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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자동차 부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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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최세령
  • 2023-09-19
  • 출처 : KOTRA

자동차 부품시장 급성장

자동차 부품산업의 성장 비결은 북미 중심의 니어쇼어링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8708.99 부분품과 부속품(제8701호부터 제8705호까지의 차량용으로 한정한다.)


시장 동향


자동차산업은 멕시코 경제의 핵심 축에 해당한다. 자동차산업은 멕시코 GDP의 3%, 제조업 생산의 1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단일산업 품목 중 식품산업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또한 멕시코에서 약 190만 개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멕시코 전체 수출의 32%를 차지한다. 이는 세계 100대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중 91곳이 멕시코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이다.

 

2022년 멕시코의 자동차부품 매출액은 총 623억 달러로 2021년 대비 12%를 성장했다. 멕시코의 주요 자동차부품협회(INA, Industria Nacional de Autopartes)의 사무총장인 Armando Cortés 는 멕시코 생산이 기업이익에 유리한 방향으로 자동차 원산지 규정 변경됐고, 다수의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멕시코로 생산거점을 이전함으로써 2022년도에 산업 전체가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INA(Industria Nacional de Autopartes)가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분야 기업인의 48%가 2022년에 6% 이상 성장했고, 26% 기업이 두 자릿수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품목별 판매액 비중은 엔진이 18%로 가장 크고, 전기/전자 장비(16%), 시트 및 내장 부품(11%) 순으로 집계됐다.

 

멕시코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자동차부품 생산국이자, 미국에 가장 많은 액수의 자동차부품을 수출하는 국가이다. 자동차부품의 2022년대 미국 수출액은 전년 대비 15.2% 상승한 71억384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9~2022 멕시코의 주요 자동차부품 판매 및 생산품목>

 (단위: US$ 백만, %)


부품

2019

2020

2021

2022

평균성장률
('19-'22)

점유율

판매

엔진

9,960

8,081

9,459

10,993

3.3

17.6

전기/전자 장비 부품

10,037

8,041

9,353

9,866

-0.6

15.8

시트 내장 부품

6,482

5,402

6,144

6,623

0.7

10.6

트랜스미션 부품

6,342

5,029

6,238

6,538

1.0

10.5

부품

5,072

4,180

4,616

5,181

0.7

8.3

스티어링 서스펜션 시스템 부품

4,717

3,808

4,615

5,118

2.8

8.2

브레이크 시스템 부품

1,451

1,218

1,539

1,923

9.8

3.1

14,028

11,625

13,547

16,063

4.6

25.8

부품 판매 금액

58,090

47,384

55,511

62,305

2.4

100

생산

엔진

9,949

8,066

9,527

11,065

3.6

17.6

전기/전자 장비 부품

10,086

8,100

9,423

9,986

-0.3

15.9

시트 내장 부품

6,522

5,406

6,153

6,642

0.6

10.6

트랜스미션 부품

6,285

5,033

6,305

6,608

1.7

10.5

금형 부품

5,096

4,177

4,717

5,208

0.7

8.3

스티어링 서스펜션 시스템 부품

4,731

3,827

4,590

5,153

2.9

8.2

브레이크 시스템 부품

1,472

1,213

1,562

1,938

9.6

3.1

14,170

11,727

13,656

16,127

4.4

25.7

부품 생산 금액

58,310

47,548

55,933

62,726

2.5

100

[자료: 멕시코 통계청(INEGI,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y Geografia), 2023.08.]

 

자동차부품 판매 및 생산량은 코로나19 시기에 전체적으로 감소했으나 이후 반등하여 2022년에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의 생산 및 판매량을 초과했다. 전체 품목에서 점유율이 낮긴 하지만, 브레이크 시스템 부품의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두드러진다. 그 뒤를 이어 엔진의 판매량 및 생산량의 연평균 성장률이 높다.

 

니어쇼어링은 생산 시간 비용을 절감할 있을 뿐만 아니라 T-MEC(USMCA) 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멕시코 투자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2022 멕시코 자동차산업 투자 규모는 사상 최대치인 100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GM 멕시코 법인의 대표인 Francisco Garza 공급망 하단에 속하는 기업들이 멕시코로 이전함으로써 금형, 플라스틱 패널, PCB보드, 서스펜션 모듈 현재 생산되지 않거나 개발할 있는 자동차부품을 멕시코에서 생산할 있는 길이 열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멕시코에는 약 70개의 전기자동차 투자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향후 2년 동안 30개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주로 미국과 근접한 북부 지역과 물류 중심지인 중부 Bajio 지역에 집중돼 있다. Mega Flux의 설립자이자 운영 이사인 Flipe Gallego는 전기충전차량의 공급망에서 자동차부품 회사에 큰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동차부품협회(INA)에 따르면 디지털화는 자동차부품 산업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고, 이는 클라우드 사용, 생산 프로세스, 물류와 같은 프로세스 혁신에 집중되고 있다. 디지털화를 통한 물류 네트워크의 실시간 가시성은 공급망에 대한 신뢰도와 효율을 높인다. 또한, 제조기업과 공급업체가 수요 상황의 변화에 손쉽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스마트공장의 도입과 관련한 의미 있는 움직임들이 포착되고 있다. Puebla 주에 진출해 있는 Audi는 2017년 13억 달러를 투자하여 400헥타르에 달하는 규모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했다. 이 공장에는 도금, 도장, 조립 등 각 공정을 실시간으로 측정 및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이 조성돼 있다.


수입동향


2022년 자동차부품 수입은 미국이 전체 시장의 53%를 차지했으며, 중국 13%, 독일 8%를 차지했다. 이는 멕시코에 설립된 자동차부품 기업의 CKD(Complete Knocked Down) 소재 및 부품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한국은 수입시장의 4.3%로 6위를 기록하고 있다.

 

<2022년 멕시코의 주요 자동차부품 수입국>

[자료: ITC Trademap, 2023.08.] 

 

수출액은 379억3200만 달러로, 이 중 85%가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한국은 2022년 전체 수출의 1.2%로 수출 대상국 5위를 기록했다. 


2022년 수입제품 중 가장 큰 비중은 기어박스로 수입의 20%를 차지했으며, 브레이크 10%, 자동기어장치 9%로 조사됐다. 

 

<멕시코 자동차부품 수입 규모>

(단위: US$ 백만, %)

연번

HS Code

2019

2020

2021

2022

연평균 성장률
(2019~2022)

점유율

1

870840

5,563

4,444

5,110

5,777

1.3

19.6

2

870830

2,199

1,867

2,335

2,872

9.3

9.7

3

870850

2,666

2,059

2,352

2,788

1.5

9.5

4

870880

1,625

1,318

1,688

1,977

6.8

6.7

5

870894

2,013

1,650

1,874

1,960

-0.9

6.7

6

870895

1,412

1,051

1,050

1,114

-7.6

3.8

7

870870

860

656

926

1,100

8.6

3.7

8

870893

900

731

782

963

2.3

3.3

9

870891

319

228

302

368

4.9

1.2

10

870810

258

182

2,172,872

253

-0.7

0.9

11


8,767

7,279

8,765

9,621

3.1

32.6

합계


27,161

21,926

25,962

29,472

2.8

100

 [자료: ITC Trademap 2023. 08.]


반면,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2019~2021년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다가 2022년에는 총 12억5800만 달러를 기록해 28%의 성장률을 보였다. 


<2019~2022년 HS Code 8708 멕시코의 대한민국 수입액>

(단위US$ 백만, %)

연번

HS Code

2019

2020

2021

2022

연평균성장률
(2019~2022)

점유율

1

870894

177

135

150

180

0.6

14.3

2

870850

86

75

84

109

8.2

8.6

3

870880

84

64

74

105

7.7

8.4

4

870840

152

88

88

104

-11.9

8.2

5

870830

82

52

62

101

7.2

8.0

6

870893

75

60

60

78

1.3

6.2

7

870895

38

29

45

30

-7.6

2.4

8

870892

14

16

22

26

22.9

2.1

9

870821

14

8

5

10

-10.6

0.8

10

870891

8

6

9

7

-4.4

0.6

11

 

458

507

387

509

3.6

40.5

합계

1,189

1,040

986

1,258

1.9

100.0

[자료: ITC Trademap 2023.8.]

 

경쟁 동향


멕시코 통계청(INEGI)에 따르면 현재 멕시코에는 자동차부품업체는 2176개 사가 있다. 주요 자동차부품기업으로는 APTIV, Yazaki, Bocar Group, GIS, Nemak, Hitachi, Johnson Controls, Federal Mogul, Forza Global Solutions, Magna, Industrias Cazel, Mikel´s, Meritor, Metalsa, PPG, Rassini, SAG, Bosch, Condumex, Sisamex, Visteon y Vitro 등이 있다.

 

<멕시코의 주요 자동차부품업체>


회사명

소개

웹 페이지

1

ABB México

전자기술 및 산업 자동화설비 전문 업체

https://new.abb.com/mx

2

FORVIA

인테리어, 좌석 및 친환경 모빌리티 전문 업체

https://www.faurecia-mexico.mx/

3

Federal Mogul/DRIV PARTS

피스톤 링, 밸브 및 베어링과 같은 엔진 제품 제조업체

https://www.drivparts.com/es-mx/about-us/whatwedo.html

4

Nemak

엔진 헤드 및 크랭크 케이스와 같은  알루미늄 부품 생산의 선두 기업

https://www.nemak.com/

5

Magna

차체, 좌석 및 비전 시스템 및 차량용 첨단 기술 제조 분야의 선두 기업

https://www.magna.com/es

6

Lear Corporation

자동차 시트 및 전기 시스템 제조업체

https://www.lear.com/

7

Bosch

제동 장치부터 전기 까지 다양한 자동차부품을 제조하는 유명기업

https://www.bosch.com.mx/

8

Metalsa

섀시 및 하위 어셈블리를 포함한 차량용 부품 생산 업체 

https://www.metalsa.com/

9

Schaeffler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가솔린 차량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 생산업체

https://www.schaeffler.mx/es/

10

Goodyear Tire & Rubber

타이어 제조업체

https://www.goodyear.com.mx/

[자료: 기업별 홈페이지(2023.8.), Metalmecánica(2023.5.)]

 

멕시코 경제부 자료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23년 8월 현재까지 85개의 한국 자동차부품회사를 외국인 직접투자 기업으로 등록돼 있다. 2015년과 2016년에 19개의 한국기업이 멕시코에 법인을 설립한 것이 눈에 띄는데, 기아자동차의 멕시코 생산공장 설립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멕시코에 진출한 주요 한국 자동차부품기업으로는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성우하이테크, 경신, 동희, CTR 멕시코, 상신브레이크 등이 있다.

 

<연도별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 수>

(단위: 개)

[자료: 멕시코 경제부, 2023.6.]

  

유통구조


자동차 엔진 제조업체들은 제품유형에 따라 OEM 또는 각 Tier의 자동차기업에 제품을 공급한다. 납품 조건 및 납기일을 맞추기 위해 대부분의 자동차부품업체들은 고객사 인근에 위치한다. 자동차부품산업 분야의 과제는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조건, 배송시간 및 점점 더 짧아지는 제품의 수명주기를 충족시키면서 유연한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각 회사는 각자에게 맞는 유통모델들을 구축하고 있다. 멕시코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제휴를 맺은 유통업체들이 있어 제조업체들은 구매처의 요구사항에 맞게 적합한 유통모델을 고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용차 엔진을 공급하는 Cummins사는 공인딜러, 시스템 통합업체 등 유통업체 및 파트너를 통한 간접유통모델과 최종 사용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의 두 가지 유통방식을 병용한다.


관세율


<HS CODE별 관세율>

(단위: %)

HS Code

관세율

멕시코 공식 표준규격 NOM

870829

0.5

NOM-050-SCFI-2004* NOM-024-SCFI2013**

870830

0.5

NOM-050-SCFI-2004*

870840

0.5

NOM-050-SCFI-2004*

870850

0.5

NOM-050-SCFI-2004*

870870

0.5

NOM-050-SCFI-2004 * NOM-086/1-SCFI-2011 ***

870880

0.5

NOM-050-SCFI-2004*

870893

0

NOM-050-SCFI-2004*

870894

0

NOM-050-SCFI-2004*

870895

0

NOM-050-SCFI-2004*

870899

0.5

NOM-050-SCFI-2004*

※ 일부 품목은 동일 HS Code일지라도 세부 규격에 따라 관세율 차등

* NOM-050-SCFI-2004: 상업정보, 일반 제품 라벨링

** NOM-024-SCFI 2013: 전자, 전기 및 가전 제품의 포장, 지침 및 보증에 대한 상업 정보

*** NOM-086/1-SCFI-2011: 새로운 래디얼 타이어 구조 및 구조용 대간석 타이어

[자료: 멕시코 경제부 2022.6.]

 

전망 시사점


멕시코 자동차부품협회(INA, Industria Nacional de Autopartes)는 자동차부품시장이 2023년에 연간 7.6%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멕시코는 미국시장에 대한 접근성과 저렴한 임금, 다양한 생산품을 보유한 시장으로, 다른 국가와 비교했을 때 생산기지로서의 이점이 크다. 현재 멕시코의 32개 주 중 24개 주에 자동차부품 공급업체가 진출해 있다. 멕시코는 이러한 산업 확장과 지속적인 외국인투자로 인해 숙련된 노동인구가 증가했다. 2021년과 2022년 사이에 약 12만4000명의 공학 전공자가 학교를 졸업했는데, 이는 멕시코에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꾸준히 배출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멕시코 시장에는 다수의 글로벌 부품사가 진출해 있는 만큼 기존 거래처가 아닌 새로운 고객사에 납품하는 과정에는 치열한 경쟁이 존재함을 인지해야 한다.

 


자료: 멕시코 경제부(Secretaría de Economía), INEGI, Trademap, El Economista, Metal Mecánica, Forbes, México Industry, La Razón, El Heraldo, H2G Consulting, Alianza Automotriz,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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