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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인스턴트 커피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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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24-07-09
  • 출처 : KOTRA

로스트 커피보다 인스턴트 제품 선호

다양한 풍미 제품 등장, 커피 자판기 확대 등 신규 트렌드 확산


상품명 및 HS Code

 

인스턴트 커피, 2101111000



시장 동향

 

글로벌 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러시아 커피 시장 규모는 31억 달러로 전년도 26억 달러 대비 약 19% 성장했다. 2022년 러-우 사태로 발생한 공급망 불안과 소비 위축, 서방기업 철수 등으로 커피 소비가 급격히 감소한 바 있으나, 2023년부터 시장이 회복됨과 동시에 전반적인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인스턴트 커피 시장과 로스트 커피 시장 비중은 약 6.5:3.5로 인스턴트 커피 시장이 더 크며, 2023년 각 시장은 전년 대비 약 25%, 10% 성장했다. 2028년 러시아 커피 시장은 37억 달러에 달해 연평균 3.9%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이미 시장이 성숙한 인스턴트 커피 시장보다 로스트 커피 시장의 성장이 더욱 가파를 것으로 예상된다.

 

<연도별 러시아 커피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30425c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13pixel, 세로 486pixel

[자료: Statista Market Insights]

 

무게 기준 러시아의 2023년 연간 인스턴트 커피 소비량은 8만700톤으로 1인당 560그램을 소비하고 있으며, 2028년에는 총 소비량 8만1900, 1인당 소비량 580그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러시아 커피 시장의 흥미로운 점은 로스트 커피 시장보다 인스턴트 커피 시장이 더 발달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은 유명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들이 소련 붕괴 이후인 1993~1997년 러시아 시장에 진입했을 당시 주요 소비자였던 젊은 세대들이 현재 중장년층이 되어 높은 충성도를 바탕으로 고정적 소비를 지속 이어 나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인스턴트 커피는 음용의 편리성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이라는 강점도 가지고 있다. 러시아 커피 소매 시장에서는 3in1 형식의 커피팩(커피, 프림, 설탕이 함께 들어있는 소형 패키지)의 인기가 높은데, 제품 가격이 드립이나 로스트 커피 등 대체 품목들보다 훨씬 저렴하다.

 

러시아 커피 시장은 연간 1kg 미만의 낮은 1인당 커피 소비량으로 인해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성장 속도가 빠르지 않은 만큼 향후 시장 성장 가능성은 인스턴트 커피 소비를 로스트 커피 등으로 대체할 수 있을지, 아울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러시아 슈퍼마켓 인스턴트 커피 매대 사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93pixel, 세로 1038pixel

[자료: KOTRA 블라디보스톡무역관 촬영자료]

 

수입 동향 및 대한수입규모

 

2023년 러시아의 커피 추출물(extract), 에센스(essence), 농축물(HS Code 210111) 수입액은 37482만 달러로 전년 대비 7.2% 증가하며 러-우 사태 이후에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약 25%로 가장 높으며, 이어 독일, 핀란드, 베트남, 스위스 순을 기록했다. 특히 2023년엔 핀란드, 에스토니아로부터의 수입이 급증하였으며 네덜란드로부터의 수입은 크게 감소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198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1~2023년 러시아 커피 추출물(extract), 에센스(essence), 농축물(HS Code 210111) 수입 동향>

(단위: US$ )

순 위

국가명

2021

2022

2023

23/22 증감률

합 계

295,270

349,526

374,820

7.2

1

인도

34,685

63,933

91,696

43.4

2

독일

46,098

22,657

60,226

165.8

3

핀란드

35

6

57,454

957,466.7

4

베트남

9,621

9,424

48,877

418.6

5

스위스

5,429

9,098

33,893

272.5

6

에콰도르

7,428

6,948

24,786

256.7

7

브라질

11,959

16,610

14,002

-15.7

8

한국

6,910

10,076

11,976

18.9

9

에스토니아

-

1

8,628

862,700

10

네덜란드

44,335

73,985

6,193

-91.6

[자료: Globus-ved]

 

HS Code 10자리 기준 우리나라의 대러 커피 제품 수출 현황을 살펴보면 인스턴트 커피(HS Code 2101111000)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밀크ㆍ크림 또는 이들의 대용물을 함유한 것(2101129010)의 비중도 2021년부터 빠르게 증가해 인스턴트 커피와 비슷한 수준까지 수출량이 증가했다. 실제로 극동 러시아 슈퍼마켓을 방문하면 다양한 한국 커피 제품이 입점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러시아인의 취향에 따라 커피, 크리머, 설탕이 혼합된 한국 제품들의 인기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커피의 추출물(extract)ㆍ에센스(essence)ㆍ농축물, 이들을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 커피를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HS Code 21011) 수출 동향>

(단위: US$ , %)

품목명

HS Code

2021

2022

2023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인스턴트 커피

2101111000

12,015

158.9

8,697

-27.6

11,680

34.3

밀크ㆍ크림 또는 이들의 대용물을 함유한 것

2101129010

6,875

0.0

8,994

30.8

10,435

16.0

인스턴트 커피의 조제품

2101121000

1,264

-23.8

2,451

93.9

2,266

-7.6

기타

2101119000

183

200.4

21

-85.7

44

107.0

기타

2101129090

149

2,841.9

114

-37.6

33

-70.7

합 계

20,485

54.7

20,278

-1.0

24,458

20.6

: 각기 다른 자료원을 활용함에 따라 상기 ‘2021~2023년 러시아 추출물(extract), 에센스(essence), 농축물(HS Code 210111) 수입 동향표 상 러시아의 대한 수입 수치와 차이 발생

[자료: 한국무역협회 K-Stat]

 

수출 동향

 

러시아는 2023년 약 9054만 달러의 커피를 해외로 수출했으며 원두를 해외에서 수입해 들여와 현지에서 가공을 거쳐 주로 CIS 국가들로 수출했다. 수출 제품별 비중을 살펴보면 원두 9%, 가루 15%, 인스턴트 커피 60%, 3in1 16%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벨라루스로의 수출이 7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카자흐스탄 9%, 조지아 5%, 몰도바 2%, 아르메니아 2% 등이다.

 


경쟁 동향

 

2022년 러시아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Fes Aroma, Klassno, MacCoffee, Petrovskaya Sloboda 등이 각각 3%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해당 브랜드들은 모두 Food Empire Holdings Ltd(싱가포르 소재)가 소유하고 있다. 한편 기타 브랜드들은 시장의 84%를 점유하고 있는데 다양한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22년 브랜드별 러시아 인스턴트 커피 시장 점유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러시아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12pixel, 세로 610pixel

[자료: Statista Market Insights]

 

기업들은 기존 3in1 믹스커피, 일반 인스턴트 커피 라인을 넘어서 최근 프리미엄 제품 및 브랜드 개발 등 고급화와 차별화에 힘 쓰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는 Klassno 등이 있다. 러시아 내 유통되고 있는 주요 인스턴트 커피 정보는 아래와 같다.

 

<러시아 내 유통 중인 인스턴트 커피 제품>

기업명

브랜드

소재지

세부정보

홈페이지

Food Empire Holdings Ltd

Mac Coffe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9.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6pixel, 세로 243pixel

싱가포르

- 1994년 커피 믹스 제품으로 러시아 및 CIS 시장에 진출

- 전 세계 23개 지사 보유,    Petrovskaya Sloboda,

  Klassno 커 피 브랜드 소유

www.foodempire.com

maccoffee.com

VIRMINA LTD

Egoist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5.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1pixel, 세로 371pixel

키프로스

- 유명 커피 브랜드 Egoiste, Bushido, Infinity, Elza, Today, Grandoz 등을 소유한 국제 지주회사

- 스위스, 인도, 독일 등 

  소재 공장에서 제품 생산

Virmina.com

Jacobs DOUWE EGBERTS

Carte Noir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6.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9pixel, 세로 349pixel

네덜란드

- 1994년 러시아 시장 진출

- Jacobs, Senseo, Tassimo, Douwe Egberts, OldTown 50개 이상의 브랜드를 100개국 이상에 판매 중

jacobsdouweegberts.com

www.cartenoire.ru

Nestle

Nesсaf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7.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8pixel, 세로 331pixel

스위스

- 1871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1994년 모스크바에 사무실 개설

- 유명브랜드 Nescafe, 

    Nespresso 등 보유

Nestle.ru

nescafe.ru

Orimi Trade

Jardin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8.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4pixel, 세로 410pixel

상트 페테르부르크

- 1994년 회사 설립 및 첫번째 차 브랜드 ‘Princessa Kandi’ 출시

- 1999Jockey 브랜드로 커피 시장 진출했으며 Jardin 등 브랜드 보유, 2020년부터 신규 공장에서 동결건조 인스턴트 커피 생산 시작

Orimi.com

[자료: 각사 홈페이지 등]


유통 구조

 

러시아 인구의 대부분은 슈퍼마켓에서 인스턴트 커피를 구입하며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는 20232.5%에 그치고 있다. 온라인 구매에서 데스크탑과 모바일의 비중은 각각 57%43%. 오프라인에서는 슈퍼마켓, 미니마켓, 식료품점 구매 비중이 약 70% 정도이며, 나머지는 자동차 주유소, 민간 회사, 항공 회사 등에 유통되고 있다.

 

<러시아 인스턴트 커피 유통 구조 도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9c408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81pixel, 세로 167pixel

 

관세율 및 인증

 

러시아에서 인스턴트 커피 수입 시 식품 안정 규정(TR CU 021/2011)’, ‘식품 라벨링 규정(TR CU 022/2011)’과 함께 제품 유형에 따라 식품 첨가물 포함 시 식품 첨가물, 향료 및 가공 보조제에 대한 안전 요건 규정(TR CU 029/2012)’ 등의 준수가 요구된다. 규정 적합성 선언서는 발급일로부터 최대 5년간 유효하다.

 

한편 HS Code 210111 제품의 수입관세율은 7.5%(, kg당 최소 0.34유로)이며, 소비세는 0%(, 알콜 함유 제품의 경우 부과), 부가세는 20%.

 

<러시아 HS Code 210111 수입세율 및 인증 규정>

기본세율

인증 규정

- 수입관세: 7.5%, kg당 최소 0.34유로

* 수출관세 없음

- 소비세: 순알콜 100% 1리터 당 643루블(알콜 함유 제품의 경우만)

- 부가세: 20%

- TR CU 021/2011(식품 안전 규정)

- TR CU 022/2011(식품 라벨링 규정)

- TR CU 029/2012(식품 첨가물, 향료 및 가공 보조제에 대한 안전 요건 규정)

* 식품 첨가물 포함 시

[자료: alta.ru]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지난 5년 동안 코로나19, -우 사태, 새로운 트렌드 등장으로 러시아 커피 시장은 큰 변화를 겪었으며, 이는 커피 소비 문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먼저 2018년 이전에는 커피 소비가 가정, 직장, 레스토랑, 카페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점차 식료품점, 피트니스 센터, 쇼핑 센터, 주유소 등 인구가 몰리는 곳에 커피 자판기 설치가 빠르게 증가하여 이를 통한 커피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자판기 보급이 더욱 확대될 경우, 이와 더불어 인스턴트 커피 소비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커피 자판기의 증가는 보다 저렴한 값에 커피를 소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연관이 있으며, 가격에 대한 민감도 증가는 커피 생산과 소비에서도 잘 드러난다. 지난 2년간 가파르게 상승한 인플레이션으로 소비자들은 할인 제품을 선호하고, 소량 단위로 구매하며 가격 대비 품질이 양호한 가성비 제품을 더욱 선호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생산자들도 아라비카보다 가격이 더 저렴한 로부스타 비율이 높은 블렌드 제품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수년 전만 해도 100% 아라비카 제품이라는 경쟁력을 홍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최근에는 로부스타의 비중을 늘려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데 더욱 집중하기 시작했으며, 러-우 사태와 높은 인플레이션 지속으로 한동안 이러한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새로운 맛 출시 확대로 지속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헤이즐넛, 카라멜, 바닐라, 라벤더, 카다멈과 같은 맛의 출현은 새롭고 개성적인 맛을 찾는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이국적인 블렌드, 독특한 맛 첨가로 전통적인 경계를 넘은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자료: 러시아 통계청, Foodmarket.spb.ru, Forbes.ru, Statista Market Insights, Globus-ved, www.foodempire.com, maccoffee.com, virmina.com, alta.ru, jacobsdouweegberts.com, nestle.ru, nescafe.ru, Orimi.com, www.cartenoire.ru, 한국무역협회 K-Stat, KOTRA 블라디보스톡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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