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메콩 삼각주지역의 지속가능한 개발 프로젝트, 메콩 DPO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3-07-17
  • 출처 : KOTRA

메콩 삼각주지역 발전 위한 선결 과제는 도로 인프라 구축

자연환경 보호하는 생태적인 접근과 수자원 관리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전략 필요

메콩(Mekong) 삼각주는 메콩강의 하류지역에 위치한 충적평야로 풍부한 수자원과 비옥한 토지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의 곡창지대이자 베트남의 식량창고이다. 또한, 메콩 삼각주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곳 중 하나로 평가되며, 약 1만2000종의 식물과 동물이 서식하고 있다. 특히, 메콩 강은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물고기 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어민의 생계와 식량을 보장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메콩 삼각주 지역은 베트남 전체 쌀 생산량 중 50%, 수산물 생산량 중 65%, 과일 생산량 중 70%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메콩 삼각주 지역은 대부분 농업, 임업, 수산업에 의존하고 있어 도시화와 산업화가 늦어져 베트남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으로 남아 있다. 메콩 삼각주 지역 발전을 위해 가장 선결야 할 과제는 도로 인프라 구축으로 보인다. 도로 인프라는 단순히 지역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두보로서 필수적이다. 도로 인프라는 메콩 삼각주 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생산물들을 남부의 주요 도시 및 항구로 원활히 이동시켜 지역의 소비, 수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메콩 삼각주 지역의 개발을 휘해 필요한 자재 및 기술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공급될 수 있어 개발 속도와 효율을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 방향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22년 7월 메콩 삼각주 지역 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계획을 더욱 구체화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마스터플랜 내용 중 남부건설계획연구에 따르면, 메콩 삼각주 지역의 발전은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생태적인 접근과 수자원 관리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메콩 삼각주 지역의 13개 성·시에서 진행던 프로젝트의 경우 비용이 과도해 실제 개발 가능성에 부합하지 않았다. 또한, 생태적인 접근이 배제 개발이 진행되더라도 그 효용성이 미미하거나 단기적이었다고 평가으며, 장기적 지속가능성이 없었다. 이에 베트남 남부건설계획은 메콩 삼각주의 개발은 지금까지 해왔던 1회성으로 자연을 개발하고 통제하기보다는 자연의 변화와 조화를 이루면서 적응성을 높이는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계획해야 할 것으로 전했다.

*정치국 결의안 13호(13-NQ/TW)


하지만 메콩 삼각주 개발에는 △ 낮은 해수면 △ 연학한 지질 △ 증가하는 지반 침하 △ 해안선 손실 △ 건설자재로 공급되는 모래 부족 △ 기후변화로 인해 증가한 염분 침투로 인한 깨끗한 물의 공급 부족 등의 몇가지 선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다. 남부건설계획은 메콩 삼각주 지역의 개발을 계획할 때 위의 문제들의 고려한 개발 정책을 세워야 할 것으로 전했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메콩 삼각주 지역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개발 정책으로 메콩 DPO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메콩 DPO 프로젝트는 지역의 생태계 보전과 경제적, 사회적 복지 향상을 목표로 하며, 현지 주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강화를 도모한다. 또한, 베트남 정부는 프로젝트를 통해 메콩 삼각주 지역의 환경 문제와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자 한다.

 

주요 프로젝트


베트남 정부는 2025~2030년 메콩 삼각주 지역의 지속 가능한 개발 프로젝트(Mekong DPO) 준비를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 기획투자부는(MPI) 2022년 3월부터 6개의 국제협력단과 협력 사업의 외국 자본 유치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세계은행(WB)과 공동으로 조사팀을 파견 프로젝트의 범위, 목표, 기술 요건 등을 검토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베트남 교통부(MoT), 농업농촌개발부(MARD), 메콩 삼각주 지역 13개 성·시와 협력 16개의 하위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실행될 예정이다.


선제적으로 실시하는 16개 하위 프로젝트는 메콩 삼각주 지역의 13개 성·시의 연결성을 위한 도로, 교량 건설 프로젝트가 중심이며, 이외에 기후변화로 인해 피해가 심각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구성 있다.

 

<메콩 DPO 프로젝트 하위 16개 프로젝트>

번호

구분

지역

담당

투자 자본

내용

1

도로

 벤째(Ben Tre), 띠엔장(Tien Giang), 짜빈(Tra Vinh)

벤째성

KEXIM

(한국수출입은행)

 벤째~띠엔장~짜빈을 연결하는 해안도로 건설

2

 까마우(Ca Mau)

까마우성

 까마우성 해안도로 건설

3

 롱안(Long An)

롱안성

 - 롱안 지역 827E번 국도 교량 건설

 - 총비용: 약 2억200만 달러

 - 투자유치액: KEXIM, 약 1억7170만 달러(85%) 투자

4

 껀터(Can Tho), 끼엔장(Kien Giang), 하우장(Hau Giang)

껀터시

JICA

(일본국제협력기구)

 껀터 91번 국도-끼엔장 80번 국도-하우장 61C번 국도 연결

 - 총비용: 약 2억7200만 달러

 - 투자유치액: JICA, 약 1억8500만 달러(68%) 투자

5

 하우장

하우장성

 하우장-껀터 연결 도로 개선(61C번 국도)

6

 띠엔장, 롱안, 벤째

띠엔장성

ADB

(아시아개발은행)

 띠엔장-롱안-벤째를 연결하는 해안도로 건설

7

 짜빈

짜빈성

 짜빈성 해안 회랑도로 건설

8

 속짱(Soc Trang), 박리에우(Bac Lieu), 짜빈

속짱성

 속짱-박리에우-짜빈 연결도로 건설

9

 동탑(Dong Thap)

동탑성

 띠엔강 이남 지역 도로 건설

10

 박리에우

박리에우성

 박리에우성 하우강 이남 해안도로 건설

11

 끼엔장, 까마우

끼엔장성

KFW(독일재건은행)

 끼엔장-까마우 연결하는 해안도로 건설

12

 끼엔장, 껀터

끼엔장성

 끼엔장-껀터 연결 도로 개선(963번 국도) 

13

 빈롱(Vinh Long), 짜빈, 롱안, 하우강 지역

교통부

(MoT)

WB

(세계은행)

 빈롱-짜빈 지역 도로 개선(53번 국도)
 롱안 지역 도로 개선(62번 국도)
 하우강 서쪽지역 도로 개선(91B번 국도)

14

저수조

 안장(An Giang)

안장성

KEXIM(한국수출입은행)

 롱쑤옌 지역 관개 인프라 및 담수 저수조 시스템 건설

15

제방

 빈롱(Vinh Long)

빈롱성

AFD(프랑스 개발청)

 망팃강 제방 건설 

16

운하

 하우강 지역, 까마우, 띠엔강 지역, 바오딘(Bao Dinh), 고꽁(Go Cong), 딴쭈(Tan Tru)

농업농촌개발부

(MARD)

WB(세계은행)

 하우강-까마우 반도 운하 시스템 개선
 띠엔강-하우강 운하 시스템 개선
 바오딘-고꽁-딴쭈 관개시설 연결

 [베트남 기획투자부(MPI)]

 

메콩 DPO 프로젝트의 투자 규모는 약 40억 달러에 이르며, 6개 국제협력기구*에서 투자액의 70%에 해당하는 약 28억 달러를 투자받았고, 나머지 30%에 해당하는 12억 달러는 베트남 국가 자본에서 출자했다. 베트남 기획투자부 발표에 따르면 메콩 DPO 프로젝트는 올해 12월 정부의 투자정책 승인이 예상된다. 교통부와 농업농촌개발부는 이와 관련된 하위 프로젝트들에 대해 2024년 6월까지 투자 결정 및 대출 계약을 완료할 예정이다.

* WB(세계은행), KEXIM(한국수출입은행), ADB(아시아개발은행), AFD(프랑스개발청), KFW(독일재건은행), JICA(일본국제협력기구)

 

한국기업 진출 방안


현재 메콩 DPO 프로젝트는 보고서 승인 단계에 있기에 아직 구체적인 시행 계획이 발표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근 베트남 정부는 메콩 DPO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ODA(공적개발원조) 차관 25억 3000만 달러 배정을 승인했다. 또한 메콩 삼각주 지역이 국가의 전략적 요충지임을 인식하고 교통 인프라 확충을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가속화를 메콩 지역의 13개 성·시 및 관련 부처들에 지시하는 등 프로젝트가 구체화되고 있다.


이에 우리 기업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베트남 프로젝트 전문 컨설팅사는 다음과 같이 제언했다. 우리 기업이 메콩 DPO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메콩 삼각주 개발 프로젝트에 직접 입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우리 기업이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선정 과정에서 베트남 내 기업 및 외국 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 입찰 채택을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다른 하나는 베트남 기업과의 협업 형태로 참여하는 것인데, 해당 프로젝트에 채택된 베트남사와 계약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우리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와 네트워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우리 기업이 프로젝트 참여 희망 시 각 방법의 장단을 비교 분석해 가장 유리한 방법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자료: 베트남 기획투자부(MPI), 정치국 결의안 13호(13-NQ/TW), 현지 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메콩 삼각주지역의 지속가능한 개발 프로젝트, 메콩 DPO)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