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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시장은 콘택트렌즈 부족에 직면할까?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23-08-10
  • 출처 : KOTRA

공급 부족 우려에 따른 러시아 시장 진출 기회

러시아의 소프트 콘택트 렌즈 시장은 수입이 2022년 기준 9% 증가하고 국내 생산도 2022년 기준 30% 증가하는 등 최근 3년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및 유럽 제품들이 85%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Johnson & Johnson Vision사가 시장의 선두 업체이다.

 

하지만 러-우 사태로 인해 경제 제재가 가해짐으로써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2023년 5월 기준 러시아 언론을 통해 발표된 바에 의하면, Johnson & Johnson Vision 아일랜드 공장 생산분(시장 점유율 60%)에 대한 러시아 시장 공급이 중단되고 미국 정부로부터 수출 제한 품목으로 분류된 것으로 밝혀졌다.

 

동 발표는 소비자 및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혼란을 야기하였고 현재 수입된 재고 분이 소진되는 가을쯤 러시아 시장에 콘택트 렌즈 부족 사태가 우려된다. 러시아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부족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지만 가을 이후 시장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 규모 및 유통구조


관련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2022년도에 3억 개의 콘택트 렌즈가 판매되었으며 이는 금액 기준 1억5000만 달러 정도이다. 판매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렌즈 타입은 소프트 실리콘 하이드로겔 타입이며 전체 판매량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수분함량이 60% 이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하이드로겔 시장의 9%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하드렌즈에 대한 시장점유율은 1%에 불과하다.

 

구면 렌즈는 안과의사의 84%가 처방할 정도로 절대적인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토릭렌즈는 8% 정도 처방되고 있으나 동 타입의 렌즈를 경험한 사용자들의 재구매율은 매우 높은 편이다.

 

1회용 렌즈의 판매량은 미미하며(첫구매율 19%, 재구매율 8%), 14일 교체 주기 렌즈는 30%, 1달 교체 주기의 렌즈는 50%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로 하여금 교체 비용을 절약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소비 동향


2010년 대에는 품위있는 이미지 유지를 위해 안경 착용을 선호하였으나 오늘날에 이르러서 역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패턴 변화로 인해 착용이 편리한 콘택트 렌즈를 선호한다. 세계 평균 구매 선호도보다 러시아의 구매 선호도가 더 높은 편이다. 17세~30세 소비자들이 절반 이상이며 그중 여성이 70% 차지한다. 17세 이하의 구매율은 16%이다.

 

렌즈가 처음 보급되기 시작한 시기에는 패션을 중시하여 컬러렌즈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았으나 현재 소비 트렌드가 실용적으로 바뀌게 되어 수요는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컬러렌즈는 주로 연예인들이 착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입 현황 

 

2022년 기준 주 수입 국가는 아일랜드, 미국, 영국 및 한국이며 시장의 90%를 차지한다. 수입액은 약 1억5000만 달러이며 2021년 대비 9% 증가하였다.


<러시아 콘택트렌즈 수입 규모>

(단위: US$ 백만, %)

순위*

수입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1-22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체

112.76

136.52

149.13

100

100

100

+9.24

1

아일랜드

61.54

71.93

70.99

54.58

52.69

47.6

-1.31

2

미국

34.22

38.39

34.56

21.48

28.12

23.17

-9.98

3

영국

8.02

11.45

11.68

7.11

8.39

7.83

+2.01

4

대한민국

3.87

5.77

7.22

2.75

4.23

5.37

+25.24

5

말레이시아

2.05

5.69

7.12

1.82

4.17

5

+24.96

주: HS 코드 900130, 2022년 기준

[자료: Globusved, IHsmarkit]

 

대러시아 한국 제품 수출 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신흥 시장으로의 수출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대한민국 콘택트렌즈 수출 규모>

(단위: US$ 백만, %)

순위*

수출국

금액

점유율

증감율,

21-22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체

178.34

229.41

232.65

100

100

100

1.41

1

일본

47.71

47.58

55.47

26.75

20.74

23.84

16.56

2

중국

54.25

74.37

50.53

30.42

32.42

21.72

-32.05

3

태국

8.83

10.47

14.71

4.95

4.56

6.32

40.57

4

사우디아라비아

8.85

11.95

14.17

4.96

5.21

6.09

18.60

5

인도네시아

5.12

10.49

11.15

2.87

4.57

4.79

6.22

8

러시아

3.87

5.77

7.22

2.17

2.51

3.11

25.23

주: HS 코드 900130, 2022년 기준

[자료: Globusved, IHsmarkit]


2022년 기준 수입되는 주 브랜드는 ACUVUEE(Johnson & Johnson), AIR OPTIX(Alcon), COOPERVISION, BAUSCH & LOMB, ADRIA(Interojo INC)사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이다.


<2022년 기준 시장 점유율> 

  

 [자료: Globusved]


2023년 초 러시아 최대 온라인 플랫폼 중 하나인 Ozon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제품인 Illusion이 1위를 차지하였으며 합리적 가격, 고품질 및 긴 교체 주기(3개월)가 주요 구매 사유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Johnson & Johnson사의 ACUVUE는 2위를 차지하였고 또 다른 한국 제품 아드리아는 4위를 차지하였다.


<Ozon 설문조사를 통한 선호 제품 순위>

(단위: %, Dk/t, 루블)

제품사진

생산국가

수분함량, 산소투과율

재질

교체시기

가격

대한민국

38/24

Polymacon

3개월

485

아일랜드/미국

38/121

Senofilcon A

1

6,450

대만

58/25

Etafilcon A

14

682

대한민국

38/24

Polymacon

3개월

566

네덜란드

59/22

Hilafilcon B

1개월

1,501

네덜란드

38,6/24

Polymacon

3개월

1,501

네덜란드

78/93

Nesofilcon A

1개월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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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33/16

Etafilcon A

3개월

935

                          

스위스

33/138

Lotrafilcon B

1개월

1,228


스위스

55/20

Flemfilcon A

1개월

3, 275

[자료: Ozon]


콘택트렌즈는 교체시기, 재질, 브랜드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2023년 5월 가격 급등 이후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ACUVUE이나 일반 소비자들에게 부담되는 가격이며, 한국 브랜드는 불안정한 물가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 대비 부담 없는 가격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러시아 시장에 다양한 제품 군이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콘택트렌즈를 의료용 품목으로 분류하고 있어서 그에 따른 엄격한 인증 절차를 거치기 때문이다. 렌즈뿐만 아니라 모든 의료 제품은 연방보건감독청(RosZdravnadzor)에서 발급되는 등록 인증서를 의무적으로 발급받아야 되고 그후 생산자 혹은 수입자가 러시아 표준인증을 거쳐야 한다. 인증에 소요되는 기간은 1년에서 3년이다.

 

Johnson & Johnson 철수?

 

2023년 5월 중순, 미 정부는 장난감부터 콘택트렌즈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품목에 대한 러시아 수출제한을 발표하였다. 그 후 2023년 5월 24일 러시아 시장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Johnson & Johnson은 3개의 러시아 파트너 사에 ACUVUE 공급 중단을 통보하였다.

 

실제로 공급 중단 징후는 2022년 10월부터 감지되었는데 2022년 3분기부터 Johnson & Johnson사는 러시아 산업통상부에 “Contact lenses 1-Day Acuvue ТruЕуе with HydraClear 1” 제품을 전량 회수하겠다고 통보하였으나 동 제품은 2023년 1분기 말까지 계속 공급되었다.

 

의료계에서는 수입 통제로 인해 러시아 안경점 뿐만 아니라 병원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하였으며, 미국산 다초점렌즈는 시장에서 사라졌다.

 

자국 내에서 콘택트 렌즈의 빠른 증산은 당분간 어려워 보이는데 그 이유는 생산설비가 모두 미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미국이 러시아 시장에서 전면 철수를 할 경우 생산설비 유지 보수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 안정을 위한 유일한 대안은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이다.

 

연방보건감독청은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코자 빠른 조치를 취하였다. 현재 134개의 콘택트 렌즈 인증이 진행 중이며 그중 13개가 Johnson & Johnson사의 제품이라고 발표하였다. 또한, 다른 국가 생산업체들은 러시아 시장을 철수할 계획이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감독청의 발표와는 다르게 러시아 유통사들은 상이한 의견을 내놓았다. 그들에 의하면 러시아 시장점유율 3위 규모인 CooperVision사의 제품 공급이 어려워졌다고 하고 현재 수입분과 재고 비축량은 충분하지만 가까운 시기에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는 미지수라고 하였다. Johnson & Johnson사의 공급중단 통보는 판매를 늘리려는 시도였는지 아니면 정말 시장 철수를 의미한 것인지 아무도 알 수 없다. 실제로 시장 철수 뉴스가 발표된 시점부터 동사의 제품가격은 오르기 시작했으며 2023년 6월 기준 가격은 한 때 200~400% 인상되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일시적 가격 폭등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ACUVUE 제품은 3-4% 오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공급 부족에 대한 정부 대응

 

콘택트렌즈의 공급 부족 사태는 없을 거라는 정부 발표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Alcon Laboratories Inc., Bausch & Lomb, Johnson & Johnson(J&J)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병행 수입 목록에 포함시켰다. 발표 이후 시장을 잃을 우려에 Johnson & Johnson사는 공급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였고 곧 이어 병행 수입 목록에서 제외되었다. 동 사의 제품은 여전히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이 진행한 인터뷰에서 한 전문가는 Johnson & Johnson사의 공급 부족 사태를 우려하여 소비자들은 자국 제품(OK Vision Retail, Firma Concor)을 구매하기 시작하였지만, 30% 증산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들의 시장 점유율은 15% 수준이라고 말하였다.

 

RNC Pharma(러시아 전문 분석 기관) 대표 니콜라이 베스팔로프의 의견에 따르면, 한국과 대만 제품들이 Johnson & Johnson사 제품들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해당 국가 제품들은 고품질, 합리적 가격과 안정적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는 인식이 자리잡았다. 중국과 인도 제품들도 수입되고 있으나 러시아 시장 점유율은 매우 낮은 편이다.

 

결론

 

러-우 사태로 인해 콘택트렌즈 시장은 혼란 아닌 혼란을 겪고 있다. 동 품목은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공급량과 유통 구조 변화가 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 발표에 의하면 해당 시장은 안정적이지만 언제까지 유지될지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콘택트렌즈의 인증은 다소 긴 시간이 걸리나 러시아의 시장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으므로 미리 시장 진입 발판을 마련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인증으로 인한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면 미국 장비와 부품을 사용하는 러시아 생산업체와의 협력 또한 선택지 중 하나이다. 현재 생산 투입되는 미국산 장비와 부품에 대한 공급이 언제 끊길지 모르기 때문이다.



자료: 리아 홈페이지, OZON 홈페이지, 프라임뉴스 홈페이지 등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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