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랴오닝 다롄지역 자유무역시범구 투자환경 소개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2-11-17
  • 출처 : KOTRA

2021년 <FDI> 선정 전 세계 자유무역구 중 3위 기록

화이자, 폴크스바겐, 마츠시타, 니덱 등 외자기업 5000개사 입주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관련 인센티브도 더해져

다롄 자유무역시범구 개요

 

중국 랴오닝 다롄지역 자유무역시범구(이하 다롄 자유무역시범구’)는 다롄시 진푸신구(金普新区) 위치해 있다. 진푸신구는 2014 6월에 설립된 중국의 열 번째 국가급신구로 현재 8만여 개의 기업이 입주해있으며 이 중 5000개사는 외자기업이다. 주요 외자기업으로는 인텔, 화이자, 폴크스바겐, 인텔, 니덱 등이며 포춘 선정 500 기업 70여 개사가 진푸신구에 입주해있다.

 

<다롄시 진푸신구 지도>

[자료: 다롄진푸신구 홈페이지]

 

2017 4월에 다롄 진푸신구에 설립된 다롄 자유무역구는 면적 59.96 신에너지산업단지, 디지털IT산업단지, 바이오헬스산업단지, 첨단장비제조산업단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폴크스바겐, 보쉬, 인텔, 화이자, 파나소닉, 오므론 글로벌 기업들이 입주해있다. 다롄 자유무역구는 파이낸셜타임즈 산하 잡지 <FDI> 2021 발표한 전세계 10 자유무역구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다롄 자유무역시범구 개요>

구분

내용

비고

설립일

2017-04-10

2021 <FDI> 선정 세계 3 자유무역구

면적

59.96

11.08 세관특수감독구* 포함

단지 구성

신에너지산업, 디지털IT산업, 바이오헬스산업, 첨단장비제조산업

특징

다롄시 보세구와 관리와 기능을 통합하여 운영 중

세관특수감독구*에서 보세, 세금환급, 비과세 교역 등의 혜택 누릴 있음.

주변시설

고속도로(4km), 항구(6km), 고속철도역(20km), 공항(25km), 다롄시정부(22km)

인구(다롄)

745만 명

2020 기준

최저임금(다롄)

1,910위안

고용주세 별도

[자료: DALIAN FREE TRADE ZONE]

 

<다롄 자유무역구 주요 입주기업>

기업명

분야

니싼, 보쉬, 폴크스바겐, 지리

자동차 자동차부품

Mazak, Grob

산업용 기계

화이자, 오므론

바이오, 의약

인텔, 페로텍

반도체

중국석유(CNPC), 중국석화(SINOPEC)

석유화학

Haier, 파나소닉, 도시바, 캐논

전자, 가전

COSCO, LIAONING PORT GROUP,

선박/물류

이토추, 마루베니, TRAFIGURA

종합상사, 트레이딩

[자료: DALIAN FREE TRADE ZONE]

 

<다롄 자유무역구 지도>

[자료: DALIAN FREE TRADE ZONE]

 

다롄은 중국 동북3성의 물류허브이다. 동북3 대외무역 90% 이상의 컨테이너가 대련항에서 환적되고 있다. 다롄 자유무역시범구와 인접해있는 대요만(大窑湾) 경우 중국 동북3성에서 가장 항구이며 컨테이너∙자동차∙석유∙광석∙LNG∙곡물 등의 각종 터미널을 100여개 보유하고 있다. 현재 세계 160여개 국가(지역)300여개의 항구와 통항 중이다.

 

<대요만(大窑湾) 구성>

구성 터미널

비고

컨테이너항

20만 톤급

광석(광물) 터미널

40만 톤급

원유 터미널

45만 톤급

LNG 터미널

동북3 유일

전문 자동차 선적항

동북3 유일

[자료: DALIAN FREE TRADE ZONE]

 

다롄 자유무역시범구 일반 지원정책

 

다롄 자유무역시범구의 주요 지원정책은 다음과 같다.

 

1. 중점 프로젝트에 대한 인센티브

중점 프로젝트 공장 설립 고정자산 투자 투자액에 비례하여 최대 투자액의 10% 상응하는 인센티브 제공; 유휴 공장 사무실을 사용하는 중점 투자 프로젝트에 대해 3 동안 렌트 100% 지급(3년간의 지원금은 500만위안을 초과할 없음).

 

2.    헤드쿼터형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신규 외자를 유치하는 헤드쿼터형 기업에 대해 최대 2 위안 인센티브 지급; 신규 내자를 유치하는 헤드쿼터형 기업에 대해 최대 1 위안 인센티브 지급.

 

3.    과학/기술/혁신 프로젝트에 대한 인센티브

국가급R&D연구소, 국가’985’공정, ‘211’공정, ‘쌍일류(双一流)’대학, 중앙직속기업, 국내우수기업, 세계500대기업이 연구기관 R&D본사 설립 최대 4000 위안 인센티브 지급; 자체 IP 보유한 차세대통신네트워크 기업, 인공지능 IT기술 우수 연구 프로젝트에 대해 최대 3000 위안 인센티브 보조.

 

4.    각종 투자/펀드에 대한 인센티브

엔젤펀드, 사모펀드, 지분투자 투자에 대해 실질 액수에 따라 최대 2000 위안 인센티브 지급.

 

5.    중점 프로젝트 경영 공헌 인센티브

프로젝트 기업 설립 또는 자산투자 연도로부터 시작해 진푸신구 지역경제에 대한 공헌 정도에 따라 초기 3개년간 최대 100% 인센티브 지급; 설립(투자) 4~6년차간 최대 60% 인센티브 지급.

 

6.    기능성 헤드쿼터 프로젝트에 대한 인센티브

신규 설립한 구매센터, 재무관리센터, 결산센터, 서비스플랫폼 기능성 헤드쿼터 프로젝트에 대해 진푸신구 지역경제에 대한 공헌 정도에 따라 최대 90%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7.    토지용도에 관한 인센티브

신규 유치한 공업, 창고보관, R%D, 여행, 비즈니스, 거주 프로젝트에 대해 토지 용도를 혼합해서 이용할 있으며 건물도 복합적으로 사용할 있다( 주요 기능의 비율이 60%보다 적어서는 안된다).

 

8.    산업 연관 부동산에 관한 인센티브

신규 유치한 중점 산업 프로젝트는 자기가 보유한 토지에 R%D센터, 직원숙소 비생산형 부동산을 전체 토지 면적의 7%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또한 건축면적의 15%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건설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9.    토지 사용 원가 절감 인센티브

우선발전산업 프로젝트에 대해 토지 출양(出讓)하한가를 해당 소재지 표준가격의 70% 계산하여 집행한다.

 

10.  유휴 공장 이용에 관한 인센티브

상급 정책에 부합하는 신흥 산업 프로젝트의 경우 유휴 공장을 이용할 있으며, 이때 유휴 공장 토지에 대한 규획업무, 토지/부동산 변경수속, 등기용도평가보상 등의 절차는 면제된다.

 

다롄 자유무역시범구 RCEP 관련 지원정책


이외에도 중국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다자 자유무역협정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올해초부터 발효됨에 따라 다롄 자유무역시범구도 지원정책을 발표하였다다롄 자유무역시범구(다롄 보세구) 관리위원회는 올해 5 다롄 자유무역시범구에 등록된 기업에 대해 RCEP 관련된 지원정책을 아래와 같이 발표하였다.

  

1. RCEP 관련 신규 설립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신규 설립된 외상투자기업이 일년 내 1 달러 이상의 자본금을 실질적으로 납입 1 위안의 인센티브(1회성) 지급한다; 등록자본금이 1000만 달러 이상일 경우 심사를 거쳐 최대 5 위안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2. 실 납입 외자에 대한 인센티브

신흥산업 현대서비스업에 외상투자의 누적실질등록자본금이 1000 달러 이상일 경우(증자 포함) 다롄시 시급(市級) 상관 정책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누적실질등록자본금이 1000 달러 이하일 경우 실질납입자본금 100 달러당 30 위안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3. 건물 임차에 대한 인센티브

RCEP국제비즈니스구에 입주한 기업에 대해 최대 임차료의 100% 지급한다; 다롄 자유무역구(보세구) 기타 건물에 입주한 기업에 대해 최대 임차료의 50% 지급한다(임차료는 시장 평가액에 의거하며 기업당 최대 3년간 지원이 가능하고 지원금액은 100 위안을 초과할 없음.)

 

4. 경제공헌도에 대한 인센티브

생산제조형 기업(단순 가공기업 제외) 기업 설립 또는 조업 개시 연매출액이 2000만~5000 위안일 최대 100 위안의 인센티브 지급; 당해 매출액이 5000만~1 위안일 최대 200 위안 인센티브 지급; 당해 매출액이 1 위안 이상일 1억 위안 추가 최대 200 위안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RCEP 체결국과 수출입을 하는 무역기업에 대해 당해 매출액이 1억~5 위안일 경우 50 위안 인센티브 지급; 5 위안~10 위안 100 위안 인센티브 지급; 10 위안 이상일 10 위안에 대해 최대 100 위안의 인센티브 지급한다.

 

5. 헤드쿼터형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RCEP 체결국이 헤드쿼터 또는 구매센터, 재무센터, 결산센터 기능성 헤드쿼터를 설립한 경우 심사를 거쳐 규모와 공헌도에 따라 최대 1000 위안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6. 기업 ()신용등급에 대한 인센티브

수출입기업의 표준화 관리 기업신용등급 제고를 위해 인증 경영자(经认证的经营者)’ 또는 인증 수출기업(经核准出口商)자격을 새로 획득한 기업에 대해 2-5 위안의 인센티브(1회성) 지급한다.

 

7. 국제 시장 개척에 대한 지원

역외에 창고 또는 지사 설립, 역내/ 우수국제전시회 참가, 역외 지적재산권 신청, 역외 상표 등록, 관리시스템 인증, 제품인증 획득 심사를 거쳐 최대 50 위안 범위 내에서 실제 지출의 50% 지급한다.

 

8. 선진 제품 기술 수입에 대한 지원

기업이 자기생산을 위해 RCEP 체결국으로부터 <수입장려 기술 제품 목록> 있는 선진 기술, 설비 또는 핵심부품 등을 수입할 50 위안 이내에서 대출이자의 50% 지급한다(이자는 할인 기준 중국은행이 발표한 일년 대출우대금리(LPR) 초과할 없으며, 이자할인 연한은 3년을 초과할 없음).

 

9. 프로젝트 정착을 위한 지원

RCEP 체결국의 신흥 산업 외상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신규 공장(시설)에 대해 고정자산 투자 시 최대 고정자산 투자액의 20%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 유휴공장을 임차하는 중점 프로젝트에 대해 임차료의 100%3년간 보조한다(단 누적 보조금은 500만 위안을 초과할 수 없음).

 

10.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

RCEP 체결국 기업 또는 기관의 다롄 자유무역구 내 R&D센터 설립을 장려하기 위해 연구개발경비를 보조한다. 조건에 부합하는 외자고신(高新)기술기업은 심사를 거쳐 매년 기업소득세 신고 직전연도보다 증가한 연구개발경비의 30% 만큼 보조금을 지급한다(매년 보조금은 200 위안을 초과할 없음).

 

11. 고위 인재 정착에 대한 지원

RCEP 체결국 외상투자기업이 국내· 고위 직원, 연구원, 고급 엔지니어 등의 인재를 들여올 매달 2000위안의 월세를 2 동안 보조한다; 다롄 진푸신구 내 상품형 주택을 구매할 집 값의 5% 보조한다(보조금은 최대 10 위안).

 

12. 국제인력 이동에 대한 편의 제공

RCEP 체결국 외자기업이 비즈니스, 과학기술 활동 등의 목적을 위해 다롄 방문을 신청할 녹색통로 제공한다. 역내 투자자, 회사 내부인력, 계약서비스제공자 각종 비즈니스 인원 동반가족 등에 대해 90일에서 최대 3년까지 정주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국가, (), 시 방역정책에 따라 실시하는 테스트 및 격리 등 상관 비용에 대해 심사를 거쳐 실제 지출의 50% 이내에서 지원금을 지급한다.

 

다롄은 일찍이 많은 일본 기업들이 투자한 곳으로 현지 주 다롄 일본영사출장소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상하이 다음으로 많은 일본 기업 진출한 곳이다. 따라서 해외기업을 위한 경영환경을 일찍이 구축되었으며, 중국 동북3성 지역 중 해외기업에 가장 친화적인 도시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속되는 현지 인건비 상승 등 여러 요인으로 기존 일본기업을 중심으로 한 일부 외자기업들이 철수하거나 규모를 줄이는 현상도 한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지방정부도 자본 유출을 최대한 저지하기 위해 자유무역시범구를 중심으로 새로 발효된 RCEP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외자기업에 대한 각종 투자 인센티브를 발표하고 있으므로 중국 진출을 계획하는 우리 기업은 사전에 지역을 면밀히 분석하여 해외 투자를 결정해야  필요가 있.

 


자료: 다롄시 진푸신구관리위원회, 중국(랴오닝)자유무역시범구다롄편구(다롄보세구)관리위원회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랴오닝 다롄지역 자유무역시범구 투자환경 소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