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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useHold Expo 2023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04-03
  • 출처 : KOTRA

러시아 내 가정용품 분야 최대 전시회로, 참여 유통사들의 아시아 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

주방용품, 생활용품, 위생용품, 조명, 인테리어 등 다양한 품목 다루며 2023년 주요 테마는 가정용 제품의 디지털 미래, 디지털 마케팅


<전시회 개요>

EXPO

HouseHold Expo

기간

2023년 3월 21~23일

장소

Russia, Moscow, Crocus Expo IEC, Pavilion 8

웹사이트

http://hhexpo.ru/

참가자 수

2023년 기준 200개 이상 기업 참여

방문객 수

최대 1만7500명

테마 섹션

식기류, 주방용품, 가정용 섬유, 가정용 생활 용품, 위생용품, 가정용 생활 화학제품, 가전제품, 조명,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용 마감재,  별장(다차) 및 전원 생활용 용품

품목

가정용품

주최기관

MOKKA Expo Group (Mayer CG)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등]

 

전시회 주요 특징


HouseHold Expo는 러시아와 동유럽 내에서 조리기구, 유아용품, 선물용 상품, 장난감, 가정 생활용품 등 생필품을 전시하는 가장 큰 박람회이다. 본 전시회는 가정용 생활용품 관련, 국내외 제조 업체와 가정용 생활 용품 유통업체, 소매점, 지역 거래 체인점,  유통거래 업체들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제공한다.

 

참가 기업과 참관객


전시회에는 총 2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그들 중 대다수는 국내외 제조업체와 도매업체 및 유통업체로 구성된다. 전시회 포럼에는 러시아, 벨라루스, 중국, 튀르키예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전시회 주요 테마 섹션


전시회의 테마 섹션은 식기류, 주방용품, 가정용 섬유, 가정용 생활용품, 위생용품, 가정용 생활 화학제품, 가전제품, 조명,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용 마감재, 별장(다차) 및 전원 생활용 용품과 같은 가정과 관련된 모든 제품군을 포함한다.

 

전시회 구성 및 프로그램


HouseHold Expo 2023의 프로그램은 2023년 시장 동향과 역학, 가정용 제품의 디지털 미래, 디지털 마케팅 및 시장 등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으며 연설자로는 주요 러시아 유통기업인 SberMarket, Ozon, Wildberries, Hoff, Leroy Merlin, Darwin, Big Time Retail 등 주요 시장 참가자들이 초청되었다.

 

< HouseHold Expo 2023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주 최

생산, 유통, 소매의 한 단계 진보

섹션1: 2023년 시장 역학과 동향

제조업체와 소매업체에 중요한 가정용품 시장 동향

Andrey Bogoslovsky - Big Time Retail 파트너이자 전략 마케팅 전문가

2023년 새로운 계획: 방법, 계획 및 솔루션

Maria Simakova - Agile Customs & Logistics의 설립자이자 대표

가정용품 시장 2023~2024년 예측: 매출을 좌우할 주요 요인

Olga Ivanushkina - CozyHome 마케팅 디렉터

섹션2: 가정용품 생산 및 유통: 한 단계 진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수익 창출 요소

Stanislav Kazakov - Darwin hypermarket chain 전 관리자, 현Big Time Retail 매니징 파트너 

고객 기반의 수익화

Tatyana Sorokina - Unit Consulting 총괄이사

기술, 핵심 성과 지표(KPI), 구현 3가지를 통한 범위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Yana Ilyushkina - Darwin hypermarket chain 상무이사

Yana Novichkova - SberMegaMarket  마켓플레이스 카테고리 매니저

섹션3: 가구 소매업: 한 단계 진보

소매 네트워크: 2023년 변화에 따른 관리 시스템 적용, 점포 형태와 매출 관리를 통한 트래픽 증가 및 평균 구매 금액 증가 방안

Stanislav Kazakov - 현 Big Time Retail 매니징 파트너, Darwin hypermarket chain 전 관리자

고객 경험 관리의 부가 가치 창출 및 적용

Stanislav Kazakov - Big Time Retail 매니징 파트너 Darwin hypermarket chain 전 관리자

 가정용품의 디지털 미래와 디지털 가정 용품 마케팅 및 시장

섹션1: 한 단계 진보를 위한 2023년 가정 용품 마케팅

2023년 효과적인 가정용품 시장 마케팅: 핵심적인 변화와 현 시장에 존재하는 마케팅 방안 분석

Andrey Bogoslovsky - Big Time Retail 의 파트너이자 전략 및 마케팅 전문가

뉴로마케팅: 뇌가 판매 이익 발생시 어떤 작용을 하는 가

Dmitry Dmitriev - Booster 설립자 ,전Leroy Merlin 상무이사

섹션2: 가정용품 시장의 디지털 미래

자사 온라인 판매점의 개설 및 효과적 개발 방안과 연 200% 성장율 달성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Sergey Kiselev - online stores SUNTIM의 기업 개발 이사

Ozon, Hoff, Eggheads, Avito, Yandex.Market, SberMegaMarket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판매 개시의 단계별 계획

Violetta Vasilkova, SberMegaMarket 가정용품  카테고리 매니저

Elena Shepel –Yandex.Market 가정용품 카테고리 개발 매니저

Lilia Milovanova -Ozon 가정용품 카테고리 마케팅 팀장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등]


가정용품 시장 동향: 시장 규모는 25% 줄어드나 새로운 시장 참가자 등장할 것


업체 Big Time Retail의 파트너이자 전략 및 마케팅 전문가인 Andrey Bogoslovsky가 본 전시 포럼에서 발언한 내용에 따르면, 서방 업체들의 러시아 시장 이탈과 소비자 재정의 악화는 러시아 생활용품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2023년 시장 규모는 2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2022년 러시아 가정용품 시장의 규모를 3000억 루블 가량으로 추산했으나 2023년 시장 규모는 금액 기준으로 10~15%(2500억~2700억 루블), 수량으로는 20~2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2023년 온라인 판매 성장률은 2022년과 비교했을 때 25~30% 가량 성장해 온라인을 통한 활발한 수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지난 2022년 러시아 시장에 감돌았던 소비 합리화 추세가 점차 저축과 소비 감소 추세로 전환됨과 동시에 러시아 소비자들은 구매처와 상품 및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보다 까다롭게 살펴보게 되었다. 러시아 시장 참여자들은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일어난 도전과 변화에 잘 적응하고 있지만 2023년의 시장 환경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전문 체인점들이 러-우 사태로 러시아 시장을 이탈함으로써 유통 및 공급 네트워크의 많은 부분들이 사라지면서 러시아 기업들은 남아있는 특화된 네트워크 체재를 최적화하고 신규 네트워크를 발굴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품목별로는 DIY, 가구, 패션, 식품 분야 체인 업체들 사이에서 신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23년에는 경기 불황과 구매력 저하로 인해 소비자들이 제품의 가성비를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품질과 기능이 뛰어나면서도 가격이 합리적인 제품에 대한 인기가 커질 전망이다.

 

전시회 현장 인터뷰

 

<HouseHold Expo 전시회 현장 인터뷰> 

기업명 / 면담자 / 기업 정보

인터뷰 내용: 시장 통찰, 동향, 추후 계획

Файл:Sbermm logo.png — Википедия

SberMegaMarket(멀티 카테고리 전자상거래 업체)

Anastasia Zmushko – 영업 부장

 

SberMegaMarket 가정용품, 계절 상품, 기성복, 건축 및 수리용품, 유아용 제품과 그 외 20개 주요 카테고리에서 1300만 개 이상의 제품을 보유한 멀티 카테고리 전자상거래 업체로, 매일 새로운  판매자가 플랫폼에 참여하여 최선의 가격을 제공하고 판매 범위를 확장한다. 판매자는 플랫폼에 상품을 업로드하고 마켓플레이스는 웹 스토어, 마케팅, 물류, 재정 관리 및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러시아 최대 은행인Sber의 계열사이다. 배송 범위는 러시아 영토 전역에 걸쳐 최대 1000개 도시와 6만5000여 곳의 픽업 지점 및 택배 터미널까지 확장된다.

온라인 마켓에 진출하려면, 러시아어를 구사하는 매개 역할을 할 사람이 필요

 

온라인 무역이 빠르게 가장 수익성이 높은 판매 경로 중 하나가 되고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여 온라인 입지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며, 자사 매니저들은 매커니즘을 다루고 있으므로 플랫폼에 등록하는 순간부터 첫 주문 순간까지 판매자들과 협력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생활용품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있는 카테고리 중 하나이므로 다양한 공급업체를 유치하고 제품 범위에 추가할 흥미로운 품목을 찾는 것이 회사의 목표다. 대개 외국 공급업체는 시장에서 마케팅과 같은 업무와  광고 구매를 처리하는 러시아 담당자를 보유하고 있다. 와일드베리와 같은 다른 플랫폼에 이미 진출해 있는 공급업체도 있다. 우리가 제품에 관심을 갖고 연락을 시도할 때 외국 업체 측에서 러시아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시장 진출 방법을 설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러시아어를 구사할 수 있는 업체 대표와 협업하는 것을 선호한다. 앞으로의 우리 회사의 목표는 고품질의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하는 판매업체와 협력하여 고객을 위한 제품 범위를 더욱 확대하는 것이다.

http://www.lanix.ru/local/templates/lanix/assets/images/logo.png

Lanix M (가정용품 수입 및 제조업체)

Dmitriy Mizikin – 매니저

 

Lanix M은 1993년에 설립되었으며 한국의 제품을 제조하고 수입하는 회사이다. 지난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점점 더 많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다. 자사의 포트폴리오는 한국에서만 판매되는 독점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제조업체 공장으로부터 SINIX, La Mer, Kairos, Stella, B&S, Elcano watches  제품 배송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 내의 한국 제품 수요가 존재하고 이 같은 현상 지속될 전망


다수의  잠재적 지역 고객들이 크라스노야르스크, 예카테린부르크, 블라디보스토크와 같은 국내의 다른 지역으로부터 본  전시회를 방문하고 있다. 극동지역은 물류로 인해 모스크바보다 낮은 가격의 상품을 구할 수 있음에도 이곳을 방문한다. 국내의 전시회 수가 부족하다보니 HouseHold Expo에 관련 기업들이 많이 모여든다.


전반적으로 2030년까지 한국 제품 선호 트렌드가 국내에서도 이어질 것이며 수요와 공급량이 정점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의 만화와 TV 시리즈는 러시아 젊은 세대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 다만, 1~2년 안에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에 가장 높은 수요가 있을지는 현재로서 말하기는 다소 어렵다. 아울러, 향후 7년간 시장 동향을 지켜보면 수출과 수입에 대한 외부의 규제가 없어야,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여겨진다.

https://plastic-republic.ru/bitrix/templates/mr2021/img/logo/s1.png

Plastic Republic(가정용품 제조업체)

업체 대표

 

훌륭한 디자인을 만들고 모든 개인과 가정에 편안함을 주고자 하는 자사의 열정에 의해 움직이는 브랜드들의 공간이다. Sugar&Spice, Spin&Clean, Lalababy, InGreen, Keeplex, Blocker, Plast Team (People+Home brand in EU and UK) 등, 총 8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는 현대적이고 저렴한 가격의 가정용품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제품 구성은 주방용품, 청소용품, 유아용품부터 수납장, 화분, 공구함까지 다양하다.

러시아 시장에서 저가 품목 부문은 대부분 중국 수입품들로 이루고 있으며, 중간 가격 라인 이상은 러시아 국산임.


러시아 국내 가정용품 시장에는 중국 업체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대체적으로 중국 업체의 제품들은 저가 제품 부문을 점유하고 있다. 우리 회사를 포함한 러시아 국내 업체의 제품은 중간 정도의 가격을 형성한다. 만약 저가 제품으로 러시아 시장 진출을 원한다면 중국 업체들이 경쟁상대가 될 것이고 중고가 제품은 러시아 국내 생산 업체들과 경쟁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외에 물류 또한 중요한 변수가 된다.


양질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하고 아늑한 장소로서의 집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식기, 가정 섬유 및 인테리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뜻한 질감, 자연스러운 색상이 인기가 있으며 더불어 당사의 판매 통계를 바탕으로 소비자 동향을 보았을 때, 씨앗용 화분과 세정제 용 용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 밖에도 팬데믹 기간 동안 청소 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동안 사람들은 집에 머무는 시간이 더 길었으나 지금은 그 반대로 외출하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집 청소에 소비하는 시간적 비용을 줄이고 싶어한다.

Intes (가정용품 유통업체이자 무역회사)

 Ibrahim Tataev – CEO

 

Intes LLC는 조리기구, 식기류, 가정용 가구, 정원 및 전원주택 가구를 전문으로 하는 무역회사이다. 유럽(독일, 프랑스 등) 및 튀르키예 브랜드 Tescoma, Brext등과 같은 다수 국외 브랜드를 유통하고 있다.

가정용 화학 제품, 특히 세제류의 신제품에 많은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아시아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가정용품의 국내 수입에 있어서는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은데, 그중 하나가 물류이다. 한국과의 물류는 거리와 시간 때문에 유럽보다 최소 2-3배는 더 높은 비용이 들 것이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상품 수량을 언급할 수 있다. 중국 업체들의 경우 상품의 수량이 유럽 업체들보다 훨씬 많다. 예를 들어, 독일 업체로부터 100개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면 중국 업체로부터는 적어도 5000개의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이는 바이어 입장에서 항상 편리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유럽과는 지속적으로 협력을 하게 될 것이다.


세제와 같은 가정용 화학 제품은 시장 수요가 있다. 신제품들은 시장 내에서 언제나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어떠한 방법으로든 업체들은 한국 상품을 고려할 의향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러시아 내 제품을 들여오기 전에 항상 시장 분석을 해야하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되며 고객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너무 이국적이고 익숙치 못한 제품은 고전적 제품에 익숙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할 수 있다.

현재 자사는 중국, 베트남, 한국, 인도와 같은 아시아 업체들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사실 물류와 가격이 주요 고려 요소이나 자사는 제품 범위를 확장하고 새로운 브랜드를 찾는데 관심이 있다.

Foxy Trade (가정용품 제조 및 유통업체)

Irina Oleynikova –영업 부장

 

가정용품과 정원용 용품을 다루는 신생 회사이다. 친환경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난 코팅 재료만을 사용하여 조리 도구를 생산한다. 스타일리시하고 밝은 식기류는 인테리어면에서 또한 멋진 장식품이 될 것이다.

식기류와 수납함에 대한 수요 높고, 가격 또한 중요한 요소

 

자사 제품의 주 생산지는 중국이나 자사는 슬로바키아 브랜드의 공식 유통업체이기도 하다. 현재 이란에서 온 제조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란의 제조업체들이 중국 제품보다 더 좋은 가격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은 가격이 좌우한다.


소비 추세에 있어서는 중간 가격대와 중간 플러스 가격대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더 인기가 있고 생활력이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향후 계획에 있어 자사는 장식용 식기 주요 방향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 카테고리는 상당히 유망하기 때문에 자사는 식기류에 집중할 것이다. 우리가 매우 관심을 가지고 있고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또 다른 범주는 수납함과 같은 제품군이다.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자사는 이러한 주요 제품군에 대한 제안을 고려하는 데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자사의 주 목표는 고객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므로 시장 틈새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성장시킬 계획이다.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현장 인터뷰]


<HouseHold Expo 2023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시사점


HouseHold Expo 2023 전시회에서는 러시아 가정용품 시장의 다양한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특히 테마 전시회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HouseHold Expo 2023은 러시아 전역의 많은 관련 회사들의 관심을 끈다. 


전시회 현장 인터뷰 결과에서 알 수 있듯 러시아 기업들은 해외 상품 유통에 관심을 갖고 아시아 지역에도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IKEA와 같은 주요 서방 기업들이 이탈한 러시아 시장에서 중국, 이란 등 새로운 시장 참가자들이 현재 활발히 부상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한편, 러시아와 외국 제조업체들은 서로 경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장 상황을 인지하고 현재의 시장 트렌드를 따르는 것과 동시에, 온라인 상에서의 브랜드 마케팅을 활발히 하는 것도 주요 진출 포인트이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무역관 인터뷰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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