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태국 치약 시장 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지현
  • 2024-05-16
  • 출처 : KOTRA

2023년 태국 치약 시장 매출액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146억 바트(약 5417억 원)를 기록

태국 소비자는 허브 가향 제품을 선호, 다양한 기능성 치약 제품 출시되는 추세

시장 규모 및 동향


태국 내 구강 관리 분야 제품시장은 새롭고 다양한 유형의 제품 개발 및 소비자 인식 개선으로 인해 잠재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조사 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태국의 구강 관리 제품 시장 매출액은 전년 대비 6% 증가해 268억 바트(약 1조616억 원)를 기록했다. 2028년에는 연평균성장률(CAGR, 2023~2028) 8%씩 증가해 385억 바트(약 1조4291억 원)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의 치약 시장 또한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23년 태국 치약 제품 매출액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146억 바트(약 5417억 원)를 기록했다. 한편, 태국 현지 소비자들의 경우 허브 가향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Amway 사는 이러한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한 천연 페퍼민트 오일이 들어간 민트향 치약을 출시했으며, Interpharma 사는 허브 성분이 함유된 프로바이오틱 치약을 출시한 바 있다.


<태국 구강 관리 제품 연도별 매출액 규모>

(단위: 백만 바트)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태국 치약 제품 연도별 매출액 규모>

(단위: 백만 바트)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수입 동향


태국 상무부(MOC) 수입 통계 자료에 따르면, 태국의 치약(Dentifrices, HS Code 3306.10) 수입량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기준 전체 수입 금액은 2703만 달러(약 368억 원)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한편, 2023년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태국 치약 수입 금액은 88만 달러(약 12억 원)로 전년 대비 21.1% 증가해 5위를 기록했다.

 

<태국 치약(HS Code 3306.10) 연도별 수입 규모>

(단위: US$,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증감률

('22/'23)

 

전체

25,345,554

(100)

23,829,400

(100)

19,329,340

(100)

26,713,827

(100)

27,027,683

(100)

1.2

1

중국

14,084,587

(55.6)

12,488,766

(52.4)

10,601,595

(54.8)

13,795,544

(51.6)

10,952,432

(40.5)

-20.6

2

베트남

1,682,045

(6.6)

665,491

(2.8)

819,295

(4.2)

4,188,127

(15.7)

7,002,029

(25.9)

67.2

3

말레이시아

5,362,259

(21.1)

5,133,994

(21.5)

4,219,669

(21.8)

3,794,225

(14.2)

3,929,279

(14.5)

3.6

4

아일랜드

-

11

(0.0)

195,808

(1.0)

625,742

(2.3)

950,157

(3.5)

51.8

5

한국

754,183

(3.0)

918,831

(3.9)

533,950

(2.8)

724,921

(2.7)

878,176

(3.2)

21.1

6

이탈리아

145,251

(0.6)

185,894

(0.8)

244,725

(1.3)

494,305

(1.9)

702,604

(2.6)

42.1

7

영국

370,403

(1.5)

679,636

(2.9)

342,743

(1.8)

455,098

(1.7)

606,825

(2.2)

33.3

8

인도

1,023,139

(4.0)

2,308,635

(9.7)

795,668

(4.1)

1,046,301

(3.9)

483,794

(1.8)

-53.8

9

일본

1,022,338

(4.0)

686,125

(2.9)

373,993

(1.9)

524,341

(2.0)

400,345

(1.5)

-23.6

10

미국

508,704

(2.0)

319,116

(1.3)

621,704

(3.2)

324,380

(1.2)

349,952

(1.3)

7.9

[자료: 태국 상무부(MOC)]

 

경쟁 동향


조사 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태국 내 구강 관리 시장은 콜게이트(Colgate), 라이온(Lion), 덴티스테(Dentiste), 센소다인(Sensodyne) 4개 브랜드가 전체 치약 시장의 약 45%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 모두 플라그(Plaque) 제거, 충치 예방 등의 기능성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허브 제품을 선호하는 태국 소비자의 선호를 반영 허브 가향 제품군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

 

<태국 치약 시장 주요 경쟁업체 현황>


1. Colgate-Palmolive Thailand

본사

미국

설립일자

1958년 12월 25일

지분 구조

미국 100%

브랜드 및 로고

 

2022년 매출액

185억204만 바트(약 6881억 원)

주요 제품 및 특징

제품명: Colgate Total Plaque Release 

- 가격: 119 바트(약 4,428원)
- 중량: 95g 

- 효과: 부드러운 거품, 플라그 제거, 상쾌함 지속

Colgate Max White Purple Reveal Instant Toothpaste 75Ml - Tesco Groceries

제품명: Colgate Optic White Purple
가격: 149 바트(약 5,544원) 

- 중량: 100g
- 효과: 치아 얼룩 제거, 충치 예방

제품명: Colgate Panchaveda Herb Detox 

- 가격: 109 바트(약 4,056원)
- 중량: 120g 

- 효과: 천연 허브 추출물로 디톡스 도움, 충지 예방

홈페이지

https://www.colgate.com/th-th

2. LION CORPORATION CO., LTD.

본사

일본

설립일자

1967년 12월 1일

지분 구조

태국 51%, 일본 49%

브랜드 및 로고

 

2022년 매출액

178억5773만 바트(약 6641억 원)

주요 제품 및 특징

제품명: Salz Herbal Bamboo Relief
- 가격: 59
 바트(약 2,195원)
- 중량: 140g
- 효과: 플라그 제거, 잇몸과 구강 건강

제품명: Salz Original
- 가격
: 59 바트(약 2,195원)
- 중량: 140g
- 효과: 소금치약, 향균 및 구취 억제, 충지 예방

제품명: Salz Fresh Japanese Mint
- 가격: 5
9 바트(약 2,195원)
- 중량: 140g
- 효과: 치아 및 잇몸 케어, 민트 향균 및 구취 억제

홈페이지

https://www.lion.co.th/

3. THE DENTIST COMPANY LIMITED

본사

태국

설립일자

2014년 7월 30일

지분 구조

태국 100%

브랜드 및 로고

 Jason Julius Lim: DENTISTE' Oral Care

2022년 매출액

1533만 바트(약 6억 원)

주요 제품 및 특징

Dentiste Toothpaste 100 G. (Tube)

제품명: Dentiste Toothpaste
- 가격: 19
2 바트(약 7144원)
- 중량: 100g
- 효과: 충치 예방, 구취/잇몸 질환 억제, 플라그 제거

홈페이지

https://www.dentiste-oralcare.com/

4. GLAXOSMITHKLINE CONSUMER HEALTHCARE (THAILAND) COMPANY LIMITED

본사

영국

설립일자

2014년 11월 27일

지분 구조

영국 100%

브랜드 및 로고

 Sensodyne Logo and symbol, meaning, history, PNG, brand

2022년 매출액

22억1585만 바트(약 825억 원)

주요 제품 및 특징

제품명: Sensodyne Multi Care
- 가격: 12
9 바트(약 4,800원)
- 중량: 100g
- 효과: 시린/민감한 치아용, 플라그 제거, 충치 예방

제품명: Sensodyne Complete Protection Cool
- 가격: 1
55 바트(약 5,768원)
- 중량: 100g
- 효과: 시린/민감한 치아용, 치아 표면 깊게 세정

홈페이지

https://www.gsk.com/en-gb/


[자료: 태국 사업개발부(DBD), 각 기업 홈페이지]


유통구조


태국 상무부(MOC)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태국 내 치약(HS Code 3306.10) 수입업체는 총 20개사인 것으로 확인된다. 구강 관리 제품의 주요 판매 채널은 크게 오프라인 판매(72.4%)와 온라인 판매(27.6%)로 구분된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는 슈퍼마켓, 대형마트, 편의점, 약국 등이 있다. 온라인 판매채널이 주 유통채널은 아니지만, 기업들은 Shopee 및 Lazada와 같은 이커머스(E-Commerce) 플랫폼 또는 틱톡,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 온라인 채널을 더욱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구강 관리 제품 판매 채널 비중(2023)>

(단위: %)

[자료: 스타티스타(Statista)]

 

관세율 및 인증

 

치약(HS Code 3306.10)의 일반 세율은 20~50%이지만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적용 시 면제된다. 수입 전 태국 식약청(FDA)으로부터 수입허가를 받고 제품을 등록해야 한다.


한편, 일반 치약은 화장품으로 규정되며 제품의 세부 사항은 화장품 법 B.E. 2558(2015)에 따른다. 태국 식약청(FDA) 방문 접수 시 다음과 같은 절차로 제품등록(Product Notification)을 진행한다. 1) 전산 등록(key-in) 수수료 납부 2) 신청 서류 제출 3) 제품 등록 신청 및 수수료 납부 4) 온라인 전산 등록 5) 서류심사 6) 전산 등록 사항 심사 7) 제품등록확인서 발급 및 수수료 납부 8) 제품 등록 사항 전산 등록 9) 등록 결과 통보(13자리 등록 번호 생성) 및 영수증 발급 10) 신청자의 제품등록서 서명 등의 절차를 거친다.


    (e-submission)  경우 다음의 과정을 거친다. 1) 온라인 시스템(http://privus.fda.moph.go.th) 접속 2) ID 및 패스워드 설정 3) 온라인 서류 작성 4) 수수료 납입 5) 온라인 서류 확인 6) 온라인 시스템 상 결과 기록 7) 제품등록 확인서 신청 수수료 납입 8) 온라인상 등록번호 생성 확인 9) 신청자 제품등록 확인서에 등록 번호 입력 등의 절차를 거친다. Open ID 설정을 위해서는 태국 주민 번호 또는 태국 법인 등록번호 입력이 필수이며 신고 위임장에 지정된 대리인이 신고의 주체가 돼야 한다.


<태국 치약(HS 3306.10) 수입관세>

HS 코드

3306.10

품목명(한글)

치약

품목명(영문)

Dentifrices

수입관세

일반 세율: 20~5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면제

- RCEP 협정세율: 14%

부가가치세

7%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시사점 및 전망


태국의 구강 관리 용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구강 관리 용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수요는 더욱 다양해지는 추세다. 최근 구강용품 시장에는 이렇게 소비자의 다원화된 니즈를 반영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제품 출시가 눈에 띈다.


태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기능성 치약과 허브 가향 제품을 선호하는 태국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제품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 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작성: KOTRA 방콕무역관 김지현, 이태형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태국 상무부(MOC), 태국 사업개발부(DBD), 스타티스타(Statista), 태국 관세청(CD),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치약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