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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보일러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정진수
- 2023-10-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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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강화 기조로 에너지 효율 높은 상품 수요 증가
미국 내 인건비 및 원자재 비용 상승이 수입산에 기회요인으로 작용
상품명 및 HS Code
중앙난방용 보일러의 HS Code는 8403.10(중앙난방용 보일러, 제8402호의 것은 제외한다)이다.
시장 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2023년 보일러 제조 시장의 규모를 99억7600만 달러로 전망된다. 인플레이션과 고금리의 영향으로 큰 금액대의 소비가 줄면서 전년 대비 2.6% 축소됐지만,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향후 5년간 연평균 0.8%씩 성장해 2028년 103억 4,4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보일러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연도
금액
2018
9,176
2019
9,543
2020
8,509
2021
9,737
2022
10,240
2023
9,976
2024
9,884
2025
10,024
2026
10,129
2027
10,248
2028
10,344
[자료: IBIS World(33241 Boiler & Heat Exchanger Manufacturing in the US, 2023년 3월)]
가정용 에너지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House-Energy.com에 따르면 미국 가정 난방은 주로 뜨거운 공기를 발생시켜 온도를 조절하는 강제 통풍 시스템(Forced air system)과 레디에이터를 통해 온수나 스팀을 보내 바닥이나 공기를 데워주는 방사열 시스템(Radiant Heat system)이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한국 가정에서 많이 쓰이는 바닥을 데우는 방식은 설치와 유지면에서 비용적 부담이 높아 강제 통풍 시스템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Global Market Insight에 따르면 미국 상업용 보일러 시장에서 최근 전통적인 방식의 보일러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콘덴싱 보일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최근의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미국 내 상업시설에서 높아지는 에너지 효율 기준과 강화되는 건축 법규로 인해 보일러 교체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해당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3년간 수입동향 및 대한국 수입규모
2022년 미국 보일러 수입액은 3억7470만 달러로 2021년 대비 17.5% 증가했다. 미국 보일러 수입의 증가는 강달러 기조로 수입산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전체 수입시장에서 한국은 점유율 26.3%, 수입액 9863만 달러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점유율 면에서 전년 대비 3.4%p 감소했다. 1위는 캐나다(29.7%, 1억1118만 달러)가 했으며, 한국과 함께 수입시장 56%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한국에 이어 독일과 이탈리아가 3, 4위를 차지했다.
IBIS World는 보일러의 주요 원자재인 철강의 주생산지인 중국에 대한 제재로 인해 관세가 올라가면서 철강 가격이 올라가면서 미국산의 원가가 높아졌으며 이는 곧 수입산 보일러에 기회로 작용했다고 보고했다.
<미국 보일러 수입 동향(HS Code 8403.1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2/'21)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체
261,312
318,908
374,696
100.00
100.00
100.00
17.49
1
캐나다
91,650
84,997
111,184
35.07
26.65
29.67
30.81
2
대한민국
61,740
94,769
98,625
23.63
29.72
26.32
4.07
3
독일
29,938
46,610
47,278
11.46
14.62
12.62
1.43
4
이탈리아
20,750
27,172
27,761
7.94
8.52
7.41
2.17
5
스위스
13,674
12,608
18,999
5.23
3.95
5.07
50.69
6
네덜란드
10,280
9,509
14,242
3.93
2.98
3.80
49.77
7
영국
6,755
11,548
13,212
2.58
3.62
3.53
14.41
8
일본
7,150
7,786
12,766
2.74
2.44
3.41
63.96
9
중국
5,401
9,408
11,252
2.07
2.95
3.00
19.59
10
벨기에
7,729
8,059
11,010
2.96
2.53
2.94
36.63
[자료: 미 상무부]
경쟁동향
IBIS World에 따르면 2022년 미국 보일러 시장은 수입 제품이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며 강세를 보였으며 미국산은 절대 강자가 없는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보일러 제조사로는 가와사키(Kawasaki Heavy Industries Ltd)와 SPX코퍼레이션(SPX Corp)이 10.7%의 점유율로 미국 제조사 중 각각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89.3%는 다양한 회사가 경쟁을 하고 있다. 가와사키는 보일러 외에도 오토바이, 기계 관련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오토바이 시장의 선두 주자 중 한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SPX는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을 시작했으며 2015년 HVAC(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시장에 뛰어들었다. 해당 시장은 기업 간 인수∙합병을 통해 기업 규모를 확장하는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다.
<SPX코퍼레이션 브랜드 Weil-McLain의 상업용 콘덴싱 보일러>
[자료: Weil-McLain 홈페이지 갈무리]
유통구조
미국 보일러 시장의 유통구조는 1차 바이어와 2차 바이어로 나뉜다. 1차 바이어는 제조업계, 건설업계, 전자제품 유통사이며, 2차 바이어는 주택 건설업체, 소비재 유통업체 등이 있다.
관세율 및 규제
미국 중앙난방용 보일러(HS Code 8403.10)의 관세는 한미 FTA로 무관세이다.
미 에너지부는 보일러의 연간 연료 이용효율(Annual Fuel Utilization Efficiency, AFUE)의 기준을 정하고, 이 기준을 충족해야만 시판을 허용하고 있다. AFUE는 보일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연료를 이용해 난방을 제공하는지를 백분율로 표기한 수치를 보일러의 방식별로 아래 표와 같이 기준을 정했다.
<연간 연료 이용효율(AFUE) 기준>
(단위: %)보일러
2021년 1월 15 이전 출시 상품
2021년 1월 15 이후 출시 상품
가스 온수 보일러
82
84
가스 스팀 보일러
80
82
오일 온수 보일러
84
86
오일 스팀 보일러
82
85
[자료: 미 에너지부]
이 외에도 미국 환경보호청(EPA)와 미 에너지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에너지 스타(Energy Star) 인증을 통해 고효율을 인증할 수 있으며, 인증 기준은 오일 보일러의 경우 AFUE 87% 이상이고, 가스 보일러의 경우 90% 이상이다.
시사점
미국에서는 신규 주택 건설 경기가 안정적이고 에너지 효율 기준이 높아지면서 노후한 보일러의 교체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 보일러 시장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국 내에서 ESG 기조가 강화되면서 일반 소비자들까지 환경을 고려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전 세계 유수의 보일러 기업들이 최대 시장 진입을 위해 현지 기업을 인수해 제조 시설을 확보하고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으므로 미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은 시장 동향을 면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미국 주택 건설사는 KOTRA 뉴욕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정부가 제조업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산에 대한 특혜를 많이 주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 현지에 생산 기반을 둔 기업으로부터 보일러를 공급받으려는 건설사가 많아질 것”이라며 “동시에 친환경 제품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 높은 기술력을 갖춘 제품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보일러 관련 정책, 소비 트렌드와 최근 AI 및 테크 기술들을 접목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한다면 미국 보일러 수입 시장 내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IBIS World, Global Insight, House-Energy.com, Energy Star, 미 상무부, 미 에너지청, 미 환경청,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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