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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KOREA-ASEAN Maritime Week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고창현
- 2023-08-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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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해양산업, 2023 KAMW 통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ASEAN 시장 공략
40여개 국내 참여기업 및 협단체들, ASEAN 조선해양 수주를 통한 수출 활성화 및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 2023 KAMW 참여
전시회 개요
<2023 KOREA-ASEAN Maritime Week 개요>
행사명
2023 KOREA-ASEAN Maritime Week
기간
2023.7.26 – 7.27
장소
인도네시아 발리, The Mulia Hotel
주최기관
주최 : 한국 산업통산자원부, 해양수산부, 교육부
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주관 : KOTRA, 경남/부산/한국조선해양기자재
협동조합, KIORCC, 한국해양대학교 등
참가규모
한국기업 46개사 온오프라인 참가,
ASEAN 바이어 및 협단체 70개사 참여
분야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서비스, 프로제트 등
2023 KOREA-ASEAN Maritime Week(이하 2023 KAMW) 는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교육부, 경상남도,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KOTRA, 경남/부산/한국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KIORCC, 한국해양대 등이 주관하는 아세안 지역의 대표적인 조선해양플랜트 전시회이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해당 전시회는 우리 조선해양 산업 기업들이 아세안 지역 내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편입 및 대응하고자,2023년 아세안 의장국인 인도네시아의 마이스 중심지 발리에서 오프라인으로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전시회가 개최었다. 이후 8월 1일부터 9월말까지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 참여기업들의 후속상담 및 신규 온라인 참가기관들의 수출상담이 화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동 전시회에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4개의 아세안 국가들에서 유력 바이어 70개사가 참여했고, 각국의 대표 조선해양플랜트 관련 협단체들도 함께하여 한국기업들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2023 KOREA ASEAN Maritime Week 개막사를 하는 김준성 수라바야 무역관장>
[자료 :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전시회 구성
2023 KAMW는 한국기업들과 아세안 바이어 및 주요 협단체간 1:1 수출상담회, 한국기업들의 최신 조선해양산업 B2B기술전시회, 조선해양 산업동향 세미나, 네트워킹 비즈니스 리셉션 등으로 구성되어 개최되었다. 1:1 수출상담회의 경우, 현장에서 워크인 상담까지 포함하여 261건에 달하는 오프라인 상담이 진행되었다. 오프라인으로 참석하지 못한 기업들이나, 현장 스케줄상 만남이 성사되지 못한 기업들의 경우 오는 9월 말까지 온라인으로 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2023 KOREA ASEAN Maritime Week 1:1 수출상담회 현장사진>
[자료 : KOTRA 수라바야무역관]
B2B 전시회의 경우, 각 참여기업들이 속한 조선 해양프랜트 산업분야의 최신 기술이나 신제품들을 다이렉토리북으로 제작하고, 현장에서 바이어를 비롯한 참관객들이 정보를 공유받을 수 있도록 포스터 등을 통해 전시되어 최신 조선산업 트랜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 아세안 시장 해양플랜트 수주동향 등 조선 분야와 관련된 세미나도 전시회 기간 중 발표되어 참여기업 및 바이어의 인사이트 획득에도 도움이 되었다.
< B2B 기술전시회에서 국내기업과 바이어 간 신기술 시연 및 컨설팅 현장 >
[자료 : KOTRA 수라바야무역관]
<2023 KOREA ASEAN Maritime Week 조선해양플랜트 산업동향 세미나>
[자료 : KOTRA 수라바야무역관]
그밖에도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도 전시회 기간 중 이어졌다. 전시회 기간 중 부산엑스포 홍보관을 구성하여 인도네시아 협단체, 기업 관계자 그리고 참관객을 대상으로 글로벌 도시 부산 및 부산엑스포 유치를 홍보하고, 이를 통해 프리미엄 코리아 이미지를 제고하였다. 또한 아세안 바이어 및 협단체를 대상으로 한국과의 비즈니스 추진을 위해 필요한 KOTRA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2023년 하반기에 열리는 주요 한국 전시회들을 안내하여 방한 바이어 유치 활동도 이루어졌다.
<KOREA ASEAN Maritime Week 부산엑스포 홍보관>
[자료 :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참가기업 동향
동 전시회에는 조선 기자재, 해양플랜트, LNG, 선박설계, 내부디자인, 친환경 그린선박, 항해AI기술 등 조선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34개 국내 기업이 참여하여 오프라인 부스를 구성했고, 20여개 기업이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 261여 건에 달하는 현장 수출상담과 40여건에 달하는 온라인 상담도 진행되어, 약 3억 5,160만 달러에 달하는 계약추진액을 기록할 만큼 다양한 비즈니스 대화가 오갔다.
아세안에서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4개의 국가에서 70여 개사에 달하는 조선 해양플랜트 바이어들이 참여하였고, 바탐조선해양플랜트협회(BSOA), 말레이시아 오일 가스 에너지 서비스협회(MOGSC) 등 주요 아세안 조선협단체들도 참여하여 한국 및 타국 협회들과의 네트워킹에 힘썼다.
주요 참관기업 및 바이어 인터뷰
-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GMEA)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은 대한민국의 뿌리산업이자,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특히 우리 조선 및 해양플랜트 기업들은 높은 기술력, 뛰어난 품질, 납기일에 대한 신뢰 등을 바탕으로 아세안 지역 내 조선해양플랜트 가치사슬 체계에 우리 기업들이 편입되고, 더욱 진출할 수 있도록 국내 조선기자재 협동조합들은 KOTRA, 한국해양대, KIORCC 등 여러 유관기관 들과 협업하여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을 연속성 있게 지원하겠다.
- PT PAL (인도네시아 국영 조선소)
인도네시아의 경우 약 250개의 조선소가 있으며, 신조선건조는 연간 100만 DWT, 선박수리는 연간 약 1200만 DWT에 달한다. 그러나 선박 건조 및 수리에 필요한 여러 필수 조선기자재 수입 의존도가 65%에 달하기에 중요한 조선 협력파트너를 만나 좋은 가격에 안정적인 부품 수급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KAMW 2022는 한국의 우수하고 유망한 여러 새로운 조선 파트너사를 만날 수 있는 만남의 장이 되었다는 점에서 참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며, 앞으로도 이렇게 한국기업과의 비즈니스를 논의할 수 있는 기회들이 늘어났으면 좋겠다.
시사점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인구 6억명의 아세안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블록경제 중 하나로, 한국의 제2교역 및 투자 대상 지역이다. 특히 최근 역내 보호무역 기조가 확대되고 우크라이나-러시아 사태 등으로 에너지 및 자원공급의 불안정성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아세안 지역은 한국의 공급망 안정 및 에너지 자원공급을 위한 핵심 파트너 지역이다. 그런 점에서 국가의 기간산업인 조선분야에서 한국과 아세안 지역을 연결하는 KOREA ASEAN Maritime Week에 많은 국내 기업이 참여해, 무역적자 위기 대응을 위한 단기 수출 확대 및 지속가능한 성장 모멘텀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길 기대한다.
자료 : 한국 해양수산부,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남도, 부산시, 경남조선기자재협동조합, KIORCC, PT PAL, KOTRA 수라바야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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