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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립 메이크업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나고야무역관 백현수
  • 2024-06-25
  • 출처 : KOTRA

한국 화장품, 일본 립 제품 수입 시장 점유율 1위

HS Code 및 상품명


HS Code

상품명

3304.10

립스틱, 립 틴트, 립글로스 등 립 메이크업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

 

일본 립 메이크업 시장 동향


일본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는 2조4500만 엔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이후 회복하며 다시 확대되고 있다.


2022년도 화장품 시장을 제품별로 보면, 스킨케어 시장이 구성비 47.3%(1조1200억엔)로 가장 높고, 헤어 케어 시장은 20.3%(4810억 엔), 메이크업 시장 17.6%(4170억엔), 남성용 화장품 시장 5.4%(1290억 엔), 향수 시장 1.2%(292억 엔)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엔)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화장품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

(단위: %)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후지경제는 ‘메이크업, 바디 케어 국내 시장 조사(2023)’에서 화장품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분야로 립 메이크업 시장을 꼽았다. 2023년 립 메이크업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해 2022년 대비 114.4%로 증가한 715억 엔으로 성장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립 메이크업 시장 규모>

[자료: 후지경제]

 

일본에서는 촉촉하고 광이 도는 제형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작년부터는 입술 안쪽의 점막과 비슷한 색과 윤기를 연출할 수 있는 ‘점막립(粘膜リップ)’이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투명하고 촉촉한 마무리로 혈색 있는 자연스러운 인상을 주는 것이 매력이다. 화려한 컬러가 아니기 때문에 일상에서 사용하기 쉬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의 이유이다.


< ‘점막립(粘膜リップ)’ 소개 페이지>

 

[자료: @cosme]

 

경쟁 동향


일본 화장품 시장의 경우 하나의 기업이 가격대별로 다양한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으며, 그 중 SHISEIDO 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기업>

기업명

SHISEIDO

KOSÉ

KAO

기업

로고

 

 

 

주요

브랜드

MAQuillAGE, INTEGRATE, MAJOLICA MAJORCA

ADDICTION BEAUTY, Visee

KATE, KANEBO, RMK,

SUQQU

시장

점유율

23%

14%

12%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경제산업성 ‘화장품 산업 비전 2021’]

 

일본 립 메이크업 시장은 매트한 제품보다는 촉촉하고 광택감 있는 제품이 수요를 얻고 있다. 일본 최대 화장품 미용 종합 사이트 ‘앳코스메(@cosme)’의 립 제품 랭킹을 보면, 마스크를 써도 지워지지 않는 광택감과 지속력으로 인기를 얻은 KATE의 ‘립몬스터’ 제품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KANEBO, RMK와 같은 일본 국내 브랜드 제조사가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으며, 한국 기업인 ‘롬앤’, ‘LAKA’ 등의 제품도 상위권에 있어 k-뷰티의 열풍도 확인할 수 있다.

 

<@cosme 랭킹 및 주요 제품>

@cosme

순위

브랜드 및

제품명

특징

제품 사진

가격(용량)


1

KATE

립몬스터

- 오래 지속되는 발색과 보습력

1,540엔

(3.0g)


2

KANEBO

루즈 스타 바이브런트

- 복합 보습 성분으로 촉촉함 유지

4,620엔

(3.7g)


3

RMK

RMK 듀이 멜트 립컬러

- 투명감 넘치는 윤기와 발색

4,180엔

(3.6g)


4

SUQQU

모이스처 글레이즈 립스틱

- 윤기와 촉촉함을 위해 3종의 오일(로즈힙, 포도씨, 살구씨 오일) 배합

4,840엔

(3.7g)


5

Rom&nd

롬앤 글래스팅멜팅밤

- 투명감 높은 윤기

- 비건 제품

1,320엔

(3.5g)


6

LAKA

프루티 글램 틴트

- 고보습&고광택 텍스처

- 비건 제품

1,980엔

(4.5g)


7

CEZANNE

립컬러 쉴드

- 고밀착 광택 립

- 5종의 보습 성분 배합

660엔

(3.7g)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cosme]

                                                                             

유통구조


화장품 시장의 경우 화장품 제조사에서 제품이 생산된 후 크게 두 가지의 경로로 유통된다. 생산된 제품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가 구매하거나, 도매업자를 통해 소매점으로 유통해 소비자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다.

 

<유통 구조>

[자료: KOTRA 나고야 무역관 정리]

 

일본 화장품 시장의 유통 경로는 주로 드러그 스토어, 화장품 전문점, 백화점, 온라인 사이트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화장품 산업 비전 2021’ 조사의 유통 경로별 판매 구성비에 따르면 드러그 스토어가 36.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백화점이 12.6%, 방문판매 10.6%, 공식 통신판매 8.5%, 화장품 전문점/약국 7.9%, 양판점 7.8%로 이어졌다. 매장에서는 실제 테스터를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과, 온라인 주문은 배송비가 든다는 점에서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소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드러난다.

 

<유통 경로별 판매 구성비>

(단위: %)

[자료: 경제산업성 ‘화장품 산업 비전 2021’]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동향


최근 3년간 립 메이크업 제품의 수입은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2023년 일본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48.23% 증가해 약 226억 엔을 기록했다. K-뷰티의 열풍으로 한국 제품의 수입 동향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에는 큰 폭으로 상승해 약 3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프랑스, 중국, 이탈리아, 미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HS code 3304.10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단위: 천 엔, %)

순위(’23)

국가 및

지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23/’22

 

전 세계

11,337,696

15,274,648

22,641,346

100

100

100

 

1

한국

3,499,968

4,274,173

8,898,275

38.17

27.98

39.30

108.19

2

프랑스

4,327,501

6,543,920

8,063,629

30.87

42.84

35.61

23.22

3

중국

1,033,948

1,194,467

1,882,169

9.12

7.82

8.31

57.57

4

이탈리아

1,019,304

1,084,969

1,224,067

8.99

7.10

5.41

12.82

5

미국

612,092

865,957

873,393

5.40

5.67

3.86

0.86

6

캐나다

364,645

435,682

617,410

3.22

2.85

2.73

41.71

7

벨기에

209,217

347,017

462,305

1.85

2.27

2.04

33.22

8

독일

101,368

175,802

186,410

0.89

1.15

0.82

6.03

9

태국

-

131,349

146,901

-

0.86

0.65

11.84

10

대만

46,803

95,329

108,018

0.41

0.62

0.48

13.31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2024)]

 

수입 관세 및 규제


수입 관세율은 기본 5.8%이며, WTO 회원국은 무관세이다.

 

<관세율>

HS Code

기본 관세

WTO 협정 관세

3304.10

5.8%

무관세

[자료: 일본 관세율표 (2024)]

 

일본 메이크업 시장에서 화장품은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품질, 유효 성분 및 안전성의 확보 등에 관한 법률(약칭: 약기법(機法))’으로 규제되고 있다.


일본 내에서 제조한 제품이나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을 일본 시장에서 화장품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와 ‘화장품 제조업 허가’를 취득해야 한다.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는 제품 출하에 있어서 최종적인 책임을 맡는 자가 취득하는 허가로, 이 허가로 제조(포장, 표시, 보관을 포함)는 불가능하다. 화장품 제조를 위해서는 ‘화장품 제조업 허가’를 추가로 취득해야 한다. 외국에서 제조판매되는 화장품을 일본에서 판매할 경우에는 공급처인 외국제조업자를 의약품의료기기 종합기구(Pharmaceuticals and Medical Devices Agency: PMDA)에 등록해야 한다.

 

<예시>

구분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

화장품

제조업 허가

일문 표시가 있는 제품을 수입 자사 제품으로서 시장에 출하


제품을 수입 자사 공장에서 일문 표시를 한 후 자사 제품으로서 시장에 출하


타사에 수입, 보관 등을 위탁하고 자사 제품으로서 시장에 출하

 


수입된 제품의 보관, 일문 표시 등을 행함

 


이미 시장에 출하 있는 화장품을 판매*

 

 


*허가 불필요. 단, 일본 국내의 제조판매업자가 출하하지 않은 제품을 유통하거나 제조판매업자가 출하한 제품의 제조 행위(라벨을 바꾸는 것을 포함)는 불가능

[자료: MIPRO 화장의약외품의 수입·판매 매뉴얼 2024]

 

시사점


일본의 메이크업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립 제품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양한 제형 및 색상 출시를 통해 립 메이크업 시장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제4차 한류 붐과 함께 메이크업 시장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며 ‘한국 화장품’은 하나의 카테고리로서 자리 잡았다. 한국 화장품 팝업스토어나 SNS 등을 통한 마케팅 광고 등으로 일본 국내에서도 한국 화장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Qoo10 및 자사 사이트 등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도 손쉽게 한국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일본 시장에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우리 기업은 지속적으로 일본 메이크업 트렌드를 예의 주시하며 이에 맞춘 제품으로 진출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보인다.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후지경제, 관세청, @cosme,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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