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제조 자동화 강국으로 도약을 꿈꾸는 사우디아라비아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재일
  • 2024-03-19
  • 출처 : KOTRA

석유 산업 의존도 낮추기 위해 제조업 유치 확대 및 자동화 도입 활발

사우디 정부 주도로 투자가 확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 필요

사우디 정부 주도 제조업 자동화 가속화

 

사우디 정부의 경제개혁계획 ‘비전 2030’은 민간 주도로 경쟁력 있는 제조 생태계를 구성하여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제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총생산(GDP)의 40%, 수출의 80%에 달하는 석유 의존을 줄이고 미래 첨단 기술을 중심으로 산업 재편화를 도모하고 있는데, 제조업에서의 자동화 또한 사우디 정부의 주요 추진 계획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2022년에는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에서 스마트 공장 활성화를 위해 ‘미래공장 프로그램(Future Factories Program)’을 발표다. 동 프로그램을 통해 사우디 정부는 신규 스마트공장 설립과 기존 공장의 스마트공장 전환을 발표고 총 4000개의 스마트공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우디 전역의 약 40개 도시에 총 1만 개 이상 제조 공장이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사우디 정부의 제조업 자동화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첨단 제조와 AI 기반 기술이 성장과 수익성 보장을 위한 필수 요소임을 강조하고 있어 사우디에서 스마트공장으로의 제조 환경 전환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사우디 미래공장 프로그램(Future Factories Program) 주요 목표>

[자료: Future Factories 홈페이지]

 

정부 투자 회사 ‘알랏(ALAT)’ 설립하여 자동화 로봇 생산 계획

 

2024년 2월 1일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는 사우디 국부펀드(Public Investment Fund, PIF) 산하에 글로벌 첨단 산업 허브 조성을 도모하는 자회사 '알랏(ALAT)'을 설립다. 알랏은 반도체, 스마트기기, 스마트빌딩, 스마트가전, 스마트헬스, 첨단산업, 차세대인프라 등 7개 분야에서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전 세계 시장에 선보일 사우디 제품 제조에 힘을 싣기 위해 설립되었다. 빈 살만 왕세자가 직접 알랏의 이사회 회장을 맡았고, 2030년까지 1000억 달러를 투자하여 글로벌 기업들과 제휴를 통해 사우디 내 세계적인 수준의 제조 허브 건설을 추진 계획이다.

 

<알랏(ALAT) 홍보 영상>

[자료: ALAT 유튜브 채널]

 

2024년 2월 20일에는 알랏이 소프트뱅크그룹, 캐리어코퍼레이션, 다화테크놀로지, 타하콤 등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는데, 소프트뱅크 그룹과는 차세대 산업용 로봇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공식 발표다. 사우디는 알랏-소프트뱅크그룹 합작회사를 통해 자국 내 자동화 로봇 산업 발전을 더욱 가속할 예정이며, 사우디 내 신설되는 공장에 동 합작회사 제품 및 기술을 적용하여 전 세계에서 스마트공장 분야 혁신 리더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현지 및 전 세계 수요에 대응 가능한 산업용 자동화 로봇 생산을 위한 허브를 수도 리야드에 구축할 계획이며, 최대 1억5000만 달러를 투자하고 2024년 12월에는 첫 공장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알랏-소프트뱅크그룹 파트너십 홍보자료>

[자료: ALAT 링크드인 채널]

 

시사점

 

사우디 미래공장 프로그램 및 알랏-소프트뱅크그룹 합작법인 설립에서 볼 수 있듯이 사우디에서 자동화 바람은 정부의 주도 하에 대규모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사우디는 전체 산업에서 석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신산업에 대한 투자 유치 활동에 적극적인데, 각종 투자 인센티브와 함께 첨단 제조공장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되어 우리 기업들의 현지 자동화 로봇 및 솔루션 등 관련 분야에 많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에는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 후원 하에 ‘사우디 스마트 제조 전시회(Saudi Smart Manufacturing)’가 리야드에서 처음 개최 되었다. 전시 주최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동 전시회는 사우디 내 빠르게 전환 중인 제조 자동화 수요를 확인할 수 있고, 참가 기업들에게는 홍보 기회가 될 수 있는 자리로 많은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4년에는 제2회 전시회가 5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개최 예정인 바, 우리 기업들의 참여로 스마트 제조 분야에서 현지 진출의 기반을 다지고 시장 선점을 이끌어 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자료: 사우디 투자부,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 ALAT, Saudi Smart Manufacturing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리야드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제조 자동화 강국으로 도약을 꿈꾸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