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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저우 아시안게임 맞이 알아보는 중국 e-스포츠 산업의 현주소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3-08-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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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e-스포츠 게임 #항저우 아시안 게임
e-스포츠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으로 채택
국제행사 계기로 성장 기회 맞아
중국 항저우에서는 2023년 9월 23일부터 10월 8일까지 제19회 아시안게임(1년 연기 개최)이 개최된다. 이번 아시안게임에서는 e-스포츠가 정식 종목으로 처음 채택됐다. 중국은 e-스포츠 강국으로, 이번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 채택을 계기로 또 한번 e-스포츠 열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e-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2022년 중국의 e-스포츠 시장 규모는 약 157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5.6% 감소, 수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2022년도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e-스포츠 관련 오프라인 행사 개최가 어려웠고 중국 경기 부진과 맞물려 성장세가 하락했다. 2022년을 제외하고는 중국의 e-스포츠 시장은 줄곧 비약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시장 규모는 2020년 1474억 위안에서 2025년에는 1975억 위안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같은 대형 국제행사를 계기로 중국의 e-스포츠 산업은 또 한 번 성장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2020~2025년 중국 e-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주: e-스포츠 시장 규모: 경기 티켓·관련 제품(굿즈)·크라우드펀딩 등 이용자 지출 및 후원, 광고, 판권 등 기업이 경기와 관련돼 발생하는 수입 및 e-스포츠 클럽 및 선수에 의한 수입; 게임 생중계 콘텐츠 및 게임 캐스터 등 경기 외 산업체인의 핵심 부분에서 발생하는 수입 등 모두 포함
[자료: 기업공개재무보고서, 인터뷰 및 아이루이통계 종합 취합]
2022년 중국 전체 e-스포츠 이용자 규모는 약 5억4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했다. 게임 유저가 다소 줄어들며 감소했으나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막 등의 영향으로 2023년에는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0~2025년 중국 e-스포츠 이용자 규모>
[자료: 기업공개재무보고서, 인터뷰 및 아이루이통계 종합 취합]
국민 게임으로 보는 콘텐츠 IP의 중요성
중국 e-스포츠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흥행 주기가 매우 길다는 점이다. 현재 유행하는 PC e-스포츠 게임들은 10년 이상 인기를 끌고 있는 이른바 ‘국민 게임’이 많다. 모바일 e-스포츠 게임 중에도 8년째에 접어든 Honor of Kings(王者荣耀)은 여전히 모바일 게이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게임 중 하나이다. 한편, 동시에 게임업계는 제품의 업데이트, 혁신이 가장 빠르게 이뤄지는 산업이기도 하다. 게임 업체는 계속해 패치와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새로운 게임을 출시한다. 중국에서도 Identity Ⅴ(第五人格), Naraka:Bladepoint (永劫无间), Arena Breakout(暗区突围) 등 새로운 인기 e-스포츠 게임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축구, 농구 등 전통 스포츠 경기와 달리 e-스포츠 게임은 개발자나 운영자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항저우 아시안게임 하스스톤(HearthStone) 종목 취소 사례*를 통해서도 이를 알 수 있다. 이는 e-스포츠가 정식 스포츠로 발전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과제이기도 하다
주*: 운영사 블리자드의 중국 내 서비스 종료로 하스스톤(HearthStone)은 종목에서 제외됨.
<중국 인기 e-스포츠 게임 연대기(PC 게임)>
[자료: 쳰진산업연구원, KOTRA 시안 무역관 정리]
<중국 인기 e-스포츠 게임 연대기(모바일게임)>
[자료: 쳰진산업연구원, KOTRA 시안 무역관 정리]
중국 e-스포츠의 광범위한 산업사슬
현재 중국 e-스포츠 산업의 산업 밸류체인은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있다. e-스포츠 산업 가치사슬의 상류는 주로 게임 개발 및 운영 등을 포함한 e-스포츠 게임 산업이며 대표 기업은 주로 텐센트, 넷이즈, 쥐런그룹(巨人网络), 퍼펙트 월드(完美世界) 등이 있다.
e-스포츠 산업 가치사슬 중류는 주로 대회 운영, 클럽과 선수, e-스포츠 콘텐츠 제작으로 그중 e-스포츠 대회 운영은 중국 e-스포츠 산업사슬의 핵심 연결고리이다. 중국 퀀텀 스포츠 VSPN, 바나나 게임 미디어, IMB TV 등의 대회 운영사가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e-스포츠 대회는 주로 KPL, LPL, PCL 등이며 주요 e-스포츠 클럽은 EDG, AG, IG, eStar 등이 있다.
e-스포츠 산업 가치사슬 하류에는 e-스포츠 생방송, e-스포츠 미디어 및 기타 파생상품의 콘텐츠 산업이 있다. 이것은 e-스포츠 홍보와 운영을 위한 중요한 구성 요소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후아(虎牙) 생방송, 투어(斗鱼) 생방송, 틱톡, 콰이쇼 등이 있다.
<2023년 중국 e-스포츠 산업 지도>
[자료: 2023년 중국 e-스포츠 산업전경도보]
기업 경쟁: 텐센트, 넷이즈 등 업계 공룡들의 독점 현상
현재 중국 e-스포츠 산업의 주요 기업은 텐센트, 넷이즈, 쥐런, Hero Entertainment이다. 중국 e-스포츠 산업의 최대 기업 텐센트는 IP 개발, 퍼블리싱, 콘텐츠 관리 등 전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王者荣耀(왕자영요, Honor of Kings), 모바일 BATTLEGROUNDS(한국 크래프톤, 텐센트 공동 개발) 등 유명한 e-스포츠 게임은 모두 텐센트 게임 소속이고,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끄는 리그오브레전드(LoL)의 개발사 라이엇게임즈는 텐센트의 자회사이기도 하다. 또 다른 e-스포츠 기업인 넷이즈는 NeXT(Netease Esports X Tournaments) 경기 중계 분야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
<2023년 중국 주요 게임 기업의 산업 분야 >
회사명
설립시기
e-스포츠 관련 산업 분야
산업 연관성
텐센트
2004.3.26.
‘Honor of Kings (王者荣耀)” 등 게임 IP 개발, 퍼블리싱 등 전 분야
★★★★★
넷이즈
2006.6.2.
NeXT계열 경기의 중계방송
★★★★
쥐런
1997.7.22.
‘궈잔e-스포츠’ 경기의 중계방송
★★★★
Hero엔터
2001.9.26.
SINA e-스포츠 창립, PC/모바일 게임 중계방송
★★★★
블리자드
(미국)
2008.4.24.
Overwatch, Hearthstone, Gold Series Professional League, World of Warcraft Golden League
★★★★
퍼펙트 월드
1999.8.27.
PERFECT WORLD
★★★
[자료: 각 기업 재무보고, 쳰잔산업연구원]
외국산 게임의 흥행과 판호* 발행
* 판호: 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권
중국에서도 외국산 게임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23년 상반기 기준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PC 게임 TOP 10위를 살펴보면 6개가 외국 게임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인기 게임 1~2위가 한국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와 크로스파이어라는 것이다.
<2023년 상반기 인기 외국 PC게임 순위>
주: 라이엇게임즈(Roit Games)는 텐센트의 자회사
[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정리]
이른바 ‘롤드컵’이라 불리는 LoL 월드 챔피언십 등 e-스포츠 경기의 전 세계적인 열풍에서 중국도 물론 예외가 아니다. 한국에 LCK가 있다면 중국에는 LPL이 있다. Esports Charts 통계에 따르면 2022년 LPL 결승전 관람객 수는 514만 명으로 같은 해 e-스포츠 경기 관람객 수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또한, 최근 개최된 종합 모바일 e-스포츠 게임 경기 Snapdragon® Pro Series에서는 60개 경기에 7만 명 이상 참가 신청자가 몰렸으며 오프라인 시청자 10만 명, 온라인 시청 수 53억 회(노출량 기준)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Snapdragon® Pro Series 경기>
[자료: 스포츠 세상]
또한, 올해 3월 중국 당국이 총 27종의 수입산 게임에 대해 외자판호를 발행한 데 이어 4월에는 86개의 게임 판호를 대거 발급하며 게임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3월 판호가 발행된 수입산 게임 중에는 한국 및 일본 IP 게임이 다수를 차지했다. 《빛나!'우준소녀 闪耀! 优俊少女 '(일본 명칭: '赛马娘'), 넥슨의 ‘블루아카이브’ 등 이미 해외에서 서비스돼 인기를 끈 게임들이 새롭게 출시돼 시장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 채택과 e-스포츠의 '스포츠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처음으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e-스포츠에서는 아시아 각국 대표팀이 LoL(League of Legends), 펜타스톰(Honor of Kings, 王者荣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LAYERUNKNOWN’S BATTLEGROUNDS), FIFA Online4, Street Fighter V, DOTA2, 몽삼국2(梦三国2)에서 금매달 7개를 놓고 다툰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계기로 중국의 e-스포츠 산업은 대회 표준 시스템 구축, e-스포츠 인재 선발 등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이처럼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시범종목 채택에 이어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 채택, 그리고 2026년 열릴 아이치-나고야 아시안게임까지 아시안게임의 e-스포츠 정식 종목화를 통해 e-스포츠 경기 시스템은 더욱 성숙해지고 산업은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뷰
Xi'an Lingxiangniao Culture Communication Co., Ltd. YIN JUN 총경리
Q1. 중국 e-스포츠 산업 현황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1. e-스포츠는 중국에서 20여 년 전부터 흥행하기 시작했고, 현재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선전, 항저우, 청두, 시안 등에서 e-스포츠 산업단지 건설이나 테마파크 오픈 등을 통해 e-스포츠 산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고 '국제 e-스포츠의 도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중국 e-스포츠 발전을 위해 개선할 점은 무엇인가요?
A2. 우선 e-스포츠는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양질의 게임 콘텐츠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 유행하는 일부 게임은 지나친 폭력성과 편향성을 보여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관리감독 기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도 좀 더 제도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중에는 인기를 위해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Q3. 중국의 e-스포츠 산업 미래 발전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A3. 현재 e-스포츠는 이미 중국의 '14차 5개년 계획'에 포함됐으며, 앞으로 중국은 e-스포츠 산업 발전은 아래 4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전문성입니다. e-스포츠 경기 개최가 많아짐에 따라 경기 등급도 명확해지고 있고,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중국 e-스포츠는 브랜드 구축, 대회 준비 등 모든 분야에서 좀 더 정교한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둘째는 시장성입니다. 현재 중국 e-스포츠 게임은 비교적 완전한 산업 사슬을 구축 중이며, e-스포츠 시장은 점차 더 전통 스포츠와 같이 발전할 것입니다. 셋째는 대중성입니다. e-스포츠를 즐기는 이용자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요즘은 여성 사용자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추세는 모바일입니다. 모바일 게임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e-스포츠도 활발해지고 있으며, 중국은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e-스포츠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향후 더 큰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정리]
자료: 기업공개 재무보고서, 인터뷰 및 아이루이통계 종합 취합, 쳰진산업연구원, <2023년 중국 e-스포츠 산업전경도보>, 각 기업 재무보고, 스포츠 세상 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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