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영국 프랜차이즈 문을 두드려라
  • 투자진출
  • 영국
  • 런던무역관 남현경
  • 2022-12-13
  • 출처 : KOTRA

리김밥, 영국 진출 및 1호점 가맹계약식 체결

한식 인기와 더불어 파리바게트, 명랑핫도그 등 유명 프랜차이즈 영국 진출 증가

2022년 12월 9일, KOTRA 런던 무역관에서 프리미엄 김밥의 원조 ‘리김밥’의 모회사인 바인인터내셔날의 런던 지사 설립 및 가맹 1호점 계약 체결식이 열렸다. 리김밥은 에담치즈 김밥, 고다치즈 김밥, 매콤견과류 김밥 등 이색적인 재료를 사용한 메뉴들로 인기를 얻어 국내 약 5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식품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리김밥이 이처럼 특별한 프리미엄 김밥 메뉴를 개발하게 된 것은 창업주인 이은림 장인이 영국 유학시절 자주 접했던 식재료를 김밥에 접목해 글로벌화된 김밥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바이인터내셔날은 지금의 리김밥을 만든 아이디어가 시작된 영국에 리김밥을 수출하여 제2의 와사비(영국 인기 간편식 일식 체인점), itsu(영국 인기 간편식 일식 체인점)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바인인터내셔날 런던 지사설립 및 가맹계약 체결식>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가맹계약식 외에도 KOTRA 런던 무역관-바인인터내셔날 간 시장진출 상담을 진행했다. 런던 무역관은 현지 체류정보, 영국 내 한식 동향, 식료품 조달 관련 특이사항, 영국인들의 식습관, 입지 선정 관련 정보 등 영국 진출 시 필요한 정보를 공유했다. 특히 바인인터내셔날이 후보지로 생각 중인 부지 근처 로컬화된 김밥 판매점의 특징 및 현지 반응 등 현지에서 거주하며 직접 경험해야 알 수 있는 생생한 정보를 제공해 사전 답사를 지원했다.

 

<바인인터내셔날-KOTRA 내방상담>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영국 프랜차이즈 진출 가능성 및 한식 경쟁력

 

모순적이지만 영국에서 돈을 벌려면 우선 돈이 있어야 한다. 영국에서도 인구가 몰려있는 런던을 예로 들어보면, 런던에서 장사를 하려면 살인적인 월세와 높은 수준의 인건비를 견뎌야 한다. 때문에 장사 초기 일정 수준의 매출이 보장되지 않으면 장사를 지속하기 어렵다. 이처럼 실패의 매몰 비용이 높은 영국에서, 보장된 맛과 인지도가 있는 프랜차이즈 사업은 위험 부담을 크게 덜어준다. 


더하여 영국은 유럽으로 가는 관문이라고도 불린다. 런던에는 1시간 거리 내 위치한 공항이 5개나 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특히 유럽인들도 영국으로 자주 여행오기 때문에 영국에서 인기를 얻은 음식은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을 노려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프랜차이즈 운영 기업들은 유럽 진출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마켓으로 런던을 많이 선택한다.  

 

최근 영국 내 한식의 인기는 대단하다. ‘요리’, ‘분식’, ‘치맥’ 등 한식을 주제로 한 식당들의 인기가 높아져 저녁에 긴 줄이 늘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날로 높아지는 만두의 인기에 CJ Food는 영국에 공장을 설립하기도 했다. 한국 식재료를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마트인 ‘오세요(oseyo)’도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도심지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 영국 사람들이 언제든지 한식에 다가갈 수 있게 도와준다.

 

한식 중에서도 김밥은 영국 대학생과 직장인들을 타깃하기에 적합하다. 영국은 식물가가 높아 비교적 저렴한 간편식을 포장해서 먹는 것이 보편적인데, 간편하고 저렴한 김밥은 학생과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다. 실제 런던 무역관 근처에 있는 김밥 판매점 3-4곳은 점심시간마다 많은 손님들로 북적이고 저녁시간에는 김밥이 항상 매진되곤 한다. 따라서 소비자를 잘 타깃팅하고 입소문이 날 수 있는 품질의 요리를 선보인다면, 영국 시장에서 진출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영국 내 인기 한식당>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 사례

 

이처럼 한국의 브랜드파워가 강해짐에 따라 영국 내 한국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 현재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 식당에는 파리바게트, 명랑핫도그, 페리카나 등이 있으며 리김밥과 같이 2023~2024년 가맹점 오픈을 준비하는 곳들도 많다.

 

파리바게트는 2022년 10월 런던 배터시 파워스테이션에 1호점을 오픈했고 성공적인 로컬화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켄싱턴 하이스트리트 2호점을 공사 중에 있다. 영국 파리바게트 지점은 한국과 달리 영국 사람들의 입맛에 익숙한 타르트, 샌드위치류가 주력 메뉴로 자리잡아 영국 시장에 이질감없이 동화되었다. SPC에 따르면, 영국은 유럽 시장 확대 및 가맹사업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1, 2호점에 이어 공격적인 지점 확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명랑핫도그(2개 지점), 페리카나 등도 영국에 진출해 글로벌 사업을 확대 중이다. 한국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인 BBQ 또한 한류 인기에 힘입어 영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영국에 진출한 파리바게트>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프랜차이즈 전시회: 프렌차이즈 사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

 

2023년 4월 14~15일 양일간 런던 엑셀(ExCel) 전시장에서 ‘국제 프랜차이즈 쇼 2023’이라는 전시회가 열려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길라잡이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 전시회는 50여 개 국가에서 온 250여 개 프랜차이즈 운영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며, 프랜차이즈 오픈과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한데서 들을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다. 또한 60여 명의 전문가 연사로 이루어져 프랜차이즈 운영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패널 토의 이벤트 등이 준비돼 있어 가맹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에서도 참여하기 좋다. 참가 신청과 전시부스 예약 모두 아래 링크를 통해 가능하며 사전 등록자에 한해 무료 참관이 가능하다.

    · The International Franchise Show (thefranchiseshow.co.uk)

 

KOTRA 런던 무역관 열린무역관 서비스

 

이번 리김밥의 가맹계약식 및 내방 상담은 코트라 열린무역관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었다. 열린무역관 서비스는 코트라 회원인 중소중견기업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이다.

 

  ㅇ 코트라 열린무역관 서비스

열린무역관 서비스는 KOTRA 해외무역관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근무시간 중 사무공간(회의실 등), 시장정보(현지 체류정보 및 현지 경제동향 등) 및 기초상담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무역, 투자 및 일반 비즈니스 관련 목적에 한하여 운영되며 KOTRA 기업/개인 회원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 바이어 상담주선, 통역/차량 지원 등 유료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으며 해당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해외비즈니스 출장 지원사업으로 별도 신청이 필요하다.

    · 신청: KOTRA 대표 홈페이지(www.kotra.or.kr)

    · 방문 최소 3일 전 신청, 무역관 일정 검토 후 이용가능 여부 안내

    · 문의: KOTRA 해외진출상담센터(1600-7119)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영국 프랜차이즈 문을 두드려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