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제53회 Dental Salon 2023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05-08
  • 출처 : KOTRA

3D 임플란트 프린팅, AI기술 활용한 덴탈 기술 트렌드 돋보여

가격 상승 등으로 수요 소폭 위축되었으나 한국 제품에 대한 인기는 상승 중

전시회 소개


전시회 “Dental Salon”은 러시아 및 동유럽에서 최대 규모의 치과 전시회 중 하나이다. 올해 개최된 제53회 “Dental Salon 2023”은 모스크바에서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치과 포럼과 전시회가 동시 진행되었으며, 덴탈 분야 제조 및 유통업체들과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신제품 발표회부터 콘그레스 홀에서 진행되는 세미나까지 여러 행사를 포함한 광범위한 전시회 프로그램과 함께 “Dental Salon” 에 참관하여 러시아 덴탈산업의 신제품, 정보, 기술, 전문적인 발전 및 시장 현 동향을 살펴보았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제53회 모스크바 국제 덴탈 포럼& 전시회 “Dental Salon 2023”

개최기간

2023년 4월 24~27일

개최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IEC “Crocus Expo”

홈페이지

https://dental-expo.com/dental-salon

참가기업

다양한 러시아 지역 소재 기업 및 해외 10개국 소재 기업 포함 약 280개사

방문객수

2023년도 2만 명 이상(2022년도 개최 당시 2만211명)

테마 섹션

 치과 클리닉과 부스, 치과 실험실, 감염 예방, 치과 서비스,  정보 제공, 커뮤니케이션 및 조직

개최기관

OOO “Dental-Expo” with partnership of the Dental Association of Russia (StAR)

[자료: Dental Salon공식 홈페이지]

 

전시 규모


지난 4월 24일 개최돼 27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된 제53회“Dental Salon 2023” 전시회는 2만1285제곱미터 규모의 공간에 약 280여 곳의 참가사와 2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방문했다.


<”Dental Salon 2023” 전시장 평면도>

[자료: Dental Salon 공식 홈페이지]

 

< “Dental Salon 2023”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모스크바 무역관]


이번 전시회에는 Green Dent, DRC Group(R.O.C.S. 치약의 러시아 내 공식 판매업체), Dental Guru, Novgodent, Medmarket Group, Dentis, Stomatorg, Unident, Dentex, NSK Rus, Vatech, Osstem, Dental East, Pharmadental 등과 같은 시장 선두 기업들과 벨라루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카자흐스탄, 중국, 파키스탄, 한국, 튀르키예, 스위스 소재의 기업들이 참여했다.

 

주요 행사 비즈니스 프로그램


“Dental Salon 2023” 전시회가 개최되는 4일간 다양한 행사와 세미나가 열렸다. 행사는 광고 및 마케팅, 공식 행사, 임플란트, 수술 및 구강악안면외과, 치과 교정과, 정형외과, 치과 내 통증 관리, 치과 실험실, CAD/CAM, 악학, 소아치과, 치주과, 테라피, 학제간 치과, 심미적(미용) 치과, 방사선과, 치과 관리, 레이저 치과의학, 위생, 예방 치과 의학, 기능 진단, 혁신, 감염 관리, 응급 치료, 프레젠테이션 등을 비롯하여 여러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일부 강연에서는 청중이 참가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러시아치과협회(StAR)는 제48회 전러시아 과학 및 실용 학회 "Current Problems of Dentistry”를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7개의 각기 다른 콘퍼런스 홀에서 개최하였다.


<전시회 강연 프로그램 현장 사진 >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전시 트렌드


본 전시회에서는 치약과 칫솔뿐만 아닌 치과용 기자재 및 장비, 램프, 구강세척기, 치의학 관련 서적 등 덴탈산업의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였으며 특히 치과 치료 작업 단계에서 3D 프린터와 인공지능(AI) 장치를 사용하는 업계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었다.


3D 임플란트 프린팅


3D 임플란트 프린팅은 치과 치료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덴탈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불어넣고 있다. 전시 방문객들은 임플란트 제작에 사용된 레진과 Dental Digital Solutions의 3D 프린터를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전시 제품: 치과용 3D 프린터(좌)와 임플란트 장비(우)>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인공지능 활용 기술


2023년 다양한 산업 분야의 화제를 일으킨 동향 중 하나인 인공지능은 덴탈산업에서 또한 예외가 아니다. 이번 전시의 또 다른 인기 주제는 인공지능의 치과 응용이었다. 스캐닝과 디자인, X선 분석 및 진단 시 인공지능이 사용되고 나아가 환자의 치료 이력 분석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컴퓨터를 통한 분석은 주치의가 놓칠 수 있는 세밀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정확도가 더욱 높다. AI기반의 컴퓨터 시스템은 사람과 달리 피로감을 느끼거나 집중이 흐려지지 않으며 데이터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데 드는 시간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Dental Salon 2023”의 전시 참가사 중 한 곳인 Diagnocat의 제품은 치과의사들이 치과 컴퓨터 단층 촬영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주해를 돕는 온라인 AI 서비스 플랫폼으로, 데이터 업로드 시 이미지, 주해 및 보고서의 형태로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본 전시회에서 Diagnocat은 AI에 대한 10개 이상의 강연을 열었고 이를 통해 청중이 프로그램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했다. 또 다른 전시 참가사 FDLAB 기능진단연구소는 치과 환자의 CBCT 이미지 분석 및 처리를 위해 설계된 러시아 최초의 AI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인 Dentomo 기술을 선보였으며, 본 플랫폼을 통해 환자의 구강 병리를 감지하고 텍스트 및 이미지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다.

 

<Diagnocat사의 인공지능사용 진단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뷰어 솔루션>

[자료: Diagnocat 홈페이지]

 

현장 인터뷰


기업명/성명/직책

인터뷰 내용

Green Dent

Margarita Berezovskaya

세일즈 매니저

자사는 러시아 내 최대 규모의 공식 치과 장비 유통업체로 여러 국가에서 생산된 장비를 유통한다. 특히 자사 제품의 상당 부분이 한국에서 생산되었으며 이들에 대한 수요가 높다. 가격의 경우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어 독일 소재의 Brumaba Varius 덴탈 유닛은 가장 고가의 제품 중 하나이며 중국  Ajax은 중간 가격대의 제품군에 속한다. 최근 달러화의 상승으로 인해 자사 제품의 가격이 모두 올랐다.

My Dent 24

Lyubov Loginova

브랜드 매니저

자사 My Dent 24는 세계의 덴탈산업 선두 제조사들의 제품을 직접 수입하는 치과와 실험실용 기자재 및 장비의 공식 유통업체이다. 한국 치과 제조업체의 제품들은 소비자들이 제품 가치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수요를 보인다. 한국과의 협력 경험은 합의된 가격을 유지하며 인상하지 않는 것과 파트너사의 올곧고 예의 바른 성품으로 인해 긍정적 인상을 지니고 있다. 달러의 상승으로 인해 루블화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으나 이는 외부 공급업체와 관련이 없는 내부적 문제로 전반적으로 한국과의 협력 결과에 만족하고 있다.


시사점


BusinessStat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러시아 상업용 치과 수요는 8.2% 감소했다. 이러한 수치는 덴탈 서비스와 재료의 가격 상승과 수요자들의 국외 이탈, 러-우 사태 등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한 물류 애로와 러시아 은행에 대한 제재 등으로 설명된다. 서방의 대러 제재 품목에서 의료기기는 포함돼 있지 않지만 앞서 언급된 문제들로 인해 가격 상승은 불가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시회 참가사들과 인터뷰 결과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평판은 매우 긍정적인 편으로, 현지 트렌드와 구매력, 물류비 등을 감안한 현지 진출 확대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Businessstat,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제53회 Dental Salon 2023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