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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성장을 보이는 중국 빙설 스포츠 시장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24-01-24
  • 출처 : KOTRA

중국 빙설 스포츠 산업 규모 2023년 약 8900억 위안, 2025년 1조 위안으로 성장 전망

중국 실내 스키장 수 세계 1위로 40% 이상 차지, 전 계절 즐기는 스포츠로 도약

디자인과 합리적 가격을 강점으로 진출 모색 필요

중국 정부의 빙설 스포츠 인구 3억 명 유치라는 전략적 목표에 따라 중국 빙설 스포츠 경제가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번 동계 시즌에 각종 관련 소비 지표들이 그동안의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빙설 스포츠는 틈새시장에서 대중화로, 지역에서 국가로, 겨울에서 사계절로 전환되고 있다.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 빙설 스포츠 시장

 

최근 중국 북부지역은 동계 관광 시즌을 맞이했으며, 202311월 주요 스키장이 개장한 이후 메이퇀(美团) 스키장 티켓 온라인 주문이 전년 대비 788% 증가했다. 또한 202312월 북부지역으로 향하는 항공권, 기차표 예약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0%, 340% 증가했으며, 해외 스키장 티켓 판매 건수 또한 전년 동기 대비 460% 증가했다. 동시에 올해 새해와 춘절(설날) 연휴 기간 스키 단체 여행 상품 예약 건수는 2022년 대비 16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번 동계 시즌 중국 빙설 관광의 인기는 국내외 언론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 새해 연휴 기간 하얼빈을 방문한 전체 관광객 수는 300만 명 이상으로, 일부 언론사는 겨울철 인기 관광지인 하이난보다 관광 수입이 두 배 이상을 기록한 것에 대해 보도하기도 하였다.

 

<하얼빈 빙등제 축제 현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450pixel F-스톱 : 2.8 노출 시간 : 1/40초 IOS 감도 : 110 노출 모드 : 자동 35mm 초점 거리 : 24 대비 : 일반 채도 : 일반 선명도 : 일반 프로그램 노출 : 자동 제어 모드 측광 모드 : 평균 분할 측광 EXIF 버전 : 0231

[자료: 신화망]

 

중국 전역에서 빙설 스포츠가 인기를 끌며 관련 장비의 소비시장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TMALL에서 최근에 발표한 신소비자 인기 브랜드 목록'에 따르면, 올해 스키 부츠, 스키 의류, 스키 장갑, 스노보드 등이 인기 품목 리스트에 포함되었으며, 30개 이상의 스키 장비 브랜드 매출이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스키 의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0% 이상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 정부의 빙설 스포츠 인구 3억 명 유치라는 전략적 목표에 따라, 중국의 빙설 경제는 황금기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의 빙설 관광 또한 티켓 구매라는 단일 모델에서 벗어나 스포츠 장비, 요식업, 숙박, 운송 및 기타 산업과의 공생 발전을 하고 있다. 2023년 중국 빙설 산업 규모는 약 8900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5년에는 1조 위안을 넘어 중국 스포츠 산업 전체 규모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5년 중국 빙설 스포츠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억 위안)

[자료: 중샹칭바오왕]

 

중국 정부의 빙설굴기정책


20157, 베이징과 장지아커우가 2022년 제24회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되면서 중국 정부는 중국 빙설 스포츠 발전 계획(2016~2025)’, ‘중국 빙설 경기장 시설 건설 계획(2016~2022)’, ‘빙설 장비 산업 발전 실행 계획(2019~2022)’, ‘빙설 관광 발전계획(2021~2023)’ 등의 정책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중국 빙설 스포츠 산업 육성 계획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중국 빙설 스포츠 산업 관련 정책>

시기

부서

정책명

주요 내용

2022.12.

국무원

<내수확대 전략계획(扩大内需战略规划)

(2022~2035)>

빙설 스포츠의 '동쪽 확장'을 추진해 많은 대중이 빙설 스포츠를 좋아하도록 유도

2022.9.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체육총국 등 6개 부서

<아웃도어스포츠산업 발전계획(户外运动产业发展规划)

(2022~2025)>

- 동북, 화북, 서북 지역의 빙설 스포츠 발전을 촉진

- 글로벌 영향력을 지닌 북부지역 빙설 스포츠가 산업을 선

2021.2.

문화관광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체육총국

<빙설 관광 발전계획(冰雪旅游发展规划)

(2021~2023)>

- 빙설관광의 합리적인 공간배치를 촉진하고, '빙설 스포츠 참여 인구 3억 명 유치' 목표 달성

- 고품질의 빙설 관광 리조트를 조성하고 스키 관광 리조트를 개설해 빙설 관광객을 획기적으로 확대

2019.6.

체육총국, 공업정보화부 등 9개 부서

<빙설 장비 산업 발전 실천 계획(冰雪装备器材产业发展行动计划)

(2019~2022)>

- 2022년까지 빙설 장비 산업의 연간 매출액은 2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연평균 성장률 20% 육박

- 빙설 장비의 공급을 획기적으로 확장하고 국제적으로 경쟁력있는 기업과 브랜드를 다수 육성

2016.11.

체육총국

<빙설 스포츠 육성계획(冰雪运动发展规划)

(2016~2025)>

- 2025년까지 빙설 스포츠 직접 참여 인구 5000만 명 돌파, 3억 명 빙설 스포츠 참가 유치

- 완전한 산업 시스템을 구축해 2020년 빙설산업 총규모 6000억 위안, 2025년에는 1조 위안 달성을 목표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동쪽 확장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각 지역을 밀접하게 연결하였으며, 특히 빙설 스포츠를 겨울 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에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탈바꿈시켰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실내 스키장이 꾸준하게 늘어나면서 중국은 세계 최대 실내 스키 국가로 도약했다. 현재 중국에는 50개의 실내 스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중 8개가 2023년에 완공 및 운영을 시작한 대규모 실내 스키장이다.

 

2023년 기준 중국에는 700여 개의 야외 스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주로 헤이룽장, 신장, 허베이, 산둥, 산시 등 스키 자원이 풍부한 지역을 중심으로 중국 북부 지역에 집중 있다. 중국 남부 지역의 경우 기후 요인으로 실내 스키장만 운영되고 있는데, 겨울 외에도 스키를 즐기는 소비자가 크게 늘면서 실내 스키장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실내 스키장은 전 세계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 세계 1위 규모이며, 전 세계 최대 규모의 10개 실내 스키장 중 5개가 중국에 소재하고 있다.

 

<전 세계 최대 규모 실내 스키장 TOP10>

(단위: ㎡)

순위

명칭

국가

스키장 면적

1

哈尔滨融创雪世界(하얼빈)

중국

65,000

2

广州融创雪世界(광저우)

중국

55,700

3

成都融创雪世界(청두)

중국

55,000

4

Snow World Landgraaf

네덜란드

35,000

5

Alpincenter Hamburg-Wittenburg

독일

30,000

6

长沙湘江欢乐雪域(창사)

중국

30,000

7

Ski Dubai

아랍 에미리트

27,870

8

SNORAS Snow Arena

리투아니아

25,000

9

Xanadu

스페인

24,000

10

昆明融创雪世界(쿤밍)

중국

22,000

[자료: 화징산업연구원]

 

‘2023년 국제 동계스포츠 전시회기간 발표된 <중국 빙설산업 발전 연구보고서(2023)>에서는 2030년까지 중국에 총 60개의 실내 스키장이 운영될 예정이며, 전체 소비자 규모는 12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동시에 계절 요인이 스키용품 판매에 미치는 영향은 점차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2024년 상반기에는 총투자금 70억 위안, 총 건축 면적 35에 달하는 상하이에 소재한 실내스키장(上海耀雪冰雪世界)이 완공 오픈될 예정이며, 동 건축물의 실내 스키장은 9만m² 규모로 하얼빈 실내스키장(哈尔滨融创雪世界)을 넘어 세계 최대 규모이다. 그 외에도 2025년에는 실내 스키장 면적만 10만m²에 이르는 실내 스키장이 선전에 들어서는 등, 중국 전 지역에서 실내 스키장이 활성화 빙설 스포츠 시장은 지역과 계절을 가리지 않고 연중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주요 실내 스키장>

광저우(广州融创雪世界) 실내스키장

하얼빈(哈尔滨融创雪世界) 실내스키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9pixel, 세로 33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7pixel, 세로 345pixel

- 스키장 면적: 55,700m²

- 최고 고도: 66m

- 중국 남부지역 최대 규모의 실내스키장

- 4개 슬로프, 2개 테마공원 등

- 스키장 면적: 65,000m²

- 최고 고도: 120m

-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스키장

- 6개 슬로프, 최장길이 500m

청두(成都融创雪世界) 실내스키장

창사(长沙湘江欢乐雪域) 실내스키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12pixel, 세로 32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0pixel, 세로 470pixel

- 스키장 면적: 55,000m²

- 최고 고도: 60m

- 세계 최초의 티베트 배경의 빙설 테마

- 7개 슬로프, 2개 테마공원 등

- 스키장 면적: 30,000m²

- 최고 고도: 40m

- 중국 중부지역 최대 실내스키장

- 11개 슬로프, 2개 테마파크 등

[자료: KOTRA 우한 무역관 정리]


중국 빙설 스포츠 시장의 성장 잠재력

 

QICHACHA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 등록된 빙설 스포츠 관련 기업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023년 기준 중국에 등록된 빙설 스포츠 관련 기업은 약 1만 개에 달했으며, 이 중 2023년에는 신규 등록된 기업이 1588개로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했다. 중국상업산업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에는 신규 등록 기업 수가 1700개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빙설 스포츠 산업은 스키 시장이 주도하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역시 스키 시장을 중심으로 파생되고 있다. 현재 중국 실외 스키장은 동계 시즌만 운영이 가능 수익률이 높지 않으며, 수익성이 가장 좋은 스키 장비 시장은 다수의 해외브랜드가 점유하고 있다. 스키장에서 사용되는 주요 중장비 중 제설 차량, 제설 기기는 해외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스키장 케이블카의 경우 중국 로컬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스키 교육시장이 주목받고 있지만 전문인력 부족 등 사유로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등 급성장하는 빙설 스포츠 시장에 힘입어 각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향후 몇 년간 소비 규모가 많이 증가하며 분야별 시장이 연평균 30% 이상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으로는 스키 전용 의류, 스키 액세서리(장갑, 헬멧, 스카프 등), 스키 장비(스케이트보드, 스키 폴) 등이 있으며, 현재 Decathlon 브랜드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스키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편이며, 고가 제품의 경우 임대 시장이 활성화돼 있다.

 

<중국 스키 제품별 가격대 및 주요 브랜드>

(단위: 위안)

품목

대표 사진

판매 가격대

주요 브랜드

스키 전용 의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9pixel, 세로 187pixel

300~10,000

Decathlon, The North Face

스키 장갑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7pixel, 세로 198pixel

50~2,000

Decathlon, The North Face

스키부츠(싱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8.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3pixel, 세로 201pixel

500~5,000

HEAD, Burton

스키 헬멧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0pixel, 세로 212pixel

100~1,500

Decathlon, UVEX

스키 고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0.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0pixel, 세로 196pixel

100~3,000

Oakley, Vobcover

스키 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7pixel, 세로 163pixel

100~1,000

K2, Leki

스노보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175pixel

1,000~20,000

Burton, HEAD

스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7pixel, 세로 171pixel

1,000~6,000

Decathlon, HEAD

고정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3pixel, 세로 176pixel

500~5,000

Decathlon, Marker

[자료: 중샹칭빠오왕]

 

중국 스키 시장 소비자 분석

 

중국 스키 시장 소비자를 주요 키워드로 정리하면 젊음, 고학력, 중국 1선 도시이다. 중국 스키 시장의 주요 소비자는 80, 90년대생의 젊은 층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약 90% 이상이 학사 학위 이상 보유자였다. 동북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키 소비자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경제가 발달한 중국 1선 도시 거주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중국 스키 시장 소비자 연령층>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980c4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9pixel, 세로 321pixel

[자료: Frost & Sullivan]

 

대부분의 스키 소비자는 소득 수준이 높아 지출 의향 또한 높았다. 월 소득이 8000위안 이상 되는 소비자 비율은 60%이었으며, 그중 월 소득 2만5000위안 이상 소비자의 비율도 25%에 달하였다. 그에 따라 스키 장비, 전문 개인지도 등 일정 수준 이상의 비용 지출이 필요한 스키 시장에서 지출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스키 시장 주요 소비자의 소득 수준 분포도>

(단위: %)

[자료: Frost & Sullivan]

 

중국 소비자 스키용품 구매 시 고려요소는 다음과 같다.


품목

내용

스키 헬멧

- 스키 소비자의 50% 이상이 품, 외관, 보호, 통기성, 스타일, 브랜드, 가격 및 보온성에 주목

스노우 고글

- 시야, 선명도, 외관 및 품질에 주목

스키복

- 소비자 절반 이상이 스키복의 품질, 보온성, 디자인에 주목

스노우 팬츠

- 품질, 보온성, 스타일에 중점

- 스키 경력 3년 이상인 소비자는 기능뿐만 아니라 주머니 개수도 중요하게 생각

- 스키 경력 3년 이하인 소비자의 경우 스타일과 바람 저항 기능에 주목

스노우 부츠

- 스키 소비자들은 스노우 부츠의 품질, , 보온성을 우선시하며, 스키 경력 3년 이상의 소비자는 핏에 대한 요구사항이 더 높고 브랜드에 더 주목

스노보드

- 스노보드의 품질, 보드 유형 및 브랜드가 주요 고려 사항

- 스키 경력 3년 이상의 소비자는 스노보드 모양과 회전 반경에 대한 요구 사항이 더 높고, 색상과 외관에 대한 선호도도 다

- 스키 경력 3년 미만의 소비자는 가격이 제일 중요한 요소


시사점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 전후로 중국 소비자는 빙설 스포츠와 빙설 관광에 큰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이제는 단순한 취미 활동이 아닌 주요 휴양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중국 각 지역에 다수의 실내 스키장이 계속해서 완공됨에 따라 중국에서는 빙설 스포츠를 모든 계절에 즐길 수 있는 여건이 완성되었고, 새로운 소비자가 계속해서 시장에 유입되고 있다.

 

중국 빙설 스포츠 시장에서 중국 로컬 브랜드의 경우 시장 진입 시기가 다소 늦어 스키 의류, 스키 장갑 등 저가 제품 위주의 시장에서만 선전하고 있으며, 수익률이 높은 스키 장비 시장은 해외브랜드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에서 스키용품 수입업무를 담당하는 무역회사 Z사 관계자는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해외브랜드 제품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찾는 소비자가 많으며, 최근에는 디자인과 기능이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가성비 제품으로 분류되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라고 밝혔다.

 

올해 중국 빙설 스포츠 및 관광 예약 데이터를 살펴보면 전체 예약 건수 중 해외 관광 예약 건수가 전체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캐나다, 스위스 등 빙설 스포츠 인프라가 잘 갖춰진 나라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도 이전부터 스키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개최한 경험이 있어 중국 스키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지역 중 하나이다. 우리 기업은 양국 간 지리적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중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제품 출시 등을 통해 중국 빙설 스포츠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2015년부터 시작된 중국 베이징국제동계스포츠전시회가 중국 빙설 스포츠 시장에서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며 매년 많은 해외브랜드도 참가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도 이런 비즈니스의 장을 활용한다면 현지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Frost & Sullivan, 쥬엔즈슌, 신화망, 중샹칭빠오왕, 치엔잔산업연구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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