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4년 사우디 FOOD MANUFACTURING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재일
  • 2024-05-21
  • 출처 : KOTRA

사우디 최초 식품 및 음료 제조 무역 전시회로 2024년 첫 개최

전 세계 35개국 400여개사 참가하여 사우디 식음료 제조 산업에서 혁신과 발전 촉진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4년 사우디 FOOD MANUFACTURING 전시회

(F&B Manufacturing Saudi)

개최기간

2024.4.30.(화) ~ 5.2.(목)

개최지역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참가국 수

35개국

참가기업 수

400여개사

주요 참가국

네덜란드, 미국, 중국, 영국, 이탈리아, 터키, 이집트 등

전시 분야

식품&음료 제조

홈페이지

www.saudifoodmanufacturing.com

 

2024년 사우디 FOOD MANUFACTURING 전시회는 2024년 4월 30일부터 5월 2일까지 3일간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개최되었다. 동 전시회는 사우디 최초의 F&B 제조 분야의 전시회로 개최되었으며, 2025년부터 매회 전시회 규모를 확대해 나가면서 앞으로 사우디 국제 주요 식음료 제조 분야 전시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시회가 개최된 장소는 ROSHN Front 지역에 위치한 ‘Riyadh Front Exhibition & Conference Center’로 리야드 시내를 중심으로 북동쪽에 위치해 있다. 리야드 국제공항인 킹 칼리드 공항에서는 24㎞ 떨어져 있고 차량으로 약 25분 정도 소요되며, 시내로 들어가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이 용이 하였다.

 

<SAUDI FOOD MANUFACTURING 2024 전시장 전경>

[자료: KOTRA 리야드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이모저모

 

SAUDI FOOD MANUFACTURING 2024 전시회는 Bandar Ibrahim Al Khorayef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 장관후원으로 개최되었는데, F&B 커뮤니티, 가공-포장 및 재료 회사, 무역 등 관련 글로벌 및 지역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Food Forward Summit은 전시회 시작을 알리며 사우디 비전 2030을 실현하기 위해 왕국의 경제적 변혁을 보여주고 산업 기반을 발전시키는 이번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3개의 HALL에서 진행된 전시회는 HALL 1 및 HALL 2에서 PROCESSING &PACAGING 품목을, HALL 3에서는 INGREDIENTS SECTOR로 구분 되어 진행되었다.

 

<SAUDI FOOD MANUFACTURING 2024 전시장 안내도>

[자료: SAUDI FOOD MANUFACTURING 2024 전시회 자료]

 

사우디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전시회임에도 불구하고 중국(대만도 별도 참가), 터키,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스위스, 미국, 인도, 이집트, 파키스탄, 요르단 등의 단체참가 국가관이 꾸려지는 등 세계 각국의 기업들이 사우디 식품 제조 산업의 성장에 상당히 많은 관심과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에는 알려지지 않은 전시회여서 그런지 몰라도 한국 기업의 전시부스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한편 사우디의 몇몇 기업들도 ‘Made in Saudi’라는 표식을 부스 전면에 자랑스럽게 광고하며 방문객들로 하여금 자국 산업도 점차 세계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함께 발전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듯 했다.

 

<주요 국가별 단체참가 모습>

[자료: KOTRA 리야드무역관 자체 촬영]

 

주요 부대행사

 

전시회 첫날에는 제1회 Saudi Food Manufacturing Awards의 시상이 있었다. F&B 제조 부문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더 큰 편의성을 제공하며,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는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표창하였다. 세가지 부문으로 구성되었는데 ‘Brenntag’는 식물성 그리스 스타일 치즈 대체품으로 최우수 성분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Multivac’은 TX시리즈와 스마트 서비스로 최우수 포장 혁신상을 수상, ‘DC Norris and Co.’는 지속 가능한 식품 생산을 위해 첨단 증기 기술을 사용하는 ‘DCN Jet Cook’ 시스템으로 최고의 가공 혁신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수상된 기술들은 앞세워 동 기업들은 사우디 F&B산업이 목표로 지향하는 구체적인 길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었다.

 

한편 Food Summit에서는 “미래의 식품 제조 생태계 구축” 이라는 주제로 F&B업계의 글로벌 전문가들의 친환경 솔루션, 스마트 제조를 포함한 다양한 새로운 관점, 통찰력 및 영감을 주는 의견들이 다뤄졌다. 이번 전시회는 정보 교류를 넘어선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선보였다.

 

<현지 주요 지원기관 및 지원 프로그램, 주요 참가기업 부스 모습>

[자료: KOTRA 리야드무역관 자체 촬영]

 

수상 기업 및 현장 인터뷰

 

ㅇ 수상기업1: Multivac Co., Amir Sotoudeh, 상무이사

Multivac사는 2009년부터 리야드에서 지사를 두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에서 가장 큰 시장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특히 최근 몇 년간 현지 생산 및 제조에 초점을 맞춘 주요 개발로 인해 중요한 시장이다. 가공 및 포장 분야의 시장 리더로서 당사의 기술과 전문성이 필수적인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

 

ㅇ 수상기업2: DC Norris Co., Stuart Rigby, 제품 및 공정 기술 관리자

DC Norris사는 62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국 기반의 공정 장비 회사이다. 식품, 유제품 및 음료 제조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최우수 가공제조상을 수상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두바이, 아제르바이잔에서 사용되는 회사의 제트 요리 시스템이 기존 방법보다 2-3배 빠르게 식사를 요리할 수 있다. 또한 물을 적게 사용하므로 화상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청소가 덜 필요하며 비용도 절감된다. 전통적인 조리방법보다 최대 55% 적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ㅇ 수상기업3: Brenntag Co., Mahaboob Shaik, 기술 영업 관리자

Brenntag사는 150년 역사의 독일 회사로 화학물질 및 성분 유통 분야의 글로벌 시장 리더이다. 우리는 식물성 대체 물질을 사용하여 일반 우유 기반 단백질과 성분의 특성을 복제했다. 식물성 재료로 만든 그리스 스타일의 페타 치즈를 개발했다. 이것은 시저 샐러드와 같은 요리에서 우유 단백질과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앞으로 레스토랑에서 샐러드를 주문하면 완전 비건 식물성 치즈를 만날 수 있다.

 

ㅇ 전시주최기관: Modon(사우디 산업단지관리청), Majed Al-Argoubi, CEO

Modon은 사우디 전역의 산업 용지와 통합 기반시설 개발과 감독을 맡고 있다. F&B산업 부문은 사우디 내 GDP를 향상 시킬 것이다. 우리는 사우디 비전 2030을 통해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Made in Saudi는 전국적으로 도시를 확장하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ㅇ 포럼 발제자: Future of Food Consulting Co., Tony Hunter, 식품 미래학자

Future of Food Consulting사는 식품, 음료, 농업 비즈니스의 리더로 업계의 기술 변화를 파악하고 식품의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한다. 음식의 개인화를 발전시키는 기술을 설명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도구를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는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기회를 최적화하고 극대화하면서 미래를 전망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지역 식품 제조 허브 중 하나로 만들기 위해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추진중이다.

 

시사점

 

사우디아라비아 F&B 식음료 시장 규모는 2024년 약 240억 달러로 추산된다. Statista.com에 따르면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사우디 식품 시장은 매년 연평균 3.9%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성지순례, 관광 등 사우디를 찾는 방문객의 증가 및 정부의 적극적인 산업 다각화 노력에 힘입어 사우디의 식품 가공 및 유통과 관련한 비즈니스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우유 및 유제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사우디 상공회의소(FSC) 산하 유제품 생산자 전국 위원회의 2023년 통계에 따르면 사우디 현지 우유 생산량은 하루에 700만 리터 이상, 1800만 병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유제품 대체 부문은 제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범위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 분야 제조업체의 시장 참여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비전 2030 목표에 따라 F&B제조 분야에 2035년까지 200억 달러의 투자가 유제품, 제과 등 분야에 투입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하는 관광산업과 유명 지역 허브를 기반으로 사우디아라비아 F&B 시장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 SAUDI FOOD MANUFACTURING 2024 홈페이지, 현지언론(ARAB NEWS), Statista.com, KOTRA 리야드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4년 사우디 FOOD MANUFACTURING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