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HIAC)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지선
  • 2023-11-01
  • 출처 : KOTRA

400개사 이상이 참가한 중남미 최대 건축자재 전시회

니어쇼어링 효과로 건축 산업 성장 추세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3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IHAC 2023)

개최자

Informa Markets

개최기간

2023년 10월 11~13일

개최장소

멕시코시티, Centro Citibanamex, CDMX

세부내용

중남미 건축 부문에서 가장 큰 전시회

세부 품목

건축자재, 기계, 장비, 바닥장식재, 벽지, 페인트 및 각종 염료, 파이프, 가구, 조명기구 등

전시참가사

419개사

방문객수

1만7000명

웹사이트

https://www.expocihac.com/


지난 10월 11일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HIAC)이 오프라인으로 개최됐다. EXPO CHIAC은 건설, 건축 및 주택 산업 관련 품목이 참가하는 중남미 최대 건축자재전시회로 올해 33회차를 맞이한다. 이번 전시회는 2022년에 개최된 전시회에 비해 참가업체 수가 50% 이상 증가했으며, 2만1000㎡의 면적에 약 1만7000명의 참관객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2023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HIAC) 입구>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 촬영, ´23.10.]


전시회에서는 3일간 다양한 주제로 “건설 서밋(The Construction Summit)” 이 진행됐다.


<건설 서밋 일자별 주제>

일자

제목

주제

10월 11일

새로운 업무 방식

건축 및 건설 4.0에 집중

10월 12일

건축산업의 과제

지속가능성, 인더스트리 4.0 및 혁신

10월 13일

건축산업의 미래

니어쇼어링과 지속가능성

[자료: 전시회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재가공]


<2023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HIAC) 컨퍼런스>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 촬영, ´23.10.]


또한 Expo Cihac Hub 플랫폼에서는 전시회 시작일부터 2024년 1월 15일까지, 관련 기업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주: 플랫폼 링크 Expo CIHAC HUB | Expo CIHAC HUB (swapcard.com)


전시회 특징 


참가 기업의 주요 분야를 분석한 결과 건축 자재 기업이 19% 로 가장 많았고, 바닥재 및 코팅제 14%, 창 및 외장재, 건설 기계 및 공구가 각각 10%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제조업체, 부동산, 기술, 건축사무소 등이 참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PO CIHAC에 따르면 고객의 80%가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최종 결정을 내리거나 구매에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엑스포 참가 기업 분야별 비중>
(단위: %)

[자료: 2023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HIAC),´23.10.]


전시회 현장 스케치


전반적으로 전시회에는 방문객이 고르게 분포돼 있었으며, 인지도가 높은 기업이나 제품 기능을 전시한 기업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이 방문했다. 인터뷰에 응한 기업들은 올해 들어 인프라 및 건설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참가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2023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IHAC) 현장사진>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 촬영, ´23.10.]


이번 전시회는 비슷한 분야의 기업을 배치하여 관람객들이 관심 기업을 방문하기 편하도록 기획됐다. 103개 중국 기업이 참여한 중국관은 전체 전시회 규모의 약 20%를 차지했다. 


<2023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IHAC) 중국관 사진>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 촬영, ´23.10.]


또한,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기업 동국씨엠, KTE 2곳이 참가했다.


<전시회 참가 한국 기업>

기업명

사업

설명

동국씨엠

가전 및 건설업체에 사용되는 아연도금 및 유색표면처리된 강판 제조 기업

브랜드: 럭스틸 (Luxteel)

멕시코내 코일센터: 

몬테레이(N.L), 케레타로 

KTE

환경 바닥재 전문기업

브랜드: NEOFL 

위치: 한국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23.10.]


참가기업 인터뷰


KOTRA멕시코시티무역관은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기업(동국씨엠)과 멕시코 현지 기업(BOSTIK, DEACERO)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동국씨엠 인터뷰 내용>

질문1. 동국씨엠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70년 전통의 회사로 현재 디지털프린팅 분야 세계 1위 기업입니다. 중국, 일본, 한국, 태국, 인도, 브라질, 멕시코, 미국 등 전 세계에 여러 공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질문2. 멕시코에서 어떤 사업을 하고 있으며 CIHAC 엑스포에 어떤 계기로 참가하게 되었나요? 

답변: 멕시코에서 15년 동안 건설 자재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CIHAC 엑스포에서는 신규 바이어 발굴과 회사 홍보를 위해 참가하였습니다. 엑스포에 참가하는 방문객들이 실사 수준의 이미지를 철판에 구현한 제품을 직접 볼 수 있는 쇼케이스를 입구에 설치했습니다.


질문3. 멕시코 시장에서는 어떤 성과를 거두었나요? 

답변: 동국씨엠은 멕시코 시장에서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두 자릿수의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 촬영]


<DEACERO 인터뷰 내용>

질문1. DEACERO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1952년에 설립된 100% 멕시코 자본의 회사로 멕시코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잘 알려진 철강 와이어 제조 업체입니다. 우리 회사 제품은 농업, 제조, 건설, 인프라, 석유, 가스, 광업 및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철강의 97%가 재활용된 철강으로 만들어지며 세계에서 이산화탄소를 가장 적게 배출하는 철강 회사 중 하나라는 점입니다. 현재 멕시코에는 20개의 공장이 있으며 다양한 제품을 생산 및 수출하고 있습니다.


질문2. DECERO가 생각하는 멕시코 철강 시장의 동향은 어떠한가요?

답변: 요즘 트렌드 중 하나는 고객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제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시장을 다변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료를 재활용하고, 생산 과정에서 물을 재사용하고, 제조 공정에서 CO2 배출을 줄이고, 생산 폐기물을 다른 산업군 제품을 제조하는 데 사용하는 등 지속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질문3. 전시회 참가 목적은 무엇인가요?

답변: 고객이 우리 제품을 좀 더 알 수 있고, 직접 대화함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우리 유통업체에 전달하고자 합니다.


질문4. 멕시코 건축산업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 부탁 드립니다

답변: 니어쇼어링이 시장과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멕시코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DEACERO의 경우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철 스크랩 수입인데, 국내 시장의 수요량 증가로 철 스크랩 공급 부족이 심화되면서 수입을 늘려야 하는 단계에 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철 분쇄기 등 다양한 설비도 관심있는 분야입니다.


<BOSTIK 인터뷰 내용>

질문1. BOSTIK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BOSTIK은 건설, 소비재 및 산업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특수 접착제 전문기업입니다. 최근 몇 년간 멕시코에서 2021년 45%, 2022년 18%의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우리는 B2B와 B2C의 두 가지 채널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과달라하라, 몬테레이, 메리다와 같은 지방도시에서 크게 성장을 했지만, 멕시코의 시티의 경우 건축인허가 장벽이 높아지고 지진 위험과 팬데믹의 영향으로 매출이 21% 감소했습니다.


질문2. 멕시코 건설업 현황과 멕시코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멕시코의는 니어쇼어링의 영향으로 더 많은 기업이 멕시코에 투자를 원하고 이에 따라 플랜트 및 산업단지 건설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멕시코 시장 진출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대리점을 통한 진출로,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대량으로 공급업체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사점


멕시코 건설업은 니어쇼어링의 영향으로 외국인 투자가 크게 증가하고 공공 인프라 투자 등 다양한 국가 프로젝트의 증가로 성장세에 있다. 멕시코 시장이 팽창하고 있는 시기인 만큼, 멕시코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들은 전시회에 참가해 시장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자료: EXPO CHIAC, 자체 현장 인터뷰 및 사진촬영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 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EXPO CHIAC)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