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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접목한 자동화·경량화, 일본 규슈의 최신 농업 트렌드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김보현
  • 2024-06-04
  • 출처 : KOTRA

규슈 최대 농업전시회 'J AGRI 2024' 참관

일본의 차세대 농업 트렌드는 경량화·자동화

AI 기술 접목한 농업 자동화 시스템 등장

현재 일본의 농업 종사자 수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매년 가파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게릴라성 폭우와 40도를 출쩍 넘는 폭염 등, 잦은 기상이변과 젊은 세대의 농업 기피 현상 증가가 농업 인구 감소를 더욱 가속하고 있다. 현재 일본은 작업 부담을 경감시키는 아이디어 및 경량화 제품, 그리고 드론 및 AI 첨단 기술을 활용한 농업 자동화 시대로의 전환점에 서있다. 이러한 최신 일본 농업 기술의 현주소를 확인하고자, 지난 5월 22일부터 3일간 일본 구마모토에서 개최된 규슈 최대 농업전시회 'J AGRI 2024'를 참관했다.

 

<2022년 일본 농업 종사자수 추이>
(단위: 만 명)

 

[자료: 일본농업신문,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편집]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제이어그리규슈

(J AGRI KYUSHU) 2024

개최기간

2024.5.22(수)~24(금)

장소

일본 그란멧세 구마모토

    

㈜ RX Japan

참가업체

총 247개사(한국 출전기업: 5개사)

참관객수

집계 (2023년 약 2만 명)

홈페이지

https://www.jagri-global.jp/


<행사 포스터 및 전경>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J AGRI KYUSHU'는 일본 국내 최대 농업전시회인 'J AGRI' 전시회(도쿄, 매년 10월 개최)의 규슈판으로, J AGRI TECH(스마트 농업), J AGRI SUPPLY(농업자재), J AGRI LIVESTOCK(축산자재) 총 3개의 엑스포가 통합 개최됐다. 약 2만 명의 참가가 예상된 전시회장에는 참관객을 태운 대형 버스와 조달 관계자로 성황을 이뤘다. 각종 농축산 자재, 스마트 농업 제품, 6차 산업화 제품 등 일본 국내외 총 247개사가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농업 관련 제품과 최신 기술을 선보였다. 해외 출전 기업은 한국을 포함한 총 4개국(11개 부스)으로 그중 한국 기업 5개사가 출전해 일본 진출을 타진했다.


전시회 트렌드

 

1. 제품 경량화 및 자동화


적은 힘으로 높은 작업 효율을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경량화 제품이 눈에 띄었다. 농작업 시 많은 노동력과 시간이 필요한 제초 작업용 자동 제초기기(현지 제품 가격 약 80만엔~150만 엔) 출전이 증가했음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2. 고객 맞춤형 드론


일본 국내 드론은 대부분 중국제 드론의 OEM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농지 촬영용 드론과 자재 운반 드론, 비료 살포 드론 등, 기업별로 전문화된 기능을 특화한 전용 드론이 매되고 있었다.

 

3. 도입 장벽이 한층 낮아진 식물 공장과 수경재배 시스템


식물 광합성 전용 LED를 활용한 식물공장과 기존 설치된 하우스를 활용한 자연광 수경재배 시스템이 전시됐다. 종래 높은 도입 비용으로 인해 전문 유통업체 및 대형 농업법인에서만 도입이 가능했던 자동화 시스템이 일반 농가에서도 도입이 가능한 가격대(100만 엔 전후/하우스 1동)로 낮추어져, 일반 농가의 자동화 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관수방식 개선으로 인한 절수 효과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을 통해 적은 인력만으로도 저비용의 작물 재배를 가능케 해 초기 투자 비용의 실질적 회수 기간을 단축시켰다.

 

4. AI 기술과 농업의 접목


종래 온도 센서와 스마트폰 앱 모니터링 등에 한정됐던 제품과 달리, 실제 농가별 하우스 환경 및 재배 데이터를 취득해 수확 예정량을 산출 또는 시기별 배치 인원을 최적화하는 고도의 농업 자동화 시스템을 선보였다.

 

<다양한 출전 제품>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출전기업 소개(일본)

<HSN-FARM 부스 전 및 제품 설명(HP)>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HSN-FARM 홈페이지]

 

기업명

헤이신팜(HSN-FARM)

제품

자연광을 이용한 잎채소 수경재배 솔루션 온디네 VH

특징

- 슬라이드식 재배판으로 경지 내 유휴 공간 활용 가능

- 재배판  설비 구조를 기존 하우스 공간에 맞추어 주문 제작 가능

- 열교환기 순환 탱크 및 수온 조절 완비로 작물 친화적 구성

- 수경재배 비료 농도 및 산도 관리 양액관리장치 내장

- 저렴한 초기 비용으로 농업 미경험자도 쉽게 도입 및 유지 가능

 

<SHINWA 부스 및 제품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기업명

신와 주식회사(SHINWA)

제품

e:fresh신선도 유지 푸드 로스 방지용 포장재 및 솔루션

특징

- 대량 제품 포장 작업 시 효율을 높이는 파워 실러 및 간편 작업 퀵 실러

- 과일 등 과수의 손상을 최소한으로 하는 맞춤형 포장지

- CO2 및 석유 원료를 최대 68% 삭감한 환경 친화적 제품

 

<NTT Agritechnology 부스 및 제품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기업명

엔티티 어그리테크놀로지(NTT Agritechnology)

제품

Digital Farmer: 데이터 활용 시설원예농업 관리 시스템

특징

- 시설원예 작업 정보를 가시화 및 분석해 데이터화

- 작업 상황을 가시화 효율적인 작업 및 노동 인원 배치를 가능

- 수급 균형 푸드 밸류 체인 최적화, 시설 상태 및 작업 상황 가시화

 

<주식회사 넷카메라 부스 및 제품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기업명

주식회사 넷카메라

제품

양우(養牛)카메라: 축사 상황을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는 CCTV

특징

- 축사 내 소 원격 감시 가능, 원격으로 카메라 각도 및 줌 기능 조정 가능

- 다양한 장소에 설치 가능, 설치 및 이동이 간편

- 적외선 카메라 탑재해 야간에도 사용 가능

- 카메라에 부착된 이물질 세척 기능 탑재

  

<Bigborn 부스 및 제품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기업명

빅본상사 주식회사(Bigborn)

제품

아쿠아테크’(AQUATEC)기화열 냉각 솔루션 작업복

특징

- 자사 개발 기화열 냉각 기술, 무더위에도 체온 유지 및 열사병 예방

- 배터리나 냉각팬 없이 차가운 물을 옷 내부에 넣어 시원하게 함

- 자사 개발 기화열 냉각 솔루션으로 30시간 이상 시원함을 유지

- 최근 일본 국내 히트상품인 냉각용 팬 내장 작업복의 콤팩트 버전

  

출전기업 소개(한국)

 

동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은 총 5개사로 각각 하우스 커튼 및 스크린, 모종 포트, 하우스 필름, 전동 운반차, 자율주행 모터 등을 출품했다. 일본 농업 산업은 인력 부족으로 인한 빈자리가 커지는 만큼, 사용자 친화적이고 기존 농민들을 보조할 수 있는 제품들이 다수 출품됐다. 현장에서 직접 출전 기업을 방문해 제품 특성과 일본 시장에 대한 의견을 문의해 보았다. 

 

<(주)아그모(AGMO부스 및 제품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기업명

(주)아그모(AGMO)

제품

AGMO SOLUTION: 농기 장착 자동 주행 솔루션 시스템

특징

- AI 센서 기술 기반한 농기계 완전 자율모드 지원

-  작업경로 자동 생성, 높은 정밀도, 안전성 추구

- 장애물 뿐만 아니라 각 지형에 맞는 작업 경로 형성으로 안전 주행 가능

- 적외선 카메라 탑재해 야간에도 사용 가능

- 카메라에 부착된 이물질 세척 기능 탑재

인터뷰

Q.. 이번 전시회를 통해 느낀 점은?


A. 일본은 자율주행 농기구 시장이 크나 제품의 가격대가 다소 높은 편이었고, 틈새시장을 노린 중국이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제조 중인 상황이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관련 중국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엠에스테크(주) 부스 및 제품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기업명

엠에스테크(주)(MS TECH CO., LTD.)

제품

A연동하우스용 하우스외장필름

특징

탑재격 대비 높은 내구성(제품 예상 수명 5년 이상)

- 고강도 격자무늬 제직 생산으로 높은 인장력과 인열 강도 최대 강점

- 일본 후쿠시마 딸기농장 등 일본 시공 실적 보유

- 친환경 원재료 적극 사용

인터뷰

Q. 일본 농업 관련 시장에 대해


A. 일본 시장 특성상, 일본 국내 도입 실적이 없으면 거래가 어려워 초기 시장 진출이 쉽지 않다고 느꼈다. 하지만 한번 거래 실적이 생기면 그 경험이 다른 계약을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에 초기 진출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주)마이크로디스플레이 부스 및 제품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기업명

(주)마이크로디스플레이(MICRO DISPLAY)

제품

농작업용 스마트 전동 운반차 

특징

- 경량화로 고령자나 여성 농업인도 쉽게 사용 가능

- 통상 1개 장착하는 모터를 2개 장착해 출력 및 고속 작업 가능

- 방향 조절용 조이스틱 부착, 적은 힘으로 간편 조작 가능

- 안전장치(경고음, 과충전방지기기), 짧은 제동 정지거리(10cm)

인터뷰

Q. 이번 전시회 참가 목적은?  

        

A. 당사 제품은 인터넷으로 주로 판매하고 있었으나,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전시회에 출전하게 됐다.

 

<주식회사 화성산업 부스 및 제품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기업명

주식회사 화성산업

제품

딸기 육묘용 트레이/포트 

특징

- 점적 관수 시스템 맞춤형 모종 포트 

- 모종 트레이에 점적 관수 시스템을 적용

인터뷰

Q. 간단한 제품 소개를 하자면?


모종 트레이 자체에 점적 관수 시스템이 적용 가능한 제품이며 본 기능을 탑재한 제품은 당사 제품이 최초. 일본 내에서도 점적 관수 시스템이 이용되고 있으며, 주로 딸기나 작은 작물의 모종 제품들이 주를 이룬다.

 

기업명

육일부직포공업

제품

하우스 보온 커튼 및 스크린 

특징

- 우스에 설치하는 하우스 스크린으로 차광 조절 가능

- 피막마다 차광의 정도가 달라 각 작물 맞춤으로 관리가 가능

 

시사점


이번 전시회에서 농업종사자의 작업 부담 경감을 위한 다양한 제품군이 눈에 띄었다. AI 기술을 접목한 자동화 재배시스템 또한 도입 장벽이 한층 낮아져 참관객으로부터 높은 관심을 이끌었다. 다만, 전시회장을 찾는 방문객 수는 엔데믹 이후 붐비던 모습에서 다소 주춤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출전 기업 인터뷰 내용 중 전시회 출전 기업 대부분이 도쿄 동 전시회 출전 이력이 있다는 점과 원예 타깃 제품은 도쿄 전시회, 설비 및 장비 타깃 고객은 구마모토 전시회 등과 같이 제품의 지역별 수요 특성을 살려 출전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규슈 지역은 일본 10% 경제권으로 불리지만 도쿄 및 오사카 등과 같이 대규모 상권이 밀집한 지역은 아니다. 하지만 저렴한 출전 준비 비용과 한국의 지리적인 이점 등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경쟁력 있는 국내 스마트팜 기업의 일본 진출을 위한 훌륭한 테스트 마켓이 될 것임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였다.



자료: 일본농업신문, 전시회 홈페이지,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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