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현지 기업에게 들어보는 중국 정리 수납 서비스 동향
  • 현장·인터뷰
  • 중국
  • 청두무역관
  • 2022-08-12
  • 출처 : KOTRA

웰빙 트렌드의 하나로 정리 수납 시장의 규모가 꾸준히 확대

맞벌이 부부 등 젊은 층 대상 정리 수납, 집안 청소 등 토탈 하우스케어로 발전

새로운 직업, 정리 수납 전문가


2022년 초 중국 SNS 웨이보의 검색어에는 '전업맘 대상 정리 수납 알바 모집, 시급 1000위안'이라는 제목이 올라와 화제를 모았다. 실제 쓰촨성 청두시의 32세 전업맘은  취미삼아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정리 수납 자격증을 취득하여 시급은 1,000위안이라는 용돈을 벌고 있다. ‘정리 수납 전문가’라는 직업은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키워드라 핫이슈가 되면서 실제로 2021년 3월 6일 CCTV가 웨이보를 통해 실시한 '내가 지향하는 새로운 직업' 투표에서 ‘정리 수납 전문가’는 1만4000명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해당 네티즌의 댓글에 따르면 "자유로우면서도 정신적으로 풍요롭고 불행함을 치유할 수 있는 직업이다. 특히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고 적혀 있는 등 ‘정리 수납 전문가’가 최근 중국에서 떠오르는 직업의 인기 스타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 CCTV 공식 웨이보, 신흥직업 투표결과(3.6만명 참여) >

[자료원 : 웨이보(微博), 전담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이에 청두무역관은 현지 정리수납 서비스 업체인 COCO(可可整理)의 YANG MEI대표를 무역관으로 초청하여 정리수납 전문가가 인기 직업이 된 이유를 들어 보았다. 


Q 정리수납 전문가는 어떻게 신흥 인기 직업이 될 수 있었나?

A 간단하게 표현하면 과도한 소비 습관이 주요 원인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고소득층과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웰빙 생활의 개념이 생겨나며 집안에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수요는 점차 늘어나고 , 타오바오, 징둥과 같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풀렛품도 많이 생기며서 쇼핑도 갈수록 편리해졌다. 그러나 부동산 가격이 고공 행진하면서 실제 일반인들이 이용하는 집안 공간은 작아지고 있다. 이는 생활속 구매 물건의 수량 증가와 집안 면적의 불일치로 물건이 점차 쌓이는 문제를 야기하여 공간과 물건, 사람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다. 이러한 대중의 구매 욕구와 집안 내 물건 스트레스로 인해 생겨난 ‘정리수납 전문가’는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컨설팅하며 해결해주고 있다. 


Q. 정리 수납 업계에 있어 코로나19 방역상황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

A. 5년 전 정리 수납 서비스 초기 시장은 그 서비스 능력과 기준이 모호하여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인지도와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은 상황이였으나 코로나19 상황으로 정리 수납 업계가 발전하고 있다. 그 이유는 코로나19 영향, 전반적인 경제 불황으로 많은 기업이 도산하고 감원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창업하기 시작한 것이다. 게다가 국가 정책의 장려로 인해 정리 수납과 관련한 일자리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일반 소비자들도 점차 정리 수납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코로나19 방역상황이 계속 길어지면서 사람들의 보복 소비는 오히려 증가하면서 봉쇄, 격리 등으로 이전보다 오랜 시간동안 머물게 되는 ‘나의 집안 환경’을 질적으로 개선해보고자 인지한다는 것이다.


198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정리 수납’은 일본으로 건너가 점차 성장해 왔으며 일본의 베스트셀러 '두근두근 인생정리의 마법'이 중국으로 건너오면서 중국인들의 생활 속으로 들어왔다. 정리수납사는 집안의 모든 물품들을 정리하고, 이미 있는 공간에 따라 각 물품마다 적절한 위치를 마련하여 일상 생활에서 집안 운영의 효율을 높이는 직업이다. 


중국에서는 2021년 1월 15일 국가인사부가 '정리 수납 전문가'를 가사서비스 업종으로 세분화한 새로운 직종으로 공식 공시하여 이때부터 정식 직업으로 국가 관계기관의 인정을 받았다. ‘정리 수납 전문가’는 공간 계획, 패션과 사치품 인식, 심리학 지식, 전문적인 마케팅 능력 등을 필요로 하는데 ‘일반 가사도우미’가 꽃병 하나를 깨끗이 닦아내는 것이라면 ‘정리 수납 전문가’는 집 주인에게 어디에 놓으면 꽃병이 예뻐지고 집안 전체 공간의 품격을 살릴 수 있는지 조언을 해주는 ‘생활밀착 도우미’ 인 것이다.


주요 브랜드별 서비스 유형 및 인터뷰


정리 수납 시장의 블루 오션이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며 시장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로 관련 기업도 매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중국 내 기업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납'이라는 키워드를 가진 기업은 총 1만5,500개로 2019년 7,203개, 2020년 1,490개, 2021년 상반기에는 795개가 신규 등록이 되었다. 


< 중국 내 주요 정리수납 브랜드 >

브랜드명

사업 내용

서비스 현장 사진

LIUCUNDAO

留存道整理

옷장관리업 창업자이자 가정공간관리업 창업자(卞栎淳)가 2010년 창업한 브랜드

집안 정리정리 교육 훈련 전문

 

COCO

可可整理

2017년에 설립중국인의 생활습관과 결합하여 정리수납에 착안하여 중고급 소비자들에게 홈퍼니싱 서비스 제공

생활인테리어정리교육정리

서비스연계 아이템 추천 판매 등

 

YOULIJIA

优理家

2020년에 설립교육 및 서비스 제공

-  집안 정리옷장 정리이삿짐 싸기옷장 개조사무실 정리

서류정리 등 토탈 서비스

-  청두(본사), 20개 지역 가맹점

운영

 

YI RAN MEI

依冉美

2019년 설립원스톱 수납 플랫폼광둥성 심천(본사), 전국 1, 2선 도시에  훈련기관 및 서비스 거점 보유

 

ANAN

安安整理

2012년 설립베이징(본사), 정리수납 직업교육과정 개발 및  연구전문 인력양성표준체계 수립관련 용품 개발 등

[자료원 : 바이두(百度), 청두무역관 정리]


COCO(可可整理)는 쓰촨성 청두시를 중심으로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하여 음악과 LIVE  방송을 통한  통한 일반인의 일상, 여행, 삶 등 웰빙 생활 마인드 컨설팅과 정리 수납 서비스를 제공한 대표적인 서비스 기업으로 현 시장의 상황과 향후 정리 수납 업계의 발전 동향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의견을 주었다.


< 청두 COCO(可可整理) YANG MEI대표 인터뷰>

[자료원 : 청두무역관 촬영]


Q. 정리 수납 서비스를 모르는 소비자에게 마케팅 프로모션은 어떻게 하고 있나?

A. 이 업계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마케팅은 역시 오프라인, 이미 경험을 해본 지인의 추천이다. 물론 온라인 홍보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나 온라인 방식은 아직 체험을 해보지 않은 수요자에게는 서비스 신뢰도에 의문을 줄 수 있다. 그렇기에 이미 경험한 고객이 주변에 새로운 고객을 소개하거나 추천을 하는 것이다. 또한 전체적인 수익성으로 보면 단순 정리 수납 서비스뿐만 아니라 집안 전체적인 인테리어와도 연계하여 웰빙 생활과 직결되는 생활 용품 브랜드와도 협력하여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향후 자사 단골 고객을 대상으로 한국의 우수 제품과도 콜라보 형태로 프로모션을 한다거나 샘플 제공후 품평회를 개최하는 등의 연계 마케팅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 


Q 예를 들면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과 협업할 수 있는지?

A 현재 자사에서 제공중인 서비스로 예로 들면, 우선 화장품 수납함, 의류 수납 서랍 등 기본적인 정리 수납 용품부터 협업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들은 자사 운영한 온라인 매장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지금 확대중인 가전제품 청소 서비스 및 이후 정리와 청소 서비스를 결합하는 과정에서 각 사용 가정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정해 추천할 예정이다. 이후 반려동물 위탁돌봄 서비스도 개발될 예정이며, 그 경우 반려동물 용품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Q. 향후 중국 정리 수납 시장의 발전 전망은?

A. 먼저 기존의 가사도우미 산업을 보다 더 세분화하는게 필연적인 추세이다. 현재 가사 청결은 정리 수납 서비스의 보충 단계가 될 수 있어 우리 회사를 포함하여 많은 브랜드들이 이미 정리 수납+가사 청결의 서비스 유형을 출시하며 정리수납 서비스의 가격이 높다는 소비자의 인식을 완화시키고 있다. 또한 현재 정리수납 서비스를 이용하는 연령층은 맞벌이로 인해 3대가 함께 사는 식구가 많고 집안일이 빈번한 40-50대층이지만 서서히 가정을 꾸려 나가는 90호우(30대)와 어릴 때부터 풍족한 가정환경에서 살아 왔던 00호우(20대)는 집안일을 할 줄도 모르고 하기 싫어하여 돈을 주더라도 전문적인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스스럼없이 받아들이고 있어 향후 관련 소비층은 더욱 젊어지고 확대되면서 가격 또한 서민화되어 정리 수납 서비스가 각 가정에 있어서는 필수불가결한 서비스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리 수납 시장 현황


최근 5년 동안 중국의 정리 수납 시장은 고속 성장을 유지하여 시장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여 2019년까지 이미 2,400억 위안에 달하여 전년 대비 20% 성장하고 있다. [2020 중국 정리 수납 백서, 2020中国整理收纳白皮书]에 따르면 정리 수납 시장의 연간 생산액은 이미 1,000억 위안에 달하며 해당 업종에 종사하는 정리 수납 전문가 10명 중 4명은 연 수입이 10만 위안(한화 2천만원)을 넘고 향후 2년간 동 시장의 인력 수요는 2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처럼 전문 인력 부족과 높은 수익성으로 인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자리잡게 되자 성별과 연령을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관련 자격증 취득에 뛰어들고 있다. [2021 중국 정리업계 백서, 2021中国整理行业白皮书]에도 현재 중국에서 관련 교육을 받은 총 인원은 18,000명이며 2019~2020년 신규 정리 수납 전문가 등록수는 2,200여명, 2020~2021년은  9,800여명에 달하는 등 향후 폭발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


지역적으로 보면 최근 2년 간 광둥성, 저장성 등 남방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베이징, 상하이, 장쑤성, 쓰촨성 등 경제 중심 대도시가 지속 성장하고 있고 중앙 정부의 적극적인 독려에 따라 온라인 미디어, SNS 등을 통해 동 서비스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지도가 늘어나면서 동북 3성, 2-3선 도시의 성장률 또한 가파르게 수치가 올라가고 있다. 


< 2020-2021년 중국 각 성별 정리 수납 서비스 시장 성장률 비교 >

[자료원 : 2021 중국 정리업계 백서(2021中国整理行业白皮书)]


현재 95허우(95년이후 태생)로 대표되는 Z세대는 소비 시장의 주력군으로 자리잡으며 상품 구매 자체의 행위 외에도 소비 과정의 서비스와 체험을 중시하며 전문적인 일은 전문인에게 맡기려 한다. 또한 SNS 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며 전문성과 효율성에 대해 필요하다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하는 소비층이다. 그리고 최근 2년 동안 1선 대도시, 2-3선 도시 모두 정리 수납 서비스를 이용하는 30대 이하 젊은 소비자가 눈에 띄게 증가한 점은 안정적인 소득을 가지고 있는 30-50대 사용자가 여전히 주요 소비층이라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또한 60세 이상 소비자 중에서 1선 도시의 점유 비율과 증가 속도는 모두 2, 3선 도시보다 현저히 높아서 중장년층의 품격 있는 생활 욕구와 신흥 서비스 업종에 대한 수용도가 비교적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인 서비스 수요를 보면 ‘집안 정리 수납’이 ‘옷장 정리 수납’을 제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한정적인 공간의 단순 정리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한층 더 깔끔하고 질서 정연한 집안 생활을 한번에 즐기기를 갈망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이삿짐 정리 수납의 재구매율이 85%에 달하는데 전문 서비스를 한번 받아본 소비자들은 이사 수요가 있을 때 마다 ‘정리 수납 전문가’의 도움을 계속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 정리서비스 유형별 비중 및 재구매율 >

[자료원 : LIUCUNDAO(留存道整理)]


시사점


한국도 ‘정리 수납’ 시장이 청소, 수리, 유아도우미 등 가정 내 토탈서비스와 연계된 모델로 자리잡고 있으며 관련 자격증 또한 일반인들에서 인기있는 직업교육으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 각 가정마다 버리거나 나누기는 아까운 ‘나만의 물건’을 가족 구성원 모두 계속 쌓아가고 있어 이는 집안 내 새로운 스트레스로서 해결책이 필요한데 중국의 경우도 맞벌이를 하고 있는 자녀 및 손자손녀와 함께 사는 경우가 많아 집안 공간의 효율적인 상시 진단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향후 정리 수납 시장은 점차 가격, 기능에서 서비스 품질+사후관리+상시 컨설팅 등의 토탈 서비스로 변화할 것으로 보이며 해당 업계는 개별 고객층의 개성과 환경에 맞는 서비스 욕구를 1:1로 채워나가며 ‘맞춤형 정리 서비스’에서 ‘맞춤형 집사 서비스’로의 변화도 계속 기획해야 할 것이다. 또한 동양 철학적 관점에서 인테리어 풍수와도 연계한 ‘집안 관리 컨설팅’도 차별화된 틈새 서비스도 무한 발전가능성이 느껴지며 인테리어+정리+주거공간 효율화가 새로운 소비영역으로 탄생하는 업종으로서 앞으로 점점 더 세분화된 시장 수요에 직면할 때 정리 수납 업종은 더욱 큰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중인 우리 기업은 동 정리수납 시장 내 ‘가정’이라는 거대 고객층에게 ‘정리 수납’과 연계한 자사 서비스 모델을 융합하면 보다 더 큰 부가 가치와 수익성이 보장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출처: 중국국가인사부(中国国家人事部), CCTV(央视新闻), 전담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LIUCUNDAO(留存道整理), 웨이보(微博), 바이두(百度), 청두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현지 기업에게 들어보는 중국 정리 수납 서비스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