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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임플란트의 러시아 시장 선점은 계속 진행형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23-11-13
  • 출처 : KOTRA

러-우 사태 이후 공급망 변화

자국 생산품들의 시장 진입

러-우 사태로 인한 공급망 변화


러시아 치과 시장은 우수한 의료진과 고품질 수입산 제품 사용으로 인해 CIS 지역 내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로 인해, 타 CIS 국가에서 러시아로 의료(치과) 관광을 오는 상황이었지만 팬데믹과 러-우 사태로 그 수는 줄어드는 추세이다.  의료 관광객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치과 시장 규모 또한 감소하였다.


<러시아 치과 시장 주요 품목 규모 변화 추이>

(단위: US$ 백만)

주: HS 코드 300640, 901849, 902129, 340700

 [자료: Glovusbed]

 

전체적인 시장이 축소되는 와중에 경쟁 업체의 철수로 인해 한국산 치과 용품은 감소 추세인 시장에서 오히려 공급 규모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는 러-우 사태 이전부터 선두권을 차지하고 있었고 그 지위를 유지 중에 있다. 

 

DevaDent Oleg Levchuk이사에 의하면 서방 세계로부터의 공급망은 아시아 국가로 대체 되고 있고 환율로 인한 가격 상승은 러시아만 겪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시장은 이미 변화에 충분히 적응했다고 말하면서 공급처의 변화로 인해 배송 기간이 늘어난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수입 동향


임플란트 분야에서 대한민국은 최근 몇 년 간 1위를 차지하고 있고 공급량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단순히 - 사태로 인해 오는 반사 이익이 아니라 수 년 간 러시아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임플란트 부속품 수입 현황>

(단위: US$ 백만, %)

순위

수입국

금액

점유율

증감율

2022/20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체

126.14

155.23

170.48

100

100

100

9.82

1

대한민국

45.54

63.05

71.95

36.10

40.62

42.20

14.12

2

네덜란드

33.39

35.77

38.44

26.47

23.04

22.55

7.46

3

스위스

11.67

22.23

28.38

9.25

14.32

16.65

27.67

4

이스라엘

8.33

5.56

8.14

6.60

3.58

4.77

46.40

5

브라질

0.13

2.34

4.48

0.10

1.51

2.63

91.45

:HS 코드 902129

[자료Globusved]

 

판매 브랜드 현황


23년 상반기 기준 러시아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임플란트 상위 10개 브랜드 중 한국 브랜드가 5개 임은 많은 의미를 시사한다.


<2023 상반기 상위 10개 임플란트 브랜드>

(단위US$ 백만)


체명

생산국

공급량

(23년 상반기)


https://melioradent.ru/wp-content/uploads/2023/09/osstem.png

오스템

한국

34.74



https://cerecon.ru/wp-content/uploads/2020/02/implanty-strauman.jpg

스트라우만

스위스

9.94



https://glarusspb.ru/upload/iblock/c69/e790p22pwi5udlwjv3ta6jflk218zmmf.jpg

미스

UAE

8.93



http://vsegda-pomnim.com/uploads/posts/2022-04/1650072877_8-vsegda-pomnim-com-p-implanti-astra-foto-10.jpg

아스트라 텍

네덜란드

8.43



https://lifeoflove.ru/wp-content/uploads/2023/09/3-6.jpg

메가젠

한국

5.95



https://tdayurveda.ru/800/600/http/static.tildacdn.com/tild3361-3863-4531-a539-616335626430/nobel.jpg

노벨 

바이오케어

네덜란드/

스위스

5.93



https://static.tildacdn.com/tild3633-3165-4465-b461-376265356130/dentium-1024x1024-1.jpg

덴티움

한국

4.88



https://crismas.ru/wp-content/uploads/2022/11/%D0%98%D0%9C%D0%9F%D0%9B3.png

네오바이오텍

한국

2.96



https://smile-at-once.ru/data/images/neodent_2.jpg

네오덴트

브라질

2.70



https://i.ytimg.com/vi/OINzLlMTx0M/maxresdefault.jpg?sqp=-oaymwEmCIAKENAF8quKqQMa8AEB-AH-CYAC0AWKAgwIABABGDQgZSheMA8=&amp;rs=AOn4CLCSvIHXU5HtqHzCPg2zabwKQkpLOQ

코웰 메디

한국

2.55

[자료: Glovusbed]


자국 생산을 통한 공급망 다변화 시도

 

러-우 사태 이후 러시아 정부는 서방의 경제제재로 인해 수입이 제한되면서 해당 제품을 자국산으로 대체하기 위한 "수입산 대체 정책"을 펼치고 있고 치과 용품 관련해서도 동 정책이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임플란트 또한 자국산 대체 움직임이 보여지고 있는데 러시아 NS Technologiya사에서 개발한 임플란트가 23.03.16일 부로 특허 등록이 되었고 연간 15만 개의 생산을 목표로  있다. 해당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빠른 공급이 가능하다고 홍보하면서 시장에 진입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의료 현장에서 아직 신뢰성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입산 임플란트를 대체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을 보고 있다.


시사점

 

미용 혹은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임플란트 수요는 늘 존재한다. 지난 3 번의 심각한 타격을 받은 러시아 치과 시장은 현재 안정되고 있으며 위기 요인(공급망 변화, 가격 상승 등)이 해결되고 있다.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었지만 이는 치과 뿐만 아니라 분야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고 소비자들도 점차 물가 상승에 적응해가고 있다.

 

아직까지는 러시아산의 품질이 수입품을 대체할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수입산 특히 한국산 임플란트의 높은 시장 점유율은 장기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러시아 시장에서 임플란트는 사용자 및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었고 시장 진출을 어렵게 하는 경쟁 상대가 없는 상황이다. 이는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업체에게 좋은 기회로 작용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 참여하고자 하는 관련 업체는 기 수입되고 있는 제품과 유사한 품질 및 합리적 가격을 제안하는 방법을 통해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또러시아 생산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중저가 시장을 목표로 진입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자료: Glovusbed, RBC, Kommersant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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