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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마스크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정진수
  • 2022-09-01
  • 출처 : KOTRA

2021년,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시장규모 83배 확장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하는 주 증가로 시장 버블 꺼지는 중

상품명 및 HS code

 

마스크의 HS Code는 630790이다.

 

시장규모 및 동향

 

Markets and Markets 리포트에 따르면 2021년 미국 마스크 시장규모는 76억 83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0% 축소됐다. 그러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에 비해 약 83배의 규모로, 해당 시장은 여전히 팽창해 있는 상태다. 미국내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되면서 해당 시장의 버블은 매년 축소되어 2027년에는 3억861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4배 이상의 규모로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마스크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연도

 금액 

2018

      78.5

2019

      91.8

2020

 11,726.6

2021

  7,683.6

2022

  2,783.9

2023

  1,001.9

2024

    370.6

2025

    378.6

2026

    382.2

2027

    386.1

[자료: Markets and Markets Face Mask Market]

 

미국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직후부터 일회용 마스크 공급량이 수요량을 따라가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에 미국 정부는2020년 4월 국방물자생산법(DAP)을 발동해 마스크 수출을 금지했다. 또한, FDA는 미국내 공급량을 맞추기 위해 마스크 생산 규제를 일시적으로 완화했다. 이후 미국 내 마스크 생산 업체들이 생산량을 10배 이상 늘려 수요를 맞췄다.

 

미국 교통안전국(TSA)은 2022년 4월부터 미국 국내선 내에서의 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했다. CNBC는 지난 2022년 4월 22일 우버, 리프트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 내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나 의무적으로 착용을 강요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이후 주 별로 의무 착용을 해제하기 시작해 현재 일반적인 상황에서 마스크 착용의무 규제를 유지하는 주는 없다.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수요가 줄어 해당 시장은 계속해서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1년 미국의 마스크 수입액은 60억 8522만 달러로 전체 시장이 축소되면서 전년대비 67.8% 감소했다.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 1위는 중국으로 전체 시장의 71%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멕시코와 베트남이 각각 9.55%, 4.05%를 점유하고 있다. 한편, 2021년 시장 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상위 10개국의 수입금액도 줄어들었다.

 

한국은 2019년 17위로 수입금액 857만 달러, 비중은 0.2%로 입지가 좁은 편에 속했다. 그러나 팬데믹을 계기로 수출 규모가 성장해 2021년에는 수입금액 6899만 달러, 비중 1.13%으로 7위에 올라섰다.

 

<미국의 마스크 수입현황(HS Code 630790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년도)

비중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1

중국

3,147

15,975

4,320

71.9

84.5

71.0

2

멕시코

484

686

581

11.0

3.6

9.5

3

베트남

91

779

246

2.1

4.1

4.0

4

인도

98

111

169

2.2

0.6

2.8

5

도미니카공화국

91

98

98

2.1

0.5

1.6

6

대만

58

81

80

1.3

0.4

1.3

7

대한민국

9

115

69

0.2

0.6

1.1

8

파키스탄

29

48

59

0.7

0.3

1.0

9

캄보디아

4

39

56

0.1

0.2

0.9

10

캐나다

111

105

55

2.5

0.6

0.9

[자료: 미국 통계청]

 

경쟁동향

 

미국 마스크 시장의 주요 2개 기업은 허니웰 인터니셔날(Honeywell International Inc)과 3M으로, 두 기업은 전체 시장의 39.3%의 점유하고 있다.

 

허니웰은 삶에 필요한 필수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마스크를 포함한 호흡기 보호장비 등의 의료장비와 온도조절기기 등의 생활 안전기기, 화학약품, 물류 유통관련 기기와 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2020년 9월부터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를 산출하는 기업리스트에 포함될 정도로 미국 내 입지가 탄탄한 기업이다. 지난 2021년 4월 랩퍼 웰아이엠(Will.I.am)과 콜라보를 진행해 패셔너블하면서 실용적인 면까지 더한 슈퍼마스크(Xupermask)를 출시했다. 이와 관련해 허니웰 인터니셔날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슈퍼마스크는 미래 지향적 디자인이 특징이며, 3단계 조절 선풍기가 달려있고,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있는 헤드폰이 장착됐다고 밝혔다.

 

<허니웰 인터내셔널과 웰아이엠의 콜라보레이션 마스크, 슈퍼마스크>

[자료: 허니웰 홈페이지]

 

3M은 마스크 외에도 사무용품, 화학약품 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3M은 팬데믹 발생 직후 부족한 마스크 공급을 충족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생산량 증대 및 수출 금지를 요청 받았다. 3M은 4억장이였던 연간 생산량을 11억장으로 증가 시켰으며, 몇 개월 후 20억장으로 한번 더 증산한 바가 있다. 3M은 덴탈, 수술용 마스크외에도 건설현장이나 화학공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사양 필터가 달린 산업용 마스크도 생산하고 있다.

 

<3M™ Full Facepiece Reusable Respirator(좌), 3M™ Filtering Barrier Face Covering(우)>

[자료: 3M 홈페이지]

 

유통구조

 

대형 생산 기업은 유통 업체에 도매 판매를 하며, 중소 제조업체는 도소매를 모두 소화하고 있다. 최종 소비자의 큰 부분은 병원과 클리닉 그리고 산업 현장이다. 최근 팬데믹으로 일반 소비자에게도 판매가 소폭 상승했다.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630790의 일반 관세율은 7.9%이나, 한미 FTA로 한국산 마스크는 무관세다.

 

마스크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의료기기로 분류해 생산시설 등록, 리스팅, 시판전 신고 등 FDA 규제사항 준수가 필요하다. 그러나 FDA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마스크 긴급 생산 규제를 마련해 일시적으로 규제를 완화했다. 상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링크)

 

산업용 마스크는 FDA 규제는 해당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직업안전보건국(OSH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이 인정한 NRTL(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y) 시험을 통과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어 참고가 필요하다.

 

시사점

 

미국 주정부에서 요구하는 마스크 의무 착용은 대부분 해제됐으며, 일부 도시의 혼잡한 대중교통 내에서만 의무 착용 규제가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아직도 엄격한 마스크 착용 기준을 내세우고 있다. MIT가 2020년 말에 진행한 연구에서, 미국 내 의료진이 환자를 대면할 때마다 마스크를 바꿔 착용할 경우 필요한 마스크의 개수는 연간 74억개라고 추산했다. 그만큼 의료진이 소비하는 마스크의 개수가 많은 편이다.

 

마스크의 최종 소비자가 일반 소비자보다는 병원이나 산업 현장인 만큼, 미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마스크 제조 업체는 이 점을 염두 해 진출을 준비해야 한다. 의료 마스크의 경우 FDA의 긴급 규제 절차가 언제 다시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규제 변경 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산업용 마스크는 대부분의 작업장에서 NRTL 시험 통과 자료를 요구하고 있어 NRTL 인증 획득을 노력해야 한다.



자료: Markets and Markets, IBIS World, Forbes, CNBC, FDA, 미국 통계청, 3M 홈페이지, Honeywell 홈페이지, KOTRA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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