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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디부아르, 인모가발의 착용이 새로운 패션 트렌드
  • 트렌드
  • 코트디부아르
  • 아비장무역관 정현철
  • 2022-09-07
  • 출처 : KOTRA

세계 인모가발 및 헤어피스 시장 규모는 2022년 40억6000만 달러를 기록

코트디부아르에서는 매년 4000만 개 이상의 붙임머리용 가발이 소비되는 등 인모가발 트렌드 강세

인모가발 공장 현지 설립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주재국 전시회 참가 필요

인모가발 및 헤어피스 글로벌 시장 동향


세계 인모가발 및 헤어피스 시장은 2022년 40억6000만 달러에서 2029년 76억3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9.44%의 연평균 복합성장률(CAGR)에 해당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글로벌 헤어시장은 팬데믹 이전 기간에 비해 모든 대륙에서 예상보다 낮은 매출을 기록했다.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2020년에 글로벌 헤어시장(인모가발, 헤어피스)은 2019년 대비 19.53% 하락했다. 인도는 인모 무역에 대한 독점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은 이제 인모 완제품의 선두 주자로 우뚝 섰다.

 

트디부아르 헤어 산업 및 인모 시장 동향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인모 헤어피스 및 가발 판매는 코트디부아르 헤어 산업의 중요한 부문 중 하나이다. 코트디부아르에서는 매년 4000만 개 이상의 붙임머리용 가발이 소비되며 이는 5억 FCFA, 775000달러의 지출에 해당된다이 분야의 한 전문가에 따르면, 코트디부아르 여성들의 헤어 케어 제품 구매 지출은 소득의 약 15%를 차지하며, 음식과 의복 다음으로 세 번째로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설명한다.


코트디부아르의 인모 판매 시장은 현재 인모 가발 및 헤어피스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로 인해 호황을 누리고 있다. 평균적으로 흑인 여성들은 컷이나 염색이 포함되지 않은 헤어 스타일링 비용으로 월간 약 95달러에서 180달러를 지불한다. 항상 아름다워 보이고 싶어하는 욕망이 이 시장의 성장 요인이다. 오늘날, 특히 대부분의 흑인 여성들에게 가발없이 멋있게 보이고 새로워지는 느낌은 상상할 수 없는 실정이다. 수입 현황을 기준으로 코트디부아르의 주요 교역 상대국은 가나 및 중국이다. 아래의 수입 현황에 따르면, 코트디부아르는 인모 가발과 헤어피스를 100% 전량 수입한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수입이 감소한 것은 COVID-19 팬데믹과 관련된 부정적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코트디부아르의 가발 및 헤어피스 수입 현황(HS Code 6704)>

(단위: US$ 천, %)

순위

교역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1/'20

2019

2020

2021

2021

 

세계

1,297

1,048

997

100.0

-4.9

1

가나

278

374

484

48.6

29.4

2

중국

838

475

412

41.4

-13.1

3

미국

16

110

27

2.7

-75.1

4

나이지리아

22

24

16,864

1.7

-32.3

5

인도

201

5

13

1.3

150.1

6

이탈리아

N/A

N/A

12

1.2

 

7

아랍에미레이트

4

0.2

8

0.9

4940.0

8

에티오피아

28

5

8,493

0.8

42.4

9

프랑스

5

11

5

0.6

-50.9

10

모로코

2

0.3

2

0.3

922.9

12

대한민국

N/A

0.1

0.4

0.1

254.3

[자료: GTA(Global Trade Atlas)]


코트디부아르 인모가발 유통현황


코트디부아르 대부분의 인모가발 판매자들이 인모 제품 구입을 위해 가장 애용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alibaba.com이다. 보다 생생한 시장 상항을 알아보기 위해 인모 가발 판매업자인 케이타 이브(Keita Eve)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케이타 이브에 따르면 도매부문에서는 알리바바의 주문 프로세스는 직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기 때문에 주문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매우 효율적이라고 설명한다.

 

<도매시장의 주류를 차지하는 알리바바 사이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31pixel, 세로 642pixel

[자료: alibaba.com]

 

그에 반해 인모가발 제품의 소매 유통은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아주 간단하게 소비자가 인모가발 제품의 구입을 원하면 관련 매장에서 직접 구입하는 형식이다.

 

<코트디부아르의 가발 및 헤어피스 판매상 인터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8pixel, 세로 433pixel

[자료: KOTRA 아비장 무역관]


인모가발 보유는 트렌드


인터뷰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코트디부아르의 인모가발의 착용이 새로운 패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는 점이었다. 코트디부아르 대부분의 젊은 여성들은 인모 헤어피스를 구입하고 이를 전문 헤어숍에서 가공해 인모가발을 하나씩은 보유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문화로 잡았다는 정보를 입수할 수 있었다. 또한, 코트디부아르인들의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력 증가로 인해 향후 몇 년 동안 인모가발 시장은 상당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모가발 제품을 지속적으로 착용하는 고객들은 인모가발 또는 헤어피스로 인한 부작용 치료를 위해 모발 재생 또는 이식치료를 받기보다는 모발 연장술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 이러한 트렌드는 코트디부아르 인모가발 제품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지속적인 코트디부아르의 엔터테인먼트 및 패션산업의 성장 역시, 이 업계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사점


코트디부아르는 아프리카 국가 중 가발 시장이 큰 국가 중 하나이다. 코트디부아르 내에서 인모가발 제품의 수요와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 생산이 부재해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나이지리아에는 인모가발 제품 생산 공장이 운영되고 있으나 코트디부아르에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는 인모가발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한국 기업들이 코트디부아르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조가발을 생산하는 기업들도 이러한 트렌드 변화를 유심히 살필 필요가 있다.


다만, 코트디부아르 내에서 한국 인모가발 제품의 인지도는 유럽 및 미국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따라서 한국의 인모가발 생산업체들이 코트디부아르에서 열리는 전시회 또는 콘퍼런스에 직접 참여해 제품을 전시하고 설명한다면, 코트디부아르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홍보함과 동시에 코트디부아르의 인모가발 제품 수입업자들과도 직접적으로 교감하는 장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Fortune Business Insights, Global Trade Atlas, Alibaba.com, 케이타 이브(Keita Eve) 인터뷰,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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