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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융합, 보안성 강화가 추구되는 중국 스마트 도어락 산업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3-11-27
  • 출처 : KOTRA

중국의 거주공간과 공용시설에 스마트 도어락 활용 확대

시장 수요와 정부 정책에 힘입어 기술 융합, 스마트화, 보안성 발전 추진

스마트 도어락은 각종 거주 업무 공간 및 시설 등의 출입 보안과 방범안전을 목적으로 한 스마트화 설비로서, 출입문의 개폐장치 설치와 함께 바이오 식별, 전자제어, 센싱(Sensing), 영상, 통신 등 기술들을 결합시켜 공간 및 시설의 도어락 기능과 인적 물적 대상에 대한 모니터링 역할을 구현한다. 스마트 도어락은 다양한 설비를 탑재구비하고, 바이오 식별, 정보 전송, 권한 부여, 외시경(Spyhole), 스마트설비 연동 기타 기능 등을 제공한다.

 

기능 및 제품 유형

 

도어락 장치 중에서 리모콘 잠금은 개인용 차량과 회사 정문 등에, 지문 잠금은 회사내부 출입문이나 가정용 출입문 등에 사용된다. 비밀번호 잠금은 금고, 창고 등에, 스마트 잠금은 가정, 아파트, 호텔 등에, 센서 잠금은 호텔 등에 사용된다.


기계식 열쇠(아날로그 키)와 전자 인식(식별) 등 스마트 도어락의 필수 기능과 바이오 식별, 원격 제어, 정보 전송, 외시경, 초인종 등 기능들이 각종 공간시설의 보안 안전 관련 수요에 대응하고 사용편리성등을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2022년 스마트 도어락 기능별 탑재 비율>

(단위: %)

[자료: 리딩산업연구]


시장규모 및 추세

 

스마트 도어락은 스마트 홈 산업의 주요 품목이다.  스마트 도어락이 주로 활용되는 곳은 호텔 및 숙박시설, 임대차부동산, 가정 등과 사무실 금융기관 기업체 정부기관 등인데 지난 30여 년간의 제품 발전과정에서 가정과 임대차부동산을 중심으로 활용이 많이 되어 왔다. 중국 스마트 홈 시장은 2017년 3,254억7000만 위안으로부터 2021년 5,800억5000만 안에 달하여 2배 증가를 보였고, 2022년은 6515억6000만 위안, 전년 대비 12.3%의 성장이 전망된다.


<2017-2022년 중국 스마트 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투산업연구원, 동젠연보산업전연]

 

스마트 도어락의 공업총생산액은 2017년 60억 위안에서 2018년에 108억위안으로 증가된 뒤로 2020년 잠시 감소했으나 2021년, 2022년에 각각 전년 대비 11.8%, 12.1%의 성장율을 보였고, 2022년 148억 위안을 기록했다.

 

<최근 10년간 스마트도어락 공업총생산액>

(단위: 억 위안)

 

[자료: 중국전국금속산업정보센터]

 

중국 스마트 도어락 생산량은 2018년 800만 개에서 2021년 1800만 개로 증가된 이후 2022년에는 1700만 개를 기록하였고, 판매량은 2018년 480만 개에서 2021년 1300만 개로 증가한 뒤 2022년에 1200만 개를 기록하였다. 2022년은 코로나19 기간 중국 내 주요 도시 봉쇄 여파로 생산판매 등 활동의 위축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중국 스마트 도어락 연도별 생산 판매량>

(단위: 만 개)

[자료: 쿠이화빅데이터<2022스마트 도어락 산업 백서>]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시잠침투율은 2018년 2%에서 성장하여 2021년 약 12%에 도달하여 중국 내 스마트 도어락이 점차 보급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일본의 40%, 유럽 미국의 15%  대비하여 중국이 여전히 낮은 수준으로 향후 시장이 계속 성장확대될 여지가 많은 것으로 보이고, 예측에 따르면 동 산업이 2023년 21.8%, 2025년까지 25.9%의 시장침투율을 전망하고 있다.


<2016-2025 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침투율>

(단위: %)

[자료: 화징정보망]

 

2022년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 1200만 개 중에서 유형별로 보면 비번카드 지문류 유형이 500만 개로 가장 많은 42%를 점유하고 있으며 정맥류 유형을 합쳐서 30만 개로 2.5%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2022년 스마트 도어락 유형별 판매량>

(단위: 만 개)

구분

1

2

3

4

5

6

유형별

비번카드+지문

(密卡指纹锁)

외시경+지문

(眼指纹锁)

안면인식 외시경

+지문

(人脸识别猫猫

指纹锁)

비번카드+정맥

(密卡指静脉锁)

외시경+정맥

(眼指静脉锁)

안면인식 외시경

+정맥

(人脸识别眼指静脉锁)

판매량

500

350

320

15

10

5

점유율

42%

29%

26.5%

1.25%

0.83%

0.42%

[자료: 쿠이화빅데이터<2022스마트 도어락 산업 백서>]

 

향후 스마트 도어락의 기술 발전은 아래와 같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1)  3D 안면인식기술에서, 3D이미지 대조 방식 구조 광(光) 기술이 정밀도, 가성비, 안전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이후 가장 각광받는 기술이 될 것으로 보인다.

(2)  정맥식별기술(손가락 및 손바닥) 은 체내 정맥의 특징을 채집하여 대조하는 방식으로 복제가 어렵고 안전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3)  잠금제어회로는 점차 다중 일체화 칩의 방향으로 발전되며, 비밀번호, CPU카드, 지문, NFC, 음성 영상, 무선WIFI, BLE, Zigbee, matter 등이 융합 연계하는 추세가 될 것이다.

(4)  잠금 장치는 점차 전자(电子)식 잠금 장치와 내장(内置)형 전자동(全自动) 잠금 장치의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산업체인망 및 유통경로

 

스마트 도어락 산업체인망을 보면, 업스트림 파트에는 금속 공급상, 전자부품 공급상, 잠금 장치 공급상 등과 각 위탁 생산공장이 있고, 미들스트림 파트에는 스마트 도어락 생산과 제조 업체가 있다. 운스트림 파트에는 공정 협력채널, 대리상, 도어 업체,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이 있으며, 가정용과 사무실 공용 고객들을 위해 설치 세팅 및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있다.

 

<중국 스마트 도어락 산업체인망>

[자료: 화징정보망]

 

2022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유통경로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소매 42%, 도어 장착 판매 34%, 부동산 건축에 16%, 보안산업 판매 8%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2022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유통경로>

(단위: %)

 [자료: 중국생활금속기술개발센터]

 

스마트 도어락의 주요 유통채널은 대리상, 전자상거래 플랫폼, 부동산 프로젝트, 운영상(차이나텔레콤 등) 등이다. 대리상 판매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B2B, B2C 교역방식으로 유통된다. 2020년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교역이 타격을 입어 2023년에도 아직 회복되지 못해 30%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전자상거래 B2C 교역 방식은 2016년부터 이후 매년 20~30% 이상 급속 성장해 왔다. 2020년 코로나19 이래로 온라인 교역이 오프라인을 대체해왔고 2020-2022년 기간중 30~40% 이상의 성장을 유지하여 2023년에도 지속 성장이 전망된다. 부동산 프로젝트는 B2B교역방식인데, 2019-2021년 상반기는 부동산 집중 구매시기로 교역량이 고점을 찍었다가 2021년 하반기 중국 헝다그룹의 부동산 위기가 발생한 이후 2022년 40%의 급속 하락을 보인 바 있다.


스마트 도어락 관련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타오바오티몰(淘宝天猫)이 선두였고 그 뒤를 징동(京东), 수닝(苏宁易购) 핀둬둬(拼多多) 샤오미(小米有品), 화웨이(华为智选) 등이 그 뒤를 따랐었는데 2020-2022년에는 코로나19 기간을 거치며 징동이 티몰을 추월하고 도우인(抖音)이 급속성장하고 있다. 2022년 전자상거래 판매량은 430만 개로 플랫폼별로는 징동(160만), 티몰(150만) 도우인(90만) 기타(30만)의 순이다. 2021년 대비하여 징동은 20%, 티몰은 10%, 도우인은 100% 가 각각 성장하였다.

 

수입동향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의 대외수입액은 2020년 102,766에서2021년 11억36만3000달러로 증가했다가 2022년 0억110만달러로 하락하는 등의 변동을 보였다.

 

<2018-2022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수입규모(HS CODE 83014000)>

(단위: US$ , %)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스마트 도어락의 2022년도 대외수입 대상 지역별로는 독일이 1846만2000달러로 1위이며 베트남, 미국, 대만, 일본 등이 뒤를 잇고 있다. 한국은 261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0-2022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지역별 수입규모(HS CODE 83014000)>

(단위: US$ 천, %)

순위

지역 명

2020

금액(증가율)

2021

금액(증가율)

2022

금액(증가율)

 

총계

102,776

(-27.2)

110,363

(7.4)

101,100

(-8.4)

1

독일

16,326

15.1

18,106

(10.9)

18,462

(2)

2

베트남

17,880

7.2

15,869

(-11.2)

17,134

(8)

3

미국

12,675

-39.4

17,157

(35.4)

15,335

(-10.6)

4

대만

10,597

-70.2

11,983

(13.1)

11,279

(-5.9)

5

일본

6,420

2.2

6,800

(5.9)

5,357

(-21.2)

6

필리핀

5,823

-32.7

4,007

(-31.2)

3,956

(-1.3)

7

프랑스

2,441

-24.2

3,200

(31.1)

2,899

(-9.4)

8

한국

7,955

(-25.1)

5,204

(-34.6)

2,610

(-49.9)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주요 정책

 

<중국 스마트 도어락 주요 정책>

정책

기관

발표시기

내용

<소비 회복과 확대에 대한 조치>

(于恢大消的措施)

 

국가발전개혁위원회

2023.07

홈 가구 및 전자제품 소비를 제고하고 실내 스마트 디바이스 일체화를 장려함. 스마트 가전, 스마트 홈, 기능성 가구 사용을 확대하고 홈 스마트화 녹색화 수준을 제고함.

<실버 산업 강화와 추진에 대한 상황 보고>

(于加强和推工作展情)

국무원

2022.08

스마트 보조기구, 스마트 홈, 바이오 모니터링, 노인 간호 등 실버 스마트 단말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대, ‘노인요양 서비스+산업’행동 실시

<홈 산업 고품질 발전 추진에 대한 행동방안>

(家居产业展行方案)

공신부

(工信部), 주택건설부 등

2022.08

홈 산업 기업들의 정보 공유, 기술 개발, 표준 수립을 강화하고 각 브랜드, 기업, 단말기 간의 스마트 데이터 연동을 추진함. 녹색 스마트 가구 산업 하향 및 홈 소비 업그레이드 추진

<녹색 스마트 가전제품 소비 촉진 조치에 대한 통보>

(于促进绿色智能家若干措施的通知)

상무부, 발개위, 공신부 등

2022.07

전국적으로 가전제품 ‘구제품 신규교체’ 활동을 실시하고 9가지 녹색 스마트 가전 하향 정책 실시함. 스마트 홈 산업체인망 구성도를 제정하고, 신재료, 주요부품 등 혁신을 가속화

<중국 전국 통일 대시장 건설 가속화에 관한 의견>

(于加快建国统一大市的意)

국무원

2022.04

스마트 홈, 방범보안 등 분야의 표준을 통일화하고 스마트 설비 표식제도 수립을 도모

<’14.5’ 디지털경제발전 계획>

(“十四五”经济发规划)

국무원

2022.01

스마트 홈 제품 연계 연동을 유도하고 홈 제품과 주거환경과의 스마트 연동을 추진

<디지털 홈 발전 가속화 및 주거 품질 제고에 관한 지도 의견>

(于加快字家庭 提高居住品的指)

주건부

2021.04

2025년 말까지 중국은 비교적 완비된 디지털 홈 표준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축 주택(인테리어 완료)과 단지 시설 설비는 전면적으로 통신 연동과 필요한 스마트 제품 구비 추진

[자료: 중국정부망]

 

주요기업

 

<스마트 도어락 주요 업체>

[자료: 기업 홈페이지]

  

요약 및 시사점

 

스마트 도어락은 각종 거주 업무 공간 및 시설 등의 출입보안과 방범안전을 목적으로 ICT 기술과 SW, 칩, 부품, 장치를 결합한 스마트화 설비를 통해 도어락 개폐와 모니터링 역할을 구현하고 있으며, 주로 응용되는 곳은 호텔 및 숙박시설, 임대차부동산, 가정 등과 사무실 금융기관 기업체 정부기관 등이다.


스마트 도어락은 스마트 홈의 주요 품목이며, 중국 스마트 홈 시장은 2017년 3,254억7000민 위안에서 2021년 5800억5000만 위안으로 2배 규모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공업 총생산액은 2017년 60억 위안에서 시작 2022년 148억 위안에 달하여 2.46배 증가되었고, 판매량 규모는 2018년 480만 개에서 2022년 1200만 대를 기록하였다. 중국 내 스마트 도어락의 사용 확대에 따라 시장침투율이 2021년 12%에 달했으나 아직 선진 국가들에 비해 뒤쳐진 상황으로 향후 발전 여지가 크며, 2025년 25.9%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디지털경제 발전계획 등을 통해 주거공간과 단지의 통신 연동과 스마트화를 추진하며 최근 소비 진작 회복 정책의 일환으로 신구 가전 교체를 장려하고 실버 산업 스마트 홈 산업의 발전과 스마트화 녹색화를 촉진하고 있어, 스마트 도어락 분야의 동반 성장 확대를 전망하게 한다.


현지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업체들은 시장 수요에 맞추어 더 정밀하고 보안성이 뛰어난 제품 개발을 위해 많은 투자를 기울이고 있으며, 바이오 메트릭, 음성과 영상 플레이어 등에 기술발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관련 분석 자료를 통해서 스마트 도어락의 기술 발전 추세를 전망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3D 안면인식기술에서, 3D이미지 대조 방식 구조 광(光) 기술이 정밀도, 가성비, 안전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이후 가장 각광받는 기술이 될 것으로 보인다.

(2)  정맥식별기술(손가락 및 손바닥)은 체내 정맥의 특징을 채집하여 대조하는 방식으로 복제가 어렵고 안전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3)  잠금제어회로는 점차 다중 일체화 칩의 방향으로 발전되며, 비밀번호, CPU카드, 지문, NFC, 음성영상, 무선WIFI, BLE, Zigbee, matter 등이 융합 연계하는 추세가 될 것이다.

(4)  잠금장치는 점차 전자(电子)식 잠금장치와 내장(内置)형 전자동(全自动) 잠금장치의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스마트 도어락 산업은 ICT, SW, 칩, 전자부품, 설비 등 여러 기술의 통합 융합으로 발전되는 분야인 바, 산업 간 융합 및 기업 간 공동 협력이 지속 요구되고 있으며, 공급망 협력 및 유통 경로 발굴 확대가 중요성을 가진 분야라는 점을 해외기업이 비즈니스 협력시 고려할 필요가 있겠다.

 

 

자료: 쿠이화빅데이터(葵花大) 2022 스마트도어락 백서, 리딩산업연구(立鼎产业研), 중투산업연구원, 화징정보망, 둥젠연보산업전연(洞见研报前沿), 중국생활금속기술개발센터, 즈엔컨설팅(智), 중국안전보안제품산업협회, 중국전국금속산업정보센터,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정부망, 기업 홈페이지, 샤먼광전망, 즈날(智哪儿), Runto(科技观研),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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