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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후난성 7-ELEVEN 편의점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중국 내륙시장 진출기회
- 현장·인터뷰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3-09-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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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중국 편의점 시장규모 3834억 위안, 2025년에는 5000억 위안 돌파 예상
차별화된 식품, 낱개 포장 제품 선호
중국 편의점 시장 규모
중국 내 편의점은 젊은 소비층이 선호하는 유통채널로, 코로나19 기간에도 편의점의 “작고, 많고, 편리하고, 가까운” 특징이 부각되어 시장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추세이다. iiMedia Research의 보고에 의하면 2022년 중국 편의점 시장규모는 383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9.8% 증가하였으며 2025년에는 5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2015-2025 중국 편의점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 Research]
<2021년 중국 편의점 발전보고(2021中国便利店发展报告)>에 의하면, 편의점 소비주력군은 30세 이하이고, 여성 소비자가 남성 소비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iiMedia Research의 중국 연령별 소비자의 편의점 유형별 선호도 분석에 따르면 체인 편의점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체인 편의점 선호도를 보면, 21세 이하 소비자 중 75.5%, 22-30세 소비자 중 76.6%, 30대 소비자 중 80%가 체인 편의점을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체인 편의점 위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편의점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KOTRA 창사무역관은 후난성 내 대표 체인 편의점인 7-ELEVEN과 협업을 통해 한국 유망 소비재 입점 및 판촉 지원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간식류, 음료, 뷰티용품 등 다수의 트렌디한 소비재의 입점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7-ELEVEN 구매담당자를 인터뷰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후난성 최대 유통전문기업 요아그룹(友阿集团)이 운영하는 후난성 7-ELEVEN
<후난성 7-ELEVEN 운영사 개요>
기업명
요아편리관리유한회사(友阿便利超市管理有限公司)
소재지
후난성 창사시(湖南省长沙市)
설립년도
2019년(모기업: 2004년)
홈페이지
www.your-mart.cn
취급품목
식품(음료, 스낵류, 간편식, 냉동식품 등), 뷰티, 생활용품 등 소비재 전반
참고사항
모기업: 요아그룹(友阿集团)
- 중국 후난성 최대의 유통전문회사로, 총 자산은 200억위안 이상에 달하고 종업원수는 2만 명에 달함(중국 500强 기업, 후난성 100强 기업)
- 백화점, 대형쇼핑몰, 아울렛, 슈퍼마켓, 편의점, 전자상거래, 해외직구몰 등 다양한 유통을 직접 운영하며, 가전제품, 물류, 금융투자 등 사업도 추진
- 2009년 7월 심천증권거래소에 상장해 신뢰받는 유통채널로 부상
[자료: KOTRA 창사무역관 자체 정리]
당사는 요아그룹(友阿集团)의 자회사로서 2019년 10월에 7-ELEVEN 라이선스 구입 후 2020년 5월 30일에 후난성 7-ELEVEN 1호점을 오픈하였습니다. 오픈 당일 판매액은 전 세계 편의점 단일 매장 1일 판매액 기록을 갱신하였고 현재 후난성 소재 7-ELEVEN 매장 70여 개를 운영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매장수를 확대할 것입니다.
Q1) 7-ELEVEN의 제품 공급 현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7-ELEVEN의 제품은 크게 1) PB자체공장 제품(도시락, 스시, 주먹밥, 면류, 샐러드 등) 2) 협력공장 제품(빵, 디저트, 샌드위치 등) 3) 7P상품(7-ELEVEN과 글로벌 유명 생산업체의 콜라보 상품) 4) 7-SELECT 상품(7-ELEVEN 자체 기획 상품) 5) 차별화 상품(7-ELEVEN 글로벌 공급망 제공 상품) 6) 기타 상품 등 6가지로 분류됩니다. 이 중 7P(콜라보 상품)과 차별화 상품 카테고리에서 KOTRA 창사무역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7-ELEVEN 제품공급 현황>
[자료: 회사 소개자료]
Q2) 현재 편의점에서 어떤 종류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나요?
A2)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 식품이 대부분입니다. 즉석제품을 제외하고는 음료수, 스낵류, 라면 등 제품의 판매량이 우세입니다. 음료수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이 판매에 반영되는데, 여름에는 탄산음료, 가을과 겨울에는 밀크티 등 우유가 들어간 음료류의 판매량이 높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제고로 스포츠 음료와 이온음료의 수요도 많아졌습니다. 티백 제품의 경우 편의점에서는 박스 포장보다는 낱개 판매를 선호합니다. 티백 뿐만 아니라 스낵류, 냉동식품도 낱개로 판매 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이외 생활용품은 점포 내 제품 점유율은 낮은 편이나 휴대가 편리한 필수품의 경우 수요가 있으며, 반면 화장품의 경우 중국 소비자들은 편의점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습관이 형성되지 않아 판매량이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Q3) 후난성 7-ELEVEN 편의점 입점에 필요한 시간은 어느정도 인가요?
A3) 새로운 제품이 입점할 경우 제품 분류에 따라 소요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후난성 7-ELEVEN 자체적으로 선정하는 제품일 경우, 구매팀에서 제품 심사, 공급상과의 계약 체결, 내부시스템 등록, 매장 진열 등 과정을 거쳐야 되기에 최소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제품 선정 시 가격, 제품의 특징, 브랜드 인지도, 공급상의 공급능력, 타 제품과의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또한 소통 시간과 업무효율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제품을 동시에 납품 가능한 공급업체를 더욱 선호합니다.
Q4) 한국 제품의 판매 현황은 어떠한가요?
A4) 일반적으로 1개 매장 내 판매되는 제품의 SKU는 1500여 개이고 이 중 현재 한국 제품의 SKU는 50개 정도 입니다. 한국 제품의 경우 음료, 스낵류, 라면 등이 판매되는데, 이 중에서도 팽화식품, 주스, 과자, 캔디 등 제품의 판매량이 좋은 편입니다. 현재는 중국 내 대리상이나 경소상을 통해 대기업 제품 위주로 구매하고 있으나, KOTRA 창사무역관과 협력을 계기로 다양한 중소기업의 제품도 구매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 제품 입점 검토 시 중국시장에 새로 진출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격 차이가 많이 나서 판매가격 책정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습니다. 또한 브랜드사 1개가 여러 대리상을 보유하는 경우 대리상 취급가격에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발생했습니다.
중국 내륙지역 유통망 진입을 위한 시사점
지난 7월 11일, 중국 상무부에서는 <15분 도시 생활권 건설 3개년 행동계획(全面推进城市一刻钟便民生活圈建设三年行动计划2023-2025)>을 발표했는데 이 계획에서는 편의점이 공공서비스 기초시설에 속하고 편의점 기업들이 브랜드화·표준화 관리·서비스를 제공해 동네 편의점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편의점 기업들은 차별화된 상품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충성도 강화에 힘쓰고 있다. 한편 중국 편의점은 고령 인구 및 1인 가구 증가, 지역 소비 선호 등의 추세에 발맞춰 “1인용 간편식”, “지역 특화식”, “당뇨식단” 등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고 핵심 소비층인 MZ세대를 겨냥해 게임 IP나 인플루언서 제휴를 기반으로 한 신제품을 개발하기도 한다.
중국의 편의점 시장은 중국 정부의 이러한 정책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빠른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중국 내륙지역 유통망 진출에 관심있는 기업들은 중국 내 협력 파트너를 신중하게 선정하고 중국 내 판매가격에 대한 엄격한 관리를 통해 현지 유통망과의 지속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신제품을 출시하고 제품에 대한 중국어 설명자료도 충실하게 구비해야 유통망 입점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iiMedia Research, 유아그룹 홈페이지, 바이두, 중국 상무부, 중국체인경영협회, KOTRA 창사무역관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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