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 모유 유축기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2-10-21
  • 출처 : KOTRA

사회활동 여성 인구의 증가와 함께 모유 유축기 수요 증가해

모유 수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대

인도에서 점차 확산되고 있는 모유 수유의 중요성

 

인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출산 휴가를 보장하는 법안을 보유한 나라이다. 이 법안은 유아를 직장인 어머니들의 모유 수유를 장려하기 위한 유급 휴가를 의무화하고 있기도 하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정부 및 비정부 기관에서는 모유 수유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예시로, 지난 2016년에 시작된 전국적인 모유 수유 진흥 프로그램인 ‘Mother’s Absolute Affection’은 대중들, 특히 어머니들에게 모유 수유의 장점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

 

<모유 수유가 제공하는 혜택(기사 캡쳐)>

[자료: 세계보건기구]

 

육아 관련 플랫폼인 Momspresso에서는 인도의 어머니들이 겪는 모유 수유 관련 애로사항을 의료, 인식, 직장, 공공, 가정의 부분으로 나누어 조사했다. 이에 따르면 인도 어머니들이 직면한 여섯 가지 모유 수유 겪게 되는 어려움 다음과 같은 것으로 밝혀졌다. 1. 모유 수유로 인한 피부 자극(34.7 %) 2. 잦은 수유 주기로 인한 부담(31.8 %) 3. 수유 시 통증(26.61 %) 4. 수유 량 저조(22.7 %) 5. 수유 시설 부족(17.81 %) 6. 대중의 인식 부족 및 산후 우울증(17.42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차 더욱 많은 인도 여성들이 건강상의 이점’, ‘자녀와의 유대감’, ‘체중 감소 효과등으로 인해 모유 수유를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 정부의 움직임 덕분에 모유 수유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대폭 향상되었으나, 현대 직장인 여성들에게는 모유 수유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또한, 점차 사회활동을 하는 인도 여성이 증가하면서 모유 수유를 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큰 난관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 ‘모유 유축기’ 이다. 모유 유축기는 사전에 모유를 미리 유축하여 저장 해두었다가 필요시 아기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시간 여유가 많지 않은 가정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모유 수유를 선호하는 부모가 증가함과 동시에, 시간 절약을 원하는 사회인 여성이 증가하면서, 시간이 소요되는 모유 수유의 단점을 극복해줄 수 있는 모유 유축기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이. Research and Markets의 자료에 따르면, 유아 자녀를 인도 여성 근로자의 80% 정도가 모유 유축기를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며, 특히 30대 이상의 여성들이 강력한 의사를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Global newswire의 기사에 따르면 인도 의료 관련 기기 부문에서도 모유 유축기 시장은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라고 한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인도의 모유 유축기 시장

 

2021 기준, 인도의 모유 유축기 시장은 약 3700만 달러 규모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연 평균 10.82%씩 성장하여 2030년이면 약 12800만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인도의 모유 유축기 시장은 민간 단체의 다양한 이니셔티브, 가처분 소득의 증가 및 공공 및 민간 단체의 모유 수유 장려 캠페인으로 인해 2030년까지 상당한 성장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례로 2016년 2월 Medela India Private Limited는 신생아에게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는 직장인 여성을 지원하기 위해 모유 유축기 및 관련 제품군의 가격 인하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 덕분에 모유 유축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접근성이 개선되었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2016 8월 보건가족복지부 장관이 시작한 범인도 프로그램인 MAA(Mother’s Absolute Affection)캠페인은 모유 수유의 장점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가족들에게 적절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Grand View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모유 유축기 시장은 코로나19의 확산이 가장 심했던 2020-2021년을 제외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모유 수유를 장려하는 민간 및 정부 부문의 움직임으로 인해 앞으로도 인도의 모유 유축기 시장의 성장은 더욱 기대가 된다.

 

<인도 모유 유축기 시장 성장 전망>

(단위: 100만 달러)

[자료: Grand View Research, Inc.]

 

경쟁 분석

 

모유 유축기에는 전자동 및 수동의 2가지 방식이 있다. 수동 유축기의 경우 전력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저렴하고 가벼워서 인기가 많다. 전자동 유축기의 경우 모터를 이용하며, 배터리 또는 전원 연결을 통해 작동된다. 현재 인도 시장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수동 유축기가 판매되고 있다. 펌프의 크기를 줄이고 휴대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근시일 내에는 흡입력 조절 기능을 갖춘 경량 모유 유축기가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인도의 어머니들 사이에서는 자동형 유축기보다 수동형 유축기의 인기가 더 많다고 한다. 수동형 제품은 손의 힘을 통해 강도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자동형에 비해 더욱 가볍고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모유 수유에 소요되는 시간과 수고를 줄이고 싶어하는 부모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점차 자동형 유축기에 대한 수요가 수동형 대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 특히 모유 수유를 위한 휴식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없는 직장인 여성들 사이에서는 최근 자동형 유축기가 더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편, 모유 유축기는 의료기기로 분류하지 않기 때문에 인도 보건부(CDSCO)의 승인을 득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기본 관세율은 7.5%이나 CEPA 협정에 따라 수입시 0% 관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인도 모유 유축기 시장에 판매되는 제품은 국제적인 브랜드가 지배적이나, BabyHug와 같은 인도 브랜드가 엄청난 할인 정책을 통해 점차 시장 지배력을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인도 시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브랜드는 아래와 같다.

 

<주요 모유 유축기 판매 브랜드 현황>

브랜드

웹사이트

Spectra

https://www.spectrababyusa.com/

Phillips Avent

https://www.philips.co.in/c-m-mo/breast-pumps-care

Medela

https://www.medela.in/breastfeeding/products/breast-pumps

LuvLap

https://www.luvlap.com/nursing-feeding/electric-b-pump.html

BabyHug

https://babyhug.in/product-category/feeding-nursing/breast-feeding/


[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인도에서 판매되는 인기 모유 유축기>

[자료: momjunction]

 

시사점

 

모유 수유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Medela IndiaEmilie Moulard Anand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 과 같이 말했다. "인도의 출산 및 유아용 제품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전 세계의 다른 신흥 대비 엄청난 성장을 목격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제품을 소비하는 트렌드는 더이상 젊은 소비층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오늘날 많은 여성들이 균형 잡힌 일과 개인 생활을 열망하고 있으며 이는 모유 유축기 산업의 역학에 유리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출생 수와 모유 수유에 대한 인식 상승은 업계 수요를 더욱 촉진시킬 것입니다. 일하는 여성 인구 증가와 함께 향후 몇 년 동안 인도의 모유 유축기 시장은 상당한 성장을 겪을 것입니다.”

Medela India 같은 다수의 모유 수유 제품 관련 기업들은 수유 컨설턴트 패널과 함께 모유 수유, 영양, 모성 및 육아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있다. 동시에 병원, 약국, 유아용품 가게 등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인도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우리 기업들도 다양한 캠페인 및 유명 배우 등을 활용한 마케팅 방안을 적용하고, 오프라인 판로를 중심으로 시장 진출을 고려해본다면 많은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 모유 유축기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