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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중국 베이커리 전시회, 건강과 안전을 생각한 제품 인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06-03
  • 출처 : KOTRA

2024 중국 베이커리 전시회 참관기

중국 베이커리 기업 수, 코로나19 이후 약 3만 개로 최고 기록

현대 식습관에 맞춰 건강과 안전 생각한 제품 개발

지난 521일부터 24일까지 총 4일간 상하이 국가회전중심에서 ‘2024년 중국 국제 베이커리 전시회(Bakery China, 中国国际焙烤展览会)가 개최. 이번 전시회에는 국제 베이커리 대회 중국 대표 선발 등 베이킹 경연대회도 진행현장에는 베이커리 분야 세계 챔피언, MOF(Meilleur Ouvrier de France) 마스터, 미슐랭 스타 셰프 등 수백 명의 유명인들이 방문해 포럼, 살롱, 요리 시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현장 분위기를 한층 달아 올렸다.

 

전시회 개요

<2024년 상하이 국제 베이커리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4년 중국 국제 베이커리 전시회(Bakery China)

中国国际焙烤展览会

개최 시간

2024521~24, 4

장소

상하이 국가 전람중심(上海国家会展中心)

National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 (Shanghai)

주최 기관

중국제빵식품 당제품 공업협회(中国焙烤食品糖制品工业协会), 북경 베이커리 컨벤션 서비스 유한회사(北京贝克瑞会展服务有限责任公司)

규모

전시 면적 약 32만 

30여 개 국가의 2200여 개 기업 참가

전시분야

보조 원료, 기계설비, 포장 패키지, 완성품

홈페이지

https://www.bakerychina.com/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장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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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전시장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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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스케치

 

이번 전시회는 크게 베이커리 재료, 기계설비, 포장 패키징 등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진행됐다. 해당 분야마다 전문가들과 유명 브랜드 업체들이 다수 참가해 이목을 끌었다. KOTRA 상하이 무역관은 현장에 참석한 주요 기업과 인터뷰를 진행.

 

베이커리 재료 기업 A

 

A사는 다양한 고품질 베이킹 앙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A사 관계자는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 HACCP 인증을 취득했고, 생산 과정의 위생 기준 준수 여부부터 원재료의 품까지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A사는 철저한 위생 안전 관리뿐 아니라, 자사만의 색다른 맛과 디자인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아 식품 소() 10대 우수기업으로 선정현장에 나왔던 A사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고객들이 자사 상품을 직접 맛보고 전달해 준 피드백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재료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식품·축산물에 유해한 물질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식품·축산물의 원료 관리부터 제조, 가공, 조리, 선별, 처리, 포장, 소분, 보관, 유통, 판매의 모든 과정을 확인, 평가 관리하는 기준


 

<A사의 전시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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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기계설비 제조 기업 B

 

B사는 베이커리 주방 기기에 과학기술에 접목했다. B사의 주요 설비로는 매트릭스 가열시스템, 적외선 가열 시스템, VT & VI 풀 웰딩 나노 보온 시스템 등이 있었다. 이에 대해 B사 관계자는 "베이킹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특화된 기기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증기 시스템을 장착해 제조 과정에서 기기 발열로 인한 고장을 줄이는 절전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B사의 전시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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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포장 패키지 제조 기업 C

 

C사는 친환경 재료만 사용 재활용이 가능건강에 무해한 패키지를 제조하는 기업이다C사 관계자는 "투명한 포장을 사용해 소비자들이 베이커리 제품의 상태와 신선도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며 "앞으로도 제품의 신선도를 확보하면서 동시에 친환경적인 패키지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연구·개발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C사의 전시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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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시장 동향

 

베이커리 제품 주 소비자의 90%는 젊은 층으로 주로 베이커리 전문점이나 슈퍼마켓에서 제품을 구입하며 특히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코로나 영향으로 시장 규모가 잠시 위축되긴 지만, 2021년을 거쳐 빠르게 회복. 2022년 중국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285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으며, 2025년에는 3518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8~2025년 중국 베이커리 시장 규모 및 예측>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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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Research]

 

IIMedia Research 조사에 따르면 등록된 중국 베이커리 기업 수는 코로나 이후 2022년에 약 3만 개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향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전문가는 중국의 베이커리 산업은 아직 포화상태에 도달하지 않아 향후에도 시장이 계속 열려 있는 만큼 경쟁도 더욱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베이커리 산업 기업 등록 수>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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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Research]

 

한편 IIMedia Research에서 진행한 설문조사(복수 응답 가능)에 따르면 중국 내 식습관의 변화로 일주일 내 베이커리 제품을 한 번 이상 구매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93.2%에 달으며 매일 구매한다는 비율도 6.6%에 달. 제품의 가격을 고려했을 때는 20~40위안 선의 제품을 소비한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2022년 중국 소비자 일주일간 베이커리 구매 횟수>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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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Research]

 

<2022년 중국 소비자 베이커리 제품 1회 구매 시 소비액>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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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Research]

 

아울러 베이커리 제품을 고를 때는 식품 위생 안전, 품질, 식품 첨가제 유무 여부 등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응답으며 그 외에도 제품 비주얼, 재료, 제품 패키징 등에도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주요 베이커리 브랜드

 

홍찬(红餐) 산업연구원에서 온라인 리뷰 수, '좋아요' , 위챗 지수, 웨이보 지수, 언론 노출도, 브랜드 인지도, 운영 상태 등 12개의 주요 지표를 바탕으로 분석한 2022년 중국 베이커리 브랜드 순위는 아래와 같다.

 

<2022년 중국 탑10 베이커리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비고

1

Hollyland

(好利来)

1991년 쓰촨성에 첫 매장을 오픈 후 케이크 사업부터 체인점 방식으로 운영 중이며, 중국 베이커리 업계 최초의 대형 베이커리 전문점

2

Bliss Cake

(幸福西饼)

2008년 선전에 설립된 O2O 케이크 브랜드로 상하이, 베이징, 홍콩, 광저우 등 200개 이상의 도시에서 판매 중

3

GANSO

(元祖食品)

1981년 대만에서 설립 20236월 말 기준 총 762개 매장 보유

케이크, 월병, 서양식 페이스트리 등의 제품 전문 생산

4

Milan Food

(米兰西饼)

2011년 중국 후베이에 설립된 기업으로 브랜드 콘셉트를 '즐거움을 전달하고 행복을 나누는 것'으로 내세우고 있음

5

Luxihe

(泸溪河)

2013년 설립된 신규 중국식 과자 브랜드로 직영 방식으로 운영중이며, 현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2선 주요 도시에 매장 운영 중

6

meixin cakes

(美心西饼)

1960년대 카페 제과점, 현재 홍콩에 200여 개 이상의 지점이 있는 가장 큰 제과 체인점, 광저우(广州), 포산(佛山)100여 개 이상의 지점 보유

7

Kengee

(仟吉)

2000년 우한에서 설립 자체운영 농장의 식자재를 사용한 신선한 빵과 케이크 제품을 생산 중이며, 현재 약 400개 직영매장 보유

8

DADDY SWEETY

(爸爸糖手工吐司)

2015년 장쑤 우시에 설립된 토스트 빵 브랜드로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23년 말 기준 전국에 500여 개 토스트 빵집 오픈 수제 토스트 전문점의 선두 브랜드로 성장

9

Hutouju

(虎头局渣打饼行)

2019년 광저우에서 설립 2020년 말 티몰(Tmall) 플래그쉽 스토어 입점

10

NANYANGDASHIFU

(南洋大师傅)

2019년 후난에서 설립된 베이커리 기업으로 클래식한 콘셉트로 추억의 맛을 느낄 수 있음

[자료: 홍찬 빅데이터(红餐大数据) 챈짠 산업연구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관련 정책


<중국 베이커리 산업 관련 정책>

발표시기

발표기관

정책 명칭

주요내용

2022.8.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

내수확대를 위한 전략 계획(2022~2035)

(扩大内需战略规划纲要)

- 국민 건강 식단을 위해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농산품 공급을 확대하고 요식업의 건전한 발전 촉진

2023.12.

국가 위생건강위원회

식품 안전기준 및 모니터링 평가 ‘145개년 계획’(食品安全标准与监测评估十四五规划)

- 식품 안전 표준에 대한 후속 평가 진행, 지방 보건위생 부서를 조직 지방의 식품 안전 표준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 수행

2023.6.

국가 시장

감독 관리총국

식품 안전 경영허가와 등록관리 방법

(食品安全经营许可和备案管理办法)

- 포장 식품의 제출 범위 및 주체에 대한 자격요건을 분명히 하고, 식품 영업허가 절차를 간소화

2023.7.

국가 발전개혁 위원회

소비의 회복과 확대에 관한 조치

(关于恢复和扩大消费的措施)

- 건강한 음식 소비 강조 및 음식 소비 촉진

- 밀키트 제품 시장의 잠재력을 활용 식품 제조 기지 건설 강화

- 요식업 품질 향상 및 유통 표준화

[자료: 챈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시사점

 

중국의 식생활 습관 변화와 1인당 가처분 소득이 증가에 따라 향후 중국의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새로운 중국 로컬 브랜드들의 출현과 기존 브랜드들의 끊임없는 제품개발을 통한 신제품 출시는 중국 베이커리 시장 규모의 지속적인 상승세를 견인할 것으로 보이며, 2028년 시장 규모는 4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을 우선시하는 경향은 베이커리 제품을 고를 때도 예외가 없으며, 특히 저당 및 저지방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는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젊은 세대 중심으로 전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중국 전통식 과자 브랜드도 지속 성장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자료: 챈잔산업연구원, 홍찬 빅 데이터(红餐大数据), IIMedia Research, 베이커리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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