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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애완동물 사료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오미영
  • 2022-12-14
  • 출처 : KOTRA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사료는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음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 확산

상품명 및 HS Code

 

<베트남 개·고양이 애완용 사료 세부 HS Code>

HS Code

상품명

2309.10

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으로 한정한다):

2309.10-10

- - 고기를 함유한 것

2309.10-90

- - 기타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장동향

 

베트남은 1인 가구의 증가, 저출산 및 고령화 등의 사회변화로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구성원으로 인식하는 문화가 확대되면서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수요와 지출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다. 이처럼 '동물권'에 대한 인식과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어 ‘펫팸’(Pet+Family), ‘펫코노미’(Pet+Economy), ‘펫 휴머니제이션’(Pet+Humanization)과 같은 다양한 동물 신조어가 탄생하고 있다.

베트남은 오랜 세월 동안 반려동물로 선호되는 종(種)은 고양이보다는 개였다. 유로모니터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1년 반려견·반려묘 양육 비율이 각각 17.3%, 12.5%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단 최근 베트남의 급격한 산업발전 및 도시화, 아파트 실 거주인구의 증가에 따라 양육이 쉬운 고양이에 대한 선호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반려견·반려묘 양육 가구 비율>

[자료: Euromonitor]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개·고양이 애완용 사료 판매액은 2017년 대비 각각 79.6%, 100.9% 증가한 3610만 달러, 221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과거 베트남인들은 반려동물을 주택 경비 혹은 해충 구제를 위해 기르는 경우가 많았고 단순 즐거움을 주는 대상으로 인식해 왔으나, 신세대인들은 반려동물을 가족구성원으로 생각하는 등 인식 변화가 있다. 소득 증가, 중산층 확대, 인식 변화 등의 이유로 오는 2027년 개·고양이 애완용 사료 판매액은 각각 143.2%, 234.4% 증가한 8780만 달러, 7390만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고양이 애완용 사료 판매액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주: (f) = forecast

[자료: Euromonitor]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축소와 더불어 아직까지 기능성 간식 및 영양보충제가 보편화되어 있지 않아 관련 제품 구매율이 높지 않다. 반려동물 관련상품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건식 사료가 각각 93.7%, 93.8%를 차지하는 등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편, 기능성 간식 및 영양보충제의 경우 0.3%, 0.4%의 낮은 점유율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관련상품 카테고리별 판매량 비중>

(단위: %)

반려묘

건식

93.8

습식

5.8

기능성 간식 및 영양보충제

0.4

반려견

건식

93.7

습식

6.0

기능성 간식 및 영양보충제

0.3

[자료: Euromonitor]


수입 규모

 

베트남 소비자는 품질면에서 뛰어나고 인지도 있는 한국, 미국, 프랑스의 수입 제품을 선호한다. 지난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료 수입 성장세가 잠시 주춤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의 장기화로 반려동물 입양 가구 수가 증가하며 2021년에는 전년대비 26.6% 급증한 3억3080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했다.


<개·고양이 애완용 사료 수입 동향 (2019~2021)>

(단위: 백 달러)

국가

수입액

2019

2020

2021

베트남

253.4

261.3

330.8

[자료: ITC Trade]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2010년 베트남에 진출한 태국 펫푸드 제조업체 퍼펙트 컴패니언(Perfect Companion Co.,Ltd)은 미오(Me-O), 스마트하트(SmartHeart), 클래식펫츠(Classic Pets-CP) 등의 중저가 반려견·반려묘용 건식 사료를 생산하고 있다. 2021년 베트남 반려견·반려묘 사료 시장 내 1위 업체이며, 29.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위스카스(Whiskas), 로얄캐닌(Royal Canin), 페디그리(Pedigree) 등의 펫푸드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1위 기업 미국의 마즈(Mars Inc.)가 18.9%의 점유율로 뒤를 이었다.


<고양이 건식 사료 주요 브랜드>

제조사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비고

Perfect Companion Co., Ltd

Me-O

  

ㅇ 국가: 태국

ㅇ 설립 연도: (베) 2010

ㅇ 가격: 110,000동/1.1kg (6,050원)

ㅇ 주요기능: 필수 영양소 함유, 저염분, 소화작용 촉진

Mars Inc

Whiskas

 

ㅇ 국가: 미국

ㅇ 설립 연도: 1911

ㅇ 가격: 115,000동/1.2kg (6,325원)

ㅇ 주요기능: 필수 영양소 함유, 건강한 시력, 피모 건강, 구강, 고관절, 관절 강화, 성분함유, 면역력 증강

Royal Canin

 

ㅇ 국가: 프랑스

ㅇ 설립 연도: 1968

ㅇ 가격: 155,000동/kg (8,525원)

ㅇ 주요기능: 체중 유지, 필수 영양소 함유, 헤어볼 감소, 요로계 건강

Neovia Vietnam Co., Ltd

Minino

 

ㅇ 국가: 프랑스

ㅇ 설립 연도:

ㅇ 가격: 140,000동/350g*5 (7,700원)

ㅇ 주요기능: 면역력 증강, 피모 건강, 고관절 & 관절 건강, 필수 아미노산 섭취, 탄수화물 공급

Nutrience

Nutrience Original

 

ㅇ 국가: 캐나다

ㅇ 설립 연도: 1955

ㅇ 가격: 300,000동/1.13kg (16,500원)

ㅇ 주요기능: 필수 아미노산 섭취, 피모 건강, 면역력 증강, 고관절 & 관절 건강

Daejoo Inc

Catsrang

ㅇ 국가: 한국

ㅇ 설립 연도: 1962

ㅇ 가격: 80,000동/kg (4,400원)

ㅇ주요기능: 단백질 영양, 구강 강화, 요로 건강, 헤어볼 관리, 장건강, 피모 건강

Daehan feed Co., Ltd

Cat’s Eye

ㅇ 국가: 한국

ㅇ 설립 연도: 1996

ㅇ 가격: 85,000동/kg (4,675원)

ㅇ 주요기능: 헤어볼 제거, 소화작용 촉진, 건강한 눈과 시력개선, 피모 건강, 면역력 증강, 천연향 사용

KODO Inc

ANF

 

ㅇ 국가: 미국

ㅇ 설립 연도: 1955

ㅇ 가격: 140,000동/350g*5 (7,700원)

ㅇ 주요기능: 치석관리, 면역력 증강, 소화작용 촉진, 헤어볼 제거, 요로계 건강

[자료: 각 사 홈페이지, KOTRA 호지민무역관 종합]

 

<개 건식 사료 주요 브랜드>

제조사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비고

Perfect Companion Co., Ltd

Classic Pets

ㅇ 국가: 태국

ㅇ 설립 연도: (베) 2010

ㅇ 가격: 115,000동/2kg (6,325원)

ㅇ 주요기능: 면역력 강화, 건강한 피부 및 모질에 도움, 인지력 향상에 도움, 고관절 & 관절 건강

SmartHeart

ㅇ 국가: 태국

ㅇ 설립 연도: (베) 2010

ㅇ 가격: 100,000동/1.5kg (5,500원)

ㅇ 주요기능: 체력 보강, 고관절 & 관절 건강, 균형잡힌 영양 공급, 피모 건강에 도움, 면역력 강화

Guyomarc’h Vietnam Co., Ltd

Ganador

ㅇ 국가: 프랑스

ㅇ 설립 연도: 2005

ㅇ 가격: 90,000동/1.5kg (4,950원)

ㅇ 주요기능: 균형잡힌 영양 공급, 인지력 향상, 고관절 & 관절 건강

Mars Inc

Pedigree

PEDIGREE® Dry Dog Food Adult Roasted Chicken, Rice & Vegetable FlavorPEDIGREE® Dry Dog Food Small Dog Roasted Chicken, Rice & Vegetable Flavor

ㅇ 국가: 미국

ㅇ 설립 연도: 1957

ㅇ 가격: 112,000동/1.5kg (6,160원)

ㅇ 주요기능: 균형잡힌 영양 공급, 에너지 섭취 와 소화작용 촉진, 면역력 강화, 단백질 공급

Royal Canin

ㅇ 국가: 프랑스

ㅇ 설립 연도: 1968

ㅇ 가격: 150,000동/500g (8,250원)

ㅇ 주요기능: 변 양과 냄새 감소, 피모 건강에 도움, 이상적인 체중 유지

 

KODO INC

ANF

ANF ENGLISH

ㅇ 국가: 미국

ㅇ 설립 연도: 1955

ㅇ 가격: 460,000동/2kg (25,300원)

ㅇ 주요기능: 알러지 감소, 염증억제 및 인지력 향상에 도움, 건강한 피부 및 모질에 도움

Natural Core Co., Ltd

Natural Core

ㅇ 국가: 한국

ㅇ 설립 연도: 2009

ㅇ 가격: 290,000동/1kg (15,950원)

ㅇ 주요기능: 피모 건강에 도움, 체력 보강, 변 냄새 감소, 소화작용 촉진, 가수분해 단백질 사용, 기호성 업그레이드

Purina

Pro Plan

PURINA PRO PLAN High Protein Chicken & Rice Formula Dry Puppy Food, 6-lb bag - Chewy.com Purina Pro Plan Savor Adult Shredded Blend Beef & Rice Formula Dry Dog

ㅇ 국가: 미국

ㅇ 설립 연도: 2001

ㅇ 가격: 520,000동/2.5kg (28,600원)

ㅇ 주요기능:  면역력 강화, 소화작용 촉진, 건강한 눈과 시력개선

BOWWOWKOREA Co., Ltd

Zenith

ㅇ 국가: 한국

ㅇ 설립 연도: 1999

ㅇ 가격: 55,000동/300g (3,025원)

ㅇ 주요기능:  반습식 사료, 면역력 강화, 식이알러지 개선, 관절건강, 변냄새 감소

 

 

 

[자료: 각 사 홈페이지, KOTRA 호지민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베트남의 주요 개·고양이 애완용 사료 유통구조는 크게 매장판매(89.5%), 비매장 판매(4.2%), 비소매 채널(6.3%)로 구분된다. 2021년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개·고양이 애완용 사료의 주요 유통구조는 펫샵으로 전체 유통 채널의 약 89.5%를 차지하고 있으며 슈퍼마켓(9.5%), 동물병원(6.3%), 이커머스(4.2%) 순으로 뒤를 이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언택트(Untact) 소비활동이 익숙해지면서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티키(Tiki) 등의 이커머스 유통채널를 통한 구매율이 증가하고 있다.


<개·고양이 애완용 사료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베트남 현지인은 오토바이 이동거리가 멀지 않은 매장을 방문해 용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생활 패턴을 고려한 호텔·병원·스파가 결합된 종합 형태의 프리미엄 펫샵이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 오프라인 애완동물 용품 판매점>

용품 판매점

웹사이트

Petshop Saigon

https://petshopsaigon.vn/

Famipet

https://famipet.vn/

Petmart

https://www.petmart.vn/

Hachiko

http://hachikopetshop.vn/

Petwish

https://petwishvietnam.vn/

[자료: Bach hoa XANH.com, 각 사 홈페이지]

 

관세율·인증

 

<베트남 무역협정에 따른 세율 비교>

HS Code

상품명

MFN

(특혜세율)

AK FTA

(한-아세안)

VK FTA

(한-베)

2309.10

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으로 한정한다):

-

-

-

2309.10-10

- - 고기를 함유한 것

7%

0%

0%

2309.10-90

- - 기타

7%

0%

0%

[자료: 베트남 관세법령정보포털]


인증 절차

 

<완전사료 및 보완사료 수입 시 필요 서류 및 유의 사항>

필요서류

자유판매증명서 (Certificate of free sale)

상업송장 (Invoice)

ㅇ 제품 설명서 (Product information sheet)

ㅇ 외국 연구소에서 식품안전 자료를 발급받는 경우, ISO 17025 기준에 부합하는 연구소 또는 지정 연구소에서 발급 받은 분석 증명서(Certificate of Analysis)

ㅇ 제품 라벨 및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서(GMP, ISO, HACCP, FAMI-QS, FCA…)

포장 면세서 (Packing list)

선하증권 (Bill of Lading)

동물검역증명서 (Health certificate for animal quarantine)

성분등록증 (Certificate of ingredient)

품질 검사증 (Certificate of quality)

유의사항

ㅇ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MARD) 웹사이트를 통해 자진신고를 해야함.

ㅇ 베트남어로 번역된 서류는 공증 필요

ㅇ 국가기술규정에 준수한 품질 검사 필요

수입자는 수입하기 전 상품자진신고를 진행할 것

서류 제출 후 인증서 발급까지 약 20일 소요됨

[자료: 베트남 관세청]

 

 

시사점


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원재료와 구성 성분, 첨가물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인 1인당 월평균소득 상승에 현지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반려동물 제품 선호도 강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단순 사료를 넘어 영양을 보충하고 다양한 원료로 생산한 사료인 위스카스(Whiskas), 미오(Me-O) 사료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산 캣츠랑(Catsrang), 캣츠아이즈(Cat’s eyes)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비교적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품질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베트남에 진출하고자하는 우리기업들은 제품 홍보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SNS 및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을 필수 구축해야 한다. 또한 타 제품과의 차별성을 위해 눈에 띄는 패키징과 더불어 유해물질이 첨가되지 않는 점을 충분히 강조할 필요가 있다.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Euromonitor, ITC Trade, 각 사 홈페이지, Bach hoa XANH.com, 베트남 관세법령정보포털, 베트남 관세청, KOTRA 호지민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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