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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활동 확대로 다시 주목받는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Nessa Wong
  • 2023-12-14
  • 출처 : KOTRA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규모, 2027년까지 연평균 1.1%의 꾸준한 성장 전망

하이테크(Hi-Tech) 전동 칫솔부터 임산부용 제품까지 기능·수요 다양화 추세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규모 및 전망

시장 조사 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약 1억5246만 달러에 달했던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영향에도 완만한 성장을 유지하며 2022년 기준 1억7559만 달러를 기록했다. 앞으로의 시장 규모는 연평균 1.1% 이상 상승하며 2022년 대비 약 5.7% 성장한 1억8553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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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환율 US$ 1= HKD 7.8 적용
[자료: Euromonitor]


특히 여러 구강관리용품 중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품목은 구강청결제로, 2017년과 2022년을 비교했을 때 약 22%의 시장규모 성장을 보였으며 의치 관리 용품(16.1%), 칫솔(15.1%) 품목이 그 뒤를 이었다. 구강청결제는 2027년까지 가장 높은 성장률(8.8%)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칫솔(8.5%), 의치 관리용품(8.3%) 순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구강관리용품 수입 현황

구강관리용품의 경우 HS CODE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HS CODE

품목명

330610

치약

330620

치실

330690

구강청결제 및 기타 구강관리 용품

960321

칫솔

850980

가정용 전기기계(전동칫솔 포함)


2022
년 전체 구강관리용품 수입액은 약 2억9970만 달러로 2021년 6억5420만 달러 대비 54.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본토가 2022년 전체 수입액의 약 77%(약 2억3043만 달러)를 차지하며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10월까지의 수입액의 경우, 베트남(42.2%), 태국(39%), 인도(24.1%)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 동기 대비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202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 수입국 중 7위를 차지했다.


<2020~2022년 홍콩 구강관리용품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년

2021

2022

2023(1~10월)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전체

513,818

37.8

654,198

27.3

299,707

-54.2

258,669

4.1

1

중국 본토

429,660

58.2

566,338

31.8

230,433

-59.3

194,791

2.8

2

태국

29,212

-41.1

37,246

27.5

28,800

-22.7

33,035

39.0

3

일본

18,755

-11.4

16,612

-11.4

18,665

12.4

15,129

-5.9

4

미국

20,766

39.3

15,303

-26.3

9,971

-34.8

5,421

-39.4

5

대만

4,177

6.2

5,463

30.8

4,579

-16.2

3,495

3.9

6

영국

7,176

37.4

7,609

6.0

3,818

-49.8

3,249

-9.6

7

한국

2,728

-37.3

3,879

42.2

2,023

-47.8

2,016

4.3

8

말레이시아

525

13.1

1,004

91.3

693

-31.0

761

22.0

9

베트남

475

-55.7

268

-43.6

451

68.4

516

42.2

10

인도

344

-39.6

475

38.1

274

-42.3

256

24.1

주: 1) HS CODE 330610, 330620, 330690, 960321, 850980 기준

 2) 전년 동기 대비, 환율 US$ 1= HKD 7.8 적용

[자료: 홍콩통계청]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트렌드

1) 사교 모임 등 야외활동 증가로 치아 미백 및 구취 방지 제품 각광


코로나 이후 야외 활동이 증가하며 치아 미백 제품과 구취방지용품이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치아 미백 제품의 경우, 치과 미백 시술 이후 효과 유지를 위한 가정용 제품이 수요가 늘고 있다. 한국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인기인 달리(DARIE)사의 All Shinny White Supreme(Dual Enzyme) 제품은 두 가지 미백 효소를 함유해 기존 자사 치약 제품 대비 다섯 배 강력한 미백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현지에서 홍보되고 있다.

 

<달리(Darlie)사 All Shinny White Surpreme (Dual Enzyme) 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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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제조사 웹사이트]


구취방지용품의 경우에는 씹어 먹는 형태의 츄어블(Chewable) 구취제거제, 구강청결제 제품이 화장실에서 자주 양치하기 어려운 직장인과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한국 Magic Gargle사의 고체 구강청결제는 홍콩에서 유통되고 있는 상품으로 홍콩 HKTVmall, May I Keep Young 등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되고 있다.

 

<홍콩 내 유통 중인 Magic Gargle사 고체 구강청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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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판매처 웹사이트]


2) AI
등 혁신 하이테크(Hi-Tech)를 접목한 전동 칫솔에 대한 현지 관심 증가

구강건강교육부(Oral Health Education Division) 등 홍콩 정부는 별도 캠페인을 통해 치아 건강 관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치아 관리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동 칫솔 등 비교적 고가의 최신 기술이 반영된 제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EMIS에서 발표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전동 칫솔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전동칫솔 시장 규모는 2027년 13억2513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AI 기술을 탑재한 Philips사 Sonicare 9900 Prestige 전동 칫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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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조사 웹사이트]

 

전동칫솔 관련 글로벌 브랜드 중 하나인 필립스(Philips)사에서 출시한 Sonicare 9900 Prestige 전동 칫솔은 AI 기술이 탑재된 전동 칫솔로서 사용자의 잘못된 양치 습관을 교정해준다. 칫솔에 가해지는 압력, 세정 범위, 움직임 등을 세세하게 감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별도 앱을 통해 청소가 필요한 부분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또 다른 글로벌 전동칫솔 브랜드인 오랄비(Oral-B)사 또한 최근 AI 기술과 및 3D 치아 탐색(Tracking) 기능이 탑재된 전동 칫솔을 출시했다. 맞춤 세정 모드, 양치 습관 분석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3D 치아 탐색(Tracking) 기능을 통해 모든 치아에 대한 칫솔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제조업체는 이와 같은 기능을 활용할 경우 이전보다 더 꼼꼼한 치아 세정이 가능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3) 천연 유기농 성분 함유한 영유아
·임산부용 제품 수요 포착

건강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영유아 등 아동과 임산부 전용 구강관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포착되고 있다. 영유아·아동과 임산부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유기농, 화학제품 무첨가 등의 홍보 문구가 담긴 구강관리용품은 현지 시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홍콩 현지 마스크 전문점 Maskology은 스위스 Dentissimo사의 임산부, 영유아 전용 치약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업체는 판매 중인 임산부 전용 치약에 대해 치약의 세정 기능은 충실히 유지하면서도 엽산 및 칼슘 성분이 첨가돼 있어 태아 발육에 도움을 주는 한편 임산부의 불편함도 완화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Dentissimo사 임산부 전용 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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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판매처 웹사이트]


홍콩 임산부·유아용품 전문점 Happy Babe에서는 아동용 치실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Happy Babe에서 판매 중인 아동용 치실에는 일반 치실보다 더 얇고 부드러운 소재가 사용될 뿐만 아니라, 치태(齒苔) 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자일리톨(Xylitol)성분이 함유돼 있다. 또한 딸기·바나나·포도 등 총 6가지 과일 맛이 나는 제품으로, 아이들로 하여금 거부감 없이 구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현지에서 홍보되고 있다.

 

<홍콩 시장에서 유통 중인 아동용 치실(Dental Floss)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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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appy Babe]


시사점

홍콩의 구강관리용품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1% 이상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팬데믹 이후 사교모임, 행사 등 야외 활동이 증가하면서 미백 및 구취 관리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건강에 대한 대중의 의식이 높아지면서 더욱 철저한 치아 관리가 가능한 하이테크 전동 칫솔, 유기농 소재의 임산부·영유아용 제품도 관심을 얻고 있다.

홍콩 무역관과 인터뷰를 진행한 한 구강관리용품 바이어 업체는 "저렴한 구강관리용품이 현지 시장에서 다수 판매되고 있지만, 특정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한 프리미엄 상품 등 틈새시장 공략도 가능하다"라고 의견을 전했다. 해당 업체는 현재 특장점을 보유한 중견 구강관리용품 기업의 칫솔, 구강청결제, 치실(Dental Floss), 치간 칫솔(Interdental Brush) 제품을 주력으로 한국을 포함한 해외 제품을 소싱 중이다.

홍콩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구강관리용품 기업은 2024년 11월 13~15일에 개최 예정인 Cosmoprof 미용 전시회를 참여를 고려해볼 수 있다. 세계 3대 뷰티전시회인 Cosmoprof 전시회 참여를 통해 세계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홍콩 및 세계 각지의 제3국 바이어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해외 진출 전략을 고민해볼 수 있다.


자료: Euromonitor, 홍콩통계청, 홍콩무역발전국(HKTDC), DARIE, May I Keep Young, Magic Gargle, Philips, Oral-B,
Maskology, Happy Babe,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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