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WorldFood Moscow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2-10-04
  • 출처 : KOTRA

2022년 24개 국가 700개 이상 식품 업체 참가

식품 시장, 물류 문제 등 애로 있으나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주목

한국 식품은 아직 현지 인지도가 낮으나 김치, 소스류 등 시장 진출 가능성 있어

 

 <전시회 개요>

EXPO

러시아명

WorldFood Moscow

영문명

WorldFood Moscow

개최기간

2022 9 20-23

개최장소

Russia, Moscow, Crocus Expo IEC, Pavilion 3

웹사이트

https://world-food.ru/

참가자수

러시아 54 주와 24 참가국에서의 700개사 이상

방문객수

16 430(2022 기준)

테마 섹션

WorldFood Moscow 참가업체들은 15 부문에서 자사의 제품을 선보임. 15 부문은 다음과 같음:

       알코올 음료, 통조림 식품, 제과류 베이커리, 유제품 치즈, 생선 해산물, 냉동 식품, 간편 즉석 식품, 과일 야채, 식료품, 할랄 식품, 유기농 식품, 육류, 가금류 계란, 무알코올 음료, 비식품, 오일, 지방 소스, 커피, 원료 부문

품목

식품 음료

한국관

한국 기업 2개사

주최기관

ITE group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


 

WorldFood Moscow 러시아 최대의 국제 가을 식품 전시회로, 러시아 해외 식품 시장 선두업체들 간의 미팅 모범 사례 공유에 대한 주요 장소이다. 전통적으로 가을, 수확철, 어획철, 겨울과 공휴일 직전에, 국제 가을 식품 & 음료 전시회인 WorldFood Moscow Crocus Expo에서 개최된다. 30 이상, WorldFood Moscow 식품 시장 선두업체들에게 실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주요 가을 비즈니스 플랫폼의 지위를 유지해 왔다.

 

참가자 방문객: 24 국가에서 700 이상 업체 참가

러시아 식품관련 기업들은WorldFood Moscow 전시회를 통해 러시아 판매 채널을 확장할 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에도 진출할 있는 기회로 삼는다.

WorldFood Moscow 식품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를 도매 소매 무역 회사, 호레카(HoReCa; hospitality industry, 호텔, 음식 서비스 ) 공공 케이터링 회사의 바이어들이 곳에 모이는 전문 플랫폼이다. 올해도 러시아 국내외에서 다양한 식품관련 업체들이 참여했는데, 러시아 54개 주와 24 국가에서 700 이상의 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했고 260 이상의 업체가 WorldFood Moscow에서 처음으로 제품을 선보였다. 해외 제조업체로는 알제리, 아르메니아, 벨라루스, 칠레, 중국, 체코, 에콰도르, 이집트, 인도, 이스라엘, 이란 이슬람 공화국,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한국, 아랍에미리트 연합, 파키스탄, 폴란드, 스리랑카, 태국, 튀니지, 투르크메니스탄, 튀르키예, 미국 우즈베키스탄에서 참가한 기업들이 있었다.  러시아 아르한겔스크 , 네네츠 자치구, 세바스토폴, 타타르스탄 공화국에서 참가한 업체들도 처음으로 전시회에서 제품을 선보였다.  전시회측은 전시기간 동안 16,000 이상의 도매업체와 소매업체, 식품 서비스 제공업체, 호레카(HoReCa) 전문가 식품 제조업체가 WorldFood 전시회를 방문한 것으로 추산한다. WorldFood 모스크바 방문객 중에는 러시아 유명 식품 소매 체인인 Azbuka Vkusa, Auchan, Billa, VkusVill, Globus, Delikateska.ru, Dixy, Komandor, Krasnoe i Beloe, Lenta, Magnit, Magnolia, Miratorg, O'KEY, Perekrestok, Pyaterochka, Utkonos, Food City, Shokoladnitsa, Yandex Shop, Metro Cash&Carry, Ozon, Spar, X5 Retail Group 등도 있었다.

 

전시회 주요 테마 섹션: IT 특별 섹션, 유기농 식품, 식재료 원료 부문 눈에 띄어

WorldFood Moscow 밀접한 업계 동향을 담고 있으며 최근 트렌드와 업계의 요구에 부응하여, IT 특별구역도 설치되었다. 특별 구역 내에서, 소프트웨어 IT 솔루션 제공업체는 소매업체가 비즈니스 효율성을 개선할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개발 제품을 발표했다. «모두를 위한 비즈니스» 라는 테마로 신생 제조업체와 개인 기업가들이 제품을 시장에 선보였고, 유기농 재단(Organic Foundation) 협력하여, 유기농 제품 생산업체의 공동 브랜드가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전시회 테마 부문은 모든 식품 제품 범주를 다루며, 알코올 음료, 통조림 식품, 제과류 베이커리, 유제품 치즈, 생선 해산물, 냉동 식품, 간편 즉석 식품, 과일 야채, 식료품, 할랄 식품, 유기농 식품, 육류, 가금류 계란, 무알코올 음료, 비식품, 오일, 지방 소스, 커피 등과 같은 15 부문에서 제품을 선보인다. 올해는 식품 원료 부문도 처음으로 나타나 러시아내 식품 제조의 움직임도 실감할 있었다.

풍부한 비즈니스 프로그램도 개최되어,  20-23일까지 소매 부문 핵심 분야에서 24개의 이벤트가 개최되었다. 비즈니스 프로그램 세션에서, 현재 러시아 식품부문 현황에 대해 아래와 같은 이슈들이 논의되었다.

-          2022 9 현재 러시아 소매업의 성장 포인트가 있는가? 시장 전망은 무엇인가?

-          새로운 조달 시장, 새로운 소싱 과정

-          국가 조직의 참여: 어떤 조치가 취해지고 계획되었는가? 수입대체의 문제

-          대체 물류 경로에 대한 구조 조정 탐색

-          네트워크 공급업체 개발 계획 조정

-          새로운 도전에 대처하기 위한 소매 파트너십 형식

-          Foodtech 스타트업 투자 패널 피칭 세션

-          유기농 식품 관련 포럼

아울러 올해 처음으로 Boosting Retail 개최되었는데, Boosting Retail 판매 성장의 주요 전문가가 진행하는 일련의 마스터 클래스로 다음과 같은 클래스들이 있었다:

       «판매 추진책으로서의 신경 마케팅 전략: 생산에서 진열까지»

       «토킹 디스플레이: 거래 현장에서 제품을 눈에 띄게 만드는 22가지 방법»

       «성공 사례 - 선택 브랜드»

 

식품 시장 분석: 러시아내 식품 생산량 증가, 세계적인 식품 물가 상승

정보분석기관 INFOLine 식품 시장의 상황을 설명하는 "러시아 식음료 생산"이라는 리뷰를 발표했다. 올해 식품 업계에서 관찰되는 주요 추세는 식료품 생산량 증가와 식품 가격의 세계적인 상승이 있다. 분석에 따르면, 러시아 식품 생산량은 2022 1분기에 3.2% 증가했다. 통조림(+26%), 곡물(+25.6%), 밀가루(+ 11.2%), 파스타(+13.5%) 생산이 늘었고,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은 생선 필레 카테고리(+50.8%)에서 관찰된다. 음료 생산도 동기간 12.5% 증가했다. 보드카(+14%), 스파클링 와인(+18.2%) 청량 음료(+22%) 높은 역동성을 보여준다.

한편 식량 가격도 상승했는데,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따르면, 세계 식량가격 지수는 기후변화와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올해 5 최고점을 경신했다고 한다. 식물성 기름, 곡물 육류 가격이 기록적으로 상승했고 설탕 유제품 가격도 크게 상승했다.

같은 흐름 속에서, 식품 시장은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고 과정은 식품 제조업체, 공급업체, 소매업체 호레카(HoReCa) 부문 전문가와 같은 모든 업계 대표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식품 시장의 변혁기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전시회 현장 인터뷰

 

<WorldFood  전시회 현장 인터뷰>

 

1.

Exim Pacific (아시아 제품 유통업체), Alexander – 영업 부장

 

 

러시아 소비자들, 아시아산 식품에 관심 있지만 한국산은 아직 비싼

 

     우리는 러시아연방 영토에서 주로 태국산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공식 브랜드 대표업체이다. 우리는 호레카(HoReCa) 산업과 소매 산업이라는 가지 주요 방향으로 독점 수입을 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태국과 중국의 제품에 집중하고 있지만, 다른 방향도 찾고 있다. 한국 기업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이 비싸다. 이러한 가격대는 시장에 흔하지 않다. 우리의 파트너사들은 일부 품목을 판촉하려 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흥미로운 제품이 있다면 고려할 준비가 되어 있다.

 

     물류 비용이 증가했다. 이는 시장 주요 변경 사항이지만 러시아 유통 판매 측면에서는 변경된 것이 없다. 소비자 선호도는 동일하다. 구매력은 다소 떨어졌지만, 중저가 제품보다는 생활용품이 수요가 많았고, 계속해서 수요가 증가했다.

 

     일반적으로 러시아에서 아시아 제품은 사랑받고 있으며, 항상 사랑 받아왔다. 특히 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가 서방 국가들에 비해 개선되었으며 훨씬 나아졌다는 사실을 감안할 , 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 강화는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적절한 가격 제안이 있다면, 러시아 소비자는 제품이 어디에서 왔는지에 딱히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유통업체로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신뢰할 있는 브랜드의 일관된 품질이다. 가격은 소비자에게도 특히 중요하다. 새로운 품목에 관한 , 흥미로운 제품이 있다. 바로 우리가 적합한 소스류를 찾지 못한 견과류 소스이다. 또한 제과류 방향은 흥미롭다. 잠재적으로 틈새 시장(: 모찌, 레몬) 찾을 있다. 우리는 신선 식품 카테고리를 취급하지 않는데, 이는 완전히 다른 인프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음료와 건강 식품의 경우, 제품 틈새 시장이 명확하지 않다. 파트너사들이 다른 종류의 음료를 가져오려고 했으나, 되지 않았다. 틈새 시장과 타겟 소비자층이 없다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없다. 시장 정보는 우리 업계에서 매우 중요한데, 이는 배송 유통기한에 기인한다. 따라서, 사전 판매 준비가 매우 중요하다. 초신선 식품 부문은 마진 면에서 소비자에게 너무 비싸다. 그래서 우리에게 수익성이 없다. 현재 시장 상황을 감안할 , 향후에 우리는 제품 범주를 늘리고, 계속해서 러시아에 아시아산 제품을 가져오고 싶다.


2

Konoplektika (건강 식품 유기농 제품 생산업체) Dmitri Ilkov – 부회장

 

 

물류문제로 원료 공급업체를 독일에서 러시아 업체로 변경. 한국 진출도 관심

 

     우리는 첼랴빈스크 기반 건강 식품 유기농 제품 생산업체이다. 우리는 지리적으로 첼랴빈스크 주에 소재하며, 현지 회사와 협력하기 때문에 자사의 포장을 첼랴빈스크의 공장에서 가져온다. 그러나 모스크바에서 단백질 바의 포장이 저렴하기에, 제품 라인의 경우 포장 생산처를 수도인 모스크바로 선택했다. 우리 회사는 CIS 국가 5개국에 수출하지만 다른 국가로도 수출하고 싶다. 예를 들어 한국 비즈니스가 좋아 보인다. 우리는 최근에 우리 제품에 대해 아세안 국가에서 특별 인증을 받았다.

 

     시장분석을 해보니, 원료 공급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다. 이로 인해, 우리는 공급업체를 독일 업체에서 러시아 업체로 변경했다. 또한, 가격도 올랐으며, 포장 생산과 포장에 사용되는 특수 페인트의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 때문에 생산 공정도 지연되고 있다.

 

     모든 것이 바뀔 것이고, 연결성이 개선될 것이다. 이는 시간 문제일 뿐이며 우리는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1, 2, 3년이 지나면 업계가 좋아질 것이다. 자연 그대로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신선 제품, 오일이 수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 제품을 실험할 계획이며, 한국산 재료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다.

 

3

Medovy dom – 건강 식품 유기농 제품 생산업체

 

 

러시아 최대 포장 생산 업체로 고객 주문 위주로 매월 1개씩 신제품 생산

 

     우리 회사는 1998년에 설립되었으며, 오늘날 러시아에서 가장 포장 생산업체이다. 우리는 , , 디저트 통조림 고기를 자체 생산하는 노브고로드 주에 위치하고 있다. 우리는 허브 차를 생산하며, 우리가 생산하는 허브차는 PL 제품 자체 브랜드 상품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현재 수출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는 상품 포장 조정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파트너사의 제품에 관여하기에, 매우 유연하며 파트너사의 작업에 적응할 있다. 신뢰할 있는 공급업체와 백업 공급업체도 있다.  현재 시장 상황은 다양하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달에 하나의 제품을 출시 했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나빠졌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있는 경우, 우리는 제품을 개발할 준비가 되어있다.  상황이 좋아지고 수출입이 개선되기를 희망한다. 우리는 제품에 관심이 있으므로, 흥미로운 제안이 있으면 우리 회사는 그러한 제안을 기꺼이 고려할 것이다.

 

4

Good Traditions (건강 식품 생산업체) , Dinar Gubaidullin – 상무이사

 

 

러시아 시장에 이해되고 수용되는 식품이 유망

 

     우리 회사는 타타르스탄 나베레츠니 첼니에 위치한다. 우리는 러시아 CIS 지역에서 크고 작은 도매업체로부터 친환경 제품을 생산, 유통하고 있다. 우리 제품의 70% 우리가 직접 만든 것이다. 또한, 우리는 미국, 유럽, 중국 기타 국가에 수출한 경험이 있다. 우리는 Amazon USA Amazon Europe 플랫폼 사용했고, 이러한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했다.

 

     현재 시장이 안정되지 않아, 우리는 다른 나라에서 제품을 직접 운송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이미 러시아에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관심이 있다. 현지 대표들이 있다면, 우리는 이에 대해 생각해 있지만, 우리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제품이 현재 시장 상황에서 이해될 있고, 현지 시장과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5

AGROIMPEX (건강 식품 유기농 제품 생산업체) , Evgeniya Chepiga – 영업부장

 

 

물류 문제로 제품 공급에 애로, 주문 1~2개월 후에 받을 있어

 

     우리는 다른 나라에서 대량으로 수입을 한다. 우리는 바로 팔거나 튀기거나, 분쇄한 판매한다. 우리의 자체 브랜드로 이러한 재료를 Ozon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나 유명 식품 소매 체인 PB 제품으로 판매한다. 우리는 주로 원자재 생산업체와 협력하는데, 예로 라틴 아메리카의 땅콩 생산업체, 이란의 건과일 생산업체가 있다. 우리는 다양한 제조업체를 찾고 있으며, 물량이 충분치 않거나 가격에 만족하지 않는 가급적 해당 제조업체들을 공급업체와 연결한다. 우리 회사는 주문에 기반하여 작업하는데, 이는 특정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청이 많을 때만 구매를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주로 제과류 업계의 고객들과 협력하고, 모든 것이 고객의 필요에서 시작된다. 

 

     시장 동향 시장 상황과 관련하여, 우리가 다른 국가에서 많은 재료를 구매하고 있으며, 물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전에는 항상 배송 일정이 지켜졌으며, 항상 거래할 것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무언가 거래가 끝나면 창고에는 이상 제품이 없다. 예를 들어, 마지막 300g 치아씨드가 남았다 치면, 다음 배송은 1-2개월 후에나 받을 있다. 그래서 현재 우리는 상품이 없다. 과거에는 결코 공급 일정에 빈틈이 없었는데 현재는 그렇지 않다.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기 어렵고, 우리가 변경하고 싶은 공급망 문제가 많기에, 나은 결과가 있기를 희망한다.

 

6

Agronom-sad (러시아 최대 사과 생산업체), Vladimir Keler – 상무이사

 

 

러시아내 사과 공급, 수요 따라가 40% 외산에 의존

 

     우리 회사는 상업용 사과 생산 판매에 종사하고 있다. 리페츠크 지역에 위치한 우리 농장의 면적은 5400헥타르이다. 과수원 면적은 2,000헥타르이며, 1,000헥타르 이상은 집중형 과수원이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생산량, 심지어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도 러시아연방 업계 선도업체 하나이다. 우리 회사는 90 이상의 사과 생산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매우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외 베스트 셀러 제품을 시작으로 우리 제품에는 유사품종 68종과 상업용 42종이 있다. 러시아 최초의 유기농 사과도 우리가 가져왔다. 경쟁사 누구도 우리의 솔루션을 따라 없다. 최고의 농업 전통과 최첨단 사과 재배 방법을 결합하여 우리는 고품질의 제품을 최고의 가격에 제공할 있다.

 

     사과 시장과 경쟁 상황은 확실히 달라졌다. 러시아 생산량은 전체 수요를 완전히 충족하지 못하며, 러시아 생산업체들은 전체 수요의 60%만을 충당하고 있다. 나머지 40% 여전히 몰도바, 세르비아 이란과 같은 국가에서 수입된다.

 

 

     이러한 균형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미래에는 이에 비례하여 국내 생산량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바뀔 것이다. 우리 회사의 수입품은 매우 흥미롭다. 카자흐스탄과 인도에서 제안이 들어오고, 우리는 이에 대해 자세히 조사할 준비가 되어 있다.

 

7

Food City (러시아 최대 식품 센터), Elena Meshcheryakova – 전략개발부장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식품 유통업체들을 자사 대규모 식품 센터에 입점

 

     Food City 러시아내 최대 식품 센터로 식품, 가정용 화학용품 기타 상품의 직접 도매 공급업체를 찾을 있는 곳이다. 우리는 시설을 건설하고 관리하며 공간을 임대한다. Food City 영역에는 5,000명의 세입자가 있으며, 대형, 중형, 소형 도소매, 크로스도킹 자동차 무역과 같은 다양한 거래 형태로 종사한다. 이들은 100가지 범주의 제품을 판매한다.  소매 공간은 구매자에게 가장 좋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가 임대하는데 이는 공급업체가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도매 배송을 주문하거나, 공급업체가 제조업체의 자체 대리인으로 식품에 대해 최적의 가격을 설정할 있는 경우이다. 도매업체는 고객에게 식료품, 신선한 고기, 생선, 반제품, 베이커리 제품, 우유 제품, 가정용 화학용품, 어린이 식품, 의류, 신발류, 화훼류, 담배 제품 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을 제공한다. 복합 단지 영역에서, 이러한 상품의 직접 공급업체를 찾고, 도매 배송 조건에 동의하는 것이 가능하다. Food City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고품질 표준을 충족하고, 사전에 신고한 특성과 기준을 충족해야한다. 식품 판매를 허용하기 전에, 단지의 직원이 모든 문서와 인증서를 직접 확인한다.

 

     우리 고객은 세계의 다양한 수입업체 유통업체, 호레카(HoReCa) 전문가, 소매 체인, X5, Magnit 같은 슈퍼마켓 기타 많은 업체가 있다. 이들 모두는 우리의 플랫폼에서 구매한다. 러시아 전체가 Food City에서 구매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있어서 시장은 많은 잠재력이 있다.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 단지 내의 업체들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이번 전시회는 우리의 고객을 위해 우리가 완전히 지원하고 있다.   전시회가 앞으로도 계속되기를 희망하며, 푸드 센터에서 새로운 세입자와 고객을 환영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자료원: 모스크바무역관]

 

< WorldFood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원: 모스크바무역관]

시사점

올해 World Food  전시회는 코로나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여파에도 여전히 러시아 전체와 다양한 국가들에서 식품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식품은 수출 제한 품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식품 공급 업체들이 물류 문제를 사업 가장 애로로 꼽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소비자들의 다양한 식품 소비 수요는 커져 가고 있으며, 향후 내로 시장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대한다는 업계 의견들이 많았다.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는 아직 러시아 시장에서 인지도나 공급 측면에서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으나, 한류를 바탕으로 몇몇 한국 식당이나 식품점에서 조금씩 러시아 시장에 대중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도시락 등 라면, 만두, 조미김, 초코파이 등 제과류 등은 어느 정도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소스류유자 관련 제품, 간편식, 냉동식품 등 제품군도 향후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WorldFood Moscow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