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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카자흐스탄 E-Commerce 시장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모색
  • 투자진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김민정
  • 2024-05-29
  • 출처 : KOTRA

팬데믹 이후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는 카자흐스탄의 E-Commerce 시장

카자흐스탄 소비자 경향과 전망을 고려한 우리 기업의 진출 방법은

카자흐스탄 온라인 유통망 시장 현황

 

카자흐스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팬데믹을 계기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구매에서 온라인 구매로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며 급성장했다. -우 사태로 인한 지정학적 상황과 높은 인플레이션율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을 보였고 그 결과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시장 중 하나로 거듭났다. 이에 따라 다양한 국내외 마켓플레이스들은 카자흐스탄에서의 입지를 넓히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했다.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시장은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시장 중 하나로 거듭났으며, 2022년 말에는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가 2조 텡게(45억 달러)에 이르렀다. 그중 56.9%는 자체적으로 인터넷 판매를 하는 소매업체로 규모는 11179억 텡게(25억 달러)에 이르렀다.

 

카자흐스탄은 수도권의 인구 밀집도가 낮아 온라인 유통망과 오프라인 매장이 경쟁관계인 동시에 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특징이 있다.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과 최근 몇 년간의 전자상거래 시장 추세를 기반으로 회계 법인 베이커 틸리는 2023년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가 24000억 달러(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마켓플레이스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성장동력으로, 다양한 제품과 구매 방식의 선택 가능성은 전자상거래 시장을 더욱 경쟁력있게 만든다 

 

<카자흐스탄 2019~2023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동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e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10pixel, 세로 447pixel

[자료: PwC Kazakhstan]

 

카자흐스탄의 초기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민간은행들이 비즈니스 에코 시스템화를 위해 금융상품과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결합하여 제공한 방식이 플랫폼과 시장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은행과 협업하여 일반적인 생활용품에서부터 고가의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일명 ‘0-0-12’(선금 0, 이자 0, 12개월 할부)로 불리는 할부 정책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 소비 활성화하는 것이다. 또 주목할 만한 점은 모바일 및 디지털 결제 방식의 도입과 소비자 친화적인 앱 환경 제공에 있다. 카자흐스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2023년 기준 69%이며, 기업들은 모바일 사용자를 위해 플랫폼을 최적화시키고 편리한 결제 방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복잡한 절차 없이 진행되는 은행과의 연동 및 결제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쇼핑에 편리함을 더해준다.

 

카자흐스탄의 주요 마켓플레이스와 온라인 유통 인프라 현황

 

마켓플레이스 입점은 비교적 신속하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고 다양한 고객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며, 마켓플레이스의 유통망 등 기존 자원을 활용해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지 셀러들은 자체 온라인 마켓을 개발하는 대신 기존 마켓플레이스 입점을 선호한다. 고가의 가전제품과 사치품, 중고차 및 자동차 부품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들 또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 현지에 판매되고 있으며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약 44%의 판매 증가를 기록했다.

 

<카자흐스탄 주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기업명

설립연도

사이트

특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528516a.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49pixel, 세로 1550pixel

Kaspi

1991

kaspi.kz

카자흐스탄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시장 1. Kaspi 은행과 연동되어 다양한 결제 옵션 및 할부 정책 제공, 자체 배송 시스템 및 유통 네트워크 보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52800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27pixel, 세로 811pixel

Wildberries

2004

Wildberries.kz

러시아에서 설립된 온라인 소매업체. 패션, 가전, 가구, 뷰티, 식료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군 취급. 카자흐스탄 도시 내에 자제 유통 지점 및 수령점 보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528000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00pixel, 세로 404pixel

Glovo

2015

Glovoapp.com

카자흐스탄 1위 배달앱, 입점 식당의 음식, 식료품, 의약품 및 다양한 품목의 배달 서비스 제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528000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60pixel, 세로 512pixel

Lamoda

2011

Lamoda.kz

CIS 지역의 주요 온라인 패션 리테일러. 무료 배송 및 반품, 소비자가 지정한 픽업 포인트에서 제품 수령 가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d9bc4b1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6pixel, 세로 72pixel

Satu

2011

Satu.kz

전자제품, 가전제품, 의류, 가구,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 취급.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입점 지원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SI0000d9bc4b2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3pixel, 세로 81pixel

Kolesa

2006

Kolesa.kz

자동차 마켓플레이스, 자동차 매매, 부품 및 액세서리 구매, 보험, 금융, 차량등록 서비스 제공

[자료: 각사 홈페이지]

 

로컬 플레이어 외에도 러시아에서 설립된 마켓플레이스 또한 진출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수많은 마켓플레이스 중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은 Kaspi.kz이다. Kaspi Market은 카자흐스탄의 종합 금융 서비스 회사인 Kaspi 은행이 운영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은행과 연동돼 다양한 결제 옵션 및 할부 정책을 제공하고 카자흐스탄 전역에 대한 자체 배송 시스템 과 유통 네트워크를 보유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22년 카자흐스탄 경제활동 유형별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매출액>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e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18pixel, 세로 581pixel

[자료: 카자흐스탄 통계청]

 

카자흐스탄은 집 앞 배송 서비스가 발달돼 있지 않다. 고객의 구매 및 결제가 이루어지면 배송 절차의 단계별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특정 금액 이상의 구매를 하게 되면 배송이 무료로 진행되며 발송지에 따라 배송에 2-5영업일이 소요된다. 소비자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상품을 픽업하거나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픽업 포인트(Kazpost, Yandex Delivery )을 지정하거나 Postomat이라고 불리는 무인택배함을 통해 상품을 수령한다.

 

<상품 배송 방법>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9e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29pixel, 세로 406pixel

[자료: 카자흐스탄 통계청]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시장 관련 정책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시장의 비즈니스 인프라 및 환경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2020년 정부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이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은 정보 부족이었으며 설문에 참여한 기업 중 20%가 실질적인 정보 제공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후 카자흐스탄 공화국 산업 및 인프라 개발부는 카자흐스탄 생산자들이 더 쉽게 정보를 얻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현지의 마켓플레이스들과 협상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이커머스 시장 활성화하기 위해 운송 및 물류 인프라 개선, 택배 서비스 향상, 전자 무역 절차 간소화, 디지털 문해력 향상 등 다양한 방안과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호하면서 전자상거래 업체들에도 호의적인 법적 장치와 규제를 고안하여 외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진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2023년 카자흐스탄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약 22000억 텡게(48억 달러)로 추산되며 이는 지난해 대비 2000억 텡게(5억 달러) 증가한 규모이다. 소매 거래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은 202212.5%에서 202313%로 증가했다. 스마일로프 총리는 이커머스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2025년에 이르러서는 소매 거래의 2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언했다. 또한, 스마일로프 총리는 카자흐스탄의 이커머스 시장 성장을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힐 기회로 활용해야 하며, 동시에 결제 시스템, 운송·물류 인프라, 택배 서비스를 원활하게 보장할 수 있도록 국내 환경을 개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카자흐스탄 E-Commerce 시장 최강자, Kaspi.kz

 

<Kaspi.kz(카스피) 개요>

 - 본사 소재지: 카자흐스탄 알마티

 - 점유율: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80%(1)

 - 매출(2022): 26억 달러

 - 이용자 수: 2000만 명(Sellers: 93만 명)

 - 참고: 우크라이나와 아제르바이잔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 있기에, 입점 성공 시 기타 시장으로 확장성 높음.


카자흐스탄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는 Kaspi.kz는 결제 시스템, 금융 서비스, 전자상거래를 통합한 생태계를 구축해 고객들에게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카자흐스탄 이커머스 시장의 1위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했다. 종합 플랫폼으로 자체적인 모바일 앱, 웹사이트,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고객의 쇼핑 여정의 시작점이자 목적지로 자리 잡았다. Kaspi.kz는 은행 애플리케이션 내에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간편한 결제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Kaspi는 단순 E-Commerce 플랫폼이 아닌 은행, 쇼핑, 배달, 중고 장터 등 다수의 서비스를 결합하여 동시에 제공하는 슈퍼앱(Super Apps)이기 때문에 매일 접속하는 사용자의 비율이 높아 고객의 충성도가 높고 모바일 앱을 통한 E-Grocery 서비스의 활용도가 높은 것 또한 주목할 만하다.


<글로벌 애플리케이션과 수퍼 앱(Kaspi) 접속량 비교>

(단위: DAU(Dally Active User)/ MAU(Monthly Active User))

[자료: kaspi.kz] 


팬데믹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며 Kaspi.kz2019GMV(Gross Merchandise Value, 마켓플레이스의 제품 총판매 금액)는 앱이 출시된 2018년보다 51% 성장한 6270억 텡게(16억 달러)였으며, 2022년에는 29000억 텡게(65억 달러)56% 증가했고 2023년에는 45% 증가한 42000억 텡게(92억 달러)를 기록했다.

 

<2019~2023GMV>

(단위: 십억 텡게, %)

 

2019

2020

2021

2022

2023

매출액

627

818

1800

2900

4200

증감률

51

31

115

56

45

[자료: kaspi.kz]

 

카자흐스탄 소비자 구매 특성과 Kaspi.kz가 분석한 유망 제품

 

연말마다 발표되는 Kaspi.kz의 재무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군은 스마트폰(33%), 의류 및 액세서리(18%)와 가전제품(10%)이었다. 가정용품(가드닝 용품 또는 가구류), 컴퓨터, 식료품 그리고 타이어 및 자동차 부품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의 지출 유형을 조사한 결과, 한국 소비자들과는 달리 식품, 화장품 또는 일반 생활용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의 상태나 품질을 직접 확인하고자 하는 성향이 반영된 것이며 위조 제품의 유통을 의심하는 것 또한 주요한 원인으로 밝혀졌다.

 

<Kaspi.kz 마켓플레이스 판매 품목 카테고리별 순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1842c4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3pixel, 세로 604pixel

[자료: kaspi.kz]

 

이러한 소비 패턴 변화 속에서 장난감은 새로운 베스트셀러로 떠오르고 있다. Kaspi.kz에 입점한 Dreamseller 매니저 Ms. Amina는 높은 출산율로 기인한 유·아동 인구의 증가와 소득수준의 전반적인 개선으로 장난감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자흐스탄 인구는 20245월 기준 약 200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0.4% 증가하였고 합계출산율(TFR)2.62명이다.

 

<kaspi.kz 마켓 플레이스 입점 장난감의 조건>

품목명

나무로 제작된 발달 장난감 세트

크기

길이: 30cm 이상

둘레: 30cm 이상

무게

1kg 초과

가격

5~50달러

안전 기준

80cm 높이의 낙하 시험 통과

30초간의 진동 시험 통과

· 국제 표준에 따라 폭발 위험이 있거나 총기류로 간주되는 제품은 금지

, 리튬 배터리는 예외

[자료: kaspi.kz]

 

카자흐스탄 보건 사회 개발부는 201271일 어린이와 보호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장난감의 올바른 용도와 안전성을 위해 '장난감 안전에 관한 기술 규정'을 발효했다. 해당 규정에 따르면, 관세 동맹 지역에서 수입 및 판매되는 모든 어린이 장난감은 동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장난감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반드시 기술 규정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적합성 평가 절차를 거쳐야 하며,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증명하고 기술 규정의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는 적합성 인증서를 받아야 한다. 해당 인증서는 카자흐스탄 국가경제부가 발급하며, 카자흐스탄 내 제품의 통관, 사용 및 판매를 위해 필수적으로 획득해야 한다.

 

인증서 발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생산 시설에 대한 법적 문서

  2) ISO 9001 인증서

  3) 원료부터 완제품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하는 생산 기술 카드

  4) 장비 목록 (일련번호 및 모델 포함) 및 필수 도장

  5) 전문 인력의 직무 기술서

  6) 장비 점검 일정표 및 점검 인증서

  7) 폐기물 처리 계약서

  8) 생활 폐기물 처리 계약서

  9) 교육 이수 기록 (안전/직업 안전)

  10) 배출 계약서

  11) 창고, 작업장, 장비 및 제품 사진

 

인증서 발급 비용은 제품의 유형, 수량과 특성에 따라 다르며 유효 기간은 수입업자와 수출업자 간의 계약에 따라 유동적이나 평균적으로 1~3년이다. 발급 기간은 14~24영업일 가량 소요된다.

 

국내 기업이 Kaspi.kz에 입점하여 카자흐스탄에 진출하려면?

 

Kaspi.kz에 셀러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카자흐스탄 현지 개인 사업자 등록 또는 유한책임회사(LLC)로서 법인을 보유해야 한다. 판매자 직배송을 위한 창고시설을 보유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한국 기업이 Kaspi 마켓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외 지점을 설립하거나 현지 유통 업체와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지점 설립 시 현지 법인 등록 및 각종 인허가 절차를 거쳐야 하며, 현지 유통업체와의 계약 체결 시 파트너십 구축, 계약 조건 협상 등이 필요하다.

 

I. Kaspi.kz 마켓 플레이스 가입 절차

 

1) Kaspi Pay 가입Kaspi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 후 계좌 등록


2) 2개월 이상의 Kaspi Pay 이용비즈니스 신뢰성 및 실재성 확인을 위해 최소 2개월 동안 Kaspi Pay 계좌를 통해 거래(Kaspi Gold, Kaspi Red, Kredit를 통한 Kaspi QR 결제, 계좌 이체, 카드 결제, 원격 결제 포함)


3) 상품 판매Kaspi.kz에서 판매 허가를 받은 상품 등록 (약품, 식료품 및 특정 브랜드는 판매 불가)


4) 광고 서비스

Kaspi.kz는 자체적으로 광고 서비스를 운영.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구매자에게 노출할 수 있음. , ‘서비스대여/임대카테고리에 대해서는 유료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음. 각 카테고리당 20개의 게시물까지 무료 광고 서비스를 지원하나, 이를 초과하는 경우 게시물 1개당 20텡게(0.045달러)의 요금을 부과

 

<광고 게시물 유형>

무료

각 카테고리당 20개의 게시물

유료

게시물 개수에 따라

한 카테고리당 20개 이상의 게시물

상단 노출 일수에 따라

3, 7일 또는 30일 동안 상단 노출


5) 판매 시작Kaspi Pay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페이지에서 ‘Kaspi.kz의 마켓플레이스를 선택, ‘판매 시작버튼 클릭 후 화면에 표시되는 지침 확인

 

II. 입점 및 제품(의약품 등 일부 품목 제외) 판매를 위해 필요한 서류 목록

 

1) 브랜드 소유자인 경우

  - 카자흐스탄에 등록된 상표에 대한 인증서

  - 브랜드 로고가 표시된 제품의 사진(라벨 또는 포장에 표시)

 

2) 유통업체가 브랜드의 공식 대리점에서 상품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경우

  - 상품을 판매할 권한을 갖는 유통업체의 상표권자 안내서

  - 유통업체 또는 상표 소유자와의 상품 구매 계약서

  - 브랜드 제품 구매 증명을 위한 90일 이내의 배달 인수증

 

3) 유통업체가 브랜드의 공식 대리점으로부터 상품을 구매한 뒤 중개업체에 판매하는 경우

  - 유통업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하는 중개업체와의 계약서

  - 90일 이내 브랜드 제품 구매 내역을 입증하는 중개업체와의 거래 증빙서

  - 상품 구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브랜드의 공식 대리점으로부터의 승인서

  - 공식 대리점임을 확인해 주는 브랜드 소유자로부터의 승인서

 

4)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


  -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링크

  - Kazpi.kz에 판매하고자 하는 브랜드 상품에 대한 전자 영수증

  - 조건: 상품 최소 수량 10; 구매일로부터 60일 지나지 않았을 것. 회사 대표의 정품 제품 판매 동의서. 가짜 상품이 판매될 경우, 상점은 폐쇄

    · 예외: ‘핸드폰 및 기기’, ‘가전제품’, ‘티비,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카테고리 제품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에도 판매 허가서를 받을 수 없다.

 

5) 의약품 및 식료품 등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

  - 공급 계약서

  - 90일 이내 공급 업체로부터의 상품 구매 내역을 입증하는 송장

  - 상품에 대한 적합성을 확인하는 인증서

    · 이외에도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국가 등록 인증서 제출이 필수인 등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문서 제출이 필요할 수 있음. 이런 경우, kaspi.kz 마켓플레이스 관리자가 연락하여 추가 제출 서류 목록을 안내

[자료: kaspi.kz]


Kaspi.kz 자체 배달 서비스 절차 및 세부 사항

 

Kaspi는 택배 회사들과 협력하여 운영 중인 자체 배달 서비스(Kaspi Dostavka)를 통해 판매 지역을 카자흐스탄 전역으로 확장했다. Kaspi 마켓은 Kaspi Postomat이라는 자체 무인 택배함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지정한 장소에서 물품을 수령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를 제고한다.

 

<배달 서비스 운영 방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5a018c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7pixel, 세로 222pixel

[자료: kaspi.kz]

 

Kaspi PostomatKaspi.kz에서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하기 위해 설치한 택배 수령함이다. 수령함에는 다양한 크기의 상품을 보관할 수 있는 칸이 있으며, 수령자 인증을 위한 QR코드가 있는 터치스크린이 부착돼 있다. 상품 주문 시 고객은 가장 가까운 Kaspi Postomat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후 원하는 시간에 직접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전국 86개 도시에 4372개의 Kaspi Postomat이 설치돼 있다.

 

상품을 Kaspi Postomat에 보내는 방식은 일반 배송 방식과 동일하다. 상품을 포장하여 Kaspi.kz 접수 지점에 전달하면, 택배 기사가 이를 Kaspi Postomat에 배송한다. Kaspi.kz 지점, 동네 상점, 쇼핑센터, 주유소 및 카자흐스탄의 주요 도시 전역의 비즈니스 센터에 설치돼 있는 Kaspi Postomat24시간 비디오카메라를 통해 주변을 녹화하고 있으며 각 칸은 고유 전자 잠금장치로 잠겨 있다. 상품을 받기 위해서는 Kaspi.kz 모바일 앱을 열어 장치 화면의 QR코드를 스캔해야 한다.

 

<kaspi.kz 배송 기간(영업일 기준)>

도시 내

1

카자흐스탄의 도() 도시들

2~3

카자흐스탄의 군() 중심지

5~6

[자료: kaspi.kz]

 

자체 배달 서비스(Kaspi Dostavka)의 비용은 각 주문이 출고될 때 자동으로 차감되며, 주문이 취소된 경우에는 비용이 청구되지 않는다. 고객이 상품을 반품한 경우, 파트너가 전체 배송 비용을 부담하며, Kaspi.kz는 해당 상품을 수거하여 Kaspi.kz 접수 지점으로 반송하는 비용을 부담한다. Kaspi.kz5000 텡게 이하(11달러)의 주문에 대해서는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외에 Kaspi Dostavka의 비용은 배달 주소, 주문의 총금액과 무게에 따라 판매자에게 부과된다.

 

<배달 가격 기준표>

(단위: kz, 텡게)

상품 무게

배송 비용 (VAT 제외)

 

도시 내

카자흐스탄 내

주문 금액 5,000 ~ 15,000

무게 상관없이

549

699

주문 금액 15,000 이상

5kg 이하

649

1099

5~15kg

899

1499

15~50kg

2199

2699

50kg 초과

3199

3999

승용차 타이어 (개당 25kg 이하)

549

699

화물차 타이어 (개당 25kg 초과)

3199

3999

[자료: kaspi.kz]

 

고객이 주문을 수령하고 상태가 "출고 완료"로 변경된 경우, 판매자의 계좌에서 VAT를 포함한 배송 비용이 차감된다. 이러한 과정은 Kaspi Pay 모바일 앱의 Kaspi.kz 매장 주문 아카이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품 크기에 따라 상자나 택배 봉투에 포장할 수 있으며, 물품은 여러 번의 운송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정해진 규정에 따라 포장되어야 하며 권장 사항은 아래와 같다.

 

<상품 포장 시 권장 사항>

무게에 따른 포장

무거운 화물은 오 겹 골판지 상자가벼운 화물은 세 겹 골판지 상자

상품 고정 및 빈 곳 채우기

포장 내부에서 상품 고정빈 곳용 종이, 에어캡/완충재 사용

제품 외관 보호

상품을 스트레치 필름 두 겹으로 감싸고 완충재와 함께 운송 상자에 넣기

유리나 거울이 있는 상품

'주의: 파손 주의' 또는 '유리' 라벨 부착

날카로운 물품 보호

판지나 스티로폼 사용

특정 자세로 운송해야 하는 상품

특별 라벨 사용

작은 상품의 포장 크기

택배 봉투를 제외하고, 무게가 1kg 이하인 작은 상품의 포장 크기는 최소 14x20cm 이상(이보다 작은 포장은 접수되지 않는다)

포장 과정 기록

고가 또는 취급 주의 상품의 경우, 포장 과정을 날짜와 시간과 함께 비디오로 기록(고객이 주문에 대해 질문이나 불만을 제기할 경우, 의무 이행 증명용)

[자료: kaspi.kz]

 

kaspi.kz 판매자 규칙 및 품질 지표

 

kaspi.kz 입점 업체에 요구되는 판매자 규칙은 아래와 같다.


<금지 사항 목록>

1. 셀러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보다 높은 가격 책정

2. 시장 가격보다 15% 이상 높은 가격 책정

3. 고객에게 추가 서비스 비용 요구

4. 중고품, 유통기한 또는 보증기간이 지난 상품, 위조품의 판매

5. 주문과 다른 상품 또는 완전히 구성되지 않은 상품의 제공

6.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전 주문 완료 처리

7. 불량 상품의 교환 또는 반품 거부

8. 품질 검증 비용 청구 및 영업일 기준 30일 이상의 검증 기간 초과

9. 고객의 교환 또는 반품 요구의 거부 및 수리 강요

10. 10일 이상의 수리 기간 초과

11. 반품 시 고객에 별도 수수료 부과

12. 신용 또는 할부 구매 시 부분 결제 요구

13. 상품 대신 현금 지급

14. 평가 조작을 위한 주문 또는 긍정적인 리뷰에 대한 대가 제공

15. 고객 동의 없이 배송 기간 연장

16. 부정확한 주문 취소 사유 기재 또는 고객에게 상품 주문 취소 요청

17. 전시 상품 판매

18. 반품 결정 지연

19. Kaspi.kz 매장에서의 배송보다 긴 배송 시간 및 높은 비용 책정

20. 고객의 문 앞 배송 요청 거부

21. 고층 배송 시 추가 비용 요구

22. 품질 관리 부서 직원과의 개인 접촉 시도

23. 판매자 계정 접근권한 제삼자 제공

24. 잘못된 연락처 제공

[자료: kaspi.kz]

 

<규칙 위반 시 취해지는 조치>

위반 횟수

조치

첫 번째 위반 (90일 내)

Kaspi.kz 매장에서 판매 페이지 비활성화

판매자에게 설명과 재발 방지 조치 요청

(재협력은 판매자가 충분한 설명과 재발 방지 보장을 제공하는 경우에만 가능.)

두 번째 위반 (90일 내)

협력 중단 또는 무기한 비활성화

(재협력은 예외적인 경우에만 가능)

[자료: kaspi.kz]

 

위와 같은 규칙 외에도 준수해야 하는 품질 기준이 있다:

 

1. 판매자 평점: 별점 3점 이상 유지

2. 주문 취소율: 전체 주문의 5% 미만 유지

 

<품질 기준 위반 시 취해지는 조치>

최근 90일 내 위반 횟수

조치

첫 번째 위반

7일간 비활성화

두 번째 위반

7일간 비활성화

세 번째 위반

협력 중단

[자료: kaspi.kz]

 

시사점

 

카자흐스탄 이커머스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 왔다.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발전이 동력이 됐다. 특히 팬데믹 이후 온라인 쇼핑 수요가 급증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카자흐스탄 정부도 디지털 경제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카자흐스탄 이커머스 마켓 진출을 위해서는 시장조사 및 현지화가 선행돼야 한다. 진출 품목에 맞는 카자흐스탄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현지 문화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을 위한 현지 파트너 발굴과 필수 인증 취득 또한 선행돼야 한다. 무엇보다 관련 규제와 행정절차를 이해하고 현지 법률 전문가 및 파트너와 협력하여 진출 과정에서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KOTRA 알마티 무역관은 카자흐스탄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 온오프라인 유통망 입점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도 이와 같은 트렌드를 바탕으로 KOTRA와 함께 카자흐스탄 온라인 유통망 진출을 적극 모색해 볼 때이다.

 

<Kaspi.kz 입점 관련 유용한 정보>

해외인증 상담

해외인증지원단 (globalcerti.kr)

Kaspi.kz 판매 수수료율

https://guide.kaspi.kz/partner/ru/shop/conditions/commissions

카자흐스탄 무역경제부

https://www.gov.kz/memleket/entities/mti?lang=en

카자흐스탄 국세청

https://kgd.gov.kz/ru

카자흐스탄 무역 포털

https://tradeinfo.kz/

카자흐스탄 무역 정책 개발 센터

https://qaztrade.org.kz/eng/

[자료: kaspi.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 Statista, Global Trade Atlas, kaspi.kz, Primeminister.kz, PwC Kazakhstan, 카자흐스탄 통계청,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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