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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스크루 및 볼트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김서원
  • 2024-05-10
  • 출처 : KOTRA

2023년 한국산 기타 스크루 및 볼트 대미 수출, 2022년 대비 약 5.93% 감소

건설, 자동차, 항공 등 산업 동향에 큰 영향 받아 면밀한 모니터링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스크루는 홈이 있는 머리와 나선형 나사산이 있는 막대로 이루어져 사물을 연결하는 데 사용하는 짧은 핀이다. 볼트는 스크루와 비슷해 보이지만 외부에 나사산이 있으며, 스크루가 머리를 돌려 조이는 반면 볼트는 구멍을 통과시킨 후 너트를 이용해 나사산을 조여 부품을 고정한다. 본 글에선 스크루 및 볼트의 HS Code를 ‘철강으로 만든 스크루, 볼트, 너트, 코치 스크루, 스크루 훅, 리벳, 코터, 코터핀, 워셔 및 이와 유사한 물품’ 등 패스너를 포괄하는 제7318호 하위의 ‘기타 스크루 및 볼트’(7318.15)를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볼트(왼쪽)와 스크루(오른쪽)의 예시>

[자료: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의 미국 스크루 및 너트&볼트 보고서(Screw, Nut & Bolt Manufacturing in the US, 2024년 1월 발간)에 따르면, 미국 스크루, 너트 및 볼트 생산 시장의 매출 규모는 2023년 전년 대비 2.6% 감소으며, 2024년엔 총 318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2019년 이후 지난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을 계산하면 -3.8%이다. 스크루, 너트 및 볼트는 주로 건설, 항공기 및 자동차 제조업에서 가장 큰 수요가 발생하는데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이 산업 전반이 침체되면서 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접착제 등 대체품과의 경쟁 역시 스크루, 너트 및 볼트 시장 매출이 감소하는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미국의 항공·우주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는바, 스크루 및 볼트 수요 역시 증가 2029년까지 연평균성장률 1.5%의 속도로 성장 약 342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1~2029년 미국 스크루 및 너트&볼트 시장 매출 규모 및 증감률 변화 추이>

주: 2024년 이후의 수치는 예상치

[자료: IBIS World(Screw, Nut & Bolt Manufacturing in the US, 2024년 1월 발간)]


미국의 스크루, 너트 및 볼트 제조업을 크게 나선형 금속 패스너(Threaded metal fasteners), 비나선형 금속 패스너(Nonthreaded metal fasteners), 자동차용 정밀 패스너(Precision-turned products for automobiles), 플라스틱을 제외한 항공기용 패스너(Aircraft fasteners, excluding plastics), 기타 정밀 패스너(Other precision-turned products)로 구분할 수 있다. IBIS World에 따르면 이 중에서 기타 정밀 패스너 품목이 전체의 약 57.7%를 차지 비중이 가장 크며, 그다음으로는 나선형 금속 패스너 품목이 약 21.1%로 두 번째로 비중이 크다. 자동차용 정밀 패스너의 경우 약 1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스크루, 너트 및 볼트 제조업의 주요 구성 품목 및 비중>

[자료: IBIS World(Screw, Nut & Bolt Manufacturing in the US, 2024년 1월 발간)]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미국의 2023년 기타 스크루 및 볼트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17.9% 감소한 약 27억1074만 달러로 기록됐다. 미국은 기타 스크루 및 볼트 제품의 많은 비중을 대만, 중국, 일본, 대한민국 등 동아시아 국가·지역으로부터 수입해 왔으나, 동아시아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낮아져 2023년 이들 국가·로부터의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약 58.6%로 감소했다. 특히 수입액 1, 2위 국가·인 대만과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2022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는데, 대만의 경우 수입액이 2억9798만 달러 대폭 감소 전체 수입액 중 차지하는 비중이 4.68%p 감소다. 중국 역시 수입액이 2억2820만 달러 감소하며 전체 수입액 중 차지하는 비중이 3.75%p 감소다. 한국은 전체 수입액 비중 6위에 해당하는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 역시 2023년에 2022년 대비 감소으나 그 감소 폭이 1150만 달러로 대만 및 중국에 비해 아주 작은 수준이며, 대만 및 중국의 수입액 비중이 큰 폭으로 감소한 영향으로 전체 수입액 중 한국 수입액의 비중은 오히려 0.86%p 증가다. 한편, 꾸준한 수입액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국가·역으로는 2023년 기준 수입액 4위에 해당하는 캐나다와 7위에 해당하는 멕시코가 있다. 이는 2020년 7월부터 발효된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관련 원산지 규정이 강화됨에 따라 자동차 관련 소재 및 부품의 공급망이 역외 지역에서 북미 중심으로 재편성되면서, 자동차용 정밀 패스너 역할을 하는 스크루 및 볼트 수입 역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3년간 미국의 기타 스크루 및 볼트 수입 동향(HS Code 7318.15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

비중

증감률

-

전체

2,462.30

3,301.35

2,710.74

100.0

-17.9

1

대만

625.23

956.19

658.20

24.3

-31.2

2

중국

470.82

707.16

478.96

17.7

-32.3

3

일본

290.52

266.70

268.18

9.9

0.6

4

캐나다

163.93

192.64

201.31

7.4

4.5

5

독일

192.55

182.20

200.97

7.4

10.3

6

대한민국

141.10

193.83

182.32

6.7

-5.9

7

멕시코

84.90

110.37

111.77

4.1

1.3

8

이탈리아

79.25

99.50

110.89

4.1

11.4

9

인도

85.48

125.50

104.55

3.9

-16.7

10

태국

64.10

118.83

65.54

2.4

-44.9

[자료: IHS Markit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4.04.29.]

 

경쟁동향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의 스크루, 너트 및 볼트 제조업은 시장점유율의 집중도가 비교적 낮은 시장으로서, 2024년 기준 상위 4개의 메이저 기업들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12.2%이다. 자동차, 항공기, 건축 등 어떤 제조 산업에 공급되는지 여부에 따라 제품 특성이 매우 특화 있기 때문에 시장이 분산된 형태를 띠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최근 규모의 경제를 위해 제조업체 간 합병 및 인수 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패스너 산업의 주요 기업인 Nucor가 Summit Utility Structure를 인수한 것이 한 사례이다.


미국 내 시장점유율 1위부터 4위를 점하는 기업으로는 Illinois Tool Works Inc.(4.1%), Precision Castparts Corp(4.1%), Nucor Corporation(2.1%), Howmet Aerospace Inc.(2.0%)가 있다. 특히 미국 내 가장 높은 Illinois Tool Works Inc.는 자동차 부품, 건설 장비, 식품 장비, 의료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나, 2021년 자동차 및 항공기 산업과의 연결고리를 강화하기 위해 제품 성능 테스트 및 시뮬레이션 솔루션 업계에 선도기업인 MTS Test and Simulations를 인수하는 행보를 보인 것으로 보아 자동차 및 항공기 산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패스너 분야에 대한 투입이 더욱 증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구조


미국 시장에서 스크루 및 볼트는 건설, 항공기 및 자동차 제조업의 부품으로서 대부분의 수요가 발생하는 만큼 바이어인 건설, 항공기 및 자동차 제조업체에 의해 시장이 좌우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제조업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생산량이 급증하며 최근 스크루 및 볼트 산업을 견인하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협상력 역시 바이어인 자동차 제조업체에 집중된 형태를 띠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가 원하는 사양과 가격조건을 우선 마련한 뒤 공급업체를 물색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판매 및 유통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미국 스크루 및 볼트 제조업의 공급 및 유통 구조>

[자료: IBIS World(Screw, Nut & Bolt Manufacturing in the US, 2024년 1월 발간)]


관세율 및 인증·수입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따르면, HS Code 7318.15 하위 분류 7318.15.20, 7318.15.40, 7318.15.50 경우 무관세적용된다. 7318.15.60 7318.15.80 각각 6.2% 8.5% 일반 세율이 적용되며, 한국산 제품의 경우에는 한미 FTA 인한 관세 혜택에 따라 무관세가 적용된다. 한미 FTA 상의 원산지 결정 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미국 세관 통관 시 원산지증명서 등의 필요 서류를 갖춰야 함에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원산지증명서 및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원자재 확인서 등의 관련 서류는 통관 후에도 통관일로부터 5년간 보관해야 한다. 7318.15에 해당하는 스크루, 볼트, 너트, 리벳, 워셔 등은 미국 관세법 시행규칙 §134.33에 따라 원산지를 개별 표시해야 할 의무에선 제외되나, 이러한 제품이 최종 구매자에게 도달하는 컨테이너에는 원산지가 표시 있어야 한다. 최종 구매자에게 판매되기 전에 재포장야 하는 경우에는 수입자가 재포장 시 원산지를 적절히 표기하겠다는 사실을 미국 관세청에 인증해야 한다.


스크루 및 볼트의 경우 미국 수입 시 반드시 요구되는 인증은 별도로 없는 것으로 확인되나, 실 수요처에 해당하는 산업군에 따라 특정 규정의 준수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과 같은 미국의 국제적인 표준 개발 기구는 철이나 강철로 만든 것을 포함해 기계용 패스너의 상세 표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패스너 제품별로 준수해야 하는 특정 강도 요구사항이나 기계적 특성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스크루 및 볼트가 만약 자동차 산업에 사용되는 것이라면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 정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인치 계열의 스크루, 볼트, 스터드와 같은 패스너의 기계적 및 재료 요구사항 표준(J429)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시사점


미국은 기타 스크루 및 볼트(7318.15)뿐 아니라 패스너 전반을 포함하는 제7318호의 우리나라 제1위 수출국이다. 스크루와 볼트는 산업 특성상 건설, 자동차, 항공기 등 수요가 되는 산업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철강 및 기타 금속 등 주요 원자재의 가격이 공급망에 따라 크게 변동하는 만큼 시장에 대한 면밀한 주시가 필요한 품목이다. 미국의 건설 시장은 고금리로 인해 빠른 시일 내 확장이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나, 항공우주 시장의 경우 항공 여행 수요의 증가 및 정부 지원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 스크루 및 볼트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미국의 리쇼어링 정책 방향성에 따라 부속품의 탈아시아 움직임이 있는 만큼 우리 기업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기존 거래선과의 신뢰도 축적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IBIS World, IHS Markit Connect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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