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제8회 시안 한국주간 행사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3-11-10
  • 출처 : KOTRA

시안시 한국주간 행사를 통해 한·중 양국 간의 경제, 문화 교류 추진

시안·한국주간 행사는 2013년 이후 매년 시안시와 주시안대한민국총영사관, KOTRA 등 양국 정부, 기관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서 코트라 시안무역관은 한국 우수 상품 전시, 전통 주류∙음료 홍보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음료 시음과 한국 메이크업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특히 경상북도-산시성(西,섬서) 자매결연 10주년을 기념하여 ‘경북 우수상품 홍보전’을 진행하였다.

 

제8회 시안·한국주간 행사 개요

 

<시안 한국주간 행사 사진>

[자료: 대한민국 주시안총영사관]


행사명

제8회 시안·한국주간 행사

개최 기간

2023년 10월 27~29일 10:00~22:00

개최 장소

시안 이쑤서(易俗社) 문화거리

주최기관

대한민국 주시안총영사관, 시안시 인민정부

협업 지자체 및 기관, 단체

KOTRA 시안무역관

한국관광공사 시안지사

서북3성한중기업협회

시안한인상회, 제주도, 경상북도, 안동시 등

KOTRA 부스

방문인원

양일간 3만명 추산


10월 27일 저녁 개막식을 시작으로 제8회 시안·한국주간 행사가 시작되었다. 이번 시안·한국주간 행사는 한국 중소기업 우수제품 120여 종 전시, 한국 주류 및 음료수 시음회, 문화, 관광 체험, 퀴즈 이벤트 등의 다양한 행사를 통해 양국의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한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했다.

 

2013년 제1회 '시안·한국주간'을 시작으로 '시안·한국주간'은 한·중 지방정부 교류를 상징하는 대표적 행사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이번 행사는 코로나 19 팬데믹 종료 이후 진행된 첫 야외 행사로, 유동 인구가 많은 시안의 대표적인 관광지 ‘이쑤서 문화거리’에서 진행되었으며, 더 많은 중국인들에게 한국 상품과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개회식

 

<2023년 시안·한국주간 행사 개회식 현장 사진>

[자료: KOTRA 시안무역관 자체 촬영]

 

행사 주요 내용

 

KOTRA 시안무역관은 ‘한국 우수상품 홍보’, ‘경북 우수상품전’, ‘경북 우수 주류∙음료 홍보전’ 등 3개의 부스를 운영하며 화장품∙식품∙주류 및 음료수∙영유아 용품 등 한국 우수기업 제품 120여 종을 전시하였다. 또한 한국 주류와 음료수 시음회, 한복 체험 및 촬영, 한국 화장품을 활용한 ‘메이크업 체험’ 등 여러 문화 체험 행사를 진행하였다. 부스에는 온라인 유통망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QR 코드를 비치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했다.

 

 

<시안·한국주간 행사 현장 사진>

[자료: KOTRA 시안무역관 자체 촬영]

 

<시안·한국주간 행사에서 전시한 한국 우수상품>

 

[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촬영]


<시안·한국주간 행사에서 전시한 한국 경상북도 우수상품>

[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촬영]

 

특히 ‘경북 우수 전통주∙음료 상품전’을 방문한 현지 고객들은 한국의 전통 발효주와 과실음료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바이어들의 문의도 이어졌다. D사의 튜브 파우치 형태의 립틴트,  B사의   ‘DIY 막걸리 키트’ 등이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으며,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 전 소비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 현장 사진>

[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촬영]

 

시민 의견

 

현장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84%가 ‘매우 만족’이라고 응답하였다. 전시 상품 중에서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고, 퀴즈 이벤트∙한국 메이크업 체험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안 한국주간 행사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조사]


시사점


이번 시안∙한국주간 행사는 3만 명이 넘는 인원이 방문하며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코로나 19 팬데믹 종료 이후 개최된 첫 대규모 야외 행사로, 더욱 많은 대중에게 한국 제품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체험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상품 전시뿐만 아니라 음료 시음회∙메이크업 행사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함께 진행되었다. 우수상품전에 참가한 기업들은 대다수 내수∙초보 기업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행사는 현지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고 향후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 안동시, 제주도 등 지자체와의 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산시성(시안)과 자매결연 10주년을 맞이한 경상북도는 특별히 상품 홍보 부스와 문화 홍보 부스를 마련하여 한국 상품과 문화를 동시에 알릴 수 있었다.


KOTRA 시안무역관은 매년 시안∙한국주간 행사에 참가하고 있다. 앞으로 시안∙한국주간 행사가 보다 많은 기업의 제품을 중국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인터뷰(주시안대한민국총영사관, 조은정 영사)


A1. 시안 한국주 행사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십시오.

Q1. 시안 한국주 행사는 2013년 처음 되었으며, 올해로 8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시안 한국주 행사는 시안시와 주시안대한민국총영사관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대표적인 한-중 교류 행사입니다. 시안 한국주 행사는 ‘한국 상품, 문화, 한식 홍보’를 테마로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시안 한국주 행사는 문화 교류의 장이자 한국 제품을 시안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A2. 2023년 시안 한국주 행사의 하이라이트를 꼽자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Q2. 우선 올해는 코로나 19 팬데믹이 끝난 이후 처음 개최된 한국주 행사로, 야외에서 개최되어 더 많은 관람객이 행사장을 방문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체험’에 특별히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음료 시음회, 전통놀이 체험, 한복체험, 메이크업 체험 등 다양한 체험 코너를 준비하였고,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경상북도, 제주도, 안동시 등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좀 더 풍성하게 부스를 꾸민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A3. 시안총영사관이 위치한 섬서성과 한국의 교류 현황에 대해서도 간단히 말씀 부탁드립니다.

Q3. 한국은 섬서성과 교역규모가 가장 큰 국가입니다. 시안에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많은 한국기업이 진출해 있고, 현지 정부도 더 많은 한국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아주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시안대한민국총영사관은 KOTRA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진출기업과 교민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원: 대한민국 주시안총영사관, KOTRA시안무역관 종합 취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제8회 시안 한국주간 행사 참관기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