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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모스크바 에코 뷰티 엑스포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10-04
  • 출처 : KOTRA

천연화장품 시장, 규모는 작지만 비교적 가파른 성장세

품목 다양화가 필요한 K-뷰티, 천연 화장품 수출 검토 필요

엑스포 개요

 

<엑스포 공식 포스터>

텍스트, 인간의 얼굴, 식물, 여성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엑스포 공식 홈페이지]

 

2023년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모스크바에서 열린 '2023 모스크바 에코 뷰티 엑스포'는 올해로 세 번째로 개최됐으며, '천연(ECO)'을 포인트로 한 화장품 전시회 중에는 가장 큰 규모의 전시회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제조·유통업체, 약국, 미용업계 종사자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천연화장품 제품을 선보이고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성분'과 '효능' 등 관련된 의견을 나누었다. 

 

<2023 모스크바 Eco Beauty Expo 개요>

전시회 명칭

2023 모스크바 Eco Beauty Expo(에코 뷰티 엑스포)

장소

InfoProstranstvo 전시장

전시회 기간

2023년 9월 21~23일

웹사이트

https://eco-beauty-expo.ru/

전시회 규모

기업 100개사, 방문객 4000여 명

전시회 영역

천연, 유기농, 친환경 화장품, 비건 화장품, 임산부 및 수유부 전용 화장품, 유아용 화장품, 저자극성 화장품, 천연 에센셜 오일 등

주최 기관 및 연락처

InfoProstranstvo

웹사이트 : https://info-space.ru/

[자료: 에코 뷰티 엑스포 공식 웹사이트]


<2023 모스크바 Eco Beauty Expo 전경>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전시회 참가업체로는 Synergetic, Vabe Cosmetics, Vim Naturae 등 천연화장품 업계에서 유명한 대기업들 뿐만 아니라 YASYA, Vivaton, Biodepo, Aclon과 같은 중소기업들도 다수 참가했으며, 국가별로는 러시아, 튀르키예, 라트비아, 중국, 인도, 독일, 스위스, 프랑스, 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전시관을 찾았다.

 

엑스포 주요 내용

 

참가기업들은 B2C 영업은 물론 학계 전문가들과 업계 종사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특장점들을 설명하고 홍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전시회 기간 3일 동안 천연화장품과 관련된 부대행사도 개최됐는데, 첫날에는 '천연화장품 - 피부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한 선택'이라는 주제로 콘퍼런스가 열렸으며, 참가자들은 '러시아 천연화장품 생산 현황', '국내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그 영향', '피부 해독을 위한 천연성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일부 기업들은 자사가 개발해 효과를 입증한 성공사례들을 전문가들에게 선보이기도 했다. 째 날에는 ‘모발 건강’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영양학, 클로렐라(녹조식물류 클로렐라과에 속한 담수 조류의 일종)의 피부개선 효과’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다. 마지막 날에는 '에코 메이크업 마스터 클래스(천연화장품을 활용한 화장법)'와 Vivaton, Silkway Health Technology, ImmunoHealth, Agnia 등 각 기업의 브랜드별 발표가 진행됐다. 

 

참가업체 인터뷰


인터뷰 대상자

인터뷰 내용

Fark Güzellik Kozmetik

영업 관리자 

텍스트, 로고, 그래픽, 새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튀르키예 기업으로 Homm Bitkisel, Reshell Professional 및 Allwell Professional사의 공식 모체 기업이며, 주로 러시아와 중앙아시아(CIS) 시장에서 도매 판매를 하고 있다. 아직 한국에 진출하지 않았지만 한국 시장에 대해 관심이 많다. 최근 세계적인 물가상승 상황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판매 실적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

Sisdemis Biotech Group

영업 관리자 

텍스트, 폰트, 로고, 그래픽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건강 보조식품, 스킨케어, 헤어 화장품, 바디 화장품을 생산하는 업체이며, 모든 제품은 천연성분을 활용하여 제조된다. 주로 최첨단 독일 기술력을 활용해 제품을 생산하며, 주요 판매시장은 유럽과 러시아이다. 현재로서는 한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는데, 한국에는 이미 고품질의 천연화장품 생산업체가 많아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Vivaton

영업 담당자 

로고, 폰트, 그래픽, 디자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연구 및 생산협회이다. '비바톤'은 제품에 포함된 특정 성분을 의미한다. 이는 약용식물에서 추출되며 207가지의 요소 및 아미노산으로 구성돼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밖에 양치용 제품, 샴푸, 바디 젤, 건강보조식품, 건강 사탕 및 허브 차 등의 제품도 생산한다. 현재 러시아 내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기 때문에 러시아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러시아 외의 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한국 시장 또한 고려대상에 포함돼 있다.

 

시사점

 

2022년 러시아의 천연화장품 시장 규모는 127억 루블(한화 약 1780억 원)이며, 이는 러시아 전체 화장품 시장의 약 1.8%를 차지했다. 전 로는  분이 , 합(ONE) Tatiana Lebedev  천연화장품  장   했.

 

K-뷰티제품은 이미 러시아에 다수 성공적으로 진출해 있으나, 소비층이 젊은 층에 국한돼 있고, 주요 품목군 또한 기초화장품에 집중돼 있다. 천연화장품   소  K-뷰티 천연화장품 품목 다양화를 꾀해볼 이유이기도 하다.


 

자료: Eco Beauty Expo 공식 홈페이지,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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