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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남부 프로젝트 동향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3-06-12
  • 출처 : KOTRA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발판의 마련을 위한 인프라 프로젝트 활발

베트남의 프로젝트 진행시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 강화는 필수

베트남 남부 프로젝트 동향

 

베트남은 인프라 산업이 국가 기반을 다지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발판의 마련을 위한 중요한 산업임을 인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의 인프라 산업은 도로, 다리, 철도, 항만, 공항 등의 수송 인프라와 전력·가스 공급설비 등의 에너지 공급시설, 그리고 상하수도, 쓰레기 처리장과 같은 도시 운영 기반시설로 구성된다. 베트남은 정부 예산, ODA 자금을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민관협력사업(PPP) 법을 제정하여 외국 투자자들의 참여도 촉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COP24(제 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9% 감축하겠다는 약속 이행을 위해 태양광 발전, 내륙 풍력 발전, 해상 풍력 발전 등의 프로젝트 등의 재생에너지 인프라 투자에도 힘을 쏟고 있다. 법적 근거의 미비, 송전 인프라 낙후 등의 이유로 재생에너지에 인프라에 대한 투자 유치의 어려움도 있지만 COP26 이후 국내 탄소시장 운영 계획을 이행을 통해 탄소배출권 관리에 대한 규정 및 메커니즘을 확립하는 등 베트남 정부의 재생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의지와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트남 남부의 프로젝트 동향

베트남의 남부는 호치민을 중심으로 형성된 남동부 지역과 메콩강 삼각주에 위치하고 베트남의 5개의 중앙직할시 중 하나인 껀터(Can Tho)시를 중심으로 하는 남서부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베트남 남부의 프로젝트를 남동부, 남서부, 남부 지역간 프로젝트로 나누어 살펴보려한다.


1. 남동부

베트남의 남동부는 경제 수도라 불리우는 호치민을 중심으로 인접한 성·시와 함께 베트남에서 인프라 프로젝트가 가장 활발한 지역이다. 인접 주요 성·시로는 ▲대규모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빈증(Binh Duong)성, 동나이(Dong Nai)성 ▲베트남 유일의 석유 기지가 있고 항구가 위치한 바리아-붕따우(Ba Ria – Vung Tau)시 ▲남동부 지역에서 남서부의 메콩삼각주 지역으로 통하는 관문인 롱안(Long An)성이 있다.


<베트남 남동부 지역 프로젝트 현황>

지역

프로젝트

내용

호치민

Tan Son Nhat International Airport T3 Terminal Construction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4억 7,800만 달러

- 2021년 12월 착공 계획 지연. 토지양도 대기중

- 공사는 24개월 소요 예정, 공항의 수용능력 연간 2000만 명 증가 예상

Metro Line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250억 달러

- 2012~2035년, 1호선 2024년 운행 예정

- 총 8개 노선 구상, 그 중 1,2,5호선은 투자 유치 성공으로 현재 시공 중에 있음. 1호선은 지난 2023년 4월 시험운행을 실시하는 등 개통이 임박함.

Ho Chi Minh City Third Ring Road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32억 달러

- 2023~2026년 시공 예정

- 총 길이 76.34km, 주변도시와의 연결성 확대 및 호치민시 내부 교통 개선 목적

North Saigon 1 Wastewater Treatment Plant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2억 7,300만 달러

- 2024~2026년 시공 예정

- 총 2단계 건설계획이며, 처리용량 142,000m3/일(1단계) 및 230,000m3/일(2단계)인 폐수 처리장(WWTP) 신축 계획

Solid Waste Treatment and Energy Recovery Plant Construction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2억 500만 달러

- 2025~2027년 시공 예정

- 고형 폐기물 처리 및 소각장, 처리용량 1,000톤/일, 매립지로 사용되는 토지면적을 줄이고 고형 폐기물 이용 친환경 전력 생산 목적

빈증

Water Environment Improvement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3억 1,100만 달러

- 2023~2028년 시공 예정

- 처리용량 20,000m3/일 인 폐수 처리장(WWTP) 신축 계획

동나이

Long Thanh International Airport

- 예상 소요비용: 160억 달러

- 2021년 1월 착공. 2025년 1월까지 1단계 완료 목표

- 완공 이후 4개의 활주로와 4개의 터미널을 갖게 돼 연간 1억 명의 승객과 500만 톤의 화물 처리가 가능함

Nhon Trach 2 Power Plant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1억 5,511만 달러

- 2023~2035년 시공 예정

- 발전소의 정기 유지 보수 프로젝트, 가스 터빈, 증기 터빈 등의 주요 장비 유지 보수

바리아-붕따우

Cai Mep Ha Logistic Center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9억 8,400만 달러

- 2021~2040년 시공 예정

- 총 면적 1,687ha, 200,000~250,000DWT의 선박 수용 가능

Su Tu Trang Gas Field Development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1억 달러 이상

- 2022~2026년 시공 예정

- 6,300만 배럴의 응축수와 1,930억 m3의 가스가 매장되어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수뚜짱(Su Tu Trang)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롱안

Long An I and Long II LNG Power Plant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30억 달러

- 2021~2026년 시공 예정

- 90ha 규모, 1호기, 2호기 총 발전 가능 용량 1,500MW

[자료: 베트남기획투자부(MPI)]

 

2. 남서부

베트남의 남서부는 메콩 삼각주가 위치하며 국가적으로 중요한 농업 생산지일 뿐만 아니라 세계두번째의 생물다양성을 지닌 생태적 보고다. 이에 메콩강 주변 성·시의 인프라 개발은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그 지역의 생택적 균형과 자연자원 보호도 담보할 수 있어야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남서부 지역의 인프라 산업은 중앙직할시인 껀터(Can Tho)시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다.


<베트남 남서부 지역 프로젝트 현황>

지역

프로젝트

내용

껀터

Nam Con Son 2 Gas Pipeline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13억 달러

- 2021~2024년 시공 예정

- 325km의 해상 가스 파이프라인, 39km의 육상 가스 파이프라인, 25km의 육상 액체 파이프라인 건설, 가스전에서 발전소까지 가스 운송 목적, 일 약 2,000만 입방미터(MMSCMD) 운송 가능

O Mon II Thermal Power Plant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13억 3,000만 달러

- 2024~2025년 시공 예정

- 1,050MW 규모의 가스 화력 발전 프로젝트, 현재 허가 요청 중

[자료: 베트남기획투자부(MPI)]

 

3. 지역 간

베트남은 성·시간 이동 시 도로가 좁고 주요 도시간의 직선거리로 이어진 도로가 없어 지역 간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이를 통해 지역간 도달 시간을 단축 시키고 있다.


<베트남 지역 간 고속도로 프로젝트 현황>

지역

구분

내용

호치민-빈증-빈푹

Ho Chi Minh – Thu Dau Mot – Chon Thanh Expressway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7억 3,000만 달러

- 2023~2026년 시공 예정

- 총 길이 68.7km의 고속도로 건설, 왕복 6차선+간선 왕복 4차선

호치민-떠이닌

Ho Chi Minh – Moc Bai Expressway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7억 990만 달러

- 2023~2027년 시공 예정

- 호치민에서 캄보디아 국경 관문인 목바이까지 연결되는 총 53.5km 길이의 고속도로 프로젝트

호치민-동나이

Ho Chi Minh – Long Thanh – Dau Giay Expressway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12억 달러

- 2015년 개통

- 총 길이 55km, 14개의 교량을 포함

메콩 삼각주

Chau Doc – Can Tho – Soc Trang Expressway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약 13억 달러

- 2024~2026년 시공 예정

- 메콩 삼각주 지역의 중심인 껀터시를 가로지르는 남북 고속도로, 총 길이 200km

호치민-껀터

My Thuan 2 Bridge & Road Connection Project

- 예상 소요비용: 2억 1,500만 달러

- 2020~2023년 시공 예정

- 남동부의 호치민과 남서부의 껀터를 잇는 총 61.4km의 도로

[자료: 베트남기획투자부(MPI)]

향후 투자 동향

베트남은 인프라 개발을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세계은행(WB)과 아시아개발은행(ADB)에서 저금리로 대출받아 도로, 항만, 공항, 교량, 에너지 등의 사업에 투자해왔다. 하지만 베트남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우대대출이 줄어들고, 공공부채 비율을 낮추기 위한 정책으로 외채를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은 민간투자(PPP) 형태로 자본금을 충당하여 인프라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의 향후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로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전국을 연결하는 철도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남-북 고속도로와 함께 교통과 물류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지역 간의 연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다른 하나는 메콩 델타지역의 지속가능한 개발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취약해진 농업과 농촌 지역에 수자원 관리와 저수지 건설을 통해 농작물 생산과 생계를 보호하고 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베트남은 해당의 두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베트남의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1. 남부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

베트남은 2021년 2050년을 목표로한 ‘2030년 국가철도망 기본계획’을 승인하고 2030년까지 총 길이 2,362km의 9개 철도 신설을 확정했다. 이어서 2023년 4월에는 국가철도망 기본계획의 실행방법과 방침을 담은 결정문 Decision No. 396/QD-TTg를 발표함에 따라 2023~2030년까지 전국적으로 11개의 철도 프로젝트에 총 1조 8,000억 동(약 7,600만 달러)을 투자할 예정이다. 총 11개 철도 프로젝트중 남부에는 동나이-붕따우, 호치민-껀터, 호치민-동나이 선이 우선순위로 선정되어 투자 예정에 있다.


<남부 철도 우선순위 선 지도>

[자료: 호치민 무역관 종합]

 

2. 메콩강 삼각주의 지속가능한 개발 프로젝트

(Mekong Delta Region Development Policy Operation, Mekong DPO)

메콩 DPO(Mekong DPO)는 베트남이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중대 프로젝트 중에 하나다. 해당 프로젝트는 2025~2030년에 메콩 삼각주 지역의 교통, 농업, 환경 및 사회 경제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될 예정이다. 베트남 기획투자부는 2022년 3월부터 *6개 국제협력기구와 메콩 DPO 프로젝트에 대한 외국자본선택권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세계은행(WB)과 지역조사단을 조직하여 메콩 DPO 프로젝트의 규모, 계획 등을 논의하고 있다.

메콩 DPO 프로젝트는 6개 국제협력기구에서 약 28억 달러를 투자받았고, 약 12억 달러를 베트남 국가 자본에서 출자하여 총 투자 규모는 약 40억 달러에 이른다. 베트남 기획투자부는 정부, 부처, 지부, 메콩 삼각주 지역의 지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제안서 작성중에 있다. 해당 사업제안서는 2023년 6월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연내 투자정책이 승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 WB(세계은행), KEXIM(한국수출입은행), ADB(아시아개발은행), AFD(프랑스개발청), KFW(독일재건은행), JICA(일본국제협력기구)

 

한국 기업을 위한 제언

베트남의 프로젝트 전문 컨설팅사에 따르면, 베트남의 투자자들은 한국의 선진화된 기술력을 필요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용 분담과 기술력 이전을 원하기 때문에 보통 합작투자회사를 설립하는 방식이 요구된다. 또한 프로젝트 경험 부족, 자본 부족,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법적 근거 미비의 이유로 프로젝트 진행 시 계획된 일정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나 진행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도 흔히 발생한다. 때문에 베트남에서 프로젝트를 실행할때는 조급함 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베트남 회사가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실행력이 떨어질 경우 프로젝트의 운영 방향을 제안하고 그들을 이해시키는 것이 프로젝트 진행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은 외국인 투자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고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제조업과 전력 발전 인프라 분야에서는 다수의 대형 프로젝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의 시장 기회를 잘 활용하고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여 성공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자료원: 베트남기획투자부(MPI), 현지 기사, 세계은행(WB), 호치민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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