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이탈리아 식품전시회 파르마 CIBUS 202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24-05-27
  • 출처 : KOTRA

CIBUS 2024에서 이탈리아 식품 트렌드 선보여

이탈리아 식품 전시회의 전문화와 국제화로 한국 기업의 참여 기회 높아질 것으로 기대

<CIBUS 2024 개요>

행사명

CIBUS 2024

(22th Salone Internazionale dell’Alimentazione)

기간

2024년 5월 7~10일

장소

Fiere di Parma(Viale delle Esposizioni, 393°, 43126 Parma, Italia)

품목

육가공류, 제과, 유제품, 냉동식품 및 주류

규모

135,000㎡, 약 3000개사 전시기업 참가

주최

Fiere di Parma S.p.a.

공식 홈페이지

www.cibus.it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황 및 특징


국제적인 프리미어 식음료 전시회인 Cibus 2024가 이탈리아 파르마에서 5 7일에 개막해 3일간 개최됐다. Cibus 격년으로 개최되는 전시회로 이탈리아 요리와 식재료를 소개하는 편, 혁신적인 식품과 식품산업의 트렌드를 있어 관련 바이어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3000 이상의 참가 기업과 6 이상의 방문객을 기록했다. 특히 Cibus 전시회에서는 세미나, 워크숍 전시회를 포함한 종합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어 이탈리아 식품시장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와 함께 최신 동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CIBUS 2024 배치도>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2024 Cibus에서 선보인 이탈리아 식품 트렌드


Cibus 2024 현재 시장 수요와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을 반영해 지속 가능성, 건강 중심의 식사, 첨단 기술, 정통 이탈리아 요리의 신흥 트렌드를 선보였다.


①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소싱

현재 가장 화두가 되는 지속 가능성은 식음료 업계에서도 핵심 가치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기업들은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한 투명성과 윤리적 소싱을 강조하고 있다. Cibus 2024에서는 친환경 포장, 무폐기물 관행, 지속 가능한 농장에서 원료를 조달하는 업체들이 주목받았다.


② 식물성 대체 단백질

식물성 대체 단백질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는 세계적인 추세로 식품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Cibus 2024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와 육류 소비를 줄이는 사람들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며 많은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다. 업체들은 새로운 식물성 고기 대체품, 대체 유제품,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을 소개했으며, 이로 소비자들이 선택할 있는 식품의 범위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공급망과 생산 방식을 재편하고 있다.


③ 기능성 및 건강 지향 식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도와주는 기능성 식품은 소비자들이 자신이 섭취하는 식단과 영양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게 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 슈퍼푸드 뉴트라슈티컬스 분야의 혁신을 강조하며, 기업들은 비타민, 미네랄 기타 유익한 화합물이 강화된 제품을 선보였다.


④ 생산 및 포장 분야의 기술 혁신

식품 아니라 포장 분야에서도 혁신이 지속되고 있는데 생산된 식품은 포장  공급망 관리에서 새로운 기술을 선보였다. AI 기반 재고 관리블록체인 기반 추적성  식품 생산에서의 로봇공학과 같은 최첨단 솔루션이 소개됐다또한 기업들은 유통기한을 연장하고 식품 안전을 강화하는 스마트 포장 솔루션을 시연했다.


⑤ 정통 및 지역 이탈리아 요리

작년과 마찬가지로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가족경영 이탈리아 생산 기업들이 다수 참여했다이러한 기업들은 칼라브리아풀리아바실리카타마르케 등과 같은 지역관 부스에서  지역의 전통적 특산물을 전시했다부스에서 가장 많이   있고 시식할  있는 식품으로는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파르마 지역 올리브 오일발사믹 식초트러플토마토소스그리고 오일에 절인 제품들이 있었다.


⑥ 디지털 전환 및 전자상거래

팬데믹은 식품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며전자상거래  B2C 직판되는 모델은 이제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Cibus 2024 이러한 디지털 전환의 흐름을 반영해참가 기업들이 온라인 판매와 마케팅 전략을 강화할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Cibus 2024 트렌드관 전경>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촬영]

 

이탈리아 주요 참가업체


CIBUS 2024에는 이탈리아 국내 30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선보이며 이탈리아 음식과 음료의 최고를 강조했는데, 이들 기업은 CIBUS 2024를 통해 신제품을 선보이며, 식음료 업계의 최신 트렌드와 혁신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이탈리아 식품 시장의 미래를 제시하며 이탈리아 식품의 우수성을 알렸다.


이탈리아 농식품 분야의 여러 대기업들이 참여했으며, 이 중 주요 기업들은 다음과 같다:


① Barilla G.&R. F.lli Spa

1877년에 설립된 Barilla 파스타와 소스로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탈리아 가정의 필수품이다. 국제 식품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Mulino Bianco 베이커리 제품과 함께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② Mutti Spa

1899파르마에서 설립된 Mutti 고품질 토마토 제품 생산을 전문으로 한다. 토마토소스, 페이스트, 통조림 토마토로 유명하며, 풍부한 맛과 뛰어난 품질로 알려져 있다. 100% 이탈리아산 토마토와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강조해 국제적으로, 특히 한국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③ Grana Padano

12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를 지닌 유명한 이탈리아 치즈이다. 풍부하고 감칠맛 나는 풍미와 과립 질감으로 알려진 Grana Padano Parmigiano Reggiano 유사하지만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다. 치즈는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지위를 받아, 이탈리아의 특정 지역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생산된다.


④ Negroni

1907년에 크레모나에서 설립된 Negroni 높은 품질의 육가공품으로 유명해졌다. 전통적인 숙성 방법과 엄격한 품질 기준을 유지하면서 확장했다. 국제적으로도 유명하며, 프리미엄 육가공품 생산에서 유산과 혁신을 결합하고 있다


⑤ Ferrarelle SB Spa

1893년에 설립된 Ferrarelle 프리미엄 탄산수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한국 시장을 포함해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Cibus 2024 주요 참가 업체>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촬영]


이탈리아 바이어 인터뷰


Cibus는 주로 Made in Italy 제품의 홍보와 수출에 중점을 박람회이지만, 이탈리아 아시아  에스닉 식품 수입업체 유통업체 또한 찾아볼  있었다. 전시회에서 만난 업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 식품의 이탈리아 시장에서의 반응과 추가로 진출 가능한 제품들에 대해 논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K-푸드가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있었으며, 더 나아가 새로운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이들 업체는 한국 식품의 독창적인 맛과 품질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협력과 수입 확대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로마에 소재한 Cosedabere Srl 담당자는 "롯데 제품을 독점적으로 판매  유통하고 있다현재는 음료에 특화 있지만향후 소스조미료  음료와 같은 식품의 수입도 확장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으며, Ho.Re.Ca  리테일 부문에서 제품을 수입  유통하고 있는 Corretto Suite Srl에서는 "우리 업체는 커피와 버블티인삼 커피 등의 음료 유통에 특화 있다"며 "한국 인삼에 대해  알고 있고정관장 홍삼의 인삼차를 직접 시음해 보고  효과를 체험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은 현재 시장 가격이 매우 높다고 평가하며 가격 경쟁력이 있는 다양한 한국산 인삼 제품에 대해 검토를 준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 외에도 Candy Mania Srl은 "주로  세계에서 사탕스낵  음료를 수입  유통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 중에서는 음료만을 유통하고 있다"고 말하며 "향후 아시아 식품(소스조미료  스낵 ) 수입 카탈로그를 확장할 계획이 있다"고 덧붙였다.


<에스닉 식품 수입업체>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촬영]

 

식품 전시회의 글로벌화를 위한 협력 계획안 발표


이번 Cibus에서 접할 수 있었던 또 다른 소식은 세계적인 식품 박람회인 Anuga* 조직하는 Koelnmesse Fiere di Parma 협력이다. 협력은 밀라노에서 열리는 식음료 분야의 국제 박람회인 Tuttofood 국제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 세계 최대 규모의 식품 음료 박람회 하나로, 2년마다 독일 쾰른에서 개최


Tuttofood는 Cibus와 함께 이탈리아의 양대 식품전시회로 지금까지 Fiera Milano에서 주관해 격년으로 밀라노에서 개최됐다. 두 전시회 모두 격년으로 개최되지만 Cibus가 짝수년에 그리고 Tuttofood는 홀수년에 개최돼 이탈리아 식품산업의 세계화를 주도해 왔다. 2025년에는 Tuttofood가 10회를 맞아 밀라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그러나 향후 Tuttofood 전시회는 Fiera Milano가 아니라 Fiere di Parma Koelnmesse에서 주관하게 된다Fiere di Parma CEO Antonio Cellie Koelnmesse Italy CEO Thomas Rosolia 이번 Cibus에서 향후 계획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하며, 2025년도 Tuttofood의 전시 규모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2025년도에는 3개의 전시관 확장을 예고했으며   2개의 전시관은 국제 식품에 전적으로 할애될 예정이다.


이러한 주최사 변경은 이탈리아 식품전시회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전략적으로 규모를 확대해 식품산업의 수출시장을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식품산업에서 전시회가 얼마나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나아가, 2026년부터는 Tuttofood가 짝수 해에 그리고 Anuga는 홀수 해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렇게 이탈리아와 독일이 식품 분야에서 전시산업 협업을 통해  개의 주요 유럽 비즈니스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자국에서 개최되는 식품 박람회의 국제적 위상을 높임으로써 글로벌 식품 산업 내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국제 식음료 기업들은 격년으로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가함으로 더 효과적으로 비즈니스를 확장을 도모할 수 있게될 것으로 전망한다.


 <Tuttofood 2025 포스터>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촬영]


시사점


Cibus 전시회는 식품산업에서 수출업체가 시장에 접근하고, 바이어가 고품질 공급업체를 발견하며, 전문가가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확인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2024년도 Cibus에서 이탈리아 식품 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있는데, 소비자들은 건강을 중시하고, 다양한 식재료와 혁신적인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있었다.


또한, 이번 전시회를 통해 Cibus 주최사에서는 이탈리아는 자국 식품시장을 강화하기 위해 전시산업 전략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렇게 이탈리아는 전시회를 통해 이탈리아 식품 산업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수출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주력하고 있다


이탈리아 식품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이탈리아의 전시회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다. 이탈리아에서는 식품 관련 전시회의 고도화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기에 Cibus와 Tuttofood 등 현지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를 통해 현지 바이어와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신제품을 소개하며,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취향과 요구를 파악해 이에 적합한 식품으로 시장에 접근해야 현지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하는 K-푸드의 인지도를 더욱 확대할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탈리아 식품전시회 파르마 CIBUS 2024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