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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내 캐시리스 결제 이용률을 확대하기 위한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고다연
  • 2023-03-22
  • 출처 : KOTRA

10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일본의 캐시리스 결제...2021년에는 32.5%

신규 고객 유치 및 지속의 어려움, 높은 이용 수수료 등이 보급률 확대의 걸림돌...새로운 방식 시도

현금 거래 비중이 낮은 대표적인 국가로 꼽히는 스웨덴은 국내총생산(GDP) 중 현금이 유통되는 비중이 2%에 불과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상점에서 물건을 살 때, 심지어 종교 단체에 헌금을 할 때도 카드리더기를 통한 헌금이 가능하다고 한다반면 일본의 경우 전체 거래의 60% 이상이 현금 거래이며 일본 정부는 20256월 말까지 캐시리스 결제 비중을 4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 캐시리스 결제 이용 현황

 

경제산업성 조사에 의하면 일본 캐시리스 결제 비율은 201013.2%에서 202132.5%로 꾸준히 증가 추세로 나타났다. 2021년 일본의 캐시리스 결제 비중이 30%를 넘어 캐시리스 관련 사업 관계자 상당수는 정부가 목표로 하는 2025년까지 캐시리스 결제 비중 40%를 달성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그러나 일본 캐시리스 결제 추진협의회 H씨는 편의점 전체 결제 비율 중 약 40%가 캐시리스 결제로, 여전히 현금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복수의 캐시리스 결제 수단이 있음에도 결제 비중이 40정도라는 점은 일본 전체의 캐시리스 결제 비중도 이 정도 수준에 머무를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결제 수단별 캐시리스 결제 비율 추이>

(단위: 조 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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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경제산업성]

 

일본, 캐시리스 결제 비중을 높이는 데 어려움은?

 

기존에는 PayPay와 같은 QR코드 결제 사업자나 신용카드사가 자사 결제 수단 이용자에게 대규모 포인트 환급을 하거나 소매점과 제휴해 할인 및 포인트 쿠폰을 제공하는 것으로 신규 사용자를 확대하고 기존 이용자의 캐시리스 결제를 유도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용자들이 포인트 환원을 받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캐시리스사의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대규모 포인트 환원으로는 신규 이용자를 유치하거나 고객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이와 더불어 캐시리스 결제 확대의 걸림돌은 캐시리스 시스템의 높은 이용 수수료이다. 점포에서 캐시리스 서비스 이용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중소 규모의 점포에서는 수수료가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많다.

 

<캐시리스 결제 사업자의 중소 규모 사업자 대상 이용 수수료>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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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캐시리스 추진협의회,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현재는 PayPay 표준 수수료율 1.6%를 제외하면 사업자가 내 결제 수수료는 약 3~4%, 지방 소점포의 경우 영업 이익이 자릿수 초반대인 경우도 많아 캐시리스 이용 수수료는 경영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캐시리스 결제 비중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 등장

 

1) LINE·Yahoo! JAPAN·PayPay(LYP) 마일리지

 

PayPayLINE, Yahoo와 함께 2023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용자 서비스 참여 브랜드 상품을 오프라인에서 PayPay로 결제하거나 온라인 Yahoo 쇼핑 대상 스토어에서 구매하면 상품의 구매 금액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것이다이용자는 마일리지 적립으로 PayPay 포인트 등의 혜택을 받을 있고 ·오프라인 제약 없이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있다. 또한 참여 브랜드는 어떤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LINE·Yahoo! JAPAN·PayPay(LYP) 마일리지 서비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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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ayPay 홈페이지]

 

2) 개인 종합 금융 서비스 'Olive'

 

SMBC(미쓰이스미토모파이낸셜)도 스마트폰 앱과 플라스틱 카드 한 장으로 은행, 신용카드, 증권, 보험 등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개인 종합 금융 서비스인 ’Olive’를 출시했다.

 

<Olive 서비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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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MBC 홈페이지]

 

Olive는 20233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스마트폰 앱에서 개인 금융 서비스의 대부분을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다. 미쓰이스미토모 은행 잔고 확인 및 입금, 미쓰이스미토모 카드사가 발행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 내역, 제휴처인 SBI증권 계좌에서의 투자신탁 거래 확인과 제휴처의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신청 및 계약 확인도 가능하다.


<Olive의 플렉서블 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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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MBC 홈페이지]

 

또한 앱에서 체크카드, 신용카드, 포인트 결제 기능(플렉서블 페이)을 제공하여 캐시리스 결제를 할 때 미리 설정해놓은 결제 수단이 우선순위에 따라 결제된다미쓰이스미토모 카드사는 Olive로 '5년 안에 1200만 명의 Olive 이용자, 미쓰이스미토모 카드 신규 입회 100, 미쓰이스미토모 은행 신규 계좌 개설 1라는 3가지 목표를 내걸었다.

 

3) 자체 캐시리스 서비스, 전자화폐

 

캐시리스 결제의 편리함에 익숙해진 고객을 잡기 위해 외부에 결제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는 자체 캐시리스 서비스, ‘전자화폐를 도입하는 곳이 나타나고 있다하우스 카드(충전식 선불카드, 전자화폐)의 도입을 지원하는 아라라(アララ)’에 의하면 특히 지방 슈퍼마켓으로부터 문의가 많고 아키타(秋田)세키야’, 홋카이(北海道)도의 하피오’, 구마모토(熊本) 마루에이’, 치바(千葉)요시다야등이 2022년 이후 발행을 시작했다고 한다.

 

이러한 가운데 주목 받고 있는 사례가 지역 한정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사루보보 코인이다사루보보 코인은 기후현 다카야마시의 히다신용조합이 제공하는 지역화폐의 일종이다. 현재 다카야마시와 인근 히다시, 시라카와무라의 1920개 점포가 해당 전자화폐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용자 수는 약 2만8500명이다. 이곳의 인구가 11만 명인 것을 고려할 때 4명 중 1명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사루보보 코인 앱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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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히다신용조합 홈페이지]

 

사루보보 코인의 결제 수수료는 0%이기 때문에 점포 입장에서는 부담이 적어 가맹점이 늘고 있고 가맹점이 늘어남에 따라 이용자가 늘어 선순환을 이루고 있다. 히다 신용조합에 따르면 201712월 출범 이후 5년이 지난 20231월 말 시점 기준 유통 총액이 약 76억 엔을 넘었다


점포 입장에서 코인 입출금이 실시간으로 진행돼 현금에 가까운 현금흐름이 구현되는 점이용자 측면에서는 충전기에서 충전하면 1%의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다는 점, 기간 한정이긴 하나 지급금의 20%를 포인트로 환원하는 캠페인에 참여가능하다는 점 등이 사루보보 코인이 인기있는 이유로 볼 수 있다또한 사루보보 코인으로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 메뉴를 제공한다는 점도 인기요인이다가맹점은 ‘업소에서만 구할 수 있는 히다 소고기의 특수 부위’, ‘양조장에서만 마실 수 있는 환상의 술등 현금으로는 살 수 없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정보는 앱에서 확인할 수 있어 시민은 물론 관광객까지 신규 고객으로 유치하고 있다.

 

시사점

 

PayPay는 일본의 대표적인 캐시리스 결제 수단 중 하나로 실제 점포, 음식점 등에서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도 앞서 언급한 LINE·Yahoo! JAPAN·PayPay 마일리지 서비스에 참여하여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자사 제품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도록 한다면 새로운 경로에서 신규 고객과 함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경제산업성, 닛케이, 캐시리스 추진협의회, PayPay, SMBC, 히다신용조합,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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