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백악관이 발표한 바이드노믹스 경제 성과 및 현지 반응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한유림
  • 2023-07-17
  • 출처 : KOTRA

바이든 행정부, 경제 치적 홍보를 위해 바이드노믹스 재조명

최근 인플레이션과 임금 인상 간 격차로 경제 성과에 대한 지지율은 저조

23년 6월 이후 긍정적인 물가 및 고용 지표로 이후 여론 회복 가능성 존재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행정부 경제 정책인 바이드노믹스(Bidenomics)를 소개하며 핵심 과제로 (1) 국내 투자 확대, (2) 중산층 재건 지원 교육, (3)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대기업 독과점 규제를 제시한 바 있다. 취임 시기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행정부가 세금 경감, 공공 투자 축소, 시장 경쟁 보호 실패 등으로 미국 경제를 악화시켰다며 비판했고 대기업을 통한 낙수 효과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바이드노믹스는 중산층으로부터 바닥에서 위로 경제를 성장시키고자 했으며 노동자 역량 강화 및 권리 증진, 공공 투자 확대, 기업 간 경쟁 촉진 등을 위해 노력해왔다.


바이든 행정부가 발표한 바이드노믹스의 성과

 

6월 28일 바이든 대통령은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연설을 통해 바이드노믹스가 이룩한 성과를 대대적으로 언급하며 차기 대선 준비를 이어갔다. 연설 이후 발표된 백악관 보도자료는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 이후 약 1300만 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고 반도체 등 국가경제 안보에 중요한 핵심 산업 투자를 통해 고임금 일자리도 확대하고 있음을 주장했다. 또한 2021년부터 2년간 접수된 신규 중소기업 등록 건수가 1000만 건을 넘으면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보도했다.

 

이어, 많은 선진국들이 팬데믹 이전 경제 규모로의 회복에 고전을 겪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가장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집중 조명했다. 미국의 실질 GDP는 현재 2019년 말보다 5.4% 높고 실질 GDP의 성장 추세도 팬데믹 이전 추세와 비교해 1.4%만 낮아 다른 G7 국가들보다 나은 성과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최근 이목이 집중된 물가 상승률에 대해서도 미국은 11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을 강조하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미국 및 주요국의 코로나 이전 대비 실질 GDP 성장세>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미국 재무부]

 

중산층 성장을 위한 노동자 역량 강화 및 교육에 대해서는 히스패닉계 미국인, 장애인 그리고 여성의 실업률이 70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한 점과 저임금 노동자가 지난 1년 동안 가장 큰 임금 상승을 보인 점을 보도했다. 또한 바이드노믹스 기조 아래 (1) 오프쇼어링 감소, (2) 국내 고용 활성화, (3) 국가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행정부가 출범한 이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및 반도체법 등 이와 관련된 중요한 법안들을 처리해온 점을 강조했다.

 

현지 반응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제조업 회복 등 긍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여론 조사는 다수 유권자가 행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집계했다. 특히, AP와 시카고대학교 여론연구센터(NORC)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유권자의 34%만이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정책을 지지한다고 응답했으며 동 수치는 바이든 대통령의 전반적인 지지율인 41%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6월 22~26일, 성인 1,220명 대상)

 

세부적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전반적인 업무 수행에 대해 민주당 지지층의 지지율은 약 72%인 반면, 경제 정책에 대한 지지율은 60%를 기록했다. 특히나 45세 이하의 민주당 지지층들은 연령이 높은 지지층에 비해 대통령의 전반적인 업무 수행 (65% vs. 78%)과 경제 정책 (47% vs. 70%)에 대해 동의하는 비율이 낮다. 이에 대해, 일부 경제학자들은 높은 물가 인상폭을 임금이 미처 따라잡지 못해 행정부의 경제 정책이 낮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낮은 지지율을 기록 중인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정책>

[자료: AP-NORC]

 

또한, 일부 언론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하나의 사업 계획에 핵심 목표 이외의 달성 과제를 포함하며 효율성을 낮춘다고 평가했다. 일례로, 블룸버그는 지난 여름 의회가 통과시킨 3690억 달러 규모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에는 단순히 환경 정책 목표만 포함돼 있는 게 아니라 국가 안보, 경제, 사회 정책 목표도 포함된 점을 꼬집었다. 또한, 반도체 등 바이든 행정부가 강력히 추진 중인 다른 산업 정책에서도 노동, 경제, 안보 등의 기타 목표가 포함되면서 정책의 달성 난이도가 상승했다고 평가했다.

 

전망 및 시사점

 

하지만 다양한 긍정적인 지표들도 최근 발표되는 가운데, 바이든 행정부에게 있어 여론 반전의 기회는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고용 통계에서 행정부에 긍정적인 소식이 발표되었다. 대표적으로, 미국 에너지부(DOE)는 6월 말, 에너지 분야 전반의 고용 동향을 조사한 미국 에너지 및 고용보고서(USEER)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미국 에너지 산업 분야는 약 3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3.8%)했으며 청정에너지 부문은 11만4000개의 일자리(+3.9%)를 창출했다. 동 보고서는 미국 에너지 산업 성장의 주 요인으로 행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개선 및 친환경 에너지 전환 계획(Investing in America)과 미국산 에너지에 대한 민간 투자 확대를 지목했다.


<미국 내 소비자 물가지수 동향>

텍스트, 그래프, 라인, 도표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미국 노동부]

 

미국 노동부가 7월 12일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6월 소비자 물가 지수는 전년대비 3% 상승했으며, 이는 2022년 6월 최고치였던 9.1% 상승보다 크게 감소한 수치이다. 전월대비 상승률도 4%에서도 감소하여, 2년 3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풀 꺾인 인플레이션을 경제 위기 극복 성과로 홍보하고, 미국 소비자들이 구매력 향상을 체감할 수 있다면, 2024년 대선 이전까지 행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지지층의 결집을 이끌어낼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자료: 백악관, 미국 에너지부(DOE), 미국 노동부, Realtime Inequality, 월스트릿저널, AP-NORC, AP News, ABC News, Bloomberg Government 등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백악관이 발표한 바이드노믹스 경제 성과 및 현지 반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