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최대 자동차부품 전시회, ‘AAPEX 2023’ 현장 스케치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23-11-10
  • 출처 : KOTRA

본격적인 엔데믹 시대의 AAPEX 2023, 참가 기업 수 늘며 전시 규모 성장

국내 기업 37개사 참여한 한국관 성황리에 개최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지역 최대의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전시회 ‘AAPEX 2023’이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The Venetian Expo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규모가 대폭 축소던 2021년, 그리고 전년 대비 규모 성장을 기록한 2022년 행사에 이어 본격적인 엔데믹 시대인 올해의 AAPEX는 참가 기업 수가 상당히 늘어나며 팬데믹 이전의 규모를 회복했다.

 

<AAPEX 2023 전시회 개요>

행사명

AAPEX 2023(Automotive Aftermarket Products Expo)

개최 기간

2023년 10월 31일(화)~11월 2일(목)

장소

The Venetian Expo,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주최

Auto Care Association, MEMA Aftermarket Suppliers

개최 연혁

1969년부터 개최, 올해 54회째

참가 규모

전시 참가 업체 약 2500개, 전년 기준 참관객 약 12만6000명

전시 품목

자동차부품, 정비기기 및 자동차 액세서리 전반

웹사이트

http://www.aapexshow.com/

[자료: AAPEX 공식 웹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정리]

 

AAPEX는 크고 작은 온·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을 비롯한 전 세계의 굵직한 자동차부품 공급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의 구매 물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연례행사인 만큼, 북미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전시 행사임에도 약 1조8000억 달러 규모를 넘어서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산업을 한데 아우르는 전 세계 관련 업계의 핵심 이벤트로 여겨진다. 1969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54회째를 맞이한 오랜 전통의 AAPEX 전시회는 미국 자동차부품 업계의 양대 산맥인 Auto Care Association과 MEMA Aftermarket Suppliers가 공동 개최하고 있다.


AAPEX는 전통적으로 40개국 이상 2500여 개의 참가 기업과 16만 명 이상의 참관객을 유치해 온 초대형 행사였으나, 코로나19 팬데믹 확산으로 인해 2020년에는 행사가 취소된 바 있으며 그 후 2021년에는 위드 코로나 시대인 만큼 참가 업체 규모가 600여 개로 대폭 축소됐다. 그 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인 2022년에는 약 1400개 기업이 참가하며 어느 정도 그 규모를 회복하기 시작했고, 엔데믹 시대로 돌입한 올해에는 250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하며 팬데믹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하게 다. 이번 전시는 Denso, Robert Bosch, Continental, MAHLE 등 자동차부품 업계의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들을 비롯해 한국앤컴퍼니, 세방전지, 상신브레이크, HL만도 등의 유력 한국 기업들도 다수 참가한 모습이었다.


AAPEX 2023 둘러보기

 

AAPEX 현장에서는 개별 자동차 서비스 및 정비업체,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 자동차 부품 도매 및 유통업체, 자동차 정비 서비스 체인, 자동차 딜러, 엔진 생산업체, 자동차 대량 구매 바이어, 페인트 서비스 제공 업자 등 광범위한 자동차 업계의 바이어 및 구성원을 포함한 다양한 참관객들을 찾아볼 수 있었다.

 

<AAPEX 2023 현장 풍경>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촬영]

 

올해 2500여 개의 참가 기업들은 품목에 따라 총 56개의 세부 분야로 나뉘었는데, 이 세부 분야에는 3D 프린팅, 자동차 내·외장 액세서리, 브레이크, 공기 및 온도조절장치, 냉각, 연료, 필터, 배기 장치, 엔진 부속품, 개스킷, 전기 분야, 배터리 및 액세서리, 윤활유, 조명, 페인트, 전원장치, 점화플러그, 조종장치 및 서스펜션, 타이어 및 휠, 와이퍼, 워셔액, 수리 및 정비용품 등이 포함됐다. 그 밖에도 3D 프린팅,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s),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증강현실(AR) 등 자동차부품 이외의 영역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분야들도 전시 세부 분야에 포함돼 시선을 끌었다.


AAPEX 2023 전시는 The Venetian Expo의 1·2층에 구성됐다. 1층에는 실제 자동차 정비소처럼 꾸며 각종 시연과 트레이닝 세션을 제공하는 ‘Joe’s Garage’ 섹션과 올해 처음 새롭게 선보인 ‘전기차(Electric vehicle)’ 섹션을 비롯해 변속장치(Transmission) 섹션, 타이어 서비스 섹션, 진단 및 텔레매틱스 섹션 등과 개별 참가 및 국가관(International pavilions)들이 자리했고, 전반적인 자동차부품 메인 전시 공간으로 이루어진 2층에서는 추가 국가관들과 업계 메인스트림 기업들이 참관객을 맞이했다. 이러한 전시 이외에도 기조연설(Keynote Session), 37개의 트레이닝 세미나 세션, 16개의 이벤트와 그 외 업계 구성원들에게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는 기타 세션들도 다양하게 진행다.

 

<AAPEX 2023 브라질, 인도, 태국 국가관의 모습>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촬영]


AAPEX 2023 한국관 현장

 

1998년 최초 참가 이후 올해 25번째로 AAPEX에 참여한 KOTRA는 재단법인 아인글로벌과 공동으로 한국관을 구성해 북미 및 글로벌 자동차부품 업계 진출과 시장 확장을 모색하는 37개 한국 기업들의 전시 참가 및 마케팅 활동을 두루 지원했다. 전년 대비 참가 규모가 소폭 증가한 한국관은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1층에 자리했던 과거와 달리, 작년부터 메인 전시 공간인 2층에 자리해 메인스트림 기업들과 같은 공간에서 참관객들의 발길을 맞이다. 한국관 기업들의 주요 전시 품목에는 변속기 부품, 자동차 조명, 연료펌프, 필터, 컴프레서, 브레이크 패드, 와이퍼, 윤활유, 서스펜션, 교류 발전기 등이 포함돼 매우 다양한 분야의 우리 제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AAPEX 2023 한국관 풍경>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촬영]

 

한국관에 참가한 우리 기업들은 부스를 찾은 다양한 바이어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특히 준흥필터, 모터툴, 파츠몰 등 부품 제조사와 유통사들 모두 바이어들과의 의미 있는 상담을 이어간 가운데, 기존의 거래 기업들과 진행 상황을 논의하고 신제품을 소개하는 등 AAPEX 현장을 정기적인 네트워킹의 장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의 모습도 다수 포착다. 특히 많은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지며 큰 관심을 받았던 기업들로는 다수의 기존 고객사들과 네트워킹에 주력한 J사, 자동차 엔진의 연료 분사 장치 테스팅 기기를 선보인 M사,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을 광범위하게 취급 및 유통하는 P사 등이 꼽힌다. 행사의 전체적인 참관객 규모가 예년보다 소폭 줄어든 경향이 있었으나, 이처럼 한국관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AAPEX 전시회 첫 참가 기업들의 경우에도 사전의 관심 바이어 발굴 및 매칭 등을 통해 바이어 현장 미팅과 제품 노출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바 있다. 한국관을 찾은 한 바이어는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제품은 기존의 전통적 자동차부품 조달 국가들의 제품보다 품질이 더욱 우수하다고 느낀다”라며, 이미 진행된 거래들을 통해 신뢰 역시 갖춰져 늘 한국 제품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의견을 전했다.


시사점


미국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시장은 팬데믹으로 인한 충격이 회복됨과 동시에 닥친 각종 공급망 문제와 경기 침체 우려 등의 위기 상황 속에서도 지난 2개년간 꾸준히 평균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AAPEX의 공동 주관 기관 Auto Care Association에 따르면, 해당 시장은 작년 한 해 동안 9.7%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올해 역시 약 8%의 성장이 예측된다. 자동차부품 분야가 겪었던 공급망 문제의 전반적인 완화와 함께 소비자 수요 또한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미국 자동차부품 및 유지보수 시장은 2026년까지 약 3~4%대의 완만한 성장세가 계속될 전망이다. 자동차부품 공급 업계는 미국의 제조업 분야 일자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로서, 업계 내 약 470만 건의 직간접적인 일자리 창출 및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바 있다. 이처럼 미국 산업계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자동차부품 시장에서는 특히 이커머스를 통한 부품 판매와 전기자동차(EV)용 부품 분야가 발전하며 향후의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AAPEX 2023은 팬데믹 이전 수준의 참가 규모를 회복했다는 점과 차세대 기술 및 다양한 제품을 한데 아우르며 업계 구성원들 사이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자동차부품 시장에서는 수입선을 다변화하려는 움직임이 지속되는 가운데, AAPEX는 이러한 시기에 우수한 우리 제품을 해외 시장에 알리고 수출을 확대할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 노출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한국 제품의 최대 장점인 품질의 우수성을 꾸준히 유지해 글로벌 자동차부품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겠다.



자료: AAPEX 공식 웹사이트, 공식 브로슈어, Auto Care Association, MEMA Aftermarket Suppliers,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최대 자동차부품 전시회, ‘AAPEX 2023’ 현장 스케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