증감률

N/A

6.5

-2.9

2.4

-4.6

생산 금액

106488

104028

93804

98436

87810

전년 대비 증감률

N/A

-2.3

-9.8

4.9

-10.8

[자료: 일본 경제산업성 생산동태 조사]


최근 3년간 수입 규모와 동향


HS851240(자동차 와이퍼) 품목의 일본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23년 총 수입액은 35억3800만 엔으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다. 그 중 인도네시아가 16억1000만 엔(점유율 45.5%)으로 전체의 절반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다. 이어서 베트남이 8억2700만 엔(점유율 23.4%)으로 2위, 중국이 5억300만 엔(점유율 14.2%)으로 3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약 700만 엔(전년 대비 38.5% 증가, 점유율 0.2%)으로 수입 대상 중 10위에 위치한다.


일본은 글로벌 공급망의 단절 리스크에 대비 해외 공급망의 다변화와 국내 내재화를 추진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 심화와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지정학적 리스크 회피를 위해 중국 외의 제3국과 일본 내에서 공급망 거점 구축을 추진하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최근 자동차 업체들이 글로벌 밸류 체인 전략의 일환으로 베트남에 자동차 부품의 산업 거점을 개설하는 움직임이 있다. 베트남은 일본에 친화적인 나라로서 많은 일본 제조업체들이 대외 직접투자(FDI)를 통해 자동차 부품 제조 거점을 설치하고 있다. 2023년 HS851240(자동차 와이퍼) 베트남 수입액도 전년 대비 29.2% 증가율을 보이며 일본 수입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최근 3년간 일본의 자동차 와이퍼(HS 8512.40)품목의 수입 동향>

(단위: 백만 엔, %)

순위

(2023)

수입 대상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율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2022/2023


전 세계

2,744

3,121

3,538

100.0

100.0

100.0

13.4

1

인도네시아

1,394

1,615

1,610

50.8

51.7

45.5

-0.3

2

베트남

441

640

827

16.1

20.5

23.4

29.2

3

중국

467

546

503

17.0

17.5

14.2

-7.8

4

대만

118

168

290

4.3

5.4

8.2

72.9

5

미국

155

64

138

5.6

2.1

3.9

115.0

6

멕시코

6

23

103

0.2

0.7

2.9

342.4

7

프랑스

9

5

25

0.3

0.2

0.7

373.7

8

독일

80

22

11

2.9

0.7

0.3

-49.4

9

세르비아공화국

3

5

8

0.1

0.2

0.2

46.4

10

한국

12

5

7

0.4

0.2

0.2

38.5

[자료 : 일본 재무성(2024.6.21. 기준)]


경쟁 동향


일본 내 와이퍼 시스템의 시장 점유율에 관한 구체적인 통계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주요 제조업체로는 도요타 계열의 덴소 와이퍼 시스템즈(DENSO WIPER SYSTEMS)와 자동차 부품 전문 대기업 미쓰바(MITSUBA)가 있다. 덴소는 NWB 브랜드로, 마루에누(MARUENU), PIAA(이치카와 공업의 자회사) 등과 함께 와이퍼 블레이드 시장에서 활약 중이다.


와이퍼 고무 부문에서는 일본의 후코쿠(Fukoku)가 주목받고 있다. 후코쿠는 와이퍼 블레이드 고무의 세계 최대 생산업체다. 자동차 분야에서만 연간 2억4000만 개 이상을 판매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50% 이상, 일본 국내에서는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일본 와이퍼 제조업체가 국내외 시장에서 강력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관련 기관 전시회 


<관련 기관>

명칭

URL

일반사단법인 일본 자동차부품공업회(JAPIA)

www.japia.or.jp

일반 사단법인 일본 자동차부품협회(JAPA)

www.japa.gr.jp

와이퍼 블레이드 연합회(JWF)

-

[자료: 각 기관 홈페이지] 


<관련 전시회>

명칭

URL

TOKYO AUTO SALON

https://www.tokyoautosalon.jp/2024/

OSAKA AUTO MESSE

https://www.automesse.jp/

TECHNO-FRONTIER

https://www.jma.or.jp/tf/

AUTOMOTIVE WORLD

https://www.automotiveworld.jp/

[자료: 각 기관 홈페이지]

 

수입 규제 및 관련 인증 등


HS CODE 8512.40 품목에 대한 수입 규제는 따로 확인되지 않는다. 다만, 일본 바이어와 거래할 때 일본공업규격(JIS D 5710 등) 취득 제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일본 시장 관련 제조·수출·판매를 추진하는 경우 현지의 요구 기준을 재확인해야 한다.

 

유통 구조

 

와이퍼 제조사는 자동차 부품 전문 유통상사, 판매 대리점 등을 통해 자동차 부품 기업(고객사)에 주로 판매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이나 라쿠텐시장, 야후쇼핑 등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기도 한다.


시사점 


2024년 6월 3일, 도요타, 마쓰다, 야마하, 혼다, 스즈키 등 일본의 5대 자동차 제조사에서 총 38개 차종의 자동차 양산에 필요한 '형식지정*' 인증 관련 부정행위가 발각다. 국토교통성은 현재 생산 중인 도요타, 마쓰다, 야마하의 6개 차종에 대해 안전성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출하를 중단하도록 지시했다. 이들 5개사에서 생산 종료된 차량을 포함한 총 부정 규모는 500만 대 이상으로 추정된다. 국토교통성은 생산 중인 차종의 안전 및 환경 성능 기준을 자체적으로 재검증하고, 문제가 없을 경우 출하 중단을 해제할 계획이다. 

* 형식지정 인증 : 차량 생산 전, 제동 등 안전 성능, 환경 성능에 관한 기준에 적합한지를 일본 국토교통성에서 심사하는 항목 


다이하츠, 도요타자동직기에서 발각된 인증 부정이 국내 주요 메이커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2024년 5월 일본 시장의 자동차 신차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4.4% 감소한 31만2406대를 기록, 5개월 연속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우리 자동차 부품·용품 기업들은 이러한 일본 내 최근 단기적인 시장 동향에 유의하며, 일본 시장에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사려된다.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주식회사 마루에누(MARUENU), 경제산업성, 재무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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