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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밀링용 공구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지혜
  • 2022-10-04
  • 출처 : KOTRA

2021년 미국의 밀링용 공구 수입규모 전년 대비 21.9% 증가

맞춤형 및 신소재 중심의 고부가가치 시장 공략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절삭공구는 절단 및 가공에 사용되는 공구(Cutter 혹은 Tool)로 가공 공정에 따라 밀링, 드릴링, 보링, 터닝용 공구 등으로 나뉜다. 이 중 밀링(Milling)용 공구는 밀링기계에 사용되는 커팅날 또는 회전공구를 의미한다. 여기서 밀링기계란, 원판 또는 원통체의 외주면이나 단면을 다수의 절삭날을 이용해 평면, 곡면 등으로 자르는 기계이다.

 

HS Code8207.70으로 밀링용 공구(Tools for milling, and parts thereof, of base metal)’로 분류된다.

 

시장동향

 

글로벌 컨설팅기업 맥킨지(McKinsey)에 따르면, 2017년 미국 절삭공구 시장규모는 약 50억 달러로 지난 5년간 연평균 1.5%로 꾸준히 성장했다. 전체 절삭공구 시장 중 밀링용 공구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38%로 약 19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

 

<2017년 미국 절삭공구 시장규모>

(단위: US$ 1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c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4pixel, 세로 487pixel

[자료: McKinsey]

 

미국 절삭공구협회(U.S. Cutting Tool Institute, USCTI)와 제조기술협회(The Association for Manufacturing Technology, AMT)에 따르면, 미국 절삭공구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발 경기침체의 여파로 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했으나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상반기 내 절삭공구 신규 주문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7.9% 성장해 11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또한, 20226월 한 달 동안의 절삭공구 주문규모는 17590만 달러로 전월 대비 0.3% 증가했다.

 

<20186~20226월 월별 미국 절삭공구 주문량 추이>

(단위: U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c8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32pixel, 세로 600pixel

[자료: USCTI & AMT]

 

절삭공구는 항공, 건설, 광산, 자동차, 의료, 반도체 등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는 기계 부품으로 산업 동향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 바이든 정부의 인프라 확장에 따른 건설 프로젝트 증가, 미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에 따른 제조업 확장,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에너지산업 및 전기자동차 산업 확장은 절삭공구 시장 성장을 촉진할 전망이다.

 

특히, 밀링은 맞춤형, 고정밀, 정확성, 가용성으로 인해 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공 공정이다. 조사기관 EMIS에 따르면, CNC(Computer Numerical Control, 컴퓨터 수치제어) 밀링기계, 자동 공구 교체 장치를 부착한 머시닝센터 등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혁신적인 기계 및 공구의 등장은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수입동향

 

HS Code 820770 기준, 미국의 밀링용 공구 수입액은 202118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1.9% 증가했다. 전체 수입시장의 점유율 1위는 중국으로 2021년 기준 24.5%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전년 대비 수입액이 전체 상위 10위 수입국가 중 유일하게 감소세를 보였다. 이는 철강을 포함한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미국 정부의 고율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으로 파악된다.

 

한국은 점유율 4위로서 수입액은 약 21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8.2% 성장세를 보였다. 그 밖에도 이탈리아(12.6%), 인도(11.8%), 일본(8.8%), 이스라엘(7.0%) 등이 골고루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2019-2021HS Code 820770 기준 미국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1 증감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

전체

15.6

15.2

18.6

100.0

100.0

100.0

21.9

1

중국

4.5

4.8

4.5

28.9

31.6

24.5

-5.6

2

이탈리아

1.6

1.9

2.3

10.4

12.6

12.6

22.1

3

인도

0.8

0.9

2.2

5.0

6.1

11.8

134.1

4

한국

2.3

1.6

2.1

14.6

10.8

11.3

28.2

5

일본

1.4

0.7

1.6

8.7

4.4

8.8

145.4

6

이스라엘

1.3

1.3

1.3

8.3

8.3

7.0

2.3

7

독일

1.2

1.0

1.3

7.9

3.6

6.9

28.1

8

대만

1.0

1.0

1.2

6.2

6.8

6.2

11.7

9

인도네시아

0.0

2.1

3.6

0.4

1.4

2.0

70.3

10

영국

0.2

0.2

0.2

1.4

1.0

1.1

24.3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미국 밀링용 공구를 포함한 절삭공구 시장은 다양한 용도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다. 특정 대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기보다는 중소기업이 시장을 골고루 나눠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점유율 확대 및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해 기업 간의 인수합병 혹은 투자가 매우 활발하다. 맥킨지는 관련해, 미국 절삭공구 시장에서 2017년 기준 지난 17년간 총 40억 달러 가치의 인수합병이 약 200건 이상 진행됐다고 밝혔다. 주요 생산업체는 DATRON Dynamics, Haas Automation, Amera-Seiki, Hurco, Ingersoll 등이 있다.

 

유통구조는 제조업체, 도매, 소매, 디스트리뷰터 등 직간접 유통이 주를 이룬다.

 

관세율 및 인증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820770 제품은 한-FTA 협정세율 대상으로 한국산 제품은 무관세가 적용된다.

 

밀링용 공구는 미국 국가표준협회(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ion)에 의해 규제된다. 국가표준협회 B11류 인증은 제품 안전 및 제조사에 대한 36개의 표준을 담고 있다.

 

시사점

 

최근 디지털 기술 확대로 더 정확하고 정밀한 맞춤화된 밀링용 공구가 성장하고 있다. 교체형 공구, 미세가공형 공구, 양면형 공구 등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제품과 새로운 소재의 맞춤형 공구 중심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미국 제조기술 협회(Association for Manufacturing Technology, AMT) 관계자에 따르면, 밀링용 공구 시장은 교체 및 A/S 등이 필요한 제품 특성상 납품업체와 유통업체 간에 신뢰감 있는 관계 유지가 매우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는 의견이다. 또한, 납기 기간이 짧아 현지 물류망 존재 여부도 구매 결정 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우리기업이 수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신소재와 맞춤형 제품 위주로 고부가가치 시장을 공략하고, IMTS(International Machinery Technology Show) FABTECH 등 다양한 기계산업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여 잠재 바이어 발굴 및 시장진출 기회를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 EMIS, McKinsey, USCTI, AMT,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그 외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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