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과자(Snack)시장 트렌드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3-10-04
  • 출처 : KOTRA

베트남 과자시장의 최근 트렌드는?

편의점, 새로운 소비처로 부상하는 베트남의 신흥 유통채널

시장동향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간식을 먹는것이 익숙한데, 길거리 노점상에서 라이스페이퍼를 양념해서 먹거나 조그만 어묵을 튀겨 먹는 등 소량의 음식을 자주 먹는 식습관이 있다. 베트남 현지 시장조사 업체인 VietnamCredit에 따르면, 베트남인들은 하루 6회의 소량 식사를 하고 주당 8회 간식을 즐기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베트남인들의 특성에 미루어 보았을 때, 베트남 제과 시장은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 제과시장은 2018~2022년 연평균 약 8.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2년 베트남 제과시장 규모는 약 54억 달러에 이르렀다. 이후 2028년까지 약 8.7%의 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8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8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다.

 

<2018~2028년 베트남 제과시장 시장규모 추이>

(단위: 십억 달러)

[자료: 스타티스타(Statista)]

 

베트남 과자시장 트렌드


건강한 과자


코로나 이후 베트남 제과 시장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 과자 유통기업 담당자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기존의 단순하고 고열량인 제과 제품보다는 건강에 좋은 성분과 기능성을 갖춘 제과 제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와 같은 성분을 제품에 포함하거나,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건과일 과자 등 제품의 시장 출시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건강을 생각한 소비자들이 채식 과자를 찾으면서 녹두나 참깨로 만든 베트남의 전통 과자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과자 브랜드들도 마가린이나 젤라틴같은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건과일 과자>

[자료: Vinamit사 홈페이지]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전통 채식 과자>

[자료: theveganary]

주: 왼쪽 녹두 과자, 오른쪽 참깨 과자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친환경 포장

베트남의 소비자들이 환경 등의 사회적 가치를 고려해 상품을 소비하는 이른바 ‘착한 소비’의 소비형태가 나타남에 이를 공략하는 과자(Snack) 제조 기업 또한 등장했다. 베트남의 Lecka는 가정용 퇴비화 인증을 받은 생분해성 포장재를 사용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사회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기업이다. Lecka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배송하는 과정에서 플라스틱과 같은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으며, 포장재를 퇴비화시킬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생분해성 포장재를 사용한 Lecka사의 에너지바 제품 사진>

[자료: Lecka사 홈페이지]


편의점, 새로운 소비처로 부상하는 베트남의 신흥 유통채널

베트남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편의점 등 신흥 유통채널이 성장하면서, 베트남 과자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과 같은 유통채널은 취식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편의점은 냉방시설, 무료 WIFI 사용 가능 등과 같은 편리하면서 쾌적한 휴식처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있다. 실제로 많은 베트남인들이 편의점에서 취식공간을 이용하고 있으며, 취식행위 또한 높은 비율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지 시장조사업체 QnMe에 따르면 편의점 이용자의 80%가 편의점 내 취식 공간을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편의점 내 취식공간에서 취식을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변자의 46%가 실제로 취식을 한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편의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편의점 취식공간에서 무엇을 취식하는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답변자의 16%가 Snack(제과)류를 소비한다고 답해 조사항목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베트남 편의점 이용자가 취식하는 음식 점유율>

(단위: %) 

[자료: QnME]

 

베트남의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자의 생활 수준 향상은 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며, 도시화율의 증가와 함께 베트남의 편의점 점포 수는 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베트남 과자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사점


베트남 소비자들의 식습관, 신흥 유통채널의 확장으로 베트남 과자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제과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베트남 소비자들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어 시장 진출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베트남 과자 유통기업 담당자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해짐에 따라 베트남 소비자들은 새로운 맛과 형태의 과자가 시장에 등장하면 시도해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새로운 제품에 대한 시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했다. 또한 최근 베트남의 MZ세대를 위주로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SNS 숏폼과 같은 컨텐츠를 통해 얻고 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을 활용하는 것이 마케팅 방법으로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진출을 목표로 하는 우리기업들은 베트남에 기 진출한 기업들의 사례를 참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으로 생각된다. 베트남에서 진출한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해 우리기업이 보유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베트남 시장에 맞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Statista, VietnamCredit, Vinamit, theveganary, Lecka사 홈페이지, QnM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과자(Snack)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