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아제르바이잔의 헤어 마스크 및 탈모 치료제 시장 동향
  • 상품DB
  • 아제르바이잔
  • 바쿠무역관 조계권
  • 2024-05-27
  • 출처 : KOTRA

성장하고 있는 아제르바이잔의 헤어케어 시장

사람들이 헤어 제품에 있는 화학 물질의 잠재적인 해악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아제르바이잔에서는 천연 및 유기농 헤어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탈모는 아제르바이잔의 남녀 모두에게 공통적인 관심사이다. 아제르바이잔의 헤어 케어 시장은 수입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하다.

 


시장 동향

 

아제르바이잔의 헤어 마스크 및 탈모 치료제 시장의 성장은 주로 일상 생활에서 헤어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탈모의 주요 원인은 탈모증,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 기타 요인이 있으며 특히 아제르바이잔 남성들의 탈모 비율이 매우 높아 전문적인 탈모 및 성장 치료제와 제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제르바이잔은 코카서스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다민족 국가로 아제르바이잔인, 레진스, 러시아인, 탈리쉬 사람, 아바르족, 우딘, 타타르족 (Lezgins, Russians, Talysh people, Avars, Udin, Tatars)등 다양한 인종이 섞여서 살고 있다. 가장 많은 민족인 아제르바이잔인의 경우 머리카락 특징은 어두운 색(검은색, 갈색)이 많으며 직모부터 곱슬머리까지 다양하다. 예로부터 다양한 인종이 섞여서 생활했던 관계로 아제르바이잔에서는 여러 종류의 탈모 치료제가 이용되어 왔다.

 

가장 기본적으로 가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천연 및 유기농 수제 탈모 치료제가 있으며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꿀, 마스크, 요구르트, 올리브 오일 및 기타 신선한 재료로 구성된 홈메이드 헤어 마스크를 사용한다. 둘째로는 모발의 건강과 외관을 개선하기 위한 전문적인 헤어케어 탈모치료제를 포함한 미용실 탈모 치료제가 있으며, 세번째로 모발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헤어 마스크 및 헤어 오일 탈모 치료제가 있다. 미용실에서 판매하는 핸드메이드 마스크(성분 비공개)를 제외하고 헤어마스크 및 탈모치료제 제조는 아제르바이잔에서 활발하지 않으며, 따라서 일반 소비자들은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한 수입 제품을 끊임없이 찾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수입동향

 

< 2019년-2023년 간 HS코드 330590에 따라 수입된 제품의 시장 규모 >

(단위: US$, 톤)

[자료: 아제르바이잔통계청( www.stat.gov.az )]

 

헤어 마스크 및 탈모 치료 제품은 HS 코드 330590로 아제르바이잔에 수입되고 있으며, 2023년 상위 3대 수입국은 러시아, 튀르키예,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2023년 헤어 마스크 및 탈모 치료제의 총 수입액에서 1위인 러시아의 점유율은 28.77%였다.

 

< 2023년-2024년2월 HS코드 330420에 따른 국별 수입 현황 >

(단위: US$ 천, 톤)

순번

2023

2024.1-2

국가

금액

수량

국가

금액

수량

1

러시아

8,048.32

1,054.99

튀르키예

1,115.07

292.85

2

튀르키예

5,757.46

1,827.6

이탈리아

528.34

87.35

3

이탈리아

3,213.77

535.68

러시아

482.71

79.24

4

슬로베니

2,512.88

271.64

스페

286.48

33.68

5

1,696.24

180.62

슬로베니

223.35

22.03

6

스페

1,055.61

138.59

193.97

22.51

7

벨기

1,048.65

111.3

벨기

128.17

13.67

8

프랑

823.54

82.14

프랑

89.40

10.21

9

505.16

131.94

82.78

21.81

10

불가리

464.94

109.91

우크라이

74.34

21.44

 

한국 (18th)

148.46

8.49

한국 (15th)

39.25

1.87

 

합계

27,975.12

5,073.73

합계

3,623.6

693.21

[자료: 아제르바이잔통계청( www.stat.gov.az )]

 

경쟁 동향

 

아제르바이잔의 헤어 마스크 시장은 최종 사용자별(가정용 또는 전문 미용실용), 모발 유형별(건성, 지성, 손상 또는 염색 처리된 모발용 제품), 탈모 단계별(초기 탈모, 진행성 탈모)로 제품 특성(천연, 유기농 또는 합성 성분)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다.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주요 브랜드로는 엘리도르(Elidor), 엘세브(Elseve), 시오스(Syoss), 웰라(Wella), 이펙(Ipek), 글리스(Gliss), 피토 코스메틱(Fito Cosmetic) 등이 있다. 패스포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Passport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24년 4월 보고서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 헤어 케어 브랜드 중 헤드앤숄더(Head&Shoulders)는 11.5%의 점유율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Elidor, Elseve, Syoss, Gliss, Garnier Color Naturals 등이 순서대로 많은 시장점유율을 보였다. 

 

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헤어 케어 매출은 1억6790만 마나트(미화 9876만 달러)였으며 이는 2022년보다 16.9% 증가한 수치다. 탈모 치료제의 판매량은 20만 마나트(미화 12만 달러)로 2022년에 판매된 것과 같은 양이었다.

 

2028년 헤어 케어의 예상 매출은 1억9230만 마나트(미화 1억3165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수치는 2023년 대비 14.5%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탈모 치료제도 이와 비슷한 성장을 보고 있다. 2028년까지 탈모 치료제의 예상 매출은 30만 마나트(미화 18만 달러)로 보고 있으며 이는 2023년 대비 16.1% 성장한 수치이다.

 

<2023-2028 카테고리별 헤어 케어 판매 예측치 >

(단위: 백만 마나트)

 

2023

2024

2025

2026

2027

2028

헤어 케어

167.9

173.1

178.5

183.5

188.0

192.30.2

탈모 치료제

0.2

0.2

0.3

0.3

0.3

0.3

[자료:www.euromonitor.com ]

 

헤어 마스크와 탈모 치료 제품의 소매 가격은 원산지, 인기도 및 특성에 따라 다르며 매장 담당자의 전언과 구매자의 리뷰에 따르면 주로 브랜드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아제르바이잔의 헤어 케어 브랜드 중 주요 업체는 로레알(L’oreal), 가르니에(Garnier), 웰라(Wella), 글리스(Gliss), 에블린(Eveline), 케라스타즈(Kerastase), 락미(Lakme) 등이 대중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시장 가격은 다음 표와 같다.

 

가격은 아제르바이잔 마나트 단위로 표시된다 USD 1 -> AZN 1.7 www.cbar.az )

 

<헤어 마스크의 소매 가격>

브랜드명

제품 사진

가격 AZN/USD

L'Oreal Elseve

13.99 / 8.23

Estel Professional Curex Classic, 500 ml

14.49 / 8.52

Alerna Intensive Nourishment 150 ml

33.00 / 19.71

Compliment Naturalis 3 in 1, 500 mlss

5.98 / 3.52

Ollin Professional Almond Oil 500 ml

13.35 / 7.85

Dr.Sante Anti Hair Loss 1000 mls

13.13 / 7.72

[자료: UMICO (www.umico.az)]

 

아제르바이잔의 한국 헤어케어 브랜드는 라도르, CP-1, 더샘, 애터미, 마실, 쥬덤, 빌리지11팩토리, 팜스테이 등이 있다. 이들 브랜드는 아제르바이잔에서 잘 알려져 있지만 한국 헤어 케어 제품의 가격이 다른 중급 브랜드보다 높게 설정된 관계로 다른 유명 브랜드에 비해 수입량과 판매 매장이 적어 국내 시장 점유율이 낮다.

 

가격은 아제르바이잔 마나트 단위로 표시된다 USD 1 -> AZN 1.7000 www.cbar.az )

 

<한국 헤어 케어 마스크의 소매 가격>

브랜드명

제품 사진

가격 AZN/USD

Masil 8 Second Salon Hair Mask 200 ml

25.00 / 14.71

La'dor Hydro LPP Treatment 500 ml

28.50 / 16.76

The Saem Silk Hair Repair 200 ml

23.99 / 14.11

FarmStay Shining Silk 150 ml

15.99 / 9.41

[자료: Umico (www.umico.az)]

 

유통 구조

 

HS 코드 330590 기타 모발에 사용하기 위한 제제 기타에 해당하는 상품의 주요 수입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체는 다음과 같다


< 헤어 케어주요 수입업체 소매업체 >

순번

회사명

성격

매장수

홈페이지

1

Adore Perfumery Cosmetics

수입자 및 소매점

16

https://adorebeauty.az/

2

Bahar Store

수입자 및 소매점

7

http://baharstore.az/

3

Cosmetic Corner

수입자 및 소매점

1

https://arzumbeauty.com/

4

Olivia Beauty and care

소매점

12

https://olivia.az/

5

Arzum Beauty House

소매점

7

https://arzumbeauty.com/

6

Nargiz Shop

소매점

6

https://www.instagram.com/

7

Bantik

소매점

6

https://bantik.az/

[자료: KOTRA 바쿠무역관]

 

한국의 헤어 케어 제품은 여러 인스타그램 페이지와 전통 상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관세율 및 인증

 

아제르바이잔 관세청에 따르면 HS 코드 330590에 해당하는 상품의 수입세는 15%, 부가가치세는 18%다.


< HS코드와 세금 >

HS 코드

구분

VAT (%)

수입세(%)

330590

헤어 케어 용품

18

15

 

위생 증명서는 아제르바이잔 보건부 산하 위생 검역소에서 발급하며, 증명서는 국내 제품과 수입 제품 모두에 대해 발급된다. 위생 증명서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생산국의 관할 당국이 발행한 제품의 원산지 및 안전성 인증서의 공증된 역본 전자 사본. (문서 사본)

2. 계약서 사본

3. 신청서

4. 주정부 관세 납부 서류

5. 수입자의 신분증

6. 위생 규범 및 규칙의 요구 사항에 대한 제조 기업의 준수에 대해 지역 국가 위생 감독 기관에서 발행 한 위생 관리 인증서의 전자 사본

7. 법률에서 요구하는 경우 특별 동의서 전자 사본

(https://e-gov.az/en/services/Info/3065/3)

 

제품의 위생 평가는 국가 위생 관리 기관의 실험실에서 수행된 결과를 기반으로 수행된다.

 

<위생 증명서 사진 견본 >

[자료: https://ext.azerimed.com:9445/certificate/certificateFiles/38437.pdf]

 

헤어 마스크와 탈모 치료제와 같은 헤어 케어 제품은 아제르바이잔에서 큰 판매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화장품 제품과 마찬가지로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

 

헤어 케어 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광고는 고객과의 유대감을 형성하여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정기적인 광고는 고객에게 브랜드의 존재를 상기시키고 재구매를 유도하며 이는 아제르바이잔에서도 실증되고 있다.


 

시사점

 

한국 미용제품 최대 수입업체인 유살 프로비젼(Yussal Provision LLC) 구매부 책임자 사힐 가심리(Sahil Gasimli) 씨는 오늘날 헤어 마스크 시장은 매우 넓은 시장이고 시장 브랜드 수에 관계없이 분야는 여전히 좋은 제품에 열려 있다고 하면서현재 기후, 음식,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헤어 패션에 매우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새롭고 전문화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해 주었다최근 한국 헤어 케어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했지만 가격이 높게 설정되어 시장 점유율은 아직 부족하다면서 현재 시장에서는 제조사 구매가격이 3 ~ 3.5 달러라고 언급해 주었다.

 

아제르바이잔의 경제는 최근 견고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K-Culture 대한 이해도 높아 한국 제품에 대한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기초 화장품에서 한국 제품이 선도를 하고 있듯이 경쟁력 있는 가격과 적절한 마케팅이 병행된다면 점유율 확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할 시장이라고 하겠다.

 


자료: 아제르바이잔통계청, 한국무역통계진흥원, Passport Euromonitor International, UMICO 등 KOTRA 바쿠 무약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제르바이잔의 헤어 마스크 및 탈모 치료제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