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크로아티아 치과 전문 전시회 'Dentex 202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윤태웅
  • 2024-06-11
  • 출처 : KOTRA

2010년부터 격년 개최, 코로나19 이후 2022년에 재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에서 열리는 Dentex 전시회는 크로아티아 보건부 후원으로 개최되는 크로아티아에서 유일한 치과 산업 전시회로, 치과 기기, 장치, 액세서리 및 장비의 주요 제조업체가 참여하는 국제적인 행사이다. 이 전시회는 2010년부터 격년으로 개최돼 크로아티아 및 국제 치과 산업계에서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코로나19 기간에는 잠시 중단됐다가 2022년에 재개됐으며 아드리아해 지역에서는 최대 규모이다.


<DENTEX 2024 전시회 개요>

행사명

Dentex 2024- International Dental Medicine Fair

기간

2024.6.6.~6.8.

장소

Zagreb Fair

주최

자그레브 박람회, 치과의사협회, 크로아티아 보건부

연혁

2010년부터 격년

규모

28개국 133개사

전시 품목

치과 관련 재료, 기구, 장치, 치료 솔루션 등

웹사이트

About fair - Zagrebački Velesajam (zv.hr)

[자료: Dentex 공식 홈페이지,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정리]


현장 스케치


Dentex 2024는 2024년 6월 6일부터 8일까지 자그레브 박람회장 5번 파빌리온(6000㎡)에서 개최됐다. 재료, 기구, 장치부터 고급 치료 솔루션과 최신 치과 소프트웨어를 포함해서 치과 진료실과 실험실에 필요한 모든 것이 종합적으로 전시다. 250명 이상의 국내외 전문가와 치과 기기, 액세서리 및 장비의 주요 제조업체들이 참여고 치과 전문가, 학생 및 관련 비즈니스 종사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위한 우수한 플랫폼을 제공다.


, 치과 기술, 임플란트 및 심미 치과 의학 분야에서 라이브 수술(LIVE-OP)이 진행는데 반응이 좋았다. Dentex 2024년 주제인 '현대 치과 의학의 프로세스 - 프로토콜과 절차'는 치과 의사, 치과 기술자, 치과 조수 및 치과 위생사를 대상으로 진행고 치과 의학 프로그램은 치과 진료 기기 및 장비, 치과 액세서리 및 재료, 치과 실험실 장비, 치과 의학의 서비스 및 IT, 교육 및 교수 도구로 구성다. 참여 부스 수로는 총 70개의 다양한 규모로 구성는데 치과 전문 전시회이다 보니 동일한 전시장에서 연중 개최되고 있는 다른 종합 전시보다는 규모는 작아 보였지만 실제 비즈니스 교류 측면에서는 성과가 더 높은 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Dentex 2024 전시장 입구 및 부스 전경>

[자료: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촬영]


주요 참가기업 탐방


주요 기업으로는 스웨덴의 Directa AB와 TePe, 스위스의 Bien Air, 리히텐슈타인의 Ivoclar Vivadent AG, 독일의 Dentsply Sirona와 Voco GMBH, 중국의 Shanghai MediWorks Precision Instruments Co. Ltd., 한국의 Medit, 독일의 Ultradent Products GmbH, 일본의 Shofu Dental GmbH가 참가했고 이들 기업은 각각의 기술로 무장된 치과 용품, 구강 위생 제품, 치과 기기 및 장비, 3D 스캐너 및 디지털 덴티스트리 솔루션, 임플란트 및 보철 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다.


국가별로는 독일 17개사, 이탈리아 15개사, 한국 10개사, 중국 13개사, 미국 18개사, 일본 7개사, 스위스 10개사, 스웨덴 4개사, 프랑스 6개사, 이스라엘 4개사, 포르투갈 1개사, 루마니아 1개사, 러시아 1개사, 슬로바키아 1개사, 슬로베니아 3개사, 스페인 1개사, 벨기에 2개사, 헝가리 2개사, 오스트리아 3개사, 핀란드 2개사, 덴마크 3개사, 네덜란드 2개사, 말레이시아 1개사, 호주 3개사, 체코 1개사, 키프로스 1개사, 몬테네그로 1개사, 브라질 2개사 등 총 28개국에서 133개 기업이 참가했다. 이중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3개국에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참가가 대부분이었는데 아직까지는 소수 에이전트만이 해당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 기업 10개사도 직접 참가가 아닌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참가했는데 현지 시장에 소개되고 있는 제품 수가 일본 보다는 많고 중국보다는 조금 적은 상황이어서 향후 시장 확대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가 기업 중 Dentum Medical은 Adria Dental Group(ADG)의 계열사로 최근 Kastav지역에 새로운 치과 기공소를 개소했다. ADG는 지난 3년간 총 5000만 유로를 투자해 관련 시설을 늘려나가고 있다. 그룹 내에는 Arena Dental, Salona Dental, Rident, Dentum, Fiziodent, Dentex, Daras Dental Design, Primaden(슬로베니아) 등 8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Rident는 크로아티아 치과 클리닉 중 수익이 가장 높은 곳으로 유명하다. ADG는 10개 치과진료소와 8개 치과 기공소에서 100여 개 이상의 최첨단 치과를 운영 중이며 그룹 전체로 200명 이상의 치과 전문의와 55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연간 4만 명의 환자를 치료하고 16만 건 이상의 시술을 시행하며 남동부 유럽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Dentex 2024 주요 참가기업 부스 현황>

[자료: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촬영]


시사점


크로아티아로 수입되는 일반 제품 중 EU 회원국, 특히 독일과 이탈리아 등 인접한 선진 유럽에서의 비중은 2023년 기준으로 77%에 달한다. 치과 관련 제품 역시 유럽 및 미국 브랜드가 오랫동안 사용되면서 치과 의사들에게 인기가 높다. 다행히 우리 수출 기업들이 다양한 제품들로 크로아티아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크로아티아 최대 규모 사립병원인 SV. KATARINA 종합병원의 Dr. Ivan Katalinic에 따르면, 임플란트 등 일부 제품군에 대해서는 많은 치과 클리닉에서 한국산의 품질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크로아티아 시장의 특성인 소규모 다품종의 적시 제공과 실질적인 제품 노출이 이루어진다면 600여 개(모든 개인 치과 포함 시 1000여 개) 이상의 치과 클리닉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크로아티아는 정부 차원에서도 의료 관광산업 중 치과 관광을 중점적으로 육성 중이다. 주변 유럽 선진국보다는 훨씬 저렴하면서 휴양까지 즐길 수 있는 이점을 보유하고 있는 북서부 이스트리아 반도와 리예카 지역은 암플란트 및 교정 치료에 대한 외국인 수요가 높다. 인접한 북부 이탈리아의 경우 1990년대 후반부터 치과 관광이 이루어져 현재는 서유럽 선진국과 비교해도 서비스 품질에 전혀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2013년 EU 가입 이후로는 더 많은 해외 환자가 유입되면서 저비용 고품질 치과관광의 허브로 인식되고 있다. 치과 클리닉의 초기 성장은 임플란트에 의해 주도됐으며 이러한 의료 관광 산업의 특성과 틈새를 잘 활용하고 현지 에이전트와 주요 거점 클리닉과의 채널 구축이 이루어진다면 향후 우리 제품에 대한 전망을 밝다고 할 수 있다. 



자료: Dentex 공식 홈페이지, 현지 주요 언론매체 등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자료 및 인터뷰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크로아티아 치과 전문 전시회 'Dentex 2024'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