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충칭 빅데이터 센터 구축 프로젝트 동향
  • 투자진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2-08-16
  • 출처 : KOTRA

서부대개발 거점 충칭 빅데이터 산업 급성장

중국 정부는 디지털경제의 전환, 지역 균형 발전과 자원의 효과적인 배치를 위해 초대형 빅데이터 구축 계획인 일명 '동수서산'(東數西算)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충칭(重慶) 서부대개발의 점이며, 일대일로'(一帶一路) 양자강 경제구역(長江經濟帶) 중심지역으로서 중앙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중요한 역할을 것으로 보인다.

 

동수서산(東數西算) 정의


이른바 동수서산'(東數西算)' () 데이터를 뜻하고, () 데이터 연산처리 능력을 한다. 동수서산'(東數西算) 중국 전국 단위의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신형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동부의 데이터 처리 수요를 서부로 효율적으로 전달, 처리하는 동서부 데이터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동수서산'(東數西算) 중국 동부의 데이터를 서부로 이전하는 프로젝트이다. 경제가 발달한 동부 지역에 집중된 빅데이터 자원을 상대적으로 낙후됐지만 자원이 풍부한 서부 지역으로 분배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동수서산(東數西算) 프로젝트 개요


20222월에 중국 정부는 이미 징진지(京津冀-베이징, 톈진, 허베이), 창강 삼각주(長三角-양자강삼각주), 웨강아오대만구(粵港澳大灣區-광둥-홍콩-마카오 Greater Bay Area), 청위(成渝-청두-충칭), 내몽(內蒙古)귀주성(貴州省), 감숙성(甘肅省), 녕하회족자치구(寧夏) 8개 지역에 국가 데이터센터를 건설하기 시작했더불어 짱쟈커우(張家口), 양자강삼각주 녹색발전시범구, 우후(蕪湖), 샤오(韶關), 청두(成都), 충칭(重慶), 구이안(貴安), 허린거얼(和林格爾), 칭양(慶陽), 중웨이(中衛 10개의 국가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수립했.


<동수서산의(東數西算)8대 데이터 거점과 10대 산업클러스터>

[자료KOTRA 베이징 무역관]


중에서 징진지(베이징-톈진-허베이), 창강삼각주(양자강삼각주), 웨강아오대만구(광둥-홍콩-마카오) 동부 거점지역으로 산업인터넷, 금융증권, 재해경보, 원격의료, 영상통화, AI(artificial intelligence 네트워크 딜레이(Network delay) 빈도 비교적 높은 업무를 처리한다내몽구이저우, 깐수성, 닝샤회족자치구는 서부 데이터센터로서  엔드 가공, 오프라인 분석, 데이터 저장 및 백업 등 네트워크 딜레이(Network delay) 가능성이 낮은 업무를 처리한다. 청두, 충칭은 동서부 데이터 센터 중심에 위치해  지역의 연결고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빅데이터 가치사슬 자원 배분을 담당한다.

   

<동수서산의(東數西算)프로젝트 세부 내용>

[자료중국신통원서부분원]


충칭 동수서산(東數西算)프로젝트 발전 현황


중국발전개혁위원회 관련 보도에 따르면 20221분기까지 충칭데이터센터 45만대의 서버를 수용  있는 능력을 갖추었으며, 연평균 45% 성장 속도를 기록하고 있다. 충칭시 3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이다. 양강신구 수토신성(兩江新區水土新城), 서부(충칭)과학성 벽산구(西部(重慶)科學城璧山片區), 충칭경제기술개발구(重慶經濟技術開發區) 이에 해당하며,  양강신구는 중국 일류 데이터센터 시설을 갖추고 있다. 양강신구는 초대형, 대형 데이터센터 9 운영 중이며 39만 대의 서버를 수용하고 있다. 이는 충칭시 전체 데이터 처리량의 85% 비중에 해당하며, 중국 부지역에서 규모가 가장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기지로 발전 중이다. 


<충칭시 양강신구 수토신성(兩江新區水土新城)>

[자료충칭시정부왕]

 

네트워크 운영 있어 충칭시는 중국 서부에서 유일 다국적 데이터 전용통신센터, 중국 최초로 '일대일로'(一帶一路) 관련, 국가와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일대일 전용 채널을 구축했다. -싱가폴간의 국제 데이터 전용 통신센터가 대표 사례이다.

 

<2021 중국-싱가포르 국제 데이터 전용채널 발전포럼>

[출처펑면뉴스(封面新聞)]


또한, 데이터 솔루션 분야로 충칭은 서부에서 유일한 산업인터넷(Identifier Resolution) 국가 최고급 센터 보유하고 있다. 또한, 32 2급 센터, 기업 노드 2499개를 구축했으며 이는 17 산업  서부 9개 성, 모두 아우르고 있다. 밖에 싱훠네트워킹센터 신형 인프라 시설이 충칭에 건설됐.


<훠네트워킹 센터(충칭) 정식 온라인 출시>

[출처중국신통원]


충칭시 빅데이터 산업 발전 추진 현황


현재 충칭은 화웨이 (HUAWEI) AI 전산센터, 서부(충칭)과학성(科學城) 데이터센터 건설과 더불어 데이터 처리센터 확대를 가속화하고 충칭시는 BAIXIN(百信資訊) 비롯한 20여 개의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기업과 협력하여 빅데이터 클러스터화를 추진하고 .  밖에 충칭시 빅데이터발전국은 충칭대학, 중국과학원(中科院) 녹색지능연구원, 화웨이(HUAWEI), 중과서광(中科曙光)  우수 기업과 협력해 충칭시 빅데이터연구원을 설립하 기술 혁신, 인재 양성 적극 전개함으로써 빅데이터 산업 생태 조성 힘쓰고 있다.


시사점


디지털 경제가 심화됨에 따라  사회의 빅데이터 처리 수요 급등하고 있다. 또한 '동수서산(東數西算)' 프로젝트 추진 됨에 따라 충칭시 빅데이터 관련 밸류체인이 형성되고 있다. 이는 한국 기업이 중국 서남시장에 진출하는 좋은 기회 가져다 것이다. 또한, 디지털 경제, 첨단 제조 분야에서 충칭 소재 관련 분야의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 있는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KOTRA 베이징 무역관, 중국신통원펑면뉴스(封面新聞), 충칭시정부왕,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충칭 빅데이터 센터 구축 프로젝트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