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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항공기 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재인
  • 2023-08-03
  • 출처 : KOTRA

국내외 항공 여행 회복세, 항공기 교체 및 정비 수요 증가로 인한 부품 수요 증가

’22년 한국으로부터의 항공기 부품 수입 규모 전년 대비 37.1% 성장

상품명 및 HS 코드


미국의 항공기 부품 HS 코드는 8807.30으로 구분된다.


시장 규모 및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IBIS 월드에 따르면 2023년 미국 항공기 및 부품 시장 매출 규모는 전년 대비 7.8% 성장한 323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팬데믹 후기부터 시작된 글로벌 항공 여행수요 급증 및 이에 따른 항공업계 업황 회복에 힘입어 항공기 정비 및 신규 항공기로의 교체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부품 수입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향후 5년간 미국의 항공기 및 부품 수입 규모는 2028년까지 연평균 0.9% 성장 56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미국 항공기, 엔진 및 부품 제조 시장 및 수입 규모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IBIS World 2023. 1.,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한편, 최근 미국 최대 항공사 중 하나인 델타항공의 CEO는 여행 수요 강세가 일시적 현상이 아니며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 바 있으며, 이와 같은 항공 여행 수요 회복은 항공기 유지보〮수 산업인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s) 시장 확대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IBIS월드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국내선 항공 수요의 점진적 회복에 따라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5.5% 축소됐던 미국 MRO 시장규모는 올해 4.7% 확장될 것으로 전망으며,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1.8% 성장 2028년에는 36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22년 미국의 항공기 부품 수입액(HS 코드 8807.30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한 112억 달러를 기록다. 주요 수입국인 영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억3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18.1%를 차지으며, 이 외에 프랑스 11.2%, 일본 9.9%, 멕시코 8.7%의 순으로 시장을 점유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4억3540만 달러로 수입국 중 8위였다.

 

<주요 수입국 현황 (HS 코드 8807.3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2/'21)

2021

2022

2023.5월

2021

2022

2023.5월


전체

10,125.0

11,212.9

4,793.3

100.0

100.0

100.0

10.7

1

영국

1,916.7

2,027.3

736.8

18.9

18.1

15.4

5.8

2

일본

1,277.2

1,112.7

560.0

12.6

9.9

11.7

-12.9

3

프랑스

1,009.5

1,257.9

521.6

10.0

11.2

10.9

24.6

4

멕시코

799.7

979.2

469.5

7.9

8.7

9.8

22.4

5

캐나다

787.5

820.0

376.4

7.8

7.3

7.9

4.1

6

독일

639.3

704.6

267.2

6.3

6.3

5.6

10.2

7

이탈리아

641.2

578.2

241.2

6.3

5.2

5.0

-9.8

8

한국

317.7

435.4

180.3

3.1

3.9

3.8

37.1

9

중국

187.0

386.3

143.3

1.8

3.4

3.0

106.6

10

이스라엘

274.6

267.2

140.3

2.7

2.4

2.9

-2.7

: 2022년 HS코드 개정에 따라 2021년 통계는 기존 코드인 8803.30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3. 7.]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주요 항공기 및 부품 제조 기업들은 레이티온테크놀로지, 보잉컴퍼니, GE애비에이션, 록히드마틴, 텍스트론이 꼽히며, 항공기 및 부품시장은 주요 업체의 집중도가 비교적 높아 상위 5개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33.0%를 차지한다.

 

<주요 항공기 및 부품 제조 기업>

기업

주요 내용

레이티온테크놀로지

(Raytheon Technologies)

- 본사 소재지: 매사추세츠 월섬

- 설립년도: 2020년(Raytheon Company와 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 합병)

- 고용: 17만4000명

- 매출규모: 368억3000만 달러(시장 점유율 11.4%)

- 주요 자회사: Blue Canyon(2020년 인수, 소형위성 제조), Blackbird Technologies(사이버 보안 솔루션), Foreground Security(보안), Seakr Engineering(2021년 인수, 우주항법, 통신시스템 장치 설계 및 개발)

- 우주선 및 미사일 제조산업에서 36.7% 점유율

보잉

(Boeing Co.)

- 본사소재지: 일리노이 시카고

- 설립년도: 1916년

- 고용: 14만2000명

- 매출규모: 300억 달러(시장 점유율 9.3%)

-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 업체로 항공기, 위성, 미사일, 무인항공기(UAV), 유인 우주 항공 시스템 등을 디자인, 제조, 서비스하는 기업

- ’23년 상반기 총 266대 여객기 인도(전년 대비 23% 증가)

GE에어로스페이스

(Ge Aerospace)

- 본사 소재지: 오하이오 신시내티

- 설립년도: 1917년

- 고용: 4만8000명

- 매출규모: 198억 달러(시장 점유율 6.1%)

- GE의 자회사로 주요 항공기 엔진을 공급

- 2022년 7월, GE Aviation은 이름을 GE Aerospace로 변경하며, 항공기 엔진 외 더 넓은 영역으로 비즈니스 확장하려는 목표를 내포함

록히드마틴

(Lockheed Martin Corporation)

 

- 본사 소재지: 메릴랜드 베데스다

- 설립년도: 1995년(Lockheed Corporation과 Martin Marietta 합병)

- 고용: 11만4000명

- 매출규모: 168억 달러(시장 점유율 5.2%)

- 전투기 분야에 특화된 방위산업체로 항공, 군용 항공 및 방위 시스템, 헬리콥터 및 미션 시스템, 우주 시스템의 네 개 사업 부문으로 운영 중. 항공 부문은 총 매출의 30% 차지

[자료: IBIS World, 각 기업 홈페이지]

 

유통구조


항공기 부품 시장의 유통 구조는 크게 티어(Tier)1, 티어2, 티어3 및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으로 나뉜다. 티어1 기업들은 주로 구조체(Airframe), 엔진, 시스템 및 장비 및 항공기 기내 인테리어 디자인 및 제조를 담당하며, 주요 기업으로 GE Aerospace, UTC(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 Honeywell, Safran 등이 있다. 티어2 기업은 티어1 기업의 공급 업체로, 티어1 기업으로부터 구매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가공 최종적으로 티어1 기업에 전달한다. 티어2 기업은 일반적으로 티어1 기업의 고객 또는 생산지 인근에 위치 엔진부품, 소모품 또는 기타 항공기 부품의 제조, 가공, 조립 및 인증 등을 담당한다. 티어3 기업은 티어1, 2 기업과의 직접적인 협력보다는 더 낮은 단계의 항공기 세부 구성요소를 생산하며, 볼트, 너트, 고무부품, 커넥터 등 구조체의 작은 부품 생산에서부터 금속 가공, 3D 프린팅 작업, 설계 및 유지보수에 필수적인 작업을 수행한다. 대표적인 티어2, 3 기업에는 Unitech Aerospace, Stark Aerospace, Applied Aerospace Structires Corp.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OEM 기업들은 항공기, 엔진, 부품 등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기업을 의미하며, 보잉(Boeing)과 에어버스(Airbus)는 대표적인 항공기 OEM으로, 대형 여객기를 설계하고 생산한다.


<주요 항공기 및 부품 제조 시장 유통 구조>

[자료: CVG Strategy,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항공산업 티어별 주요 업체>

[자료: FMC]

 

관세율, 인증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항공기 부품(HS코드 8807.30)은 무관세이다.

 

<미국 항공기 부품 일반 관세율>

HS코드

품목

일반 관세율

8807.30

비행기··인기의 그 밖의 부품

0%

[자료: USITC]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연방항공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의 인증 취득이 필요하며, 제조사뿐 아니라 항공사, 유지보수 업체, 부품 제조업체 등에게도 관련 인증은 필수로 요구된다.

 

<항공기 및 부품 관련 인증>

FAA 인증

유형인증

(Type Certificate, TC)

항공기 디자인, 구조, 시스템 등 모든 구성부품(엔진, 프로펠러 등)에 대한 안정성과 공항 운영에 대한 테스트 및 평가 진행

부가형식증명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 STC)

기존 항공기 설계 및 시스템을 수정하기 위해 FAA의 승인을 받았을 때 발급되는 형식 증명

부품인증

(Parts Manufacturer Approvals, PMA)

제품의 수정 및 교체에 대한 설계 및 생산 승인으로PMA 인증을 받은 부품은 항공기 유지보수 및 대체 부품으로 사용될 수 있음

생산인증

(Production Certificate, PC)

FAA 승인 유형 설계에 따라 중복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승인으로 제조공정과 품질 관리 체계가 FAA의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

[자료: FAA]


시사점


최근 미국 항공 업계는 지난 몇 년간 지속된 팬데믹 여파에서 회복해 성장으로의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이 최근 생산 이슈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총 266대의 신규 항공기를 인도했으며, 이는 작년 상반기 대비 약 23% 개선된 실적이라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인 소식이다. 또한 지난 6월 보잉이 발표한 자사 상업용 항공기에 대한 향후 20년 수요 전망인 ‘2023 상업시장 전망(Commercial Market Outlook, CMO)’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42년까지 20년간 총 4만2595대의 신규 상업용 항공기 수요가 발생할 것이며, 항공기 총수는 연평균 3.5%씩 증가 2042년에 현재의 두 배 수준인 4만8600대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잉 측은 이와 같은 수치를 예상한 근거로, 경제성장률을 앞지르는 여객 수송 증가율, 세계 무역 성장률, 그리고 항공업계 전반의 저탄소 트렌드에 따른 고효율 기종으로의 전환을 들었다. 한편, 보잉과 함께 항공업계 양대 산맥인 에어버스 또한 지난 6월 발표한 20년 수요 전망을 통해 전년도 예측인 3만9490대보다 증가한 4만850대의 자사 신규 상업용 항공기가 향후 20년간 인도될 것으로 전망했다.


<2042년까지 종류별, 지역별 보잉 항공기 증가 전망>

[자료: Boeing 2023 Commercial Market Outlook, Air Insight Group]


이와 같이 전반적인 항공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이 전망되는 이 시점에서, 우리 기업 또한 미국 항공기 부품시장 진출에 대한 확장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항공산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기술 집약적인 산업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기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주요 항공 전시회, 콘퍼런스 등에 정기적으로 참석 글로벌 항공기업과의 네트워킹을 꾸준히 진행하고, 업황 및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는 등 우리 기업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항공산업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 장소

기간

AeroDef Manufacturing

캘리포니아 롱비치

2023.11.7.~9.

HAI Heli-Expo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2024.2.26.~29.

MRO Americas

일리노이 시카고

2024.4.9.~4.11.

[자료: 각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 IBIS World, GTA, Raytheon Technologies, Boeing, Ge Aerospace, Lockheed Martin Corporation, CVG Strategy, Reuters, FAA, Air Insight Group,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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